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쿠/사건사고

덤프버전 : r20210301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더쿠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구) 48토크와 일본 연예 갤러리의 마찰
2. 구) 48토크와 나무위키의 마찰
3. 일부 제국의 아이들팬들의 조직적인 여론 조작
4. SEKAI NO OWARI 입국주작사건
6. TWICE 사나 일본 연호 사용 논란 선동 사건의 진원지 지목으로 인한 사이트 일시 폐쇄
7. 이천경찰서 경사 악플 살인사건
8. 드라마 쌍갑포차 허위 악성루머 유포 사건


1. 구) 48토크와 일본 연예 갤러리의 마찰[편집]


2014년 당시 모종의 이유로 일본 연예 갤러리와 theqoo(48토크/제이돌 시절)간의 마찰이 있었다. 이 때문에 일본 연예 갤러리의 한 유저가 리그베다 위키에서 theqoo에 대해 각종 비방 및 운영자에 대한 비하성 내용을 작성하자[1] theqoo 관리자가 리그베다 위키측에 문의를 넣어 작성금지를 요청한 사례가 있었다.

이 유저는 나무위키로 넘어온 이후에도 비슷한 행동을 지속했고, 나무위키에서도 한동안 theqoo 항목은 작성금지/동결 상태가 유지되었다. 일연갤러 여럿이 theqoo에서 다중계정으로 어그로를 끌거나 해킹을 시도한 뒤 일연갤에 인증글을 올리는 등 분탕을 저지르다 차단당하기도 했다.


2. 구) 48토크와 나무위키의 마찰[편집]


이는 위 문단과 반대로 일부 더쿠 유저가 반달 행위를 저지른 경우이다.

과거 미야와키 사쿠라의 문서[2]에는 평소 '-이 아니냐는 논란이 있다'와 같은 안티들의 추측·책임회피성 서술이 많았다. 다른 시각에서는 이게 심하다 싶었는지 한 때 나무위키에서 열띤 토론을 통해 안티질로 범벅된 사쿠라 문서를 중화하자는 결론에 이르렀다.

하지만 더쿠 유저들은 이런 미야와키를 옹호하는 유저를 '샄수꾼'이라는 자신들만의 을 생성시켜 매도하였고, 이를 기어코 문서로 생성하는 사례도 있었다. 그리고 이 은어를 사용하는 자의 99.514%가 theqoo 유저임으로 확인되었다! (근거 참조: 링크) 한동안 타 사이트 개입 및 간섭 문제로 지적받았고 나무위키 관리자 측에 신고를 하는 바람에 나무위키 측에서도 theqoo 쪽 유입 로그를 확인해 경계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꾸준히 theqoo 측에서 저급한 욕설, 문서 삭제, 더쿠 여론 강요[3] 등 미야와키를 지속적으로 적대시하였다. 구글 완전 일치 검색어로 샄수꾼을 검색하면 일반 스퀘어 카테고리에서까지 이 문제를 다루어, 어떻게든 미야와키에 대한 인식을 악화시키려고 발악까지 한 게시물도 다수 포착해볼 수 있다.

한 두 사람의 지나친 옹호 행위는 분명 문제가 있지만, 그 외 모든 미야와키 문서 수정자를 매도하는 행위는 명백히 잘못된 것이다. 소수의 대내적인 상황만 고집하여 대외적인 논란으로 부추기는 것은 엄연히 비형식적 논리 오류에 속하니 지양해야 할 것이다. 이후 미야와키 문서는 여러이용자들의 수정을 통해 현재 잠잠해진 상황이다.


3. 일부 제국의 아이들팬들의 조직적인 여론 조작[편집]


theqoo의 일부 제국의 아이들 팬들이 닥터후와 닥터후 팬들을 욕하고 닥터후 팬 블로그를 테러한 사건.

자세한건 닥터후/월드 투어/국내 게스트 논란 문서 참조


4. SEKAI NO OWARI 입국주작사건[편집]


일본의 인기 밴드인 SEKAI NO OWARI의 내한 공연과 관련하여 벌어진 사건이다. 더쿠의 어느 유저가 공식적인 입국시간보다 훨씬 이른 오전에 멤버의 사인까지 위조해서 '이미 세카오와가 입국했다'는 주작글을 올려 팬들의 세카오와 마중을 막고, 자기 지인들만 데리고 공항에 마중을 나갔던 것. 익명사이트임을 악용해 자신이 공연기획측 관계자에게 이야기를 들었다는 둥 라이브네이션 코리아가 단속을 한다는 둥 이제 멤버들이 호텔에 이동한다는 둥 엄청난 양의 거짓글을 올려 다른 세카오와 팬들을 속였다. 워낙 악의적인 사건이라 아예 운영자가 그간의 행적을 모조리 시간순대로 정리해 공지를 올렸을 정도.

사실이 밝혀지자 한국 세카오와 팬덤은 그야말로 충격의 도가니. 휑한 입국장에 멤버들이 낙담했을 가능성이 높은데, 이후 팬들이 트위터 등으로 멤버들에게 시간이 잘못 전달되어 마중을 나가지 못했다는 메시지를 보내 상황설명을 했다고 한다.


5. 아이유 부동산 투기 의혹 선동 사건[편집]


2019년 1월, 아이유가 과천의 부동산을 투기했다는 의혹이 더쿠를 시작으로 퍼져 나갔다. 결과적으로 투기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아이유 측이 해당 건물을 개인 작업실, 어머니 사무실, 창고, 후배 뮤지션을 위해 무상으로 제공하는 작업실로 사용되고 있다고 밝히며 무고 사건임이 드러났다.

자세한 내용은 아이유/사건사고 참조.


6. TWICE 사나 일본 연호 사용 논란 선동 사건의 진원지 지목으로 인한 사이트 일시 폐쇄[편집]


아이유 루머 사건이 퍼진 지 얼마 되지 않은 2019년 5월, 다른 여초사이트와 함께 TWICE 사나 일본 연호 사용 논란 선동 사건의 진원지로 지목되면서 루머 양산문제가 다시 불거졌다. 결국 왕덬은 5월 8일 하루간 더쿠 폐쇄를 결정하고 사이트를 닫았다.#


7. 이천경찰서 경사 악플 살인사건[편집]


더쿠는 익명 끝판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유저의 정보를 은폐시켜준다. 아이디나 닉네임 조차 없으며 운영진이 아닌 이상 해당사용자의 정보를 볼 수도 없고 아이피조차 표시되지 않는다. 이런 익명성은 결국 더쿠를 악플의 온상지로 만들었고 정상인이라면 도저히 버틸 수 없을 정도의 까질과 악성 루머 유포를 365일 24시간 구경할 수 있게 되었다.

결국 이러한 극도의 까질로 인해 돌이킬 수 없는 사건이 벌어지게 되었는데 2020년 1월 당시 이천의 한 경사가 시민에게 과잉진압을 했다는 글을 더쿠에 올리고 거기에 수많은 악플을 달면서 주도적으로 커뮤니티에 퍼트렸다.

기어코 해당 경사는 직위해제되었고 투신으로 목숨을 끊었지만 뒤늦게 이는 정당한 절차였고 오히려 진압을 당한 여성에게 잘못이 있음이 드러났다.#

현재 더쿠인들은 실시간으로 해당글의 댓글을 수정하면서 고소를 피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8. 드라마 쌍갑포차 허위 악성루머 유포 사건[편집]


방영 3일 전인 5월 17일, 더쿠 스퀘어 게시판에 드라마 쌍갑포차 감독의 허위루머를 작성한 글이 올라왔으며#, 이는 이내 전체 핫 게시판으로 올라가 600플 이상의 댓글로 조롱당하고 타 커뮤니티로 크게 확산되었다. 그러나 이는 전부 허위 루머였을 뿐만 아니라 오래 전에 아무 죄도 없음이 이미 밝혀진 사건으로, 드라마 쌍갑포차는 방영 3일 전에 억울하게 이런 악재를 맞아 드라마의 입소문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방영 첫 주 때 드라마 시청자들은 '드라마가 재미있다'는 평조차 불매운동이라는 이름 하에 암묵적으로 눈치를 보며 제대로 쓸 수 없었다. 불과 방영 3일 전에 일어난 일인 것으로 보아, 드라마에 대한 역바이럴, 내지는 루머, 병크를 끌어올려 드라마 자체를 견제하려 했던 여초 특유의 수법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5월 26일 JTBC 측은 허위 루머에 대한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 공식 입장을 배포하였다.

해당 커뮤니티의 단점인 악성 루머 생성 및 끌어올리기→커뮤니티 내부에서 여론 재판→패도 되는 존재화→타 커뮤니티로 재확산의 전철을 그대로 밟은 사건.

해당 루머 유포글의 본문은 지워지고 글 작성자의 사과문이 새롭게 서술되어 있으며, 댓글란을 보면 5월 26일 보도문 배포 이후를 기점으로 사건 파악을 제대로 하지도 않은 채 여론 재판을 하던 과거 조롱댓글들을 스스로 지우고 있는 행위들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다.#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더쿠 문서의 r923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더쿠 문서의 r923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1] 해당 유저는 theqoo 개별항목을 개설하지 못하자 일연갤 항목에 theqoo를 비방하는 내용을 작성하는 등(...) 비상식적인 행동을 반복했다.[2] 참고로 2018년 IZ*ONE의 멤버로 알려지기 훨씬 전부터 있었던 일이다.[3] 수정내역을 보면, 2016-10-26 10:22:49+0900 (보기 | RAW | Blame | 이 리비젼으로 되돌리기 | 비교) r754 (-498) 59.16.106.221 (병신같은 얼빠들아작작해 ㅎㅎ 얼굴도 좆빻은놈들 미야와키사쿠라는 너네몰라) / 2016-10-23 22:45:03+0900 (보기 | RAW | Blame | 이 리비젼으로 되돌리기 | 비교) (r740으로 되돌림) r742 (-32) ghang9976 (내 앞에 너 있었으면 진짜 죽빵 한대 쳤다) / r752버전에서는 "더쿠를 안 보냐"는 식으로 특정 사이트 여론을 강요한 바가 있다. 위 토론에서 샄수꾼이라는 은어는 거의 99% 이상에 육박하는 용례 출처가 theqoo로 밝혀진 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