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베르토 맥과이어

덤프버전 :




프로필
이름
로베르토 맥과이어(ロベルト マクガイヤー)
파일:일본 국기.svg
로베르트, 로벨트 (맥과이어)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Robert McGuire
파일:미국 국기.svg
좋아하는 것
키타모토, 노하라 가(특히 노하라 신노스케[1]), 동양의 문화
싫어하는 것
딱히 없음
직업
영어 학원 원어민 강사
성우
호리 유키토시(1999~)
파일:일본 국기.svg
김국진(투니버스 10기~, 2010~)
현경수(투니버스 5~9기, 2005~2009)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이재용(SBS, 2005~2006)
로버트 매콜럼(퍼니메이션)
파일:미국 국기.svg

1. 개요
2. 상세
3. 작중 행적
4. 극장판



1. 개요[편집]



파일:로베르토 단행본.jpg

단행본에서의 모습

파일:로베르트.jpg


파일:로베르트 2003.png


파일:맥과이어 06.png

1998년 10월 2일 방영분
2003년 11월 29일 방영분
2006년 6월 23일 방영분 (왼쪽)

파일:로베르트 2018.jpg

2018년 극장판 아뵤! 쿵후 보이즈 ~라면 대란~ (왼쪽)

크레용 신짱의 등장인물.

한국 국내판 이름은 로베르[2][3]. 짱구벨트 형님이라고 부른다.[4] 참고로 짱구는 로베르트와 처음 만나 자기소개를 할 때, 자신의 이름을 '갓챠맨'이라고 말했다.


2. 상세[편집]


애니판은 스페셜 22화 2부[더빙]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옆집 아줌마의 조카. 옆집 아줌마의 친언니가 미국인과 결혼해서 낳은 아들로, 동양 문화를 동경한 나머지 무작정 날아와 이모인 옆집 아줌마의 집에서 살고 있다. 그런데 정작 동양 문화에 대해 깊은 지식을 가진 건 아니라 현대에도 닌자사무라이가 현존한다고 믿고 있으며, 일본어(더빙판 기준:한국어)도 전혀 할 줄 모른다.엄청잘하구만

기본적으로 성격은 쾌활하고 쿨하다. 이상형은 야마토 나데시코 스타일의 여성으로 오오하라 나나코를 보고 첫눈에 반해서 대시하려다가, 신짱의 친구라는 사실을 알고는 "친구의 친구는 건드리지 않는다" 라면서 쿨하게 물러났다. 처음 등장했을 때는 직업이 없었으나, 이후 동네 영어학원의 원어민 강사로 취업해서 일하는 모습이 나온다.

한국어판에서는 자연스럽게 한국 문화 덕후로 로컬라이징 되었다.

실존 인물이자 현 프랑스 대통령인 에마뉘엘 마크롱과 닮았다. 당연히 맥과이어가 신짱에서 먼저 나왔다. 마크롱이 유명 정치인이 된 것은 불과 최근 몇 년 사이며 로베르트는 이미 등장한 지 20년 이상은 훌쩍 지난 캐릭터다. 그리고 동아시아권 문화를 좋아하는 양덕후라는 점, 금발벽안의 미국인이라는 점[5], 건장한 체격의 남성이라는 점에서 실존 인물인 올리버쌤과 닮았다.

여담으로 로베르토가 나올 때는 매번 시청자에게 들리는 언어는 일본어(한국어)지만 일단 영어로 말하고 있다는 느낌으로 받아들여 달라고 시청자에게 부탁하는 말이 나온다.[6]


3. 작중 행적[편집]


본인이 일본어를 할 줄 모르고[7], 영어가 능통한 키타모토 아줌마를 제외한 주변 인물들은 영어를 할 줄 모르기에 주로 바디랭귀지로 의사소통을 한다. 노하라 신노스케(이하 신짱)와 친구를 먹었기 때문에 둘이 자주 노는데, 주로 일본어 공부를 안하고일본 문화에 대해 바디랭귀지로 물어보면 신짱이 이상하게 알아듣고 답을 해 준 것을 또 이상하게 해석해서 일이 일어나는 식이다. 게다가 이 때문에 일본의 말과 문화를 엉터리로 습득하는 에피소드가 많다.

로베르토: 이 나라의 정통 인사법에 대해 알고 싶어

신짱: 아, 저처럼 멋진 남자가 되고 싶으세요? (전매특허 엉덩이 댄스를 춘다)

로베르토: 동양의 문화는 신비하다!


로베르토: 일본에서 여자를 꼬시려면 어떻게 하지?

신짱: 여자가 되고 싶다고? (가랑이를 팡팡 쳐대며) 그럼 고추를 잘라야지.

로베르토: (가랑이를 팡팡 쳐대며) 역시 아메리카나 일본이나 이걸승부하는 건 마찬가지로군!


신짱에게 엉덩이별 외계인 춤을 배우는 장면에서는 신짱에게는 '부리부리'라고 써있는 의태어가 로베르토에게는 'BURI BURI' 라고 써있는 깨알 같은 디테일을 볼 수 있다. 단순히 와패니즈인 걸 넘어서 길거리에서 사극에서 본 암행어사 흉내를 내는 괴짜 같은 면도 있다.

한 번은 마츠자카 우메가 착지하는 모습을 보고 로베르토가 그 기술에 반해[8] 후타바 유치원을 찾아왔는데 영어를 모르는 신짱이 우메한테 반한 줄 알고 우메한테 사귄다고 통역을 했는데 역시 영어를 모르던 우메도 이걸 그대로 듣고 사귀고 싶어 했다. 그리고 마지막에 다른 나라에 가서 그 무술의 달인을 만나려고 했는데[9] 신짱은 결혼식장을 알아본다고 말했다.

어쩌다보니 모두 모였어요 에피소드의 마지막 부분에서 등장한다.

원작에서는 이후 신 크레용 신짱에서도 간간히 등장하지만, 애니판에서는 이후 출연이 없었는데 이 때문인지 2023년 5월에 실시한 재등장했으면 좋겠는 캐릭터를 뽑는 오히사시부리부리 프로젝트에서 4위에 들었다. 상위권(5위까지)에 들어선 캐릭터들은 6월 17일에 발표가 난 후 신규 에피소드가 나온다고 하니, 조만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4. 극장판[편집]


현재 극장판 출연 횟수는 단 1회에 불과하다. 극장판에서는 계속 출연하지 못하다가[10] 26기 극장판 짱구는 못말려: 아뵤! 쿵후 보이즈 ~라면 대란~에서 최후반부에 짱구 가족과 함께 춤추는 장면으로 첫 출연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5 19:28:06에 나무위키 로베르토 맥과이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친구로도 좋아하지만, 동양의 문화를 가르쳐 주는 스승님으로 생각하고 따르기도 한다.[2] SBS판에서는 로벨트.[3] 사실 이게 더 맞는 표기다. 로베르토는 로망스어권 이름이기 때문. 다만 맥과이어는 아일랜드계 성씨이고 결정적으로 딱히 특정 문화권에 속하지 않는 백인(+아시아계 혼혈) 미국인이기 때문에 독일식인 로베르트보단 영어식인 로버트라 해야 사실 맞다. 참조.[4] 벨트의 일본어가 '베르토'이기 때문에 벨트라고 불리는 것이다.[더빙] 짱구는 못말려x파일 3기 17화 2부[5] 올리버쌤과 로베르트 모두 영어를 모국어로 쓰고 있다.[6] 엄마들이 로베르토에게 영어 수업을 받으려고 할 때 카자마 미네코만 제대로 영어로 로베르토와 대화했는데, 미네코의 대사 역시 같은 방식으로 처리했다.[7] 노하라 미사에는 로베르토에게는 통칭 미세스 미사일로 불린다.[8] 절대로 우메한테 반한 게 아니다!![9] 사실 우메는 신혼여행을 그 나라로 가고 싶다고 말했다.[10] 애니메이션에서도 2012년에 방영한 20주년 기념 에피소드를 제외한다면 2006년 방영분 이후로 계속 출연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