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로잉 (r20210301판)

 


1. Drawing
1.1. 소묘, 스케치 등을 포괄하는 미술 용어
1.2. 금속 성형법



1. Drawing



1.1. 소묘, 스케치 등을 포괄하는 미술 용어


그리개를 끌어 그림을 그리는 행위.

본래 뜻은 '연필이나 펜, 붓같은 그리개 등을 어떤 대상 위[1]에서 끌어서[2]선 등을 그리다'에 가깝다. 본래의 '끈다'는 뜻이 '그림을 그리다'의 뜻으로 파생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펜이나 연필로 스케치하거나 그 수준을 넘어서서, 명암이나 색칠까지 하는 기법을 통틀어 지칭하는 것을 말한다. 주로 정물화나 사물이나 인체를 그릴 때 많이 사용하는 기법으로서 미술학원 등에서 스케치북 위에 연필이나 펜으로 그리는 것을 말한다. 자세한 것은 소묘, 스케치 등을 참조. 스케치는 단순히 선이나 빠르게 간략히 그린 기법이고, 소묘는 선을 그리고 그 이후에 명암을 덧그리거나, 더 나아가서 간단한 채색까지 덧그리는 기법을 말한다.

과거에는 캔버스에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기 전 구상, 즉 에스키스 정도의 단계였다. 하지만 점점 드로잉 그 자체가 작업으로 인정 받아 작품이 되는 경우가 많다. 드로잉 작품들만을 전시하는 전시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


1.2. 금속 성형법


금속을 끌다. 금속 파이프 등을 금속 자체의 연성을 이용하여 성형하는 공법을 말한다. 예를 들면 금속 파이프의 경우 망치나 기존의 기법으로 성형하기 어려운 경우 압착기계 등을 사용하여 파이프의 두께라든지 파이프 안의 구조를 성형하는 기술을 사용한다. 이 경우의 drawing은 금속을 강제로 끌어당겨서 금속 파이프 등의 모양을 성형하는 의미이다.




[1] 종이, 도화지 등[2] Drag와 비슷한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