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볼로의 대모험 (r20210301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 본 게임의 스포일러가 싫은 사람, 또는 죠죠의 기묘한 모험 1~7부를 전부 읽지 않은 사람, 작품을 모르는 상태에서 스스로 알아가고 싶은 사람은 이 문서를 읽지 않을 것을 권장한다. 애초에 팬게임이기 때문에 죠죠 원작을 잘 모른다면 플레이가 힘들다.

1.1. 조작 방법
1.1.1. 특수 조작 방법
1.2. 관련 문서
2. 1의 작중에서 등장하는 만화 제목



1. 죠죠의 기묘한 모험 5부를 소재로 한 동인게임[편집]






파일:디아볼로의 대모험.png

아랄코드&게임 다운로드 1[1]
게임 다운로드 2&아랄코드, 커스텀딕[2]
(한글 번역)커스텀딕[3]
공식 홈페이지(폐쇄됨)
마사토끼의 소개 만화(비공개 처리)
공략 위키공략위키2공략위키3

ディアボロの大冒険 ~奇妙なダンジョン~

원래는 만우절 거짓말이었는데 어느 새인가 짠 하고 나타나 죠죠러들의 근성을 엿볼 수 있게 해 주었다. 원 제작진인 KMQ 소프트가 제작한 버전은 0.13버전이 최신이며, 팬들이 비공식적으로 확장 제작한 버전은 2015년 11월 21일에 공개된 0.15버전이 최신이다.

스토리는 로마 테베레 강에서 디아볼로죠르노 죠바나와의 최종결전에서 시작되며, 골드 익스피리언스 레퀴엠의 능력에 의해 무한한 죽음을 반복하다가 우연히 스탠드 능력이 'DISC'가 되어 떨어져 있는 기묘한 던전에 대한 소문을 듣게 되는 디아볼로가, 죽고 죽다가 어느새 옛날에 머물렀던 베네치아 호텔에 떨어지게 되는데 그 호텔에는 기묘한 던젼으로 가는 길이 열려있더라 - 라는 이야기이다.

기본적으로 게임 시스템은 이상한 던전 시리즈를 사용하고 있으며, 죠죠 시리즈에서 볼 수 있었던 거의 모든 요소가 들어가 있다. 기억 디스크, 스탠드 디스크, 파문, 흡혈귀, 궁극생물 등의 요소들이 모조리 등장하며, 덕분에 원형이 된 게임인 풍래의 시렌에 비해 게임의 볼륨은 대폭 커졌다.

스탠드의 경우 3~7부의 것이 거의 대부분 등장하며 계속 갱신해 나감에 따라 8부의 스탠드나 아이템들이 추가되고 있다. 또한 1~7부의 대다수의 캐릭터들이 각각의 역할(동료 NPC 적)을 수행한다. 또한 각 공격 스탠드가 크리티컬을 낼 경우 그 캐릭터에 맞는 기합성이 뜨게 된다. (예 : 스탠드를 착용하지 않았다면 보고오, 에코즈 ACT 3 : SHIT!, 스타 플래티나 : 오라!) 또한 적으로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피격 모션까지 원작에 맞춰져 있는 등 재현도가 뛰어나다.

이벤트의 경우 풍래의 시렌에서 볼수 있었던 필드 이벤트를 일부 차용하거나 본편에서 나오는 이벤트를 거의 완벽하게 재현하고 있고, 또한 동료의 경우는 풍래의 시렌 이상으로 많으며 특히 페시의 경우 시렌의 바보 동료인 페케지를 완벽히 소화할 정도. 각 부에서 연관이 있었던 인물의 스탠드끼리의 공명을 통해 특수한 부가효과를 내는 경우도 있다.

게임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디아볼로의 죽는 이유이다. 무한 사망 게임답게 디아볼로의 사인이 무려 100가지가 넘는다. 이 또한 원작을 반영한 재미있는 이유들로 점철되어 있다. 물론 기본적인 일어실력이 있어야겠지만. 개복치의 원조격 된다

이 게임에서 또 하나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BGM. 딱히 음질이 좋은 편은 아니나 디스크 장비시 아라키 히로히코가 모티브로 삼았던 락 음악이나 가수들의 MIDI가 곡의 제목과 함께 흐르게 된다.[4] 거의 대부분은 뮤지션들의 원 팬들이 만든 무료배포 MIDI이지만, 이 또한 가히 편집광적인 죠죠러의 열정이라 하겠다. 주인공이 디아볼로이니만큼 킹 크림슨의 음악이 많이 나오는데, 스타트 화면의 음악은 The Court Of The Crimson King, 던전 최초입장시의 음악은 21st Century Schizoid Man, 게임오버시 음악은 그 유명한 Epitaph 등등이 있다. 레벨업을 할때는 마멜리 찬가의 도입부가 나온다. 만약, 디아볼로의 대모험으로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 할 시, 이 사항 때문에 수익을 창출 할 수 없으므로, 수익 창출을 하고 싶다면, BGM을 없애고 업로드 해야 한다. 수익 창출에 관심이 없더라도, 영상을 아에 볼 수 없게 될지도 모르므로, 주의할 것.

단점으로는 특정 조건을 만족시켜 일순 후의 세계 던전을 열게 되면 그 후 할 것은 오로지 도전 밖에 남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게임 자체가 워낙 예전 그래픽을 하고 있고 타격감 또한 좋다고 할 수 없기에 오라오라 러시와 함께 하는 호쾌한 플레이를 추구하는 게이머에게는 맞지 않는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디아볼로의 대모험은 잘 알려져 있지 않기에 여러가지 소재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재밌으니 참고.획득 확률이 정말 낮은 DISC가 필요한 콘텐츠라면 엄청 힘들겠지만

0.13버전에서 가끔 다음 층으로 내려가거나 던전에 진입할 때 게임이 강제로 종료되는데, 전자의 경우 층 숫자만 늘어나고 내려가기 전의 층에 그대로 머물러 있게 된다(보스 층 바로 윗층에서 발생했면 내려가는 계단 대신 호텔로 돌아가는 계단이 생성). 전자야 던전 클리어가 어려워지는 것만 제외하면 큰 문제가 없는데, 문제는 후자의 경우 호텔 안이 던전 층으로 바뀐 상태가 된다는 것.
이 상황에서 귀환하거나 죽게 되면 창고 안에 있던 에니그마의 종이/기타 수납 아이템 속 내용물은 전부 증발하기 때문에, 귀중한 디스크나 아이템이 든 종이는 챙겨나올 수 있는 한 최대한 챙겨 나오자. 아니면 바닥에 떨어뜨려 놓던가. 고의적으로 발동시키긴 어렵지만, 이 방법을 통해 +수치 많이 붙은 디스크나 DIO의 뼈등을 복사하는 것도 가능하다.

0.15 버전에서 글씨가 깨져서 나온다. 어플로케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글씨가 깨지지 않지만, '일시적으로 파일을 쓰는 데 실패했습니다'며 음악이 재생되지 않는다. NTLEA로 실행시키면 글자도 안깨지고 음악도 제대로 나오지만[5], 2012년 12월 9일자로 일부 컴퓨터에서는 NTLEA로 실행해도 음악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 외에도 0.13까지는 하위에서 상위 버전으로 호환된 세이브 데이터가 0.15는 프로그램 언어 변경 문제인지 호환이 안될 수도 있다고 한다.

2013년~2014년 초 업데이트로 튜블러 벨즈, 터스크 act4등의 7부 스탠드와 특정 캐릭터들의 모션이 추가되고, 수집 요소에 Secret Factor 항목이 생겼다. 단 이전 버전과 세이브데이터가 호환되지 않고 모든 BGM이 쇼팽의 '이별의 곡' 으로 바뀌어 있다.

원 제작진인 KMQ 소프트는 2008년 8월 31일에 0.13 버전 갱신 후, 9월 30일자로 배포를 중지하였으며 홈페이지도 폐쇄되었다. 이후 원 제작진인 KMQ 소프트와 무관하게 팬들에 의한 비공식 업데이트가 2010년부터 이루어져 0.15 버전까지 업데이트되었다. 0.14버전까지는 HSP(Hot Soup Processor)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였으나 0.15버전부터 C언어를 사용하도록 바뀌었다. 0.15버전 역시 배포 중지되었으며, 제3자가 재배포 중인 버전을 구해서 플레이해야 한다.

0.15버전으로 넘어온 이후 5년 가까이 버전 표기가 바뀌지 않고 업데이트가 거의 100차례에 가깝게 이루어진 탓에 같은 0.15버전이라도 내용에 큰 차이가 있다. 최신 버전은 2015년 11월 21일에 공개된 버전(통칭 토비판)으로, 호텔 밖 1층에 토비가 등장하고[6] 마리오 주케로툼 오브 더 붐 디스크가 등장하는 버전이다.[7] 토비판 바로 직전 버전인 2014년 02월 06일 버전도 많이 플레이되며, 그 외에는 스카이 하이가 사격 디스크로 변경되기 직전 버전이자 제왕재림이라는 던전을 플레이 가능한[8] 2013년 12월 7일 버전, 유일하게 호텔에 퍼니 밸런타인이 등장하는 2012년 2월 14일 버전 등이 플레이되는 듯하다. 구버전 세이브 데이터를 신버전으로 옮기는 것은 수많은 버그의 원인이 되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한글패치는 이 영상을 참고하자.[9]

1.1. 조작 방법[편집]



위로 이동
위 방향키, 키패드 8번
아래로 이동
아래 방향키, 키패드 2번
왼쪽으로 이동
왼쪽 방향키, 키패드 4번
오른쪽으로 이동
오른쪽 방향키, 키패드 6번
공격, 결정
Z키
대시, 취소
X키[10]
메뉴 열기
A키
방향 변경
C키
F.F 즉시 사용 (회복하기)
F키[11]
대각선으로 이동, 인벤토리 정렬
Shift키
사격 디스크 사용
S키[12]
지도 보기
Space키[13]
제자리 걷기 (빨리 회복)
Z키 + X키[14]


1.1.1. 특수 조작 방법[편집]



자살
Shift키[15] + Q키, 누르고 난 뒤에 ~키[16]
화면 크기 변경
F1키
BGM 음향 감소
F2키
BGM 음향 증가
F3키
효과음 음량 증가
F4키
효과음 음량 감소
F5키
장착한 장비의 정보를 disc.txt에 출력
F6키
BGM ON/OFF
F7키[17]
전체 화면 전환
F12키

2014년 버전에서는 F12 등이 잘 먹히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1.2. 관련 문서[편집]



2. 1의 작중에서 등장하는 만화 제목[편집]


1의 작중에서 키시베 로한이 디아볼로에게 그려준 만화이다.

내용은 디아볼로가 제왕으로써 정점에 올라가는 성장형 스토리인 듯하다. 이후 키시베 로한은 이것을 보헤미안 랩소디로 현실에 구현시켜 디아볼로를 영원토록 정점에 있도록 만들어 준다. 디아볼로의 대모험의 실질적 엔딩.[18]


...그러나 0.15버전에서 바뀐 엔딩에 따르면, 안나수이웨더 리포트에 의해서(또는 웨더 리포트가 만든 "풋백"[19]에 의해서) 디아볼로는 결국 정점에 올라가는 스토리인 "디아볼로의 대모험"에 있지 못하게 되었다. 지못미 보스(...).
[1] 이 파일은 올클리어 세이브 파일과 아랄트랜스 등의 파일들이 포함되어있지만 음악이 잘 들리지 않는다. 이는 기본 음악 볼륨이 낮게 설정되어서 그런 것으로, F3버튼을 누르면 음악 소리가 커진다. 참고로 F2는 음악 소리를 작게 하는 것이고, 효과음을 작게/크게 하는 것은 F4/F5이다. 2012년 08월 19일 버전.[2] 마사토끼의 방송국에 있던 자료이다. 아랄트랜스 등의 번역 프로그램은 제공하지 않는다. 2014년 02월 06일 버전.[3] 최신 파일로 다운받아 ATData 폴더 내에 붙여넣으면 된다.[4] 이중Voodoo Kingdom의 경우 파일이 MIDI파일로 인식되지 않는다. 그리고 파일안에는 Roundabout도 있다.[5] 물론 폴더명은 당연히 영어로 해야한다. 한글은 안된다.[6] 계단이 시작 지점 근처에 나올 때까지 계속 죽어 가며 무한 리셋 노가다를 해야 한다. 이처럼 첫 맵인 호텔 밖 1층에 테스트용 초강적이 등장하는 버전이 몇 있는데 하필 최신 버전이 이 모양이라 디아볼로의 대모험을 처음 접하는 플레이어에게는 상당히 불친절한 요소로 다가올 수 있다.[7] 대신, 토비판에서는 오아시스소프트 머신은 철 옥에서만 드랍되도록 바뀌었고, 또한 미들러 역시 이 버전에서는 상향을 먹었기에, 2014년 02월 06일 버전만 했던 사람이라면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8] 2014년 2월 6일 버전에서 플레이 불가능하게 막혔다. 제왕재림 플레이가 가능한 최신 버전은 2014년 1월 26일 버전.[9] 해당 버전은 2012년 2월 14일 버전 한글패치이다.[10] X키를 누른 상태에서 이동하면 대시 할 수 있다. 단, 지나가다가 적 앞에 지나칠 경우 맞을 수 있으니 주의.[11] 에니그마 종이 안에 있으면 즉시 사용 할 수 없으므로 주의할 것.[12] 장비된 사격 디스크가 없다면 사격 기능을 사용 할 수 없으므로 주의할 것.[13] 특수 플로어인 사막에서는 지도가 효과가 없다.[14] 근처에 적이 있다면 속도가 느려지므로 참고할 것.[15] 정확히는 대각선 이동/아이템 정렬 키. 해당 키를 변경했다면 변경한 키를 시프트 대신 누르면 된다.[16] 인게임에서는 @키를 누르라고 나오지만, 한국어 키보드를 기준으로 ~키를 누르면 자살할 수 있다. 그리고 키를 한 번 더 눌러야 하는 이유는 바로 자살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를 사용한 것으로 추측된다. 도피오의 기억 디스크를 사용한 상태에서 자살하려면, 도피오로 변해서 이동하기 전에 미리 Shift와 Q키를 누르면 된다. 이동하는 순간에는 자살할 수 없다.[17] 껐다가 킬 경우, DISC를 삽입하면 다시 BGM이 나온다.[18] 여담으로 엔딩에서 나오는 곡은 Ben E King의 스탠드 바이 미다.[19] 보헤미안 랩소디로 인해 나온 캐릭터들을 모두 원래세계로 되돌리는 캐릭터. 보헤미안 랩소디 봉인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