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봉

덤프버전 :


1. 同封
2. 고대 중국 삼국시대손오의 인물 董奉


1. 同封[편집]


한데 넣어서 봉함. 편지에 작은 물품을 함께 넣어 보내는 경우에도 쓰였다. 현대에는 "첨부"라는 말이 이 말을 거의 대체한 상태. ex) XX형. 여기 까만 씨를 몇 알 동봉해 보냅니다.

보통 본 상품이 아닌 부수적이고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물품인 경우가 많다.

부정적인 의미로 쓰이는 끼워팔기라는 유의어가 있다. 동봉된 물품이 어떻냐에 따라 가성비가 좌우되기도 하는데, 사실상 악성재고 처리가 대부분이므로 큰 이득은 없다.

마땅히 동봉해야 할 물건을 따로 사야 한다면? 특히 피규어 상품에서 같이 넣어도 될 것을 따로 빼서 파는 악독한 사례가 많다.

특정 물품이 유행할 당시 유통업체들이 악성재고를 저질 상품들을 떨이로 인기 제품들과 끼워팔기 식으로 판매했던 적이 매우 많다.

끼워팔기의 대가는 다름아닌 이쪽. 이거 때문에 법원에 꽤 자주 들락날락거렸다.[1]

연예계에서 주로 쓰이는 은어이기도 하다. 인기있는 연예인이 같은 소속사의 신인을 자신의 커리어에 포함시켜 푸쉬해주는 행위를 '끼워팔기'라고 일컫는다. 2ne1이 데뷔전에 선배 그룹 빅뱅과 함께 싸이언의 롤리팝 시리즈 CM송을 함께 부른게 그 예시다. 이게 지나치면 비호감을 일으켜서, 소속사와 신인이 욕을 바가지로 먹는 원인이 된다. 끼워팔이는 성공한 사례도 드물고 신인 입장에선 이미지에도 악영향이지만 가장 손쉽게 연예계에 입성할 수 있는 루트이기 때문에 소속사 입장에서는 계속 한다.


2. 고대 중국 삼국시대손오의 인물 董奉[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동봉(손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4 05:04:50에 나무위키 동봉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Windows 제품에 K(Windows Live Messenger 제외), N(미디어 플레이어 제외), KN(둘다) 옵션이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