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킹 오브 파이터즈 어나더 데이

덤프버전 :


파일:KOF XV.png
⠀[ 넘버링 타이틀 ]⠀
프롤로그
'94 (RE)
오로치편
본편: '95 · '96 · '97  /  드림매치: '98 (DC판 · UM)
네스츠편
본편: '99 (에볼루션) · 2000 · 2001  /  드림매치: 2002 (UM)
애쉬편
본편: 2003 · XI · XIII  /  드림매치: XII
新 스토리
XIV · XV
}}}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min-width:25%"
⠀[ 스핀오프 · 외전 ]⠀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min-width:25%">
⠀[ 관련 문서 ]⠀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어나더 데이 (2005~2006)
ザ・キング・オブ・ファイターズ アナザーデイ
The King of Fighters: Another Day


파일:MyX65iV.jpg

{{{#373a3c,#dddddd

작품 정보 ▼
장르
액션
원작
SNK Playmore
오리지널 캐릭터 디자인
Falcoon
감독
타치바나 마사키
각본
아사누마 후미오(浅沼文生)
각본 감수
우레시노 아키히코(嬉野秋彦)[1]
캐릭터 디자인
시모무라 마코토(下村 一)
미술 감독
타케다 유스케
미술 설정
타무라 세이키(田村せいき)
색채 설계
카타야마 유미코(片山由美子)
촬영 감독
타나카 코지(田中宏侍)
3D 감독
엔도 마코토(遠藤 誠)
특수 효과
무라카미 마사히로(村上正博)
음향 감독
와카바야시 카즈히로(若林和弘)
효과
쿠라하시 시즈오(倉橋靜男)
음악
카쇼 다이키(嘉生大樹)
애니메이션 제작
Production I.G
공개 기간
2005. 12. 02. ~ 2006. 03. 03.
편당 러닝타임
7분
화수
4화
시청 등급
정보 없음
관련 사이트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1. 개요
2. 특징 및 평가
3. 줄거리
3.1. 1부: All Out
3.2. 2부: Accede
3.3. 3부: In the Dark
3.4. 4부: All Over



1. 개요[편집]


SNK대전 격투 게임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를 베이스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감독은 타치바나 마사키로 본작이 감독 데뷔작이다.

공각기동대로 유명한 Production I.G에서 제작했다. 덕분에 캐릭터들에게서 공각기동대의 모습이 여과없이 드러난다.

SNK 게임들 중 아랑전설 시리즈용호의 권 시리즈는 게임이 나온 직후 애니메이션화가 일찍 이루어졌지만, KOF 시리즈는 최전성기였던 오로치 편 시절은 물론이고 구 SNK가 한 번 망하고 SNKP로 재구성된 이후로도 한동안 공식 애니화가 없었었다. 그러던 2005년 KOF XI가 발매된 이후, SNK는 1년 전인 2004년에 발매되었던 외전작 KOF 맥시멈 임팩트를 기반으로 드디어 KOF 시리즈의 애니메이션을 공개했는데, 그것이 바로 본작이다.

발매 이후 17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제작사인 SNK에서 직접 기획하고 발표한 유일한 공식 애니메이션이자 2D 애니메이션으로 남아있다. 이후 또다른 애니메이션 작품인 더 킹 오브 파이터즈: 데스티니더 킹 오브 파이터즈: 어웨이큰이 제작되었지만, 이 둘은 중국 측에서 라이센스를 받아 제작한 것이며 2D가 아니라 3D CG 애니메이션이다.


2. 특징 및 평가[편집]


온라인으로 무료 개봉된 ONA 애니메이션으로 총 4부작이며 KOF 맥시멈 임팩트 시리즈 세계관을 바탕으로 넘버링 시리즈의, 그리고 독자적인 설정도 일부 반영된 외전이다. 실제로 작중 세계관은 역대 KOF 시리즈의 세계관과는 같으면서도 다른 부분도 많은데, 우선 야가미 이오리는 XI 엔딩처럼 애쉬 크림슨에게 힘을 빼앗긴 상태이지만, 맥임 세계관에선 아직 힘을 빼앗긴 이오리가 나오지 않는다. 한편 K' 일행이 네스츠 궤멸 후 쿨라 다이아몬드 일행과 합류했음에도 아직도 이카리 팀과 적대관계라는 점 등은 맥임 세계관과 같다.

각 편의 핵심 인물의 시점으로 같은 사우스 타운 내에서 같은 시각에 서로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내용 자체는 꽤 간단하고 플레이 타임이 7분 내외로 길지도 않다. 이 애니의 묘미는 캐릭터들의 전투씬과 애니메이션으로 부활한 KOF 캐릭터들의 재조명, 그리고 KOF 첫 공식 애니메이션이라는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원작 재현도 꽤나 수작급인데, 와 이오리가 싸우는 모습들을 보면 실제 게임상에서 볼 수 있는 이오리의 기본기나 자세들을 거의 그대로 볼 수 있어 골수팬이라면 재미있게 볼 수 있으며 설정상으로만 볼 수 있었던 맥시마의 기계 눈 등도 묘미.

차후 맥시멈 임팩트 2 패키지에 애니메이션 OST와 함께 별도 DVD로도 동봉되어서 나왔고, 여기선 영문 자막 지원에 초 고화질, 그리고 Dolby 5.1 사운드로 넷상에 배포된 버전보다 훨씬 더 높은 품질을 자랑한다.

엔딩 크레딧 BGM 'Regret(가수는 Dakota Star[1])'이 호평을 받았다.

각각 1부와 4부에서 본가와 맥임 시리즈의 주인공 라이벌들과 주인공들의 매치업이 이뤄졌다.(이오리와 소와레, 쿄와 알바) 본작에서는 소와레알바가 주역이 되는 맥시멈 임팩트 세계관인 데다가 이오리는 힘을 모두 잃어버린 상태인데도 소와레를 완벽히 몰아붙인다. 최후에는 전투 도중 싸우던 성당 내부가 붕괴해서 무승부로 끝나긴 했지만...

한편 SNK를 대표하는 작품들의 주인공들[2]이 연이어 등장했건만, 어째 용호의 권 주인공 료 사카자키, 로버트 가르시아, 유리 사카자키, 타쿠마 사카자키는 등장하지 않았다. 아니, 그 이전에 용호의 권 관련 캐릭터는 단 한 명도 등장하지 않았다. 그렇다고 용호 캐릭터가 맥임에 등장 안하는 것도 아니다. SNK에서 용호팀을 어떻게 대우하는지 알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다.

초반에 등장하는 이오리의 헤어가 참 작화 붕괴가 심각하다. 이오리 머리가 그리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도 두상에 비해 붕 떠보여 마치 가발을 쓴 것처럼 보이는 심각한 문제점이 있다. 심지어 짤방보이와 합성되는 굴욕도 겪을 정도. 더불어 이오리가 기존 복장으로 불 없이 전투를 수행하는 것을 볼 수 있는 유일한 매체. 본가에서는 복장을 갈아입고 전투 스타일이 바뀌었는데, 여기선 아직 새 디자인이 나오기 전(참고로 맥임2 발매 시기는 XII 이전이다)이라 그런지 기존 복장이 된 것이다. 물론, 그 이전에 상술했듯 맥임에선 아직 이오리가 힘을 빼앗기지 않았지만. 그리고 아테나는 어김없이 새 옷[3]을 입었다. 그리고 시라누이 마이의 몇 안 되는 평상복 버전을 잠시나마 감상할 수도 있다. 물론 등장하자마자 몇 초 만에 바로 쿠노이치 복장으로 변경하지만...

3부는 본가의 2부 NESTS 편의 주인공인 K'가 나왔지만 액션은 가장 허약했고, 반대로 KOF 99 이후로 잊혀진 맥시마의 '특수 컴퓨터 내장 안구'나 '베이퍼 캐논의 실제 위력' 등, 본가에선 세세히 묘사되지 않았던 능력들이 더 각인된 작품. 이 작품에서 K'의 목 두께는 가히 전 캐릭터 최강으로 굵다. 또한 윕과 쿨라는 대사 한 마디도 없고 등장 시간도 1~2초 분량. 그나마 쿨라가 상처 입은 K'를 보고 '아!' 하는 소리를 낸 것이 유일한 대사였다.

4부는 등장인물이 가장 많지만, 실상은 대부분 1~2초 출연이다. 쿄와 알바의 싸움이 벌어지는데, 알바가 주인공 보정(?)을 더 받은 덕분에 우세한 모습을 보인다. 그런데 쿄는 자신이 진범이 아니므로 적당히 싸웠을 공산이 크다. 알바가 덤비려고 하자 쿄의 대사는 '할 생각이라면 전력으로 받아들여주지'였는데, 정황상 알바의 분노를 담은 공격을 자기가 받아주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게다가 나중에 진범을 안 알바가 '네가 한 짓이 아니군'이라고 미안해했지만, 쿄는 '그 불꽃은 나를 쫓고 있었어. 책임이 없었던 건 아냐'라고 오히려 자신도 미안하다는 표정으로 대답했다. 다만, 이오리가 싸움을 막기 직전에는 '이 녀석!'이라 분노하면서 공격을 한 것을 생각하면 쿄가 진심으로 싸우기 시작하려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 사실 낙하하는 거대한 송전탑을 불꽃 한 번에 전부 다 태워버릴 정도로 거대한 화염을 아무렇지도 않게 휘두른 쿄가 알바와 진짜 대치할 이유가 있었다면 그 정도 공격으로 대응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어쨌든 쿄가 진지한 태도를 보이자 알바도 사과하고 쿨하게 헤어졌다.

애쉬는 사건의 원흉이지만 막상 작중 주목 받은 건 4부 막바지가 전부이며, 이후 엘리자베트의 개인 요트를 타고 사우스 타운을 떠난다.

이 애니메이션이 나오고 얼마 뒤, 국내에서 투니버스가 판권을 얻어 신동식 PD가 연출하는 더빙판으로 방송할 예정이었지만 제작사인 프로덕션 IG의 강한 반대로 무산되고 말았다.[4]


3. 줄거리[편집]



3.1. 1부: All Out[편집]


등장인물 - 소와레 메이라, 알바 메이라, 야가미 이오리, 아사미야 아테나, 시라누이 마이

알바와 소와레의 노력으로 실로 오랜만에 평화를 되찾았던 사우스 타운은, 돌연 원인모를 대화재에 휩싸인다. 소와레는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급히 움직이고, 같은 시각 지나가던 마이와 스케줄에 맞춰 이동 중(다만, 화재로 교통망이 마비되어 이동이 지연되고 있었다)이던 아테나는 위기에 처한 어떤 소녀를 감지하고 출동한다. 다만, 그들보다 한 발 앞서 소와레가 그 소녀를 구한다.

그런데 마침 무언가를 보고 움직이던 이오리가 가는 길에 걸리적거리던 그 소녀를 거칠게 내팽개친다. 아이는 크게 다치지는 않았지만, 마이가 너무한 거 아니냐고 소리쳐도 무시하고 아무렇지 않게 무심히 자리를 뜨는 이오리를 보고 분노한 소와레는 이오리에게 덤벼들고, 이오리는 그런 소와레를 귀찮게 바라본다. 이 때 이오리는 애쉬에게 야사카니의 곡옥(+오로치의 힘)을 빼앗겨서 불을 다루는 힘을 잃은터라 습관적으로 불을 이용해 소와레를 쫓아내려다 불이 나오지 않는다. 결국 자신의 처지불고자를 다시 깨달아 기분이 급작스레 나빠진 이오리는 소와레와 대결하고 기본 야가미류 체술만으로 소와레를 몰아붙여 일전일퇴를 반복한다. 그러다 싸움의 여파로 둘이 맞붙은 성당이 무너지면서 승부는 나지 않았다.

싸움 직후 이오리는 실종되고, 소와레는 무너지는 건물 잔해로부터 황급히 아이를 감싸나 타이밍 좋게 아테나가 초능력으로 잔해를 받치고, 마이가 용염무를 시전해 잔해를 불태운다. 이후 소와레는 아이를 업은 채 잔해 속에 묻혔을 거라고 생각한 이오리[5]를 구해야겠다며 잔해를 뒤적거리고, 아테나와 마이는 어차피 멀쩡할 거라면서 도와주지 않고 마이는 아테나에게 스케줄 있는 거 빨리 가봐야 하는거 아니냐고 하자 그제서야 스케줄 생각이 난 아테나는 황급히 자리를 뜨고, 마이도 저런 애들은 챙겨주지 않아도 된다면서 같이 자리를 뜬다. 그 때 알바가 등장해 사태가 진정되었음을 알리고 소와레는 그제서야 한 숨 돌린다.


3.2. 2부: Accede[편집]


등장인물 - 락 하워드, 테리 보가드[6], 빌리 칸, 리안 네빌

기스의 최후에서 자신이 기스가 되는 꿈[7]을 꾼 락은 잠을 설쳐 바람이나 쐬러 바깥에 나선다. 그리고 잉여스럽게 누워 음료수나 빨며 TV를 보는 테리

한편 기스 사망 후 미련 없이 여동생 릴리 칸과 함께 고국 영국에서 조용히 살던 빌리는, 기스와 무관한 자들이 사우스 타운의 정점에 섰다는 사실을 알고 격노하여 사우스 타운에 돌아와 있었다. 테리와 기스의 최종결전이 있었던 그 기스 타워 최상층에서 불타는 사우스타운을 내려다보던 차에, 리안이 모종의 이유로 빌리를 암살하려 접근한다. 그러나 빌리는 리안의 접근을 간파하였고 결국 빌리와 리안은 격돌한다. 재빨리 고공폭격을 사용해 선빵을 날린 리안이었지만 별로 타격은 없었고 바로 격투로 돌입하나, 리안은 역으로 궁지에 몰려 빌리에 의해 기스 타워에서 떨어질 위기에 처하는데...

이 때 바깥에 나오는데 불바다가 된 도시를 보고 한 초상화가 불에 타는 광경을 본 뒤, 방금 전 리안이 사용한 고공폭격이 기스 타워에 꽂히는 것을 보고 어머니의 초상화를 걱정해 달려온 락 하워드가 현장에 나타나는데…

빌리는 기스의 피를 이은 유일한 존재인 락이야말로 하워드 커넥션을 부흥시킬 자격이 있는 자라고 주장하며 협력을 요청하나 락은 거부하고, 빌리 또한 리안을 풀어달라는 락의 요구를 거부하고 리안을 타워 아래로 내던진다. 결국 달려든 락이 빌리와 싸워 빌리를 압도한 뒤 급하게 기스 타워에서 추락 일보 직전인 리안을 구출, 그러나 리안을 떨어지지 않게 붙잡느라 아무것도 못하는 사이 기스의 혈통을 부정하는 그에게 실망한 빌리에 의해 처분당할 뻔 하나, 리안이 타이밍 좋게 다시 고공폭격을 요청해 빌리를 물리치고 리안과 락 둘 다 무사히 빠져나간다.

이후 락이 기스 타워에서 급히 가져가려 했던 어머니의 초상화는 싸움에 휘말려 파손되어 버린 듯 했지만, 실은 숙소에서 놀고 먹던 테리가 빠르게 움직인 덕분에[8] 무사히 숙소로 옮겨져 있었다. 그리고 테리는 자기는 이만 한 숨 돌리러 갈테니 아침밥 해놓고 다 되면 깨워달라며 간다


3.3. 3부: In the Dark[편집]


등장인물 : K', 맥시마, 랄프 존스, 클락 스틸, 레오나 하이데른, 하이데른, , 쿨라 다이아몬드, 쿠사나기 쿄

사우스 타운으로 도주한 클론 쿄를 쫓던 하이데른 부대는 화재 현장에 나타난 쿠사나기 쿄를 발견하고 이것을 클론 쿄로 착각, 본 화재를 '클론 쿄에 의한 테러'로 오인하고, 랄프 일행에게 쿄를 생포하라는 임무를 내렸다. 클론 쿄는 다 피부가 까만데 어떻게 그걸 착각한 건지 의문[9]

이 때 K'와 맥시마는 마키시마 박사[10]의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하이데른 부대의 시스템을 해킹하다 해킹 사실이 발각되어 결국 K' 일행을 추격해온 랄프 일행과 정면으로 충돌했다.

아무도 없는 지하철에서 텅 빈 지하철을 타고 도주 중이던 K' 일행을 급습한 이카리팀은 K'와 맥시마를 상대로 분전한다. 맥시마가 랄프와 클락을 상대하고 K'가 레오나를 상대하던 도중 클락의 암바에 걸린 맥시마가 클락에게 잡힌 팔에서 베이퍼 캐논을 사용하는데 기차 벽면이 거의 통째로 날아간다. 이걸 보고 당황해 얼이 빠진 클락의 반응이 압권

이 때 이카리 부대와의 대화로 박사를 빼돌린 것은 하이데른 부대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 K'와 맥시마는, 마침 타이밍 좋게 다른 열차를 몰고 등장한 윕과 쿨라의 도움으로 잽싸게 전차를 갈아타 전장에서 탈출했다.[11]


3.4. 4부: All Over[편집]


등장인물 : 알바 메이라, 쿠사나기 쿄, 야가미 이오리, 랄프 존스, 클락 스틸, 레오나 하이데른, 빌리 칸, 테리 보가드, 애쉬 크림슨, 엘리자베트 블랑토르쉬, 루이제 마이링크

짤막하게 화재사건 직전의 사우스타운의 모습이 그려진다. 잘 보면 쿄가 횡단보도를 건너가는 것도 보인다.

방화범의 정체는 쿄를 농락하려 드는 애쉬. 이오리와 마찬가지로 쿄도 애쉬의 존재를 감지하고 추격을 시작한다(1부에서 이오리도 애쉬를 보고 찾아가다가 소와레와 시비가 붙은 것이다). 애쉬의 존재가 더 가까워짐을 느낀 쿄가 불을 뿜어내며 전투태세를 갖추는데, 근처에서 쿄가 불을 다루는 걸 보고 쿄를 방화범으로 오인한 알바가 길을 막는다. 알바는 쿄에게 이 사태의 주범인지를 묻는데, 쿄는 무슨 말을 해도 납득 못 할 것 같아보여 해명을 포기하고 알바와 맞붙는다.

한편 소와레와의 싸움을 거치고 온 이오리가 애쉬를 붙잡는 듯 했지만, 애쉬는 불을 이용해 시야를 가린 뒤 유유히 도망쳐서 놓치고 만다.[12]

쿄와 알바의 싸움은 열기가 더해져서 너무 몰입한 탓에, 원흉인 애쉬가 사라짐으로서 화재가 무사히 진압된 후에도 끝이 나지 않았다. 전장 부근에는 K' 일행과의 싸움을 거치고 온 랄프 일행이 본래의 임무인 클론 쿄(로 여겨진 쿄) 생포를 위해 매복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오리가 나타나 랄프 일행 사이를 지나치며 '녀석은 클론 따위가 아니다'라 일침을 놓아 작전은 그대로 캔슬된다. 살아있는 쿄 측정기의 인증이니 뭐...[13]

그리고 알바와 쿄가 다시 일격을 주고 받으려는 찰나 등장한 이오리가 둘의 일격을 맨손으로 여유롭게 받아내고 '애쉬는 도망쳤다'라며 말해 알바의 오해와 쿄의 투지를 단숨에 중단시켰다. 알바는 쿄에게 사과하지만 쿄는 자신을 노린 불이니만큼 결과적으로 자신도 책임이 아주 없는 건 아니니 어쩔 수 없었던 것이므로 괜찮다며 물러나고, 이오리는 쿄에게 '내가 죽이기 전까지 죽지 마라'라는 말을 남기고 사라졌다.

이후 알바는 화재에서 살아남은 아기 고양이들을 구조하고 누군가와 연락을 취하며, 애쉬는 엘리자베트와 함께 요트를 타고 빠져나가며, 그 외 인물들도 후일담이 살짝살짝 지나간다. 그리고 밝아오는 아침에, 루이제가 알바와 소와레에게 모습을 보인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2 16:17:14에 나무위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어나더 데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영어발음이 뛰어나서 착각할수도 있으나 일본인으로 이루어진 그룹이다.[2] 사이코 솔저 시리즈의 아테나, 아랑전설 시리즈의 테리와 록, 이카리 시리즈의 랄프와 클락, KOF 시리즈의 쿄, K', 애쉬, 그리고 알바 등.[3] 이 복장의 정체는 맥임에서의 2P 복장이다. 단, 맥임의 2P 복장은 헤어까지 흑발로 바뀌는데, 어나더 데이는 헤어는 원래의 아테나의 헤어 그대로이다. 어나더 데이 제작진도 팔쿤의 괴센스는 별로 받아줄 생각이 없었나보다[4] 여담으로 비슷한 시기에 애니로 나오려다 대원방송과 판권 문제로 무산된 코믹 메이플스토리도 신동식 PD가 맡을 예정이었다.[5] 사실 이오리는 자리를 뜨고 없는 상황이다.[6] 락의 꿈 속에서 기본 스타일이, 현실에서 MOTW 스타일이 등장한다.[7] 리얼 바웃 아랑전설의 테리 엔딩의 내용에서 기스 대신 락이 테리와 싸워 패해 기스 타워 아래로 떨어지는 내용.[8] 락이 테리에게서 불탄 냄새를 맡은데다가 메리의 초상화가 테리의 자켓에 감싸여진 채로 모셔져 있는 것으로 보아 락이 나간 사이 초상화를 구해놓고 다시 아무일도 없다는 듯 기다리고 있던 모양.[9] 일단 CCTV는 흑백이라 그럴 수 있다 쳐도, 현장에서도 못 알아본 건 상당히 의외. 설정상 피부색이 정상인 클론 쿄도 있다고 봐야 할 밖에...[10] 마키시마 박사는 NESTS에서 맥시마의 몸을 기계화한 자로, 네스츠 수뇌부 괴멸 후에 하이데른 부대가 네스츠 잔당 체포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사법 거래로 확보해 두고 있었다. KOF 맥시멈 임팩트 2에서 K'는 맥시마의 몸에 발생한 치명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키시마 박사와 서둘러 접선하려 한다. 그런데 하이데른 부대의 감시 아래 연구소에 머무르던 박사가, 모종의 이유로 세계 각지에서 유능한 과학자를 납치하는 지바트마에 의해 실종되었다. 지바트마의 존재를 알 리 없는 하이데른 부대와 K' 일행은 서로가 마키시마 박사를 빼돌렸다고 의심하게 된다.[11] 이 때 랄프가 윕을 보고 놀라는 걸 보면 이 때 까지 하이데른 부대는 윕의 생존 사실을 확인 못했던 듯하다.[12] 여담으로, 이 때 이오리가 잡는 전투 자세가 게임상에서 보는 이오리의 기본 자세를 딱 정면에서 본 모습이다.[13] 참고로 이오리는 99에서 클론 쿄를 슬쩍 보는 것만으로도 진짜가 아니라는 걸 바로 눈치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