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시

덤프버전 :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 입성작
파일:할리우드 명예의 거리 로고.svg
이름
래시
Lassie
분야
영화
입성일
1960년 2월 8일
위치
6368 Hollywood Blvd.


TV 시리즈 1961년 오프닝


TV 시리즈 1967년 오프닝
1. 개요
2. 상세
3. 작품
3.1. 래시 집에 오다(1943)
3.1.1. 줄거리
3.2. 래시의 아들(1945)
3.2.1. 줄거리
3.3. 용감한 래시(1946)
3.3.1. 줄거리
3.4. 힐즈 오브 홈(1948)
3.4.1. 줄거리
3.5. 선 컴즈 업(1949)
3.5.1. 줄거리
3.6. 에딘버러시의 영웅(1949)
3.6.1. 줄거리
3.7. 매직 오브 래시(1978)
3.7.1. 줄거리
3.8. 영원한 친구 래시(1994)
3.9. 우리친구 래시(2005)
3.9.1. 줄거리
3.10. 래시 컴 홈(2020)
4. 기타



1. 개요[편집]


Lassie. 원래 이 단어는 스코틀랜드 사투리로 젊은 여자라는 뜻이다. 하지만 보통 미국에는 유명한 러프 콜리[1] 개로 알려졌다.[2]


2. 상세[편집]


영국 작가 에릭 나이트(Eric Knight, 1897~1943)[3]는 본인이 나고 자란 요크셔를 배경으로 조 캐러클러프(Joe Carraclough)라는 소년과 개 래시의 우정을 다룬 소설 'Lassie Come-Home'을 1940년에 발표했다.

이 소설을 바탕으로 1943년 MGM이 <래시 집에 오다(Lassie Come Home)>라는 영화를 제작하게 된다. 약 70만 달러의 예산을 투자한 이 영화가 약 450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큰 인기몰이를 하자 MGM은 이 기세를 몰아 후속 영화들을 제작해, 1951년까지 총 7편의 극장용 영화를 내놓았다. 이후엔 다른 제작사들이 몇 년 간격으로 래시 영화를 제작했다.

1947년에는 라디오극으로도 만들어졌고, 1954년에는 TV 드라마로도 만들어 1973년까지 CBS에서 방영했다. 더 상세한 프랜차이즈 목록은 영문 위키백과 참조.

일본의 애니메이션 세계명작극장 시리즈 22작의 원작으로 선정되어 명견 래시를 제작했다.

원작 소설은 한국에도 번역되어 '돌아온 래시'라는 제목으로 출간했다. 개가 주인공인 특성 때문인지 주로 어린이용 책으로 많이 나온다.


3. 작품[편집]



3.1. 래시 집에 오다(1943)[편집]





파일:91x8VdDeo4L._RI_.jpg


파일:eNfWb4g9Zbr5WGxxXk9pYcRBNwM.jpg


원제는 Lassie Come Home.

로디 맥다월이 조, 엘리자베스 테일러가 조와 친구가 되는 프리실러(Priscilla)로 나온다.


3.1.1. 줄거리[편집]


잉글랜드 요크셔에 사는 조의 아빠 샘(Sam, 도널드 크리스프 분)은 실직 뒤 생활고 끝에 애완견 래시를 러들링(Rudling) 공작에게 팔게 된다. 래시는 공작의 개 사육장에 가둬지는데, 코크니 말투를 쓰는[4] 개지기 하인스(Hynes)는 몰래 래시를 비롯한 개들을 학대한다. 래시는 두 번이나 탈출해 돌아와 조는 같이 숨기도 하지만 결국 다시 러들링 공작에게 래시를 돌려주기 위해 저택을 방문한다. 공작의 손녀 프리실러는 래시를 잘 돌봐주겠다고 조에게 약속한다.

공작은 래시를 스코틀랜드로 데려가 애완견 대회에 내보낼 생각이다. 한편 프리실러는 하인스가 래시를 묶어놓는 등 거칠게 다룬다는 걸 알아차리고 래시가 또 도망칠 때 저택 대문을 활짝 열어버린다. 그리고 할아버지인 공작에게 래시가 서쪽으로 향했다고 말한다. 즉 잉글랜드의 조에게 돌아갈 거라고.

래시는 비를 맞으며 달려나간다. 강을 건너고, 양을 해치려는 것으로 오해한 양치기들에게 죽을 뻔 하고, 개잡이를 피하고, 노부부에게 잠시 입양되고, 떠돌이 땜장이 로울리(Rowlie, 에드먼드 그웬 분)의 음식을 얻어먹으며 묘기를 배워 모객을 하는 등, 다리를 다친 끝에 조의 집에 당도해 조의 가족들과 감격의 재회를 한다.

조의 부모는 이제 래시를 어떻게든 다시 키우고 싶어해 러들링 공작과 프리실러가 찾아오자 당황하는데, 놀랍게도 공작은 래시를 조에게 그냥 돌려주겠다는 말과 함께 샘을 새로운 개지기로 고용한다.

조와 프리실러가 같이 자전거를 타며 즐거워하는 가운데, 래시 옆에 래시의 자식들인 강아지들이 잔뜩 있다.


3.2. 래시의 아들(1945)[편집]



파일:xGYyyYy9REn3Qxpb78KIJaIfyyv.jpg


파일:son-of-lassie-md-web.jpg



원제는 Son of Lassie.

1편으로부터 몇 년이 흘러 조와 프리실러가 모두 성인이 되었다는 설정이다. 따라서 래시와 조의 아빠, 공작은 전작과 같은 배우들이 연기하지만, 조와 프리실러는 새로운 성인 배우들이 맡아 피터 로퍼드의 첫 주연작이 됐다. <사랑하는 시바여 돌아오라>(1952)로 유명한 테리 무어도 조연으로 나온다.


3.2.1. 줄거리[편집]


요크셔에 있는 러들링 공작의 저택은 영국군에 의해 군사용 개 훈련소로 탈바꿈된다. 여전히 개지기로 일하는 조의 아빠 샘(도널드 크리스프 분)은 래시의 아들 래디(Laddie)를 포함해 훈련에 가장 적합해보이는 개들을 선발한다. 조(피터 로퍼드 분)는 제2차 세계 대전영국 공군으로 참전해 래시와 래디를 두고 훈련소로 떠난다. 그러나 래디는 조의 폭격기에 몰래 올라타 나치 점령 하의 노르웨이에 함께 가게 된다. 적의 포탄에 맞아 할 수 없이 낙하산으로 비상 착륙한 뒤 다리를 다친 조는 붙들려 강제로 포상 배치 노동을 하게 된다. 그러나 래디와 조는 함께 탈출해 돌아와 래시와 재회한다.


3.3. 용감한 래시(1946)[편집]



파일:0cf589dc-6f85-4f37-bcce-e6dfaadd2450.jpg


파일:MV5BZDg2ZjI1YzctNGJjMC00NTBiLTk3ZDAtMjFjMDQyMmJlNWQ3XkEyXkFqcGdeQXVyODI1OTk4MTQ@._V1_.jpg


영어 원제는 Courage of Lassie.

흥행에 크게 성공했다.

전작 <래시의 아들>(1945)과 마찬가지로 제2차 세계 대전 상황이 나온다. 당시 군인들이 겪은 고통에 대한 고민을 깊이 있게 반영했으면서도 주 관객층인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접근했다.

제목에 래시가 들어가고 개 배우 팰(Pal)도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그대로 나오지만, 캐릭터로서의 래시는 등장하지 않는다. 여기서 팰은 빌이라는 새로운 개를 연기한다. 엘리자베스 테일러 역시 1편처럼 프리실러 역이 아니라 캐시라는 새로운 인물을 맡았다.

초반 20분은 어린 강아지 빌의 모습과 함께 다양하고 귀여운 숲속 동물들의 일상을 자세히 보여준다. 이 부분은 영화라기보다는 연출의 인위성을 잘 가린 힐링 자연 다큐멘터리에 가깝다.

개 배우 팰과 엘리자베스 테일러의 설득력 있는 연기가 찬사를 받았다.

영화 시작 전에 미국 육군 병참감 사무소의 협조에 감사한다는 글귀가 뜬다.


3.3.1. 줄거리[편집]


콜리 강아지가 엄마 개와 떨어져 숲에서 홀로 청소년 개로 성장한다.

이 콜리는 어느 날 급류에 휘말린 끝에 사냥감으로 착각한 소년 사냥꾼들의 총에 맞는다. 소녀 캐시 메릭[5]안락사를 시키려는 소년 사냥꾼들로부터 콜리 개를 빼앗아 집으로 데려가 치료하고 빌(Bill)이라는 이름을 지어준다. 빌의 치료를 도와준 양치기(프랭크 모건 분)는 빌을 양몰이개로 키운다.

하루는 빌이 트럭에 치여 동물병원에 실려간다. 이 사실을 모르는 캐시가 빌을 처음 발견한 섬을 샅샅이 뒤지는 사이, 빌은 동물병원에서 2개월 동안 방치된 끝에 군견 훈련소로 보내진다.

군견 훈련소에서 빌은 듀크(Duke)라는 새 이름을 받는다. 알류샨 열도 군사 작전[6]에 보내진 듀크는 크게 활약하지만 상처와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공격성이 증대된다. 듀크는 치료를 위해 다시 개 훈련소로 보내지지만, 캐시에게 돌아가려 탈출하는 과정에서 가축들을 상처 입히고 인간들을 위협한다.

빌은 캐시와 기쁨의 재회를 하지만, 사람들이 빌을 추적하여 안락사를 시키기 위해 법정에 세우기까지 한다. 그러나 캐시의 어머니가 고용한 빌의 변호사는 빌의 귀에서 군번 문신을 발견한 뒤 빌이 실은 전쟁 영웅라는 걸 성공적으로 변호한다. 사람들은 빌이 전쟁 경험 탓에 정상 상태에서 벗어나게 된 것으로 민간 생활에 재적응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걸 깨닫고 풀어준다.


3.4. 힐즈 오브 홈(1948)[편집]


원제는 Hills of Home으로 Danger in the Hills와 Master of Lassie라는 제목으로도 개봉했다. MGM의 네 번째 래시 영화로 래시는 여전히 팰이 연기한다. 에드먼드 그웬, 도널드 크리스프, 톰 드레이크, 재넛 리, 레저널드 오우언 출연.


3.4.1. 줄거리[편집]


물을 무서워하던 래시가 주인인 스코틀랜드 노의사(에드먼드 그웬 분)를 구하기 위해 두려움을 극복해내지만 결국 노의사는 사망한다. 예전에 노의사가 수술로 살려낸 뒤 의학을 배우라고 에든버러에 보낸 옛 환자가 돌아와 협곡의 새로운 의사가 된다.


3.5. 선 컴즈 업(1949)[편집]




원제는 The Sun Comes Up. MGM 제작. 1월 27일 개봉. 테크니컬러.

리처드 소프가 연출했다. 안드레 프레빈이 음악감독을 맡았으나 크레딧엔 오르지 않았다.

1930~40년대에 주연급 배우로 활동한 저넷 먹다널드(Jeanette MacDonald, 1903~1965)는 심장 문제로 5년간 쉬다 영화 개봉 전 해인 1948년에 복귀했지만 끝내 건강이 호전되지 않아 TV와 공연 중심으로 활동을 선회하면서 이 작품이 영화 은퇴작이 되었다. 1950년의 라디오극 은퇴작 또한 이 영화의 줄거리를 바탕으로 한다.

래시는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팰이 연기했다.

해외 흥행으로 상당한 수익을 얻었다.


3.5.1. 줄거리[편집]


아들이 사망한 뒤 오페라 가수 헬런 러필드 윈터(Helen Lorfield Winter, 저넷 먹다널드 분)는 한동안 래시와 함께 조지아주 블루리지 산맥의 브러쉬 갭(Brushy Gap)에서 지내기로 한다. 제리(Jerry)라는 동네 고아와 가까워지지만 헬런은 일에 복귀하면서 동네를 떠난다. 제리가 폐렴에 걸렸다 회복하고, 고아원이 불타 래시가 제리를 구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헬런은 제리를 입양하기로 하고 브러쉬 갭에 정착한다.


3.6. 에딘버러시의 영웅(1949)[편집]




원제는 Challenge to Lassie. 테크니컬러. 10월 31일 개봉. MGM 제작.

다시 리처드 소프가 연출을 맡았다. 안드레 프레빈이 음악 지휘를 맡았으나 크레딧엔 기재되지 않았다.

여전히 팰이 래시를 연기한다.

엘러너 스택하우스 앳킨슨(Eleanor Stackhouse Atkinson)이 19세기에 유명세를 얻은 충견 그레이프라이어즈 바비(Greyfriars Bobby, 1855~1872)의 실화를 바탕으로 집필한 소설 'Greyfriars Bobby'(1912)를 원작으로 한다. 원작에선 개가 바비(Bobby)라는 이름의 스카이 테리어 종이고, 주인은 폐렴으로 사망한다.

한편 이로써 래시 시리즈에 네 번째이자 마지막으로 출연한 도널드 크리스프는 12년 뒤 똑같은 소설을 원작으로 만든 디즈니의 영화 <수도사 바비(Greyfriars Bobby)>(1961)에 출연했다.


이 영화에 이어 다음 영화 <페인티드 힐즈(The Painted Hills)>(1951)도 적자를 보면서 래시 영화 제작은 한동안 소강 상태에 이른다.


3.6.1. 줄거리[편집]


1860년 스코틀랜드, 주인 작 그레이(Jock Gray, 도널드 크리스프 분)가 에든버러에서 강도에 맞아 사망하자 양치기견 콜리 개 래시는 그레이프라이어스 커크야드에 안치된 작의 묘지를 밤낮으로 지키며 다른 주인은 결코 받아들이지 않는다. 문제는 이 도시의 모든 개는 법령상 적법한 절차를 밟아 주인에게 등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 작의 친구 존 트레일(John Traill, 에드먼드 그웬 분)과 그의 법대생 아들 윌리엄(William)은 시장에게 래시를 살려달라고 호소해야 한다.


3.7. 매직 오브 래시(1978)[편집]


원제는 The Magic of Lassie.

래시 시리즈 중 유일한 뮤지컬 영화로 던 체이피가 연출했으나 평과 흥행 양면에서 크게 실패했다.

주연 제임스 스튜어트의 <Born to Dance>(1936), <Pot O' Gold>(1941)에 이은 세 번째이자 마지막 뮤지컬 영화다. 스튜어트의 연기와 노래는 대중의 실망과 평단의 조롱을 받았고, 이로 인해 스튜어트가 반은퇴에 접어들면서 이 영화가 스튜어트의 마지막 미국 극장 개봉 실사 영화로 남게 되었다.

이 영화는 또한 앨리스 페이의 마지막 영화인데, 홀로 래시를 찾으러 나선 어린 남동생이 여정 중에 마주치게 되는 식당 종업원으로 나온다.

미키 루니는 우정출연에 가까우나 높은 인지도로 인해 홍보시 스튜어트와 함께 전면에 부각되었다.

셔먼 형제가 만든 노래 'When You're Loved'는 아카데미 주제가상 후보에 올랐다.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1961)와 <사운드 오브 뮤직>(1965)의 음악감독으로 두 차례 아카데미 음악상을 수상했으며 <파랑새>(1976) 등을 작업한 어윈 커스털(Irwin Kostal)이 배경음악을 작곡했다.

한참 철제 도시락 가방이 인기가 있던 시절이라 관련 굿즈가 나왔다.
파일:The_Magic_of_Lassie_lunch_box.jpg

개 배우 보이(Boy)의 유일한 출연작이다.

이 영화의 실패로 인해 래시 영화는 또 한동안 제작이 중단되었다.


3.7.1. 줄거리[편집]


클로비스 미철(Clovis Mitchell, 제임스 스튜어트 분)은 켈리(Kelly)와 크리스(Chris)의 할아버지이자 후견인이다. 클로비스는 캘리포니아의 포도원을 소유하여 어린 암컷 콜리 래시를 키우는데, 하루는 평소 알고 지낸 사업가 제이머슨(Jamison)이 나타나 포도원을 팔라고 요구한다. 뿐만 아니라 래시는 화재 때 도망친 제이머슨의 강아지였는데, 이는 래시의 오른쪽 귀 문신으로 증명됐다. 제이머슨은 개인 전용기에 래시를 태워 콜로라도의 자택으로 향하는데, 래시는 탈출을 감행해 가난한 레슬링 매니저 거스(Gus, 미키 루니 분)와 만나 우정을 쌓는다. 래시는 마이크 커브 캉그리게이션(Mike Curb Congregation)과 마주치는데, 발로 줄을 긁어 밴조를 연주해 환영받자 급기야 이들에게 밴조라는 애칭으로 불리게 된다. 그러나 무대에 올라온 래시를 알아본 한 관객이 래시에게 걸린 현상금 때문에 소동을 벌이다 불을 내고, 래시는 화재에서 아기 고양이를 구하느라 불길 속으로 뛰어들어 이 때문에 래시가 불에 타 죽었다는 오해가 생긴다. 래시는 결국 클로비스네와 재회하고, 켈리의 변호사 남자친구가 래시 소유권 문제도 정리해준다.


3.8. 영원한 친구 래시(1994)[편집]


원제는 Lassie.

미셸 윌리엄스의 어린이 배우 시절의 첫 영화 출연작이다. 평가는 좋지 않다.


3.9. 우리친구 래시(2005)[편집]






원제는 Lassie.

영국, 미국, 프랑스, 아일랜드 합작 영화로 찰스 스터리지가 연출, 각본, 공동제작을 맡았고 새뮤얼 골드윈 필름즈에서 제작했다.

피터 오툴, 서맨서 모튼, 피터 딩클리지, 존 린치, 에드워드 폭스, 켈리 맥도널드 등이 출연해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흥행에 실패했다.

래시를 연기한 개 배우 메이슨(Mason)은 이후 별다른 활동이 없다.


3.9.1. 줄거리[편집]


<래시 집에 오다>(1943)와 마찬가지로 에릭 나이트의 소설 '돌아온 래시'를 원작으로 하기에 내용은 거의 같다.

실직한 광부 샘(Sam, 존 린치 분)은 생활고로 인해 할 수 없이 래시를 러들링 공작(피터 오툴 분)에게 팔고 이에 아들 조는 매우 슬퍼한다. 공작은 스코틀랜드 하이랜드로 휴가를 가며 래시를 데려가는데, 래시는 공작의 손녀 실러(Cilla)의 도움을 받아 도망쳐 요크셔로 향하고, 래시를 심하게 다룬 하인스는 해고당한다. 샘은 가정 수입원을 위해 제1차 세계 대전에 자원한다. 래시는 네스호를 거치고 떠돌이 개잡이를 피하는 등 고난 속에서 인형극 및 서커스 공연자 로울리(피터 딩클리지 분)와 그의 개 투츠(Toots)와 우정을 나눈다. 거의 죽음에 이른 상태로 마을에 도착한 래시는 하인스의 눈에 먼저 띄고, 하인스는 경찰을 대동해 공작에게 찾아가지만, 공작은 일부러 래시를 모르는 척하며 조의 가족에게 래시를 돌려줘 하인스는 공작의 부지에서 쫓겨난다. 공작은 하인스의 옛 직장을 샘에게 물려주고 조와 실러는 래시가 낳은 강아지들과 함께 신나게 논다.


3.10. 래시 컴 홈(2020)[편집]



원제는 Lassie - Eine abenteuerliche Reise로, 독일에서 제작했다.

래시를 연기한 개 배우 반디트(Bandit)는 이 영화가 유일한 출연작이다.


4. 기타[편집]


  • 콜리는 명성과는 다르게 영국의 귀족들이나 키울 법한 고급 품종 개가 아닌 일반 애완견 수준이다. 조상이 영국쪽이긴 하다.

  • 많은 개가 래시 역을 맡았으나 제일 유명한 개는 시리즈에 장기 출연한 팰(Pal)이라는 개다. LA 북할리우드에서 태어난 팰은 아무때나 막 짖어대고 오토바이를 쫓는 버릇이 있어 조련사 하워드 펙(Howard Peck)에 의해 할리우드 동물 조련사 러드 웨더웍스(Rudd Weatherwax)에게 치료 목적으로 보내졌다.[7]
하지만 펙은 팰이 오토바이 쫓는 버릇을 못 고치자 웨더웍스에게 줘버린다. 웨더웍스에게 빌린 돈을 퉁치는 셈으로 줬다고... 웨더웍스는 팰을 한 친구에게 줬다 MGM에서 영화를 찍는다는 사실을 듣고 다시 10달러에 팰을 되사온다.[8]
팰은 수컷인데다 외모 문제가 있어 스턴트 개로 일하기로 했다. 그런데 래시 역할을 맡기로 한 콜리 개가 훈련도 덜 된 데다 홍수 때문에 생긴 거친 물살에 들어가기를 거부해 팰이 대역으로 영화를 찍은 것이 잘되어 그대로 출연하게 됐다.
이후 TV 드라마에도 출연했으며, 1958년에 18세의 나이[9]로 사망했다. 당시 웨더웍스는 매우 슬퍼했다고 한다.

  • TV 애니메이션 Lassie's Rescue Rangers(1972~73)는 1975년에 래시구조대란 제목으로 TBC에서 방영했다. 1979년에는 KBS에서 드라마 Lassie(1954~73)를 달려라 래시라는 제목으로 매주 목요일에 방영했으며, 1991년에는 KBS2에서 드라마 The New Lassie(1989~92)를 달려라 래시로 방영했다.

  • FPS 게임 울펜슈타인 2: 더 뉴 콜로서스에 래시를 패러디한 '리젤'이라는 프로그램이 등장하는데 여기 나오는 리젤은 원작의 개가 아닌 게임 세계관에 등장하는 개 형태의 거대 로봇 '판저훈트'이다.

  • 베티 데이비스조운 크로퍼드는 유명한 할리우드 앙숙으로 드라마 퓨드의 소재가 됐는데, 데이비스는 크로퍼드에 대해 "래시를 제외한 MGM의 모든 남자들과 잤다"고 욕한 적이 있다. #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5 06:04:38에 나무위키 래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장모종 콜리를 러프 콜리(rough collie), 단모종 콜리를 스무스 콜리(smooth collie)로 구분한다. 지역에 따라 이 둘을 완전히 같은 종으로 보기도 한다.[2] 콜리가 본래 스코틀랜드 고산지대에서 기원한 견종이라 미디어에 콜리가 등장할 경우 래시 또는 래디라는 이름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래디는 스코틀랜드 사투리로 젊은 남자를 뜻한다.[3] 타이론 파워조운 폰테인이 출연한 영화 <애정의 맹세(This Above All)>(1942)의 원작자이기도 하다.[4] 런던 이스트 엔드 하층민 지역 출신의 깡패라는 암시다.[5] 캐서린 "캐시" 엘러노어 메릭(Katherine "Kathie" Eleanor Merrick).[6] 미드웨이 환초에 몰린 미국군을 분산시키기 위해 일본군이 일부를 점령한 적이 있다. 그러나 미 해군은 암호 해독으로 일본의 의도를 미리 간파했다. 한편, 1942년엔 일본의 공습으로 수십 명이 사망했다. 개에 관한 일화가 있는데, 1944년 미국 대통령 프랭클린 D. 루스벨트가 에이댁 섬(Adak)을 격려차 방문했을 당시 스코티쉬 테리어 팔라를 두고 가 나중에 구축함을 보내 수백만 달러의 세금을 낭비했다는 소문이 돌았다.[7] peck: 부리로 쪼다, wax: 밀납, weather: 날씨. 19세기에는 유럽에서 온 이민자들의 성을 앵글로 색슨들이 알아먹을 수 있게 대충 비슷한 단어로 창씨한 경우가 적지 않아 이런 좀 이상해 보이는 성씨들은 찾아보면 꽤 많다.[8] 영화 흥행 이후 이후 소유권은 웨더웍스가 계속 갖되 친구에게 보상은 해줬다.[9] 대형견이 이정도면 사람으로 치면 100살을 훌쩍 넘게 산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