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iljet

덤프버전 :






파일:체코 국기.svg
체코
관련 문서

<^|1><height=34><colcolor=#fff><bgcolor=#d7141a,#1f2023> {{{#!wiki style="margin: -0px -10px -5px;"
[ 펼치기 · 접기 ]





파일:Railjet_AT.jpg
오스트리아 연방 철도 소속
파일:Railjet_CZ.jpg
체코 철도 소속
1. 개요
2. 특징
3. 차량
4. 기타
5. WESTbahn
6. 관련 문서
7. 둘러보기

ÖBB Railjet

1. 개요[편집]


오스트리아 연방 철도(ÖBB) 및 체코 철도(ČD)에서 운행하는 고속철도.[1] 2009년에 개통하였다. 열차는 독일 지멘스에서 제작. 오스트리아, 체코뿐 아니라 독일, 헝가리, 스위스 방면 노선에서도 운행을 한다. 설계 최고속도는 275 km/h, 고속선 영업 최고속도 230 km/h, 기존선 영업 최고속도는 200 km/h이다.[2] 기관차 포함 8량 1편성이나 16량 2편성의 형태로 중련하여 운행하는것도 많다.

본래 오스트리아는 도이치반ICE 시스템을 독일과 함께 사용하였으나 오스트리아 연방 철도는 ICE와는 별도의 독자적인 시스템의 고속철도 시스템을 도입하였고 그 결과물이 레일젯이다. 에서 잘츠부르크, 린츠행 노선들이 운행되며 국제선의 경우 취리히, 뮌헨, 프라하, 부다페스트와 연결된다. 프랑크푸르트까지 연장 운행되는 노선도 있다.
파일:attachment/레일젯/railjetmap.jpg
오스트리아 연방철도의 레일젯 운행 노선도
이 중 부다페스트 - 빈 서역 - 린츠 - 잘츠부르크 - 뮌헨 - 슈투트가르트 - 프랑크푸르트 - (비스바덴) 노선은 ICE와 공동 운영한다.(ICE 90). 프라하 - 브르노 - 빈 - 그라츠 노선은 오스트리아 연방 철도와 체코 철도가 공동 운영한다.
파일:external/www.cd.cz/mapa-railjet03.gif
체코 철도의 운행 노선도

2. 특징[편집]


파일:ÖBB_class1116.jpg
전기동차 형태로 운행되는 다른 나라의 여러 고속철도들과는 달리 전기 기관차가 견인하는 객차형 열차 형태의 고속철도이다.[3] 견인기로는 오스트리아 연방철도에서 운용중인 타우러스 1116형(오이로슈프린터 ES64U2 모델)이나 1216형(오이로슈프린터 ES64U4 모델) 전기 기관차를 사용중이다.[4] 타우러스 1116형이 견인하는 레일젯의 경우, 특유의 지멘스 옥타브도 들을수 있다.
파일:Railjet_CZ_control_car.jpg
레일젯 편성의 후미객차는 선두 기관차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있는데, 이것은 기관차가 아니라 무동력 운전객차(Control car)이다. 종점에서 운행 방향 전환시 선두의 기관차를 떼었다가 붙일 필요없이 바로 방향을 바꿔 운행을 할 수 있다.[5] 이렇게 특이한 점 때문에 장점이 많은데 맨 앞의 기관차만 떼어서 레일젯이 아닌 다른 열차를 운행하는 기관차로도 써먹을 수 있다. 아니면 레일젯이 기관차 고장으로 움직이지 못할 때 다른 기관차로 땜질도 가능.[6]

전기기관차 견인의 객차형이지만, 레일젯도 복합열차 운행이 가능하다.[7]

현재 ÖBB에서는 나이트젯과 함께 지멘스 벡트론 계통의 신규차량 도입을 준비하고 있으며, 선행 양산차가 시험 평가 중에 있다.

슈타들러 키스 200 2층 전동차를 도입할 예정이다.#

3. 차량[편집]


  • 오스트리아 연방 철도 사양
호차
형식
시설
비고
1
Bmpz 73
2등석
-
2
3
4
5
ARbmpz 73
1등석
식당차
안내소 위치
6
Ampz 73
1등석
-
7
Afmpz 73
컴파트먼트
1등석
운전객차
  • 오스트리아 연방 철도/체코 철도 사양
호차
형식
시설
비고
1
Bmpz 73
2등석
-
2
3
4
5
6
ARbmpz 73
1등석
식당차
안내소 위치
7
Afmpz 73
컴파트먼트
1등석
운전객차
오스트리아 연방 철도 사양의 차량은 1등석 2량, 반식반객 1량, 2등석 4량으로 구성된 편성과 1등석 1량, 반식반객 1량, 2등석 5량으로 구성된 편성이 혼재한다. 체코 철도 소속 차량은 모두 1등석과 반식반객 차량이 1량씩만 포함되어 있다.

4. 기타[편집]


  • 오스트리아 연방 철도가 야심차게 준비했으나 한때 레일젯 때문에 적자가 불어나서 주문한 열차 일부가 상기한 것처럼 체코에 팔리는 등 애물단지 취급을 받기도 했다.[8]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레일젯은 오스트리아 국민들에게 큰 호평을 받게 되고 여기에 고무된 오스트리아 연방 철도는 2014년에도 9편성의 열차를 지멘스에 더 발주했다. 참고로 체코 철도에서 운영하는 차량은, 내부객실이나 열차시설등은 동일하나, EC등급으로 운행해 동일노선대비 가격이 저렴하다고 한다.

  • 오스트리아를 포함한 중앙유럽동유럽을 여행할때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중앙유럽 주요 도시들을 연결하고 좌석과 열차 시설도 아주 개념 충만하기 때문에 여행객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새빨간 도색 역시 호평 받는 중.

  • 파일:Railjet_1P_vs_2P.jpg
상기한 것처럼 프라하 - 브르노 - 빈 - 그라츠 노선은 오스트리아 연방 철도와 체코 철도가 공동운영하기 때문에, 빈 역에 양사 차량이 모두 정차해있는 경우도 보이며, 오스트리아 연방 철도의 레일젯 객차를 체코 철도의 레일젯 기관차가 견인하거나 반대의 경우도 심심찮게 보인다.

  • ICE에도 동일 구조의 고속철 차량이 있다. 하지만 오스트리아 대표 고속철이라 할 수 있는 레일젯과 비교해 인지도가 그야말로 하늘과 땅 차이(...) 물론 구조는 비슷한데 더 흔한 차종으로 ICE 2가 있긴 한데, 그건 기관차가 고정 편성의 일부라서 레일젯처럼 마음대로 떼었다가 붙이거나 다른 기관차로 바꿔치는 짓을 못한다는 게 차이점이다.

  • 와이파이 속도가 매우 빠르다. 생각보다 빠르진 않다 특히 국경에서는 도중에 끊힌다.


5. WESTbahn[편집]


파일:ching.jpg
중국중차제 DEMU2

2008 설립된 오픈액세스 사철. 홈페이지 핵심 노선 중 하나인 빈과 잘츠부르크 사이에서 레일젯의 경쟁자로 자리잡고 있으며, 2022년부터는 빈 - 인스부르크, 빈 - 뮌헨 구간에서도 레일젯과 경쟁하고 있다. 레일젯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더 나은 인테리어, 온라인 및 모바일 좌석지정 서비스 등을 강점으로 레일젯과 경쟁 중이다. 가격 면에서는 일찍 예매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레일젯에 비해 확실히 저렴한 편이고, 열차 내 객실도 비교적 새 열차를 사용하다보니 더 깔끔한 편.

차량은 230 km/h급 열차를 사용하는 레일젯과 달리 슈타들러제 200 km/h급 2층 열차를 사용한다. 그러나 신규 차량으로 중국CRRC제 차량을 뽑아 2023년 형식승인까지 마치면서 EU에서 처음으로 중국산 간선열차를 영업 운전에 투입하는 회사가 되고 말았다.[9] 참고로 CRRC는 미국에서 적성기업으로 이미 찍힌 기업이다.

6. 관련 문서[편집]



7. 둘러보기[편집]


파일:도이치반 로고.svg 독일/오스트리아 열차 등급 파일:오스트리아 연방 철도 로고.svg

[ 펼치기 · 접기 ]
장거리 열차
Fernverkehr

🚄 고속열차
🚅 특급열차(D-zug)
파일:ICE 로고.svg
파일:Railjet 로고.svg
파일:탈리스 로고.svg
IC
EN
파일:ÖBB_Nightjet_logo.svg
중단거리 열차
Nahverkehr

🚈 급행열차
🚃 보통열차
🚃 광역철도
RE
RB&RZ
S-bahn



파일:siemenslogo.png 지멘스의 철도 차량

[ 펼치기 · 접기 ]
🚈 EMU/DMU/PP
🚄 고속열차
🚅 일반열차
ICE 1
Mireo EMU
ICE 2
Desiro EMU
ICE 3
Desiro DMU
ICE 4
Nexas EMU
ICE T
영국 철도 332형
ICE TD
Desiro City
Velaro E
CRH380B
Desiro Double Deck
Velaro D
Velaro Neo

영국 철도 333형
Velaro Novo
Cargo Sprinter
🚄 시험용 고속열차
ICE V
EuroTrain
Siemens Venturio
🚃 기관차
EuroSprinter F
코레일 8200호대
NSB Di Series
EuroSprinter U
Eurorunner
Asiarunner
Siemens Sprinter
Vectron
ACS-64
Siemens Charger
🚞 객차
Viaggio Series
Venture
ICE ExM
🚝 자기부상열차
Transrapid
🚋 트램/경전철/광역전철
C651
Modular Metro
Inspiro Metro
Tren Urbano
보스턴 광역전철 700호대
런던 신 지하철
VAL Series
Combino Supra
Siemens S Series
Siemens SD Series
멜버른 트램 D형
ULF Tram
Duewag U2
굵은 글자는 계획&생산 중인 차량, 얇은 글자는 현용 차량, 전량 퇴역 차량은 취소선으로 표기.
디자인과 구동 원리가 같을 경우 파생형으로 분리하고 디자인은 같은데 구동 원리가 다를경우 따로 분리.




[1] 국제철도연맹 기준으로는 준 고속철도.[2] 오스트리아 노선은 2014년 고속화 사업이 완료된 이후 230 km/h까지 증속되었다.[3] 특히 동력집중식 중에서도 기관차 한 대로 견인하는 방식은 단두동력식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런 형태의 고속열차는 레일젯 이외에는 ICE 2, ICE Ex-Metropolitan 뿐이다. [4] 참고로 레일젯 견인기인 오이로슈프린터 ES64U4 기관차는 쥐어짜면 350km/h까지도 낸다. 그것도 아무런 개조 없이. 이 오이로슈프린터 라인업은 대한민국에서 무궁화호새마을호를 견인하는 8100, 8200호대 전기기관차의 베이스 모델로 사용중인데, 이쪽은 ES64F 모델 기반이다. [5] 이 경우 무동력 운전객차가 앞이 되어 운행한다. 사실 유럽에는 한국과 다르게 터미널식인 두단식 승강장이 굉장히 많아 독일이나 프랑스, 영국에서 이런식의 열차를 많이 사용한다. 레일젯만의 특징이라면 운전객차의 디자인까지 기관차와 맞췄다는 것 정도이다. 때때로 운전객차가 아니라 앞/뒤 모두 기관차를 달고 운행하기도 하는데, 레일젯은 이런 경우는 거의 없다.[6] 레일젯에 쓰이는 기관차와 ÖBB의 인터시티 열차를 견인하는 기관차 모델이 둘다 타우러스 1116/1216형이기에 가능한 일이다.[7] 선행열차의 후부 운전객차와 후행열차의 견인 기관차를 연결하는 방식이다.[8] 사실 오스트리아 철도 환경은 고속철도 전용의 고속전용선이 없는 대신 대한민국의 준고속선과 유사한 상황인데, 심지어 기관차 마저도 레일젯이나 인터시티나 똑같은 차량을 쓰다 보니 고속열차와 특급열차가 크게 차별화 될 수 없었다. 한국으로 치면 ITX-새마을 - 무궁화호간 간극과 비슷할 정도.[9] 체코의 Leo Express도 CRRC제 Sirius 열차를 투입하려 했으나, 다행히도 CAF가 Leo Express의 지분을 우회적으로 구입하면서 CRRC와 계약을 취소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2 16:26:34에 나무위키 Railjet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