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이 한스케

덤프버전 :



파일:도이.png
파일:도이쌤_사복.png
1. 개요
2. 캐릭터성
2.1. 헤어스타일
2.2. 과거
2.3. 여장
2.4. 인기
3. 기타



1. 개요[편집]


土井半助(どい はんすけ)

닌자보이 란타로의 등장인물. 성우는 세키 토시히코(젊은시절:[1] 노지마 켄지)/김광국남도형(17기~)→황창영(24기~)

25세, 사수자리. O형. 키 175cm.[2] 세토우치 호족 출신. 인술학원의 교사로 말 많고 탈 많은 1학년 하반, 즉 주인공 삼인조 키리의 담임이자 필기교육 담당, 그리고 화약위원회 고문 선생.

1인칭은 와타시(私). [3]

2. 캐릭터성[편집]


기본적으로 사람 좋고 다정한 성격으로 하반의 열한 명을 잘 가르쳐주는 자상한 선생님. 젠포우지 이사쿠와 더불어 가장 닌자에 어울리지 않는 성격이라고 한다. 하지만 애들이 사고치면 보통으로 화내고 맥빠져한다.

하반 아이들을 무척 사랑하는 좋은 선생님. 그러나 하반 애들이 하도 말썽을 피우고 사고를 쳐대고 이반 안도 나츠노죠 선생이 하반이 열등하다고 비웃고 하다 보니 스트레스가 쌓여서 만성적인 위통에 시달리고 있다. [4]

초반 기수에서는 현재 성격과 다르게 다소 과격했다. 매 시간마다 자신이 가르친 것을 까먹은 학생들의 머리를 쥐어박는 것은 기본이며 란키리신을 체벌하거나 약속을 지키지 않은 키리마루를 머리만 내놓고 땅속에 파묻어버리거나 시험을 망쳐 [5] 보충수업을 듣는 학생들 책상을 엎어버리는 등 현재로는 상상도 못할 과격한 장면이 자주 등장했었다. 그러나 지금 혼낼 땐 혼내지만 평소에는 아이들에게 다정하게 대해주는 참교사 이미지로 설정이 굳어진 듯 하다. 일부 팬들 사이에선 지금 성격은 너무 유치원 선생님 같다며 초반 성격으로 어느정도 돌아가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닌자로서의 실력은 뛰어난 듯. 본인은 필기 담당이라 실기는 자신없다고는 하나 프로닌자인 타소가레도키성 닌자대 소속 모로이즈미 손나몬을 표창 같은 것 없이 분필케이스출석부만 갖고 발라버린 전적이 있다. 참고로 이 분필케이스와 출석부 및 칠판지우개는 상시 장비품. 게다가 소설 '도쿠타케 닌자대 최강의 군사'에서는 6학년 전원이 덤벼도 이길수 없었다. [6] 인술학원 교사를 그만두고 자신의 성에 전속닌자가 되어달라고 여러 성에서 스카우트를 받고 있다고 한다. 28기 16화에 따르면 잣토 콘나몬은 도이 한스케가 어느 성에 있어도 좋은 닌자가 될 것이라고 말한 적 있다. 그러나 도이 본인은 잣토 콘나몬에게는 스카웃 제의는 고맙지만 역시 인술학원을 관둘 생각은 없다며 선을 그었다.

한편 필기담당 교사답게 병법과 각종 전술에 상당히 능하다. 소설에서는 모든 병법서를 꿰고 있다는 설정이 나오며 그의 지식 수준은 야마다조차도 따라갈 수 없을 정도라고 한다.

또한 화학위원회 고문 담당 답게 화약에 상당히 능통하여 직접 화약을 만들기도 한다. 이 외에 병법, 인술, 전술 등에도 꽤나 많은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화약과 관련된 에피소드가 여러개 나온다.

가족이 없는 키리마루를 여러모로 신경써주어서 방학 때 갈곳이 없자 자기 집에서 지내라고 제안하고, 자기 봄옷을 고쳐 키리마루에게 주기도 하는 등 배려한다. 키리마루가 아르바이트에서 도를 넘으려고 하면 바로 혼내기도 한다.

자가 집이 아니라 하숙집에 세들어 사는 처지인지라 집과 관련된 에피소드도 몇 개 나온다. 기본적으로 방학 때나 휴일 아니면 집에 없다 보니 빈집이 을씨년스럽다고 집주인이 마음대로 매물로 내놔버리는 슬픈 에피소드도 있었다. 인술학원에서 교사 일로 바쁘게 지내다보니 집세를 빼먹고 밀리는 때가 잦아 이에 관한 에피소드도 많이 나왔다.

노총각 생활 오래되니 주부 근성도 좀 있고 집 근처 아줌마들 입방아를 두려워한다. 또한 주부 근성 때문인지는 몰라도 분필을 칠판에 손톱이 긁힐 정도로 짧아질 때까지 사용한다. 덕분에 1학년 하반 아이들은 칠판 긁는 소리에 익숙해졌다고. 그리고 이렇게 모인 몽당분필은 손나몬에게로

어묵이 목에 걸려 괴로워 했던 기억이 있어서 그런지 어묵류를 무척 싫어한다. 식사 때 어묵이 나오면 아무리 잘게 썰어놔도 모조리 골라내는 재주가 있다. 또한 자신을 쓰러트리려는 손나몬이 자신의 약점인 어묵을 들이대자 공포감에 분필들과 출석부을 무자비로 던져 기절시킨 적이 있고[7] 어묵탕을 먹고 싶은 학원장과 대결을 펼친 바 있다. 식사를 준비중이던 식당 아주머니에게 찾아가서 어묵 요리를 내놓지 말아달라고 사정한 전적이 있으나 음식 가리지 말라며 바로 퇴짜맞는다.

초반 2학년 설정이었던(현재는 1학년 교사로 변경) 안도 선생과의 대결에서 패배해 사전에 약속했던 벌칙으로 훈도시 한 장만 입고(...) 쿠노이치 교실과 교정을 달리는 장면이 등장했다. 솔직히 안도선생의 노출씬을 원하는 사람은 없을 테니(...) 도이선생이 패배한 걸로 설정한 듯 하다 이 외에도 초반에는 노출장면이 다소 있는 편이었으나 방송 심의 때문인지 요즘은 잘 나오지 않는다.

츠도이 설정에 의하면 1학년 하반 아이들이 전원 무사히 졸업하고 [8] 난 후 교사를 그만두고 고아원을 설립한다고 한다. 또한 가끔 졸업한 키리마루와 리키치가 찾아온다고 한다.

2.1. 헤어스타일[편집]


평소에는 두건이나 모자로 착용하고 있지만 벗으면 꽤나 긴 포니테일로 묶고 있다.[9] 또한 초기 시즌만해도 키리마루나 야마토 선생과 유사한 머리 길이를 가졌지만 작중 시간이 흐른건지 애니 작화 때문인지 몰라도 매 시즌이 갈수록 머리 길이가 점점 길어지고 있다.

애니 작화에선 꽤나 풍성해보였지만 원래 설정에 따르면 트리트먼트고 린스고 헤어스타일에 전혀 신경쓰지 않아 머릿결이 개털이다. 그것보다 무로마치 시대에 왜 트리트먼트와 린스가 있냐고 닌타마 겸 현직 미용사인 4학년 하반 사이토 타카마루가 있을 수 없는 개털머리라고 경악을 금치 못한 바 있다.[10] 실제로 타카마루와 도이선생의 첫 대면에서 타카마루가 도이선생 머리가 맘에 안 든다며 손으로 쥐어 뜯어버린다(...!)

또한 초반 기수에서는 흑발이었으나 기수가 진행될수록 머리 색이 갈색으로 변해 지금의 모습이 되었다.

2.2. 과거[편집]


위에도 언급하듯이 본래 호족의 아들이지만, 전쟁으로 부모가 불시에 살해당하고 남은 가족이 뿔뿔이 흩어졌다. 이 외에 집도 영지도 모두 잃게 되었다. 이때 부친인 토키구니가 복수하지 말라는 유언을 남겨 복수를 포기한 과거가 있다.[11]

이후 호족의 아이가 집도 영지도 다 잃고 홀로 살아남게 되니 신변의 위협도 있고 해서 눈에 띄지 않기 위해 절에 들어가면서 각종 공부와 수행을 했다. 그리고 자신을 지키기 위해 닌자가 된 것으로 보인다.

지금 시점으로부터 6년 전에는 이미 닌자로서 활동하고 있었다. 임무 중 실수 내지는 위험에 빠졌는데, 마침 근처에 나들이 중이던 야마다 일가와 만나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덧붙여 이것이 야마다 일가와의 첫 만남. 이후 야마다 선생님의 추천[12]으로 인술학원 교사가 되었다.

또한 집도 부모도 없는 키리마루와 같이 산 이유도 자신의 과거와 겹쳐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 19기 90화 도이와 키리마루의 관계를 다룬 특별편에서 키리마루의 왜 본인을 신경써주고 신세지게 해 주냐는 질문에 같은 처지였어서 그렇달까 라는 식으로 짧게 답변한다. 여기서 더 깊어지면 닌타마 장르에 맞지 않게 시리어스로 흘러가기에 적당히 끊은듯.

2.3. 여장[편집]


파일:attachment/도이 한스케/한코.png
96년 극장판의 여장. 옆의 사람은 야마다 리키치.
파일:도이여장.png

은근히 여장이 자주 나온다. 여장 중의 가명은 '한코'로, 상기 이미지와 같이 덴코 씨처럼 진한 화장을 하지는 않고 간단히 머리를 내려묶고 여자 옷을 입는 정도. 야마다 선생의 '덴코 씨'가 유명(?)해서 그렇지 '한코'도 진짜로 포기해서 잊을 만하면 나와서 팬들이 매우 기뻐한다.

정식 여장이 아니라 옆집 아줌마한테 "옷이 더러우니 빨아주겠다. 그간은 내 옷을 입고 있으라"며 옷을 강제로 벗겨져서(…) 본의 아니게 여자 옷을 입은 적도 있다. TVA 4기에서는 술마시고 여장한 적이 있는데 평소에는 생각지도 못할 모습을 보여줘서 팬들 사이에서 제 2의 인격이라 부르고 있다.


2.4. 인기[편집]


장신[13]에 준수한 외모의 젊은 청년인 데다 좋은 선생님 캐릭터이다 보니 닌타마를 시청하는 여아들 중 상당수가 최애캐로 삼는 일이 많아서 일본 팬들이 붙인 별명이 첫사랑 도둑(하츠코이도로보). 덧붙여 닌타마가 22년째 방영하는 장수애니가 된 현재는 20여년 전 초반 기수를 시청하던 어린 여아들이 무럭무럭 자라 훌륭한 부녀자, 연성러로 레벨업해서... 이하생략.

첫사랑 도둑의 힘인지 nhk 닌타마 홈페이지에서 실행한 인기투표에서 총 투표 1위를 먹었다. 상급생들 파워를 생각하면 엄청난 것

실제로 이를 증명하기라도 하듯, 오타쿠에게 사랑은 어려워의 주인공 모모세 나루미의 2차원 첫사랑이 도이 한스케였다고 작중 언급된다. 또한 메세지에 도이 선생님을 어릴 때 존경해서 지금은 교육학부에서 일하고 있다는 20살 여성의 존재까지 확인되었다.

또한 일본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꽤나 인기있는 편이다.

3. 기타[편집]


나루토우미노 이루카의 모델 캐릭터가 도이라는 소리도 있다. 진짜인지 아닌지는 불명이나 확실히 그럴싸하다. 심지어 이 둘은 일본 성우조차 같다![14]

인술학교 선생님 중에선 나이가 가장 젊은 것으로 보인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3 12:40:23에 나무위키 도이 한스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20기 90화, 30기 35화에서 등장한다. 6년 전 회상 에피소드[2] 공식 캐릭터북인 '낙제닌자 란타로 닌타마의 친구 하늘의 권(落第忍者乱太郎 天之巻)'에 기재되어 있다.[3] 참고로 인술학원의 선생님들은 학원장 선생님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1인칭으로 와타시를 사용한다. 다만, 초반에는 가끔 오레를 사용했다. [4] 다른 학생들처럼 안도 선생의 아재개그와 비웃음을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잘 넘어가지 못하는 경향이 다소 있는 듯 하다. 담임이니 어쩌면 당연한 것. 참고로 도 그런거 잘 못해서 고통받았다.[5] 무려 최고가 1.5점이다(...). 당연히 100점 만점. 도이선생은 저 시험점수를 보고 무슨 시력검사냐며 화를 낸다.[6] 다만 실제 전투에는 몬지로와 센조만 참여했고 나머지 4명의 6학년은 직접 전투에 가담하지는 않았다.[7] 참고로 그 어묵은 신베가 먹어서 처리했다.[8] 이를 볼때 도이와 야마다의 교육은 성공한듯[9] 다만, 인술학원 교사가 되기 전 닌자로 활동할 당시에는 머리를 드러냈다.[10] 이 때문에 타케야 하치자에몽과 더불어 타카마루의 증오하는 대상 중 하나다.[11] 이 과거의 모델로는 호넨쇼닌. 가마쿠라 막부 시절 사람으로 일본 정토종의 선조라고 불리는 대승정이다.[12] 정확히는 어린 리키치에게 가르쳐주고 잘 놀아줬는데 그 모습을 본 야먀다 부인이 야마다 선생님에게 좋은 선생이 될 거라고 봤다.[13] 물론 그 이상의 키를 가진 등장인물이 존재하지만 그 시대의 기준으로 보면 비교적 큰 키에 속한다. 실제로 키가 공개된 성인 남성 중 가장 큰 것으로 묘서되었다.[14] 참고로 나루토의 애니메이션 감독이 이루카 역을 오디션이 아닌 직접 오퍼로 성우를 캐스팅했기 때문에 진짜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