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VEL-5

덤프버전 :

분류

(주)레벨파이브
LEVEL-5 Inc
株式会社レベルファイブ

국가
[[일본|

일본
display: none; display: 일본"
행정구
]]

소재지
〒810-0022 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 주오구 야쿠인 1-1-1 야쿠인 비즈니스 가든
{{{-2 〒108-0075도쿄도 미나토구 미나토난 1-2-70 시나가와 시즌 테라스 6F
설립일
1998년 10월 28일
대표이사
히노 아키히로
자본금
1억 엔
주요 사업
게임 소프트웨어의 기획, 제작, 판매
직원 수
300명
전신
[[리버힐 소프트|
]]
홈페이지
웹사이트

1. 개요
2. 비판
3. 작품 목록
3.1. 자사 저작권 보유 게임
3.2. 미디어 믹스
3.3. 하청 작업
4. 관련 문서
4.1. 인물
4.2. 주요 파트너사
4.3. 기타




1. 개요[편집]


주식회사 레벨 파이브
株式会社レベルファイブ
LEVEL-5 Inc.

홈페이지 트위터

후쿠오카에 위치한 일본게임 제작사. 사장은 히노 아키히로. 1998년에 설립되었다. CiNG과 더불어 리버힐 소프트 멤버들이 주축이 된 회사 중 하나. 오버블러드 제작진이 독립한게 레벨 파이브, J.B.해롤드 제작진이 독립한게 CING이다.

원래는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로 설립하려고 했었지만 소니측의 조언으로 독립된 회사로 설립되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초기에는 소니 퍼블리싱으로 게임을 발매하였다가, 2007년 발매된 레이튼 교수와 이상한 마을부터는 자사가 직접 퍼블리싱을 하게 된다.

주로 닌텐도 계열 게임을 제작했으며, PSP 게임도 간간히 제작했지만 닌텐도로 나오는 게임의 비중이 매우 높아서 사실상 닌텐도의 세컨드 파티로 인식하는 사람들도 많다.

초기에는 드래곤 퀘스트 8, 다크 클라우드2, 로그 갤럭시 등 아기자기한 RPG를 잘 만들기로 유명한 회사였다. 그렇게 RPG를 전문적으로 만들다가 미디어 믹스이나즈마 일레븐(썬더 일레븐) 시리즈가 대박을 터트린 이후, 게임만 만들기 보단 처음부터 미디어 믹스로 만드는 작품이 많아졌다.

대중에 많이 알려진 작품은 골판지 전기 시리즈, 레이튼 교수 시리즈, 이나즈마 일레븐 시리즈, 요괴워치 시리즈이다.

제작, 발매하는 게임들의 거의 대부분의 렌더링 스타일이나 색감이 비슷비슷하다. 카툰 렌더링 방식을 일관되게 밀고 있는 것도 특징.

2017년 6월 15일, 이나후네 케이지의 회사 콤셉트를 인수하였다고 발표하였다.

2020년 10월 12일 레벨파이브가 북미 사업을 완전히 중단할 것이라는 기사가 나왔지만(#, ##) 2023년 1월, 레벨파이브가 북미 사업을 다시 시작할 것이란 기사가 나왔고(#), 2023년 2월 닌텐도 다이렉트 영어판에서 레벨파이브의 게임들이 등장하면서 사실로 밝혀졌다.


2. 비판[편집]


대중이 원하는 작품과 작품을 내놓을 시기를 잘 잡아내는 회사라는 평과 더불어 아직 다른 회사에 비해 여러가지 경험이 부족하다는 평을 받는다. 기동전사 건담 AGE의 실패로 건덕후를 중심으로 안티들도 많이 생겼다.[1] 특히 자신들의 역량에 버거운 거대 스케일의 프로젝트를 기획했다가 뒷심이 딸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XBOX 시절 본격적인 MMORPG를 표방하고 나와 큰 관심을 끌었으나 결국 제작 중지가 된 트루 판타지 라이브 온라인이나, 우주를 무대로 수많은 행성을 넘나들며 심리스 전투를 펼치는 장대한 스케일로 기대를 모았으나[2] 뚜껑을 열어보니 단조롭고 지루한 맵 디자인과 진부한 시나리오로 욕을 먹은 로그 갤럭시, 이나즈마 일레븐 시리즈 10주년 기념으로 시작된 리부트 프로젝트 등이 그 예이다.

또한 자신들이 만들어 놓은 인기 있는 IP의 인기도를 유지하는 능력이 여러모로 부족하다는 지적도 많이 받는다. 특히나 미디어 믹스 쪽은 대부분 3편까지 가고 끝난 시리즈가 대다수.[3]

사장인 히노 아키히로가 레벨 파이브 대부분 작품의 시나리오를 쓰기 때문에, 레벨 파이브 작품들은 히노의 취향이 많이 들어가기도 한다(주로 동심 파괴). 현재 장기 시리즈 대부분이 세대교체를 하는데, 이나즈마 일레븐, 골판지 전기는 물론이고, 레이튼 교수 시리즈도 주인공인 허셜 레이튼의 딸인 카트리에일 레이튼이 주인공으로 교체되었다. 요괴워치는 아예 학원물이 되었다.

그런데 이나즈마 일레븐 시리즈가 NDS용 게임 소프트의 기술 특허를 침해했다며 이나즈마 일레븐 시리즈 8개 작품의 판매중지와 폐기 및 약 9억엔의 손해배상을 요구당했다. 이를 소송한 건 다름 아닌 세가였다.

CING 작품들의 팬 입장에선 상당히 씁쓸해지게 만드는 회사인데 레벨 파이브에서 나온 작품은 평가도 좋고 종종 히트를 치는 등 선전하지만 CING은 뛰어난 평을 레벨파이브처럼 받음에도 2000년대 들어 일본 트렌드는 그들의 추리/어드벤처 테마에서 고개를 돌리는 중이었고, 거기다 프로젝트 작품이 장기화되어서 소규모 빚으로 파산해버렸다.

퇴사한 일본인들이 취업 사이트에 남긴 후기에 따르면 회사 분위기는 히노 아키히로 중심의 블랙기업에 가깝다고 한다. 잔업이 당연시되고, 고된 노동에 견디지 못해 나갔다는 후기가 많다. 잔업이 많은 것은 게임 회사에서는 흔한 일이지만 배속 프로젝트나 게임 릴리스 시기 등에 따라 잔업이 줄어드는 다른 회사들과 달리 독보적으로 업무량에 대한 불평글이 대부분이다. 이 회사의 경우 월급은 적고[4] 기업 문화가 사장 중심 수직 문화인데다 자유 시간도 없다고 한다. 히노가 능력자인 것은 맞지만 지나치게 사장 중심으로 돌아가 회사 문화가 경직되어 있다는 얘기도 보인다. 예스맨만을 원하는 회사라는 비난도 있을 정도.

이와는 별개로 해외 전개에 상당히 소극적인지라 한국을 비롯한 해외에서 이미지가 상당히 안좋은 기업으로 찍혀 있다. 그나마 미디어믹스인 애니메이션 정도는 해외전개를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지만 정작 원작 게임은 해외 발매에 그다지 적극적이진 않다. 이 때문에 이나즈마 일레븐은 큰 성과를 거뒀음에도 불구하고 단 한번도 정식발매가 이뤄진적이 없으며,[5] 요괴워치 역시 품절대란까지 갔었지만 게임은 2~3년뒤에 나오거나 발매하지 않고 있다. 이마저도 해외전개를 축소한다는 루머까지 돌면서 해외 유저들은 LEVEL-5의 신작이 공개될 때마다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있다. 또한 2023년에 발표한 신작들도 대부분 닌텐도 스위치로만 출시하는 작품이지만 국내에서는 레이튼 교수 시리즈[6]요괴워치 시리즈[7], 그리고 스낵 월드[8]를 제외한 다른 작품들[9]은 한국어화가 전혀 되어있지 않아 현재에 와선 일본 내수용 게임 개발사 취급을 받고 있다. 이나즈마 일레븐 영웅들의 빅토리 로드에서는 영어와 중국어(번체, 간체) 스페인어 등을 지원하면서 이제서야 해외 진출을 하기 시작했다.레벨파이브 치고는 파격적이다

최근에는 부족한 개발력에 비해 매우 크게 일을 벌인다는 비판 역시 매우 크다.

3. 작품 목록[편집]


파일:LEVEL-5 로고.svg 주요 IP

[ 펼치기 · 접기 ]
파일:니노쿠니 로고.png
이미지:b7ab73c레이튼교수.png
이미지:이나즈마 일레븐 .png
파일:요괴워치 틀 로고.png





3.1. 자사 저작권 보유 게임[편집]




파일:Layton_Series_Logo.png

1세대 [ 펼치기 · 접기 ]
파일:Layton1-series_logo.png
1세대

본편
이상한 마을
악마의 상자
최후의 시간여행
프리퀄
마신의 피리
기적의 가면
초문명 A의 유산
시퀄
증기의 신세계
외전
런던의 휴일
런던 라이프
VS 역전재판
미디어 믹스
영화
영원한 디바
모바일 게임
사경의 관 · 로열 · 세기의 7괴도 · 미스터리 룸
소설
떠도는 성 · 몽환의 신 · 환영의 숲
만화
유쾌한 사건 · 잃어버린 숲


2세대 [ 펼치기 · 접기 ]

스토리 · 등장인물 · 지역 · 레이튼의 도전장







  • 아타마니아 시리즈
    • 슬론과 맥헤일의 수수께끼 이야기
    • 타고 아키라의 두뇌체조 : 일본의 유명 퍼즐 작가이자 레이튼 시리즈의 감수자인 타고 아키라의 두뇌체조를 원전으로 한 작품. 총 4편으로 각 편 마다 400문제씩 총 1600문제가 수록되어 있다. 플레이어가 직접 문제를 풀게 되어있는 레이튼 시리즈와는 달리 그냥 글로 문제 및 정답을 적어놓은 형식이라 게임이라기보다는 전자북에 더 가깝다.


3.2. 미디어 믹스[편집]




3.3. 하청 작업[편집]




4. 관련 문서[편집]



4.1. 인물[편집]


이름
담당
참여 작품
히노 아키히로
사장[11]
레벨 파이브의 모든 작품에 참여
나가노 타쿠조
캐릭터 원화
기동전사 건담 AGE - 캐릭터 원화
이나즈마 일레븐 시리즈 - 캐릭터 원화
소노베 쥰
캐릭터 원화
메카닉 디자인
골판지 전기 시리즈 - 캐릭터 원화, LBX 메카닉 디자인
다크 클라우드 시리즈 - 캐릭터 원화
이나후네 케이지
CCO


4.2. 주요 파트너사[편집]


회사명
참여 작품
OLM
골판지 전기 시리즈, 레이튼 교수 시리즈, 이나즈마 일레븐 시리즈, 요괴워치 시리즈, 스낵 월드
TV 도쿄
반다이
골판지 전기 시리즈, 기동전사 건담 AGE, 요괴워치 시리즈
타카라토미
이나즈마 일레븐, 스낵 월드, 타임보칸 24
해즈브로
요괴워치 시리즈[12]
선라이즈
기동전사 건담 AGE
쇼가쿠칸
골판지 전기 시리즈, 레이튼 교수 시리즈, 이나즈마 일레븐 시리즈, 요괴워치 시리즈, 스낵 월드
에이벡스
골판지 전기 시리즈, 이나즈마 일레븐 시리즈(GO2 애니메이션 2기~), 요괴워치 시리즈
tri-Ace
골판지 전기 W
UP-FRONT AGENCY
이나즈마 일레븐 시리즈(1편 ~ GO2 애니메이션 1기)
코에이
요괴 삼국지
슈에이샤
메가톤급 무사시
DMM
장갑 무스메
고토부키야
스튜디오 지브리
니노쿠니 시리즈


4.3. 기타[편집]


  • 아비스파 후쿠오카 - 2008년부터 2020년까지 홈구장의 명명권을 소유해서 홈구장의 명칭이 '레벨 파이브 스타디움' 이었다. 2020년 8월 현재는 계약이 종료되고 베스트 덴키라는 기업이 명명권을 구매해 베스트 덴키 스타디움으로 변경.
  • 3편으로만 가면 IP들이 망해버린다는 징크스가 있다. 이나즈마 일레븐이나 요괴워치 등도 2편까지는 봐줄만한 수작이었고 1편보다 잘 나가기도 하는 등 저력있는 회사이지만, 3편에서는 무리수를 두는 바람에 팬이 떨어져 나가는 수모를 겪기도 한다. 레이튼 교수 시리즈의 경우에도 본편의 3번째 작품은 최고의 평을 받았지만, 프리퀄 시리즈의 3편은 엄청난 호불호의 평가를 받게 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9 11:02:17에 나무위키 LEVEL-5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특히 시나리오를 맡은 레벨 파이브의 사장인 히노 아키히로트위터 낚시로 큰 어그로를 끌었다.[2] 거기에 레벨 파이브의 개발 담당을 한 이전 작품들이 흥행과 비평 양쪽에서 모두 성공을 거두었던 다크 클라우드2드래곤 퀘스트 8이었기 때문에 발매 전부터 큰 기대를 모았었다. 심지어는 비슷한 시기에 출시되었던 테일즈 오브 디 어비스, 킹덤 하츠 II와 함께 2005년 연말 PS2 JRPG BIG 3 기대작 타이틀로 평가받을 정도였다.[3] 이나즈마 일레븐은 각각 엔도(무인→에일리어 학원편→세계 대회편) 세대와 텐마(무인→크로노스톤→갤럭시) 세대 3편, 골판지 전기 역시 3편(무인→W→워즈)에서 끝났다. 그리고 최대 히트작이었던 요괴워치도 3편 발매 이후부터 인기와 매출이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고, 레이튼 시리즈 또한 프리퀄 3부작의 평은 이상한 마을-악마의 상자-최후의 시간여행 3부작에 비해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4] 사실 일본 게임 업계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초봉은 오히려 살짝 높은 편이긴 하지만, 업무량이 너무 많아 실제로는 적다고 한다.[5] 유럽판은 이나즈마 일레븐 1부터 Go2 크로노스톤까지 발매 되었다.[6] 다만 최후의 시간여행부터 초문명 A의 유산까지는 정발을 안 했고, 신작 발표된 증기의 신세계 또한 한글포함이 안되어 있다.[7] 일단 1, 2편과 버스터즈는 정식 발매를 했지만 그 이후의 작품들은 정식 발매가 없다.[8] 스낵 월드 트레져러스 Gold만 정발했다.[9] 이나즈마 일레븐 시리즈, 골판지 전기 시리즈, 니노쿠니 시리즈, 판타지 라이프, 메가톤급 무사시.[10] 선라이즈와 공동 제작.[11] 물론 사장일만 하는게 아니라 기획, 감수, 시나리오 등 여러 방면에서 활동한다. 그래서 욕을 먹고 있다[12] 서구권 지역의 완구 퍼블리싱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