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선항

덤프버전 : r20210301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토막글 규정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라선항



1. 개요
2. 상세
3. 해상 요충지
4. 북한 치하
5. 통일 이후


1. 개요[편집]


북한 라선특별시항구로 중국 및 러시아와의 해상 무역의 요충지로서 북한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항구이다. 인접한 육지로는 중국의 훈춘과 러시아하산과 매우 가까우며, 해상으로는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와 더 나아가 일본과 연결된다.

2. 상세[편집]


라선특별시가 경제특구로서 제역할을 하게 해주는 중추적인 존재이기도 하다. 지리적 위치 덕분에 중국, 러시아 그리고 몽골도 항만 임차권에 관심이 매우 많다. 외화가 필요한 북한에게는 가히 황금알을 낳는 거위같은 존재라고 볼 수 있다.

3. 해상 요충지[편집]


대한민국과 일본 그리고 대만에게 해상으로 가로막혀 있는 중국에게는 이러한 항만 임차를 통해서 동해로 나아갈 수 있는 통로이다. 그리고 러시아에게는 블라디보스토크를 제외한 얼지 않은 또다른 부동항으로서의 통로이기에, 더 나아가 태평양으로 가는 길목인 셈이다. 몽골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기존의 러시아 및 중국에게 항만 임차권을 빌리지 않고 북한에게 바로 투자하여 대외 무역 및 물류를 확장시킬 수 있다.

4. 북한 치하[편집]


라선항의 이러한 지리적 입지 덕분에 북한은 경제적 제재에도 불구하고 외화벌이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북한의 외화벌이 및 밀무역이 지속되는 장소이기에, 앞으로도 북한이 중국 및 러시아와의 경제 조약 체결 및 항만 임대에 큰 관심을 보일 것으로 추측된다.

5. 통일 이후[편집]


현재 부산항이 대일무역의 허브라고 볼 수 있다면, 라선항은 향후 대러무역 및 대중무역의 허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