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교통

덤프버전 :

도시교통

파일:도시교통 채널로고 고화질.jpg

가입일
2011년 12월 29일
4494일째
첫 영상 게시일[1]
2012년 9월 22일
4226일째
구독자 수
4.23만명[기준]
조회수
15,049,906회[기준]
별명
도시고통
이메일
[email protected]
채널명
트랜스레일 -> 메트로테일 -> 도시교통
링크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 파일:유튜브 아이콘.svg도시교통 아카이브


1. 개요
2. 콘텐츠
2.1. 5분 도시
2.2. 5분 교통
2.3. 도시고통
2.4. 다양한 대중교통 안내방송, 멜로디 모음집
2.5. 아무 생각없이 보는 철도 영상
2.6. 외대앞역에서 촬영된 다양한 열차들
2.7. 추억의 경의선 통근열차 (문산~임진강, 도라산)
2.8. 추억의 행선지
3. 여담



1. 개요[편집]


도시의 교통? 도시와 교통? 도시, 교통을 전반적으로 다루는 채널입니다. 교통, 도시에 관심이 없는 일반인분들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비록 도시, 교통의 전문가는 아니지만 시청자분들의 의견과 다양한 피드백을 반영하고 공감하며 성장해가는 채널이 되겠습니다.

― 채널 정보에 있는 소개


주로 대중교통 및 도시영상을 만드는 교통 유튜버.


2. 콘텐츠[편집]



2.1. 5분 도시[편집]


도시 풍경, 탐험, 개발, 역사를 간단하게 알려주는 콘텐츠. 업로드된 영상들의 평균 길이가 5분을 넘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재생목록
도시교통 중 도시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는 콘텐츠이다.


2.2. 5분 교통[편집]


업로드 영상 평균 길이 5분을 넘기는 교통 관련 콘텐츠.

재생목록
도시교통 중 교통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는 콘텐츠. 주로 철도 노선과 역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다. 현재 도시교통의 주력 콘텐츠다.


2.3. 도시고통[편집]


정보성 콘텐츠가 아닌 기묘한 콘텐츠

재생목록
비교적 가벼운 분위기의 콘텐츠. 대중교통 영상 공작소가 지어준 별명에서 유래된 콘텐츠 이름이다.


2.4. 다양한 대중교통 안내방송, 멜로디 모음집[편집]


지하철에서 들을 수 있는 과거~현재 안내방송과 친숙한 클래식과 국악, 멜로디를 모두 들으실 수 있습니다.

재생목록
대중교통 안내방송과 철도에서 나오는 음을 모아 놓은 영상이다. 트랜스레일 시절부터 제작된 초창기 컨텐츠 중 하나로, 채널이 성장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2.5. 아무 생각없이 보는 철도 영상[편집]


아무 생각없이 틀어 놓으면 뭔가 끝까지 보고 싶어지는 지하철 영상입니다.

재생목록
철도 영상이다. 옛날 철도 영상부터 현재의 철도 영상까지 다양하게 있다. 그래서 지금은 보기 힘든 영상들이 많으며, 현재는 도시교통 아카이브 채널에 올라오고 있다.


2.6. 외대앞역에서 촬영된 다양한 열차들[편집]


적절한 구도, 정적인 구도

이름대로 외대앞역에서 촬영된 다양한 1호선 열차들이 있다.


2.7. 추억의 경의선 통근열차 (문산~임진강, 도라산)[편집]




2.8. 추억의 행선지[편집]


현재는 볼 수 없거나 자주 보기 힘든 행선지를 표시한 열차에 관련된 영상들입니다.



3. 여담[편집]


  • 비판의 소지가 될 만한 인물이나 단체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는 편이다. 김포 골드라인 관련 영상에서 유영록 전 김포시장을 전임 김포시장 정도로만 소개한 것이 예시.

  • 2021년 5월 6일, 국내 최초 전기 2층 버스와 관련된 국토교통부와 콜라보 영상을 올렸다. 도시교통 영상 국토교통부 영상[2]

  • 대중교통 영상 공작소와 영상 제작과 관련해서 도움을 받은 적이 있고 서로의 커뮤니티 글에도 댓글을 자주 단다.[3] 심지어 SRT 한정판 에코백 출시에서 촬영 및 대역의 목소리를 했는데, 이에 보답으로 공작소가 사비를 털어 SRT 특실 승차권 주는 대가로 수고해줬다. 실제로 대중교통 영상 공작소가 유튜브 라이브 방송 중 10년 넘게 알고 지낸 사이라고 언급했다. 이런 사이인지 제2기 대국민 SRT 유튜브 PD 오디션에서 '도시교통 공작소'라는 대중교통 영상 공작소와 한 팀으로 지원했고, 결국 대상을 차지했다. 또한 충주에서 서울까지 KTX-이음과 시외버스의 대결영상이 공작소 영상에 올라왔는데, 도시교통은 고속버스를, 공작소는 철도를 이동했다.

  • 채널 이름이 도시교통인데, 이때 교통과 고통이 비슷한 글자이기 때문에 언제부턴가 도시고통으로 사람들에게 불리우고 있는데, 관련 투표[4]도 올린 적이 있다. 사실 처음 그렇게 부른 사람은 위에서 언급된 대중교통 영상 공작소이다. 사건의 발단은 이 영상에서 시작됐다. 끝까지 보면 기분 좋아지는 영상
대중교통 영상 공작소: ???: 도시고통님 왜 열차가 통과하나요?? 불편하네욧!!!!
도시교통: 왜 맨날 고통이라고 쓰심니까.. 제게 고통받고 싶으신가요?
대중교통 영상 공작소: 네
그래서인지 사람들은 대중교통 영상 공작소를 대중고통 영상 공작소로 불리기도 했다. 그런데 진짜 '도시고통' 콘텐츠를 만들었다. [도시고통]철도모형 하나 사려고 185만원 썼음 ㅋㅋㅋ

  • 콘텐츠 영상에 슈퍼 마리오 월드 게임의 효과음을 자주 사용한다. 실제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게임이라고 밝혔다.[5]

  • 대영공처럼 잘 하지는 않지만, 이쪽도 열차 머리통을 비틀기도 한다.

  • 목소리가 상당히 굵다.[6]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3 11:09:34에 나무위키 도시교통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첫 영상[기준] A B 2023년 11월 20일[2] 각각 채널에서의 영상 내용은 동일.[3] 대중교통 영상 공작소와 콜라보 영상을 찍기도 했으나 대중교통 영상 공작소는 썸네일만 제작했다고 한다.[4] 다음 중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것은? 1. 도시 2. 교통 3. 고통[5] 예시로 현재의 인트로엔 슈마월 1-UP 버섯 효과음이 나온다.[6]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초기 영상과 현재의 목소리 톤이 상당히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