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부셰

덤프버전 :

파일:4HFqJv9qRjVeVQzX3gvDHytNF793bg88B7fESPieLQ8dxJ4wJnAJbYVwr2jLzUCCJy1SNuNsC8WaBte7UeghbWWNjQZrJizzFgXMMByfFaTxZzGCdgpvwcGrm31hxJ3RFDofQS8r64Mf5XkRrRwc8DUgRVRmyC2Ea4W.jpg
리부셰와 그 남편 프르셰미슬의 조각상

리부셰(Libuše)는 8세기 체코 보헤미아 지역의 전설적인 여성 통치자이다.

체코의 가장 오래된 역사 문헌인 프라하의 사제 코스마스(Cosmas)가 기록한 보헤미아 연대기에 적힌 전설에 따르면, 8세기경 보헤미아 사람들 사이에 서로 다툼이 일어나자 크록(Krok)이라는 사람이 중재를 맡았고 그가 죽자 그의 세 딸들 중 막내인 리부셰가 아버지의 역할을 이어받았다. 리부셰는 사려깊고 현명했으며 미래를 예언하는 능력까지 있었다고 여겨지나 여자였기 때문에 그녀의 결정을 따르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이 생겨났고 그래서 리부셰는 농부 프르셰미슬(Přemysl)을 자기 남편으로 삼았다. 리부셰의 예언에 따라 보헤미아인들이 프라하 성을 세우면서 프르셰미슬과 리부셰의 후손들이 프라하와 그 주변을 통치한 프르셰미슬 왕조가 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6 08:14:36에 나무위키 리부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