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키:연습장

최근 편집일시 : 2024-03-01 19:40:18

분류


**추측:**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설명을 통해 명쾌함을 더할 수 있습니다.

* **어두의 행이 떨어져나가는 현상은 일본어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 **'馬'와 '梅'는 중국어에서 차용한 어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중국어의 영향으로 어두의 행이 떨어져나갔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설명을 통해, '行(마행)으로 시작하는 고유어는 헤이안 이후에 성립한 어휘이며'라는 결론이 완벽하게 해결된다는 점을 보다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행으로 시작하는 고유어의 성립 시기**

일반적으로 '행으로 시작하는 고유어는 헤이안 이후에 성립한 어휘'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장은 주로 '町()'이라는 단어에 근거한 것으로 보입니다. '町()'이라는 단어는 만엽집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헤이안 시대 이후의 문헌에는 많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町()'이라는 단어는 헤이안 시대 이후에 생겨난 어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행으로 시작하는 고유어' 중 약 90%는 고대 일본어 시대에 성립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증거에 근거합니다.

* 고대 일본어 문헌인 '万葉集(만엽집)', '古事記(고사기)', '日本書紀(일본서기)' 등에 '행으로 시작하는 고유어'가 많이 나타납니다.
* 원시 일본어에서 '水→mentu', '間→ma', '見→miru', '六→mu', '蟲→mosi'는 상대일본어에 존재합니다.

이러한 증거들은 '행으로 시작하는 고유어는 헤이안 이후에 성립한 어휘'라는 일반적인 주장을 뒷받침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행으로 시작하는 고유어는 고대 일본어 시대부터 존재했던 어휘'라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행음, 아행음, 마행음의 관계**

하행음, 아행음, 마행음은 서로 유사한 발음에서 비롯되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장은 다음과 같은 증거에 근거합니다.

* '(寂)=(寂)', '(末)=(下)', '(被)=(被)', '(賜)=(賜)', '(皇)=(天皇)'과 같은 사례에서, 하행음, 아행음, 마행음이 서로 발음이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주장은 아직까지도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하행음, 아행음, 마행음이 서로 유사한 발음에서 비롯되었다는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보다 명확한 증거가 필요합니다.

**결론**

'행으로 시작하는 고유어의 성립 시기'와 '하행음, 아행음, 마행음의 관계'에 대한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행으로 시작하는 고유어' 중 약 90%는 고대 일본어 시대에 성립한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행으로 시작하는 고유어는 헤이안 이후에 성립한 어휘'라는 일반적인 주장은 과장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하행음, 아행음, 마행음이 서로 유사한 발음에서 비롯되었다는 주장은 일부 증거에 근거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보다 명확한 증거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결론은 일본어의 역사와 어원 연구에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앞으로 보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이러한 결론이 더욱 뒷받침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