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덤프버전 :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레터 비의 등장인물에 대한 내용은 로더(레터 비) 문서
로더(레터 비)번 문단을
로더(레터 비)#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 개요
2. 설명
3. 작업 장치
4. 형태
4.1. 휠
4.2. 스키드
4.3. 트랙
4.4. 백호
4.5. 입승식
5. 특징




1. 개요[편집]


파일:external/previews.123rf.com/20823721-A-large-wheeled-front-end-log-loader-unloading-a-log-truck-at-a-log-yard-at-a-lumber-processing-mill-Stock-Photo.jpg

흙과 골재를 나르는 용도로 사용하는 건설기계.


2. 설명[편집]


다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건설기계지만 일반적으로 건설용 골재를 취급하는 현장에서 사용되는데 골재를 상차하거나 선별기에서 나온 골재를 야적장에 적치하는 용도라서 건설현장에서는 많이 보기 어렵다. 많은 양의 골재를 상차할 수 있도록 유압으로 작동하는 대형 버킷이 전면부에 설치된 상태이다. 버킷이 있으므로 채굴 작업에도 투입되지만 차량보다 위쪽의 지형만 한정적으로 채굴할 수 있어서 굴착기만큼 많이 투입되지는 않는다. 화력발전소나 제철소에서도 석탄이나 광석을 대량으로 운반할 수 있는 로더를 사용하며 40~100톤급이 주류이다. 이외에도 대량의 고체 분말이나 원석 형태의 원료를 취급하는 아스팔트 공장이나 화학제품 공장에서도 이용된다.

바퀴가 장착된 로더가 일반적이지만 중장거리를 이동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건설기계가 거의 그렇지만 유압 CVT를 사용하는데 속도가 매우 느리며 크기가 작다고 해도 차폭이 2.5m가 넘는다. 휠 로더는 도로주행이 가능하여 단거리 주행은 가능하지만 중장거리 운행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트레일러를 이용한다. 무한궤도를 사용하는 트랙 로더는 단거리 주행도 불가능하여 트레일러가 필수이다.

로더를 조종하려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로더운전기능사를 취득한 뒤 시·군·구청이나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여 1종 보통이 기입된 운전면허증과 함께 제출하여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발급받아야 한다. 로더운전기능사만 소지하거나 로더운전기능사와 1종 보통을 소지하고 있더라도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발급받지 않으면 무면허운전이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3~5톤 미만의 로더는 중장비학원에서 소형건설기계조종교육을 이수하고 시·군·구청이나 차량등록사업소에 1종 보통이 기입된 운전면허증과 함께 이수증을 제출하면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발급받을 수 있다. 2톤 미만의 로더는 농기계로 분류되어 정기검사 대상에서 제외되고 건설기계조종사면허도 요구되지 않는다.


3. 작업 장치[편집]


  • 버킷 : 흙과 자갈을 나르는 용도로 사용하며 로더에 기본적으로 부착된 장치이다.

  • 포크 : 화물을 들어올리는 용도로 사용하며 지게차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한다.

  • 집게 : 통나무를 드는 용도로 사용하며 통나무를 취급하는 현장에서 사용하는 장치이다.


4. 형태[편집]



4.1. 휠[편집]


파일:wa500-8.jpg
코마츠 제작소의 WA500-8.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바퀴가 장착된 방식이다. 가장 보편적인 형태의 로더로 신속한 작업을 위해서 차륜형 구조에 중절식 프레임(Articulated Frame)으로 조향한다.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로더는 코마츠 제작소의 WE2350로 최대 작업중량이 276톤이고 최대 버킷용량 72.5톤이다. 광산용 덤프트럭에 골재를 상차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4.2. 스키드[편집]


파일:bobcat a770.jpg
밥캣의 A770.

바퀴가 장착되었지만 무한궤도와 동일하게 좌우 바퀴의 회전속도를 다르게 설정하여 조향하는 방식의 로더. 그래서 핸들이 아닌 별도의 레버를 조작하여 조향한다. 밥캣이 특허를 받은 제품이기 때문에 특허가 만료된 이후에도 굴착기를 '포크레인'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바브캣'이라고 많이 불린다. 밥캣의 창업주인 루이스 켈러와 시릴 켈러가 스키드 로더를 발명한 이유는 형제가 살던 미네소타의 로세이에서 농사를 짓던 에디 벨로의 칠면조 농장에서 나오는 많은 양의 분뇨를 처리하기 위함이었다. 형제가 초창기에 제작한 스키드 로더는 삼륜 형태였고 시간이 흘러서 현재의 사륜 형태로 변화한다.

파일:20170630_172259.jpg
스키드 로더의 타이어 자국.

스키드 로더가 작업한 자리에는 타이어 자국이 남는데 조향하면서 생긴 자국이다. 타이어의 방향을 들어서 조향하지 않고 조향하려는 방향의 바퀴는 후진하고 반대 바퀴는 전진하는 방식으로 조향하기 때문이다. 무한궤도로 움직이는 차량은 이런 방식으로 조향하는데 스키드 로더는 무한궤도가 아님에도 조종하는 방법이 무한궤도 차량과 동일하다. 조향하는 방식 때문에 스키드 로더의 타이어는 마모가 심하고 일반적인 자동차보다 타이어를 교환하는 주기가 빠르다. 로더암 끝부분에 버킷이나 포크, 클램프 등의 부속장비를 교체해 용도를 달리 할 수 있으며 농업용으로는 앞서 언급된 가축 분뇨 처리, 퇴비, 모래, 흙 등의 운반과 벼농사 이후 남은 볏짚으로 만든 곤포 사일리지(하얀 천으로 덮여져 있어 일반인들에게 마시멜로 같다고 불리는 그것) 운반 등을 하며 소규모 공사 현장이나 군 공병 부대에서 골재 운반, 브레이커, 청소 등의 용도로 사용하고 조선소에서는 선박 블라스팅 그리트 회수, 블록 서포트 운반, 반목 운반 및 배열, 블록 하부 블라스팅 작업 등에서 사용된다. 보통 스키드 로더 작업 중량은 1~4톤이다.


4.3. 트랙[편집]


파일:Caterpillar_973K.jpg
캐터필러의 973K.

무한궤도가 설치된 로더. 조향하는 방식은 스키드 로더와 동일하다.


4.4. 백호[편집]


파일:JCB 3CX backhoe loader.jpg
JCB의 3CX.

전면부에는 로더의 작업 장치가 설치되었고 후면부에는 굴착기의 작업 장치가 설치된 로더. 후면부에 굴착 장치가 있어서 백호 로더(Backhoe loader)라고 부른다. 전면부의 버킷으로는 많은 양의 골재를 적재하고 후면부의 백호로 굴착을 할 수 있다. 백호 로더는 영국의 JCB가 제조하는 제품이 유명하지만 세계 최초로 백호 로더를 제작한 회사는 미국의 케이스(CASE)이다.

한국에서는 구경하기 힘든 로더이다. HD현대건설기계도 제작하는 로더지만 판매량이 적어서 사용하는 현장을 찾는 것이 힘들다.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어느 방향이든 제자리에서 작업하기가 수월한 굴착기가 널리 보급된데다 작업 장치를 교체하여 백호 로더와 비슷한 효과를 내는 것이 가능한 굴착기 때문에 백호 로더의 선호도가 낮은 것으로 추측된다. 트럭에 적재하기 위해서 별도의 경사로가 필요한 다른 건설기계와 다르게 백호 로더는 전후면의 작업 장치로 지면과 트럭 적재함을 모두 지탱할 수 있어서 굴착기와 더불어 경사로가 필요하지 않다.


4.5. 입승식[편집]


유통창고나 실내 철거에 사용되는 로더. 트랙 형태와 스키드 형태가 공존한다.


5. 특징[편집]


  • 엔진은 후방 프레임에 설치되며 출력은 유압 CVT를 거쳐서 바퀴로 전달되어 구동되는 4WD 방식이 주류이다. 유압 장치는 변속기에 펌프가 장착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유압 회로의 구성은 다른 건설기계에 비해서 간단한데 유압으로 작동되는 부분이 크게 붐 리프트 실린더, 버킷 실린더, 조향 실린더가 전부이다. 하지만 부품의 크기가 다른 건설기계보다 크다. 100톤 이상의 로더는 디젤 기관차처럼 직렬식 하이브리드 구동방식을 사용한다.

  • 일반적으로 버킷을 장착하고 흙이나 골재를 상차하지만 지게차에 사용되는 포크를 장착하고 특수한 현장에서 지게차로 활동하기도 한다.

  • 불도저와 비슷한 외형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로더를 불도저로 오해하기도 한다. 불도저는 고르지 않은 지형을 전면부에 장착된 블레이드로 밀어서 고르게 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로더는 전면부에 장착된 버킷으로 토사를 옮기는 용도로 사용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5 18:55:32에 나무위키 로더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