대구 1차 순환도로

덤프버전 :



파일:daegu-1st-ring.jpg

大邱 1次 循環道路 | Daegu 1st Ring Way

1. 개요
2. 주변 지역 정보
3. 교통
4. 구간



1. 개요[편집]


대구광역시의 가장 작은 순환도로. 동북쪽의 동인네거리, 동남쪽의 삼덕네거리, 서남쪽의 신남네거리, 서북쪽의 달성네거리를 각각의 꼭지점으로 하여 꼭지점을 연결하는 사각형의 각 변을 이루는 달성로, 달구벌대로, 동덕로, 태평로를 가리키는 말이다.

1차 순환도로 바깥으로는 대구 2차 순환도로가 있다.

사실은 1차 순환도로의 안쪽으로도 순환도로가 하나 더 있는데, 대구읍성을 철거하고 건설한 동성로, 서성로, 남성로, 북성로의 대구 읍성로가 일제시대엔 대구의 원조 0차 순환도로로 기능했었다.

2. 주변 지역 정보[편집]


대구가 단핵도시인 관계로 1차 순환선 주변은 그냥 대구 시내다. 공공기관과 중심상업시설은 대체로 이 주변에 모여있다.

일단 대구광역시청과 대구광역시의회, 중구청이 순환선 내부의 동인동에 있고, 경상감영공원, 종로, 동성로, 반월당, 서문시장, 약령시가 전부 1차 순환선에 있으며 웬만한 기업의 대구지점은 열이면 아홉이 1차 순환선 안에 있다. 게다가 종합병원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경북대학교병원 2개 있고, 헌책방, 사진, 우표, 건프라 등 각종 덕질취미생활을 위한 가게들도 대부분 1차 순환선 주변에 모여있고, 극장도 태반이 이 안에 있기 때문에 좋건 싫건 대구시내에서 오프라인 취미생활을 즐기기 위해서라도 가야 하는 지역이다.


3. 교통[편집]


대구광역시의 공식적인 교통 정책상 순환도로라 불리긴 하지만 이는 지극히 행정적•관념적인 것이며, 지금은 대구 시내의 격자형 도로망의 일부에 거창한 이름을 붙인 것에 불과하다.

'붐비는 내부를 우회함으로써 시간적 이득을 보는' 순환도로로서의 기능이 1차 순환도로 연선이 대구 시가지의 경계선이던 5-60년대 이후로 멈추었기 때문이다. 지금은 1차 순환도로를 순환하는 방식으로 이동하는 것이 순환도로 내부의 국채보상로, 서성로, 공평로, 중앙대로를 그냥 관통하는 것보다 유리할 점이 하나도 없다. 따라서 그런 교통 흐름이 실질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달구벌대로-동덕로, 달구벌대로-달성로 간 좌회전이 금지되어 있는 것을 보더라도 순환기능은 사실상 정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1차 순환선 안은 도심지이기 때문에 3.6톤 이상 화물차, 대형 건설기계, 고압가스 및 위험물적재차량이 들어갈 수 없다. 또한 1차순환선 가운데를 질러가는 중앙대로는 1차순환선 안의 구간이 전부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되어 24시간 일반차량의 진입이 통제되니 주의할 것.


4. 구간[편집]


대구 1차 순환도로
달성로
(신남네거리~달성네거리)
태평로
(달성네거리~동인네거리)
파일:대구광역시 휘장.svg
대구 도심
동덕로
(동인네거리~삼덕네거리)
달구벌대로
(삼덕네거리~신남네거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1 20:30:47에 나무위키 대구 1차 순환도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