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지온

덤프버전 :



1. 개요
2. 탄생 유래



1. 개요[편집]


대좌는 로리콘이야.

규네이 거스


기동전사 건담에 등장하는 지온공국에서 따온 오타쿠 용어로, 이름에서 보다시피 기동전사 건담에서 나온 지온공국의 패러디. 말 그대로 '로리콘'을 다르게 부르던 명칭이자 일종의 밈, 컨셉이다. 컨셉으로써의 유행이 지나버린 지금도 단어 자체는 가끔 쓰이곤 한다.

정통파 지온 팬들은 지온을 더러운 로리콘과 연관시킨다며 로리지온 밈이 유행하던 당시나 지금이나 매우 싫어한다. 근데 아이러니하게도 지온의 대표 캐릭터인 샤아 아즈나블에게 로리콘 밈이 존재한다.

컨셉 상(?) 적대세력은 누님연방. 다만 둘다 어차피 실질적으론 그냥 컨셉질이다 보니 간혹 누님연방과 소속원이 겹치는 경우도 있었다.


2. 탄생 유래[편집]


정확한 탄생 유래는 밝혀져 있지 않으나, 적어도 2002년 이전부터 PC통신인터넷에서 자주 쓰인 단어로 추정된다.

유래와 연관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우연찮게도 실제로 누님연방의 모티브인 건담의 지구연방 여캐 중에는 누님 속성의 캐릭터가 많고,[1] 로리지온의 모티브인 지온 공국 여캐 중에는 반대로 로리 혹은 미성년자 여성 캐릭터[2]가 많다(...).

그러나, 지온공국에서도 누님 속성의 캐릭터도 그럭저럭 많은 편이다. 대표적으로 하만 칸, 시마 가라하우, 크라우레 하몬, 나나이 미겔, 키시리아 자비, 세실리아 아이린 등등이 있다.

분명 지온 공국지온에서 따온 것일텐데 당시엔 흡사 종교단체처럼 '교주'라면서 카드캡터 사쿠라키노모토 사쿠라를 교주로 지명하는 사람이 많았고, 지금도 로리지온 vs 누님연방 컨셉이 한창 유행하던 시절을 보낸 덕후들은 그녀를 교주로 기억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배경 때문에 로리지온의 시초는 카드캡터 사쿠라키노모토 사쿠라로 꼽히는 것과 다르게, 누님연방은 시초격 캐릭터가 명확하지 않지만, 일부는 굳이 꼽는다면 은하철도 999메텔을 선정하기도 한다.

이 '교주화'는 옛날 사이드3가 원인인 듯 하다. 사쿠라 이전에도 로리 캐릭터들은 있었지만 워낙 사쿠라의 파급력이 강했기 때문에 로리지온의 시초로 여겨지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5 19:54:54에 나무위키 로리지온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대표적으로 마틸다 아쟌. 아무로 레이의 첫사랑이었다.[2] 대표적으로 샤아 아즈나블의 연인 라라아 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