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량

덤프버전 :

鄧良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2. 미디어 믹스


1. 개요[편집]


삼국시대 촉나라와 서진의 인물이자 등지의 아들.

251년에 아버지 등지가 사망하자 작위를 계승했고 후주 경요 연간(258~263)에 상서좌선랑, 부마도위를 지냈는데, 263년에 위나라에서 등애종회가 촉을 공격하자 초주가 항복하자고 제안해 받아들이게 되자 서신을 보낼 때 초주, 장소 등과 함께 등애에게 항복하는 일로 파견되었다. 낙현에서 등애와 만난 후에 등애가 서신을 받아보고 답장을 쓰자 장소와 함께 성도로 돌아갔으며, 촉나라가 멸망한 후에는 진나라에서 광한태수를 지냈다.

삼국지연의에서도 항복하는 일로 파견되는 것으로 나오는데, 등애에게 섬돌 아래에 엎드려 절하면서 항복서와 옥새를 받들어 올렸다. 등애에게 후한 대접을 받은 후에 장소, 초주와 함께 성도로 돌아갔다.


2. 미디어 믹스[편집]


파일:external/kongming.net/dengliang.jpg
삼국지 9 일러스트

코에이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삼국지 9에서만 등장한다. 능력치는 6/12/39/64, 병법은 제사 밖에 없지만 무력이 약해서 쓸모가 없다. 내정이나 시키자.

진삼국무쌍6에서는 제3차 촉 격퇴전에서 등장해 위군의 본진 남쪽에 있는 진채 중에 4개 중에 오른쪽에서 2번째에 있는 진채 앞에서 이흠과 함께 위군을 공격하며, 성도 공략전에서는 위군의 본진과 가까운 북쪽에서 관이, 호제와 함께 위치하고 있다.

성도 공략전에서는 후편에서 중앙 지역에서 장소, 동궐, 초주와 함께 위치해 그 중에서 남서쪽에 해당하는 위치하고 있다가 위군이 검각을 돌파하면 장소, 동궐, 초주와 함께 위군을 공격하기 위해 진군한다.

[각주]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4 17:44:36에 나무위키 등량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