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JC

덤프버전 :

동탄 분기점
東灘 分岐點
Dongtan Junction

부산 방면
오산IC
← 3.8 km
파일:Expressway_kor_1.svg서울 방면
기흥동탄IC
4.3 km →
화성 방면
북오산IC
← 3.6 km
파일:Expressway_kor_400.svg광주 방면
동탄IC
4.6 km →
해당 나들목과 북오산IC 사이에(동탄방면) 동탄 요금소가 있었다.[1]



주소
경기도 화성시 방교동
관리기관
경부선
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 수원지사
수도권제2순환선
경기고속도로(주)
개통
2009년 10월 29일

1. 개요
2. 구조
3. 역사
4. 문제점
5. 기타
6. 둘러보기



1. 개요[편집]


경부고속도로 42-1번.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5번. 경기도 화성시 방교동에 있는 경부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분기점. 명칭은 개통 당시 소재지인 동탄면에서 유래했다.


2. 구조[편집]


다른 방향은 다 양방향 진출입이 가능하나,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봉담 방면 진출램프와 곤지암 방면 진입 램프는 경부고속도로 부산 방향으로만 나있다. 따라서 경부고속도로 부산 방면에서 수도권제2순환 곤지암 방면으로 진출하는 것과, 수도권제2순환 봉담 방면에서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면으로 진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2.1. 경부고속도로[편집]



2.1.1. 서울 방향[편집]




2.1.2. 부산 방향[편집]




2.2.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편집]



2.2.1. 화성 방향[편집]




2.2.2. 광주 방향[편집]




3. 역사[편집]




4. 문제점[편집]


광주방향의 분기점 구조에 없던 결함이 생겼다. 바로 감속차로가 없다는게 원인이다. 원래 동탄 ~ 곤지암구간이 뚫리기 전까지는 2009년부터 13년동안 종점역할을 하던 곳이기도 하고 동탄TG도 있던 자리였기 때문에 감속차로 없이 분기점에 진입하는데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화성 ~ 광주구간 개통 이후로 감속차로를 만들지 않은채 그냥 갈라지는 갈림길만 만들어놓았고, 분기점과 본선 구분이 애매모호하게 되어있어서 자동차들의 오인진입과 방향헷갈림으로 가운데 큰 햐얀 삭선으로 칠해진 부분에 자동차들이 진입하는 문제도 많아졌고, 끼어들기도 굉장히 많아져서 운전하기 위험한 분기점으로 바뀌어 버렸다. 정체를 유발하기도 하거니와 경부고속도로의 정체가 본선까지 영향을 줄때는 자동차들이 본선과 분기점 구분을 헷갈려해서 끼어들기로 인한 사고위험이 굉장히 높다. 속히 운영사인 경기고속도로에서 감속차로 공사와 분기점 진입후 나오는 급커브를 개량해야 위험성이 크게 줄어들 것이다.


5. 기타[편집]


  • 경부고속도로는 부산 방향으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의 통행량이 급증하면서 경부고속도로오산IC 까지 서행하거나 상습정체구간이다.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화성 ~ 광주구간 개통 이후부턴 필봉터널부터 동탄JC까지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의 대표적인 상습정체구간이 되었다. 주로 경부고속도로가 막히면서 본선까지 영향을 받아 같이 정체되는 것과, 북오산IC를 통해 이동하는 화성시 및 오산시 주민들의 통행량이 원인이다. 진짜 문제는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양평까지의 개통과, 평택파주고속도로 광명 ~ 서울구간이 개통되면 정체는 더욱 심해져 신갈JC의 바통을 이 분기점이 이어받게 될지도 모른다.
  •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의 종점 표지판이 있고 화성JC에도 하나 더 있다.
  • 봉담~동탄 구간의 거리표의 기준 나들목(동탄기점)이기도 하다.


6. 둘러보기[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4 06:25:44에 나무위키 동탄JC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원톨링 시스템으로 무정차 통과, 현재는 사라진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