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 스트라스버그

덤프버전 :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 입성자
Hollywood Walk of Fame Stars

[ 펼치기 · 접기 ]
이름
리 스트라스버그
Lee Strasberg
분야
파일:할리우드 명예의 거리 영화 심볼.jpg 영화
입성날짜
1977년 11월 27일
위치
6757 Hollywood Blvd.




Lee Strasberg
파일:leestrasberg.jpg
본명
이스라엘 스트라스베르그 (Israel Strassberg)
국적
[[폴란드|

폴란드
display: none; display: 폴란드"
행정구
]]
| [[미국|

미국
display: none; display: 미국"
행정구
]]

출생
1901년 11월 17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display: none; display: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행정구
]]
부자노프
(現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
display: none; display: 우크라이나"
행정구
]]
부다니프)
사망
1982년 2월 17일 (향년 80세)
뉴욕 주 뉴욕 시
묘지
뉴욕 주 웨스트체스터 웨스트체스터 힐 공동묘지
신장
165cm
학력
American Laboratory Theatre
직업
배우, 감독, 교사
영화 데뷔
1937년, 'Parnell'[1]
활동 기간
1921년 ~ 1967년
가족
슬하 3남 1녀

1. 개요
2. 여담



1. 개요[편집]


30년대에 스타니슬랍스키의 저 유명한 "메소드 연기" 기법을 미국에 도입하였고 엘리아 카잔 감독이 1947년에 설립한 배우 양성소인 "액터스 스튜디오"에서 1951년부터 수많은 배우들을 가르친 연기 선생님으로 유명하다. 특히 60~70년대에 맹위를 떨쳤다. 꼬장꼬장한 예술인으로 콘스탄틴 스타니슬랍스키메소드 연기와 자신이 가르치는 메소드 연기의 비교 자체를 굉장히 불쾌하게 여겼다. 이 과정에서 엘리아 카잔과 편먹고, '스타니슬랍스키식 연기법과 '다름'은 인정하되, 존중한다'라는 입장의 스텔라 애들러를 밀어냈다. 스텔라 애들러만을 진정한 자신의 스승으로 인정하던 말런 브랜도는 심히 불쾌해했다고.

그에게 지도받은 배우들을 대충만 추려도 말론 브란도, 제임스 딘, 폴 뉴먼, 마릴린 먼로, 더스틴 호프먼, 알 파치노, 로버트 드 니로 등 쟁쟁한 명배우들이 넘쳐난다. 이외에도 제니퍼 제이슨 리를 비롯해 수많은 명배우들이 리 스트라스버그의 교육을 받았다.

주로 연기 지도와 연출에 일생을 보냈으며 배우로서 실질적인 중요 배역을 맡아 출연한 건 대부2가 처음인데 당시 그의 나이는 73세. 대부2최종보스하이먼 로스로 등장해서 명연기를 선보였다. 이 하이먼 로스라는 캐릭터가 영화 속에서 유대인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 역할을 연기한 리 스트라스버그도 실제로 유대인이었다. 이 역할로 아카데미 남우조연상 후보에도 올랐으나 함께 출연한 자신의 제자 로버트 드 니로가 상을 받았다.

알 파치노의 스승이자 최측근이었다.


2. 여담[편집]


  • 리 스트라스버그 식의 메소드 연기는 반전에서 주는 짜릿함, 무대나 화면 속의 배우의 모습과 현실의 배우의 실제 모습이 주는 괴리감에서 오는 카타르시스를 중요시했는데, 이때 배우의 실제 경험을 다른 방향으로 캐릭터에 녹여내는 기법들을 가르쳤다. 이 과정에서 스타성을 유지하면서 자신이 연기한 배역에 몰입을 극대화한다. 제자 중 한명인 마릴린 먼로는 백치미로 유명했지만, 실제론 상당히 똑똑하고 영리했었다.

  • 메소드 연기를 탐탁지 않게 보던 게리 쿠퍼가 메소드 연기를 까자, "게리 쿠퍼 씨 당신은 모를 테고, 인정하기 싫으시겠지만 당신은 메소드 연기자입니다."라고 되받아친 일화가 유명하다. 게리 쿠퍼도 큰 사람이라 이 말을 예사로 흘려듣지 않고, 리 스트라스버그 식의 메소드 연기자들이 떼거지로 등장하는 영화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촬영장을 방문해 그들의 연기를 유심히 관찰했다. 이후 게리 쿠퍼 자신은 메소드 연기를 하진 않았지만, 메소드 연기 험담은 다신 하지 않았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6 05:42:47에 나무위키 리 스트라스버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클라크 게이블 주연 영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