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조자/등장인물

덤프버전 :




1. 주인공[편집]



남베트남에 잠입한 공산당 첩보원이다. 프랑스인 아버지와 베트남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의 컴플렉스를 가지고 있다. 북베트남의 비밀경찰이자 남베트남 장군의 부하로 활동하며 CIA남베트남의 정보를 북베트남으로 빼돌린다.


2. 베트남[편집]



남베트남의 거물 장군이자 대위의 상관. 미 육군 지휘참모대학 출신으로 남베트남에 잠입한 공산주의자 스파이를 색출하는 임무를 맡는다.

대위의 두 절친 중 하나. 유일한 기혼자이며 갓 태어난 아이가 있다. 공산주의자들에게 아버지를 잃고서 철저한 반공주의자가 되었다.

대위의 두 절친 중 하나. 치과의사로 활동하고 있다. 대위와 마찬가지로 공산당의 지령을 받은 스파이이다.


3. 미국[편집]



width=100%
소피아 모리(산드라 오)
미국 동양학과 학과장, 해머 교수의 비서로 대위와 연인 관계로 발전한다. 미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일본계 미국인.

width=100%
클로드(로버트 다우니 주니어[1인다역])

사이공 함락 직전에 대위와 장군을 도와주고 대위에게 미국식 문화를 가르쳐준 CIA 요원.
width=100%
해머 교수(로버트 다우니 주니어[1인다역])
미국 동양학과 학과장. 대위의 미국 유학생 시절 은사.

width=100%
네드 고드윈(로버트 다우니 주니어[1인다역])
미국 국회의원. 베트남 전쟁에 참전한 그린베레 출신으로 팔과 손에 그을린 자국 때문인지 별명이 네이팜 네드이다.

width=100%
니코스 다미아노스(로버트 다우니 주니어[1인다역])
영화 배우 겸 영화 제작자.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를 모티브로 함


4. 기타[편집]



장군의 외동딸, 처음에는 미국으로 가기 싫어하지만, 이내 미국 문화에 완전히 매료된다. 팔순잔치에서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거나, 촬영장에서 적극적으로 연기에 임하는 등, 엔터네이너의 기질이 다분하다. 다만 장군은 이를 싫어해 갈등을 빚는다.

뚱뚱한 외모덕에 '만두'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남베트남 소령. 미국행 비행기에 딸 대신 노모를 데리고 간다는 결정을 한다. 미국으로 망명한 후에는 타이어 가게에서 일하고, 유통기한이 지난 사탕을 베트남에 팔며 가족을 부양한다. 그러나 대위의 공작으로 스파이 누명을 쓰고 본과 대위에 의해 암살당한다.[1] 노모를 위해 대대적인 팔순 잔치를 열 정도로 효심이 지극하고, 주변 인물들에게도 살갑게 대하는 것으로 보아 심성은 나쁘지 않은 듯 하다. 이후 에피소드에서는 대위의 상상으로 등장하며 대위의 죄책감과 내면의 갈등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본명은 쩐 투옛 쑨. 장군의 주류판매점 개장식에서 대위와 재회하는 장면으로 첫 등장한다. 북베트남 출신으로 유학생시절 대위와 호치민의 말을 두고 격렬한 논쟁을 한 적 있다. 현재는 베트남 커뮤니티에서 기자로 활동하는 중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5-10 21:52:41에 나무위키 동조자/등장인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인다역] A B C D [1] 1층에서 처절하게 싸우는 세 사람과 아무것도 모른채 2층에서 담배를 피우는 어머니의 모습을 대비하는 박찬욱 감독 특유의 아이러닉한 연출이 인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