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ceⅣ -교단의 유산-

덤프버전 :




파일:attachment/rance4_pack.jpg

란스Ⅳ -교단의 유산-
(RanceⅣ -教団の遺産-)

1. 개요
2. 줄거리
3. 설명
4. 등장인물
4.1. 헬만 조사대
5. 팁
6. 관련 항목


1. 개요[편집]



란스Ⅳ의 오프닝. M.M.룬, 마왕 가이, 투신 입실론, 투장 바스테트 등의 모습을 볼 수 있다.[1]
일본성인용 게임(에로게) 《란스 시리즈》의 네 번째 작품이자 구 란스 시리즈 중 유일하게 리메이크 작이 아직까지도 안 나온 작품. 제작사는 앨리스 소프트, 발매일은 1993년 12월 11일. 당초엔 PC-9821판으로 출시되었으며, 1997년 4월윈도우 95판이 출시되었다. 현재는 윈도우판이 무료 배포 중.

TADA의 언급[2]란스 03의 엔딩을 볼 때 향후 리메이크 버전인 란스 04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란스 시리즈가 완결된 상황에서 최근에 나온 시리즈와 이질적인 설정이 많고[3] 스토리상으로도 나름 중요한 작품이기 때문이다.

란스 시리즈를 정주행하는 플레이어들은 대개 란스4를 건너뛰는데 현재 하기에는 그래픽[4] , 호환성, 인터페이스, 게임성 면에서 플레이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란스4의 줄거리만 대강 알거나 그냥 건너뛰고 리메이크작인 란스04(가칭)가 나오면 플레이하겠다는 플레이어들이 많다. 하지만 2023년 기준으로 TADA의 언급에 의하면 제작 예정이 없다고 한다.

2023년 1월 26일, 수십 년만에 2.05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무료 배포가 이루어졌다.#


2. 줄거리[편집]


란스Ⅲ》 마지막에 빛의 신(GOD)의 저주로 인해 다른 곳으로 튕겨나간 란스. 그들이 날아간 곳은 아무도 간 적이 없다고 하는 수수께끼의 부유도시 이라퓨였다. 이곳은 사실 과거에 마왕에게 도전했던 인류통일국가 '성마교단'의 거대부유도시 '투신도시' 중 최후의 하나였다. 란스와 실은 돌아갈 방법을 찾기 휘해 탐색을 시작하고, 한편 리자스 왕국 - 커스텀 연합의 란스 · 실 구조대와 헬만 제국의 이라퓨 탐색대가 오게 되는데…….


3. 설명[편집]


란스와 꼬여서 인생 망친 여기사 사나키아의 데뷔작이며, 아테나 2호도 처음으로 등장했다. 그외 란스 1~3의 주요 인기 캐릭터들이 대부분 등장한다. 또한 란스Ⅱ, 란스Ⅲ와 같은 전작에서는 란스만 조작 가능했지만, 본편부터는 동료들까지 직접 조작할 수 있어 한결 편해졌다. 하지만 아쉽게도 5명의 제한이 있어 한번에 모든 동료를 다 데리고 다닐 수는 없다.[5] 대신 일부 동료들을 마을에 대기시키면 특수 이벤트가 나오기도 한다.

엔딩 이후 투신도시 이라퓨는 자유도시 지역에 추락해서, 그 지역이 『투신도시』로 불리게 된다. 성마교단에 대한 설정이 확실해지는 작품임과 동시에 후에 나올 시리즈와의 연결점 역할도 하고 있다. 이후 귀축왕 란스란스 6 등의 시리즈를 통해 다른 추락 투신도시들의 정보도 밝혀졌다.

여담으로 CD를 넣고 플레이해야 음악과 오프닝이 나온다. 또한 별로 상관은 없는 부분이지만 다른 게임들의 사운드트랙 롬파일을 드라이브에 넣고 플레이하면 BGM을 바꿀수도 있다. 물론 싱크로가 맞을지야 제쳐두고.(...)


4. 등장인물[편집]




4.1. 헬만 조사대[편집]




5. 팁[편집]


  • 여자 몬스터를 란스가 덮치기 위해서는 체력을 1/10 이하로 줄여야 한다.
  • 적은 무조건 가장 가까운 아군을 공격하고, 동일 사거리 내에 여러 아군이 있을 경우 란스>실>메림>릭>레이라>쥴리아>카나미>마리아>시즈카>아테나 순으로 공격한다. 하지만 다른 캐릭터와는 다르게 란스의 체력이 모두 소진되면 바로 게임 오버가 되니 주의.
  • 메림이 10번 쓰러진 후 위리스를 부르면 빛의 거울을 준다. 힐량은 적지만 없는 것보단 낫다.
  • 위리스를 150번 부르면 보너스를 준다. (골드, 갑옷, cg 중 택1)


6. 관련 항목[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2 17:24:34에 나무위키 RanceⅣ -교단의 유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원본영상이 아니라 양덕후들이 영문패치를 한 영상이다.[2] 란스2, 란스4는 리메이크를 하고 싶다는 언급으로 란스2는 이미 앨리스 2010에 수록된 형식으로 리메이크가 되었지만 정식 리메이크는 아니었다.[3] 가령 마인이 죽으면 시체가 남고 마혈혼 대신 붉은 구슬이 남으며 붉은 구슬을 파괴할 수 있는 설정 등이다. 하지만 최근 설정으로는 마인이 죽으면 마혈혼만 남으며 마혈혼을 파괴할 수 있는 건 마왕뿐이다.[4] 발매 당시에는 훌륭했으나, 최근 게임에 대비하면 당연히 초라해 보인다.[5] 그나마 최종장인 6장에서는 모든 동료가 참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