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미술관

덤프버전 :

대구미술관
大邱美術館 | Daegu Art Museum
파일:대구미술관 MI.svg




개관
2011년 5월 26일
운영주체
대구광역시
관장
공석[1]
휴관일
월요일[주의]
주소
대구광역시 수성구 미술관로 40(삼덕동)[2]
파일:대구광역시 휘장.svg


파일:external/kallery.net/652_intrdctn_1305961941.jpg

대구미술관 전경

1. 개요
2. 상세
3. 대중교통
4. 셔틀버스



1. 개요[편집]


대구와 세계,

현재와 미래를 품는 대구미술관

대구미술관 비전

2011년 5월 26일 개관한 대구광역시의 시립미술관으로 정식 명칭은 '대구미술관'이다. 지상 3층, 지하 1층으로 건립 비용이 675억이 들었으며 진입로 공사까지 합치면 1,500억이 들었다. 이것이 대구대공원 계획의 일부라는 설도 있으나, 문제는 대구대공원은 삽도 안 떴다는 점. 다행히도 현재 일몰제로 인해 대구대공원 건립이 재추진되고 있다.


2. 상세[편집]


매년 100억이 넘는 지출로 세금 먹는 하마라고 욕을 먹기도 하지만 개관 전까지 대구는 전국의 특별시 및 광역시 중 울산을 제외하면 미술관이 없는 유일한(울산도 현재 건립중) 도시였으며, 이로 인해 괜찮은 전시회는 사설 갤러리나 타지방 미술관까지 가서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볼 수 밖에 없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문화복지라는 차원에서 대구미술관은 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사실 얼마 안된 미술관이라 소장품도 그다지 없고 인지도도 비교적 떨어져서 관람객은 적었는데 대구 시민조차도 모르는 경우가 많으니 전국에서는 아는 사람이 별로 없었다. 그러나 2013년 유료 전시회였던 쿠사마 야요이전이 4개월만에 33만명의 관람객을 모으며 흥행 대박을 기록하면서 전국적인 인지도가 향상되었다. 또한 시설은 수준급이며 주변 조경도 잘 조성되어 사실 시민들은 미술관 자체 뿐만 아니라 주변을 산책을 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가장 비판받는 점은 아쉬운 위치다. 미술관 주변에는 정말 도로 외에는 아무 것도 없는 허허벌판이며 그나마 대구스타디움도 제법 멀다. 거기에 대구스타디움 근처에는 홈플러스 대구스타디움점CGV 대구스타디움이 들어서 있는 칼라스퀘어라는 소규모 쇼핑몰 외에는 아무 것도 없는 것은 마찬가지다. 하다못해 현재와 동일한 위치라도 도로 가까이 건물을 지었으면 조금이라도 나았을텐데 도로변에는 대형 주차장을 짓고 그 너머에 건물을 지어놔서 안그래도 외진 위치인 대구미술관앞 버스정류장에 내려서도 한참을 더 걸어들어가야 한다.

그래도 대구육상진흥센터대구 삼성 라이온즈 파크가 완공되었고 2017년 수성알파시티가 들어설 예정이라 전망이 나쁘지만은 않다.

대구미술관과 인접한 공원 부지에 대구 간송미술관이 들어설 예정이다. 2020년 4월에 설계공모를 통해 연세대학교 최문규 교수와 가아건축사사무소가 설계권자로 선정되었다.

미술관 별관동은 10년 넘게 웨딩홀로 사용되고 있었는데, 중요한 점은 해당 웨딩홀이 임차료를 12억 가까이 체납함은 물론이고 불법 운영을 벌였다는 것이었다. 미술관 입장에서는 미술관과 전혀 상관없는 시설이 건축물 반절을 떡하니 차지하고 있으니 정상 운영이 힘든 지경이었다. 미술관의 부속동은 대구뮤지엄서비스가 비앙코웨딩과 라온컨벤션에 임대해 왔으나 예식장으로 불법 운영됨에 따라 행정소송 및 당사자 간 민사소송으로 이어져 대구시립미술관 운영 정상화에 걸림돌로 작용했다. 결국 2022년 수성구청이 최종 승소함에 따라 해당 예식장은 끈질긴 불법운영 끝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고, 해당 공간은 핸즈커피의 대형 공간이 들어와 시민들의 휴식처가 되었다. 관련기사


3. 대중교통[편집]


미술관 바로 앞을 지나는 시내버스 노선은 수성3(-1)번 하나뿐이고 403번은 도보로 10분 거리 되는 삼덕동을 다니므로 대덕마을 정류장에 하차하여 수성3-1번으로 환승하거나 오르막길로 올라가야 한다. 그 외 노선으로는 도보로 25분 거리 되는 대구스타디움을 지나는 노선은 403번 외에 609번, 939번뿐이다. 지하철대공원역이 있지만 도보로 약 40분이 걸리기 때문에 멀다.[3] 대신 대구미술관역이 건립 예정에 있는데 아직 공사도 시작 안해서 언제 될지 모른다. 그 외 대공원역과 대구미술관을 왕복하는 무료 순환버스가 있고, 레스타 차량이 투입되어 30분 간격으로 운행 중이며 운행 시간은 8:30~19:30(하절기), 8:30~18:30(동절기)이다.

도시철도 2호선 대공원역 하차 후 수성3번[4] 버스로 환승
도시철도 3호선 용지역 하차 후 수성3-1번[5] 버스로 환승


4. 셔틀버스[편집]


위 대중교통편 이용하기 불편하다면 미술관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대구미술관 셔틀버스는 2호선 대공원역에서 대구미술관을 왕복으로 운행하는데 요금은 무료이며 셔틀버스 시간표는 아래 링크로 접속하길 바란다.
https://daeguartmuseum.or.kr/index.do?menu_id=00000737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1 23:36:41에 나무위키 대구미술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최은주 관장이 2023년 3월에 사의를 표명하였고 현재 공모 절차가 진행 중이다.[주의]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에는 그 다음 날인 화요일이 휴관일이다.[2] 삼덕동 374[3] 일단 대공원역에서 대구스타디움까지 1.7km 떨어져 있다.[4] 역방향은 수성3-1번[5] 역방향은 수성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