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타 헤이워드

덤프버전 :

리타 헤이워스의 주요 수훈 및 수상 이력
[ 펼치기 · 접기 ]






리타 헤이워스
Rita Hayworth


파일:a1eafca04e605074f3a9e325d95aee57.jpg

본명
마거리터 카먼 캔시노
Margarita Carmen Cansino
출생
1918년 10월 17일
뉴욕주 뉴욕시 브루클린
사망
1987년 5월 14일 (향년 68세)
뉴욕주 뉴욕시 맨해튼
국적
[[미국|

미국
display: none; display: 미국"
행정구
]]

직업
배우
신장
168cm
활동
1931년 - 1972년
배우자
에드워드 C. 저드슨(1937년-1942년)
오슨 웰스(1943년-1947년)
알리 칸 왕자(1949년-1953년)
딕 헤임즈(1953년-1955년)
제임스 힐(1958년-1961년)
자녀
딸 리베커 웰스(1944년생)
딸 야스민 아가 칸(1949년생)
종교
가톨릭
서명
파일:2000px-Rita_Hayworth_signature.svg.png
링크
파일:IMDb 로고.svg

1. 개요
2. 위상
3. 상세
4. 주요 출연 작품
5. 사생활
6. 여담



1. 개요[편집]





미국배우, 무용수.


2. 위상[편집]


AFI 선정 가장 위대한 여배우 19위에 올랐다. 1940-50년대 컬럼비아 픽처스의 상징과도 같았던 섹스 심벌이며, 특히 팜 파탈 역으로 유명했다. <길다>(1946), <상하이에서 온 여인>(1947) 같은 필름 느와르 영화가 대표작으로 꼽힌다. 골든 글로브에 한 차례 후보 지명된 적이 있으나 수상에는 실패했다.


3. 상세[편집]


유랑하며 춤 공연을 하는 집안에서 태어났다. 춤꾼으로서의 자부심이 엄청났던 부모님은 딸도 집안 전통을 잇길 바래 어려서부터 훈련을 시켰고 헤이워스는 십대 때부터 아버지의 상대역이 돼 공연을 하고 다녔다.

영화 경력 초반엔 본래 성을 그대로 써서 리터 캔시노(Rita Cansino)라는 이름으로 일했다. 미국스럽게 들리는 성으로 활동명을 바꾸는 동시에 새카맣던 머리를 붉은 계열로 염색해 붉은 머리 미인의 대명사가 되었으며, 피부가 하얀 것을 이용해 라틴 혼혈이라는 사실을 최대한 숨겼다. 역시 자신의 인도 피를 감췄던 배우 멀 오버론[1]과 함께 백인 취급에 편승하려 했던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2]

무용수 출신답게 춤추는 역할을 많이 맡았다. 노래 실력도 괜찮은 편이었다는 증언이 있는데, 소속사 컬럼비아 픽처스 수장 해리 코운의 기준을 만족시키지는 못해 늘 다른 배우나 가수들이 대신 불렀다.

영화 <이브의 모든 것>을 뮤지컬화한 "Applause"는 원래 로런 버콜이 영화 속 베티 데이비스 역을 연기하고 있었는데, 공연이 잘 돼 1971년 버콜이 전국 투어를 돌게 되면서 브로드웨이판 공연에서 버콜의 자리를 대신할 여배우가 필요해졌다. 제작자들은 헤이워스에게 제일 먼저 연락했고, 헤이워스는 기뻐하며 뉴욕으로 날아와 오디션을 봤는데, 이때 이미 헤이워스는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어서 대사와 가사를 전혀 외우지 못했다. 이때는 헤이워스 본인조차 자신이 알츠하이머인지 모를 때였다.

헤이워스는 알츠하이머성 치매 진단을 받은 뒤 투병 과정을 공개해 대중에게 알츠하이머병에 대해 널리 알린 사람으로서도 유명하다.


4. 주요 출연 작품[편집]


  • Meet Nero Wolfe, 1936 - 머리어 "머리" 매런골러(Maria "Marie" Maringola) 역
렉스 스타우트가 창조한 뉴욕의 천재 탐정 네로 울프 연작의 신호탄이 된 첫 소설 "독사(Fer-de-Lance)"(1934)를 원작으로 한다. 네로 울프 캐릭터의 첫 영화화이기도 하다. 에드워드 아널드가 네로 울프 역을 맡았다. 컬럼비아 제작/배급. 7월 16일 개봉.

  • The Lone Wolf Spy Hunt, 1939 - 캐런(Karen) 역
피터 고드프리 연출. 아이더 러피노 출연. 컬럼비아 제작/배급. 1월 27일 개봉.

  • Susan and God, 1940 - 리어노러(Leonora) 역
조지 큐코어 연출. 조운 크로퍼드, 프레드릭 마치, 나이절 브루스, 마저리 메인 출연. 제작비 회수에 실패했다. 1937년 레이철 클로더스[3]가 발표한 동명 희곡이 원작이다. 어니터 루스 대본. MGM 제작. 6월 7일 개봉.

  • 더 스트로베리 블론드(The Strawberry Blonde), 1941 - 버지니어 브러쉬(Virginia Brush) 역
로맨틱 코미디. 게리 쿠퍼 주연의 (1933)을 라울 월시가 개작했다. 제임스 웡 하우 촬영, 핼 B. 월리스 제작. 염색한 적색 머리를 내세우며 활동한 헤이워스 출연작답게 붉은기가 돌 뿐 금발의 한 갈래인 스트로베리 블론드를 포스터에서 아예 빨간색으로 묘사했다. 워너 브라더스 제작/배급. 2월 21일 개봉.
1900년경의 뉴욕. 치과의사 비프 그라임스(Biff Grimes, 제임스 캐그니 분)는 10여년 전 스트로베리 블론드의 미인 버지니어를 친구에게 빼앗긴 과거가 있다. 비프는 버지니어의 친구이며 그닥 매력적이지 않은 흑발의 에이미 린드(Amy Lind, 올리비어 더 해빌런드 분)와 결혼했는데, 이후 친구는 비프가 범죄에 연루되게 만들어 비프는 5년간 감옥생활까지 했고 현재도 깊은 앙심을 품고 있다. 어느 날 그 친구가 우연히 환자로 찾아오자 비프는 아산화질소로 그를 죽이려 한다.

  • 혈과 사(Blood and Sand), 1941 - 도냐 솔 데스 무이레(Doña Sol des Muire) 역
루벤 마물리안 연출. 유부남 투우사(타이론 파워 분)와 만나는 사교계 명사 도냐 솔 역을 연기했다. 노래 장면에서 유독 더빙 티가 심하게 나는 편이다. 1989년 스페인 영화 <집시(Sangre y arena)>가 만들어졌는데, 도냐 솔 역을 섀런 스톤이 연기했다. 20세기 폭스 제작. 5월 22일 개봉.

  • You'll Never Get Rich, 1941 - 쉴러 윈스럽(Sheila Winthrop) 역
소속사 컬럼비아에서 처음 맡은 대작 주연이다. 흥행에 대성공해 헤이워스를 스타의 지위에 올려주었으며, 진저 라저스와의 콤비가 깨진 이후 부진하던 프레드 어스테어에게도 큰 도움이 되었다. 뮤지컬 코미디. 시드니 랜필드 연출. 9월 25일 개봉.
{{{#!wiki style="margin:-5px -10px"
파일:You'll_Never_Get_Rich_1941_poster.jpg}}} ||

  • My Gal Sal, 1942 - 샐리 엘리엇(Sally Elliott) 역
어빙 커밍즈 연출. 시어도어 드라이저의 단편 "My Brother Paul(나의 형 폴)"을 원작으로 한다. 드라이저의 친형 폴 드레서[4]작곡가 명예의 전당에 오른 작곡가/가수/배우로 1890년대에 인기를 끌었으며, 사창가 포주였던 가수 샐리 워커(Sallie Walker)와 사랑에 빠져 사망 직전인 1905년 이 영화의 제목이기도 한 노래 "My Gal Sal"을 작곡하기까지 했지만 폴 드레서가 매춘부들과 바람피워 헤어졌다. 영화엔 허구가 섞여 실제 삶과 꽤 차이가 있다.
{{{#!wiki style="margin:-5px -10px"
파일:Paul_Dresser.jpg}}} ||
파일:My_Gal_Sal_1905.jpg
[1] Merle Oberon.[2] 이 부분을 차용한 소설 "The Seven Husbands of Evelyn Hugo"를 원작으로 넷플릭스에서 영화가 만들어질 예정이다.[3] Rachel Crothers.[4] Paul Dresser. 1857 - 1906.
10여 차례 아카데미상 후보에 올랐던 조저프 C. 라이트는 이 영화로 본인 평생에 유일한 아카데미 미술상을 탔는데 2014년 상속자가 이 상을 경매에 부쳤다가 규정 위반에 걸려 협회로부터 제소 당한 적이 있다. 협회에 트로피 매입 우선권이 있기 때문이다. 4월 30일 개봉.
1890년대 인디애나. 고향에서 도망쳐 의약품 선전 쇼에 들어간 폴(빅터 마투어 분)은 작곡을 시작한다. 폴의 노래들은 공연계 스타 샐리가 부르면서 인기를 얻고, 둘은 사랑에 빠진다.

  • 운명의 향연(Tales of Manhattan), 1942 - 에설 할러웨이(Ethel Halloway) 역
쥘리앙 뒤비비에 연출. 샤를 부아예, 진저 라저스, 헨리 폰다, 찰스 로튼, 에드워드 G. 로빈슨, 시저 로메로, 게일 패트릭, 조지 샌더스 출연. 20세기 폭스 배급. 8월 5일 개봉.

뮤지컬 로맨스. 11월 19일 개봉.
부에노스 아이레스를 배경으로 부유한 나이트클럽 주인(애덜프 만주 분)의 딸에게 유명한 무용수(프레드 어스테어 분)가 반하면서 소동이 벌어진다.

  • 커버 걸(Cover Girl), 1944 - 러스티 파커(Rusty Parker)/매러벨 힉스(Maribelle Hicks) 역
컬럼비아에서 최초로 탑빌링을 따낸 작품이다. 찰스 비더 연출, 버지니어 밴 업 대본. 전시에 가장 큰 인기를 모은 뮤지컬 영화 중 하나다. 저로움 컨과 아이러 거쉬윈의 노래 "Long Ago (and Far Away)"가 나온다. 붉은 머리 미인임이 끝없이 강조된다. 3월 20일 개봉.
{{{#!wiki style="margin:-5px -10px"
파일:Cover_Girl_1944_poster.jpg}}} ||
1890년대. 브루클린에서 남자친구 대니 머과이어(Danny McGuire, 진 켈리 분)가 운영하는 나이트클럽에서 일하던 코러스걸 러스티는 Vanity(배너티)라는 유명 잡지의 표지 모델 자리를 따낸다. 러스티는 불안해하는 대니와 헤어지고 흥행사의 공연에 출연하면서 스타가 되는데... 러스티와 꼭 닮았다는 러스티의 할머니 매러벨 힉스의 젊은 시절도 헤이워스가 연기한다.
여기서 하고 나온 여성형 리젠트 머리가 당대 여성 관객들 사이에서 유행했다.
{{{#!wiki style="margin:-5px -10px"
파일:Cover_Girl_ 1944_pompadour_04.gif}}} ||
파일:Cover_Girl_ 1944_pompadour_03.gif

  • 투나잇 앤 에브리 나잇(Tonight and Every Night), 1945 - 라절린드 브루스(Rosalind "Ros" Bruce) 역
빅터 새벌 연출. 테크니컬러. 아카데미 주제가상("Anywhere"), 음악상 후보였다. "You Excite Me"를 부르는 장면이 유명한데, 마서 미어스[5]가 목소리를 대신했다.
제2차 세계 대전의 끝물. "뮤직 박스 시어터[6] 런던"은 독일군의 런던 대공습 중에도 공연을 멈추지 않는다. 이곳의 공연자 라절린드는 영국 공군 조종사 폴 런디(Paul Lundy)와 사랑에 빠진다. 비밀 작전을 수행하러 떠난 아들 폴을 대신해 목사 아버지가 라절린드에게 청혼하고, 라절린드는 무사귀환한 폴과 재회하지만...[7]


뮤지컬. 로버트 몽고메리 주연의 <천국의 사도 조든>(1941)의 속편. 노래는 전담 어니터 엘리스[8]의 목소리를 입혔다.

금발 미인으로 나온다. 당시 사이가 소원해졌던 남편인 오슨 웰스가 연출했다. 12월 24일 프랑스 개봉.

  • 카르멘의 사랑(The Loves of Carmen), 1948 - 카먼(Carmen) 역
활극 로맨스. 헤이워스의 제작사 벡워스 코퍼레이션[9]이 만들었다. <길다>(1946)의 작가, 감독, 주연 배우들이 재회했다. 찰스 비더 연출, 헬런 도잇쉬 대본, 글렌 포드 주연. 프로스페르 메리메의 중편소설 카르멘조르주 비제오페라 카르멘을 바탕으로 했으며 돌로레스 델 리오 주연, 라울 월시 연출의 1927년 동명영화의 개작이기도 하다. 헤이워스의 노래는 어니터 앨리스의 목소리를 입힌 것이다. 이 작품을 끝으로 헤이워스는 알리 칸 왕자와의 결혼생활에 충실하기 위해 4년 동안 활동을 중단한다. 8월 23일 개봉.

  • 트리니다드 사건(Affair in Trinidad), 1952 - 크리스 에머리(Chris Emery) 역
알리 칸 왕자와 헤어진 직후 할리우드 복귀작이다. <길다> 주연들이 다시 뭉친 걸로 크게 홍보되었는데, <길다>의 흥행 성적을 넘어섰다. 벡워스 코퍼레이션에서 제작하고 컬럼비아에서 배급했다. 헤이워스의 춤은 현대무용가 밸러리 베터스[10]가 안무했다. 1930-60년대에 인기를 끈 4분의2 박자 트리니나드 민속음악인 칼립소 음악이 나온다. 조 앤 그리어[11]가 목소리 대역을 했다. 필름 누아르. 빈선트 셔먼 연출.
트리니다드에서 클럽 가수 겸 무용수로 일하던 크리스의 남편 닐(Neil)이 나치와 관련된 국가 반역 음모에 얽혀 살해 당한다. 크리스는 남편의 동생 스티브(Steve Emery, 글렌 포드 분)와 함께 사건을 파헤쳐나가다가 사랑에 빠진다.

벡워스 코퍼레이션 제작, 컬럼비아 배급.

  • 살로메(Salome), 1953 - 설로우미 공주(Princess Salome) 역
윌리엄 디털리 연출. 헤이워스의 의상은 장 루이[12]가 디자인했으며, "Dance of the Seven Veils(일곱 겹의 면사포 춤)"으로 불리는 유명한 장면은 밸러리 베터스가 안무했다. 말 그대로 춤을 추면서 살이 다 비치는 소재의 천을 한 겹씩 벗는다. 기존의 묘사들과 달리 살로메 3세가 오히려 세례자 요한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는 인물로 설정되었다. 벡워스 코퍼레이션이 만든 마지막 영화다. 금발로 나온다.
{{{#!wiki style="margin: -5px -10px"
}}}||
설로우미로마 통치자 타이비어리어스 시저에 의해 로마에서 추방 당하면서 시저의 조카인 연인 마르켈루스(Marcellus)에게서도 버림 받자 다시는 그 어떤 로마인도 사랑하지 않겠다고 선언한다. 그러나 갈릴래아로 향하는 배 안에서 헤러드 왕(찰스 로튼 분)의 궁에 새로 배치된 로마 군인인 사령관 클로디어스(Commander Claudius; 클라우디우스, 스튜어트 그레인저 분)와 사랑에 빠진다.
어머니 허로우디어스(Queen Herodias; 헤로디아) 왕비는 죽은 전남편의 형제였던 헤러드 왕과 재혼한 상태다. 이에 세례자 요한은 허로우디어스를 간통녀라고 비난하고 있다. 한편 헤러드 왕은 베들레헴유대인 장남 아기들을 전부 살해한 후 고통 받았던 아버지처럼 될까봐 두려워한다. 유대의 왕이 메시아를 죽인다면 고통스럽게 사망할 것이란 예언이 있는데, 헤러드 왕은 세례자 요한이 바로 그 메시아라는 잘못된 믿음을 갖고 있다. 따라서 허로우디어스 왕비가 세례자 요한의 암살을 시도하자 헤러드 왕은 그를 살리기 위해 반역죄란 명목 하에 감옥에 가둔다.
클로디어스는 예루살렘으로 가서 폰티우스 필라투스에게 세례자 요한을 감옥에서 빼달라고 청했다가 본인이 기독교인을 밝힌 뒤에 지위를 해제 당하고 갈릴래아에서 추방된다. 클로디어스는 예루살렘의 '기적을 행하는 자'가 진짜 메시아임을 알게 된다. 세례자 요한에게 감명 받은 설로우미는 기독교인이 되고, 왕관을 지키려면 헤러드 왕에게 몸을 바치라는 어머니 말을 따르는 척 헤러드 왕 앞에서 옷을 한꺼풀씩 벗는 춤을 추는데...[13]

  • 불꽃은 바다에 지다(Fire Down Below), 1957 - 이레이너(Irena) 역
영국-미국 공동제작. 남태평양물. 트리니다드 토바고에서 촬영되었다. 라버트 패리쉬 연출. 컬럼비아 배급. 5월 30일 영국 개봉.
6.25 전쟁이 끝나고 미국인 토니(Tony, 잭 레먼 분)와 필릭스 바우어즈(Felix Bowers, 로버트 미첨 분)는 카리브해에서 밀수 일을 하고 있다. 하루는 전쟁으로 모든 걸 잃고 10여년간 미국인 부자들의 애인 노릇을 하며 그들의 호의에 기대 살았으며 여권이 없는 유럽인 여성 이레이너를 다른 섬으로 보내달라는 의뢰를 받는다. 둘이 동시에 이레이너를 좋아하게 되면서 우정이 무너지는데...[14]

  • 여심(Pal Joey), 1957- 비어러 프렌터스-심슨(Vera Prentice-Simpson) 역
컬럼비아 소속 중에 찍은 마지막 작품이며 이후 소속 계약을 갱신하지 않고 소속사 없이 일했다. 조지 시드니 연출, 도러시 킹즐리 대본, 바이올러 로런스 등 편집. <버터필드 8>(1960)의 원작자 잔 오해러가 1940년에 발표한 동명 소설과 연극을 바탕으로 만든 리처드 라저즈와 로렌츠 하트의 동명 흥행 뮤지컬을 영화화했다. 프랭크 시나트러, 킴 노백 출연. 헤이워스의 목소리는 조 앤 그리어가 대역했다. 컬럼비아 배급. 10월 25일 개봉.

  • 애수의 여로(Separate Tables), 1958 - 앤 쉥클런드(Anne Shankland) 역
델버트 만 연출. 테런스 래티건이 쓴 두 편의 단막극이 원작이며 래티건이 대본 작업에도 참여했다. 일종의 군상극이다. 메어리 그랜트, 이디스 헤드가 의상을 디자인했다. 마저리 파울러 편집. 데이비드 니븐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웬디 힐러가 여우조연상을 탔다. 데버러 카, 버트 랜캐스터, 로드 테일러 등 출연.
영국 본머스의 장기투숙용 호텔(apartment hotel)인 호텔 보러가드(Hotel Beauregard)의 손님 앤은 역시 손님인 잔 맬컴(John Malcolm, 버트 랜캐스터 분)과 결혼했던 사이다. 앤은 여전히 미련이 남아있으며 고통을 잊기 위해 낮에도 수면제를 남용하고 있다. 하지만 잔은 호텔 매니저 팻 쿠퍼(Pat Cooper, 웬디 힐러 분)와 약혼한 상태. 앤은 자신도 다른 남자와 약혼했다고 거짓말을 한다.

  • 황야의 탈출(They Came to Cordura), 1959
마지막으로 탑빌링을 장식한 컬럼비아 작품이다. 게리 쿠퍼 등 출연. 10월 1일 개봉.

  • The Story on Page One, 1959 - 조저핀 "조" 브라운 모리스(Josephine "Jo" Brown Morris) 역
법정물. 클리퍼드 오데츠 연출/대본, 제임스 웡 하우 촬영. 시네마스코프. 20세기 폭스 배급. 12월 개봉.
로스앤젤레스. 불륜 관계인 조와 래리 엘리스("Larry" Ellis, 기그 영 분)는 조를 심하게 대하던 남편 마이크(Mike)를 형사였던 마이크의 업무용 리볼버로 고의 살해한 혐의로 법정에 서게 된다. 조의 무죄를 믿는 조의 어머니는 자신이 전에 간호했던 환자의 아들인 빅터 산티니(Victor Santini, 앤서니 프랜시오서 분)를 찾는다. 하버드 대학교 로스쿨을 졸업했지만 변변치 않은 변호사인 빅터는 억지로 사건을 맡는데...

  • 지상 최대의 서커스(Circus World), 1964 - 릴리 알프레도(Lili Alfredo) 역
"The Magnificent Showman"로도 유통된다. 서부극. 니컬러스 레이가 대본에 참여했다. 원래는 연출도 맡기로 했었지만 <북경의 55일>(1963)을 찍다가 심장마비를 일으켜 프랭크 캐프러로 교체되었다. 그러나 캐프러는 존 웨인 등과 창작 방향을 두고 마찰을 겪었고, 헨리 헤서웨이가 감독으로 최종 낙점되었다. 도러시 스펜서가 편집했다. 존 웨인의 배역은 버펄로 빌에 기초하고 있는 걸로 여겨진다.
제작사 새뮤얼 브런스턴 프러덕션즈는 소피아 로렌 주연의 <로마 제국의 멸망(The Fall Of The Roman Empire)>(1964)에 이어 이 작품으로 인해 또 한 번의 심각한 금전 실패를 겪으며 문을 닫았다.
1885년. 맷 마스터즈(Matt Masters, 존 웨인 분)는 파산한 서커스를 사들여 세 장면을 동시에 진행하는 서커스와 카우보이 묘기를 섞어 대서부 쇼(Wild West show)를 만들어 미국에서 성공한 뒤 14년 전의 옛 사랑 릴리를 찾아내기 위해 유럽 순회 공연에 나선다. 맷은 릴리의 딸인 토니 알프레도(Toni Alfredo, 클라우디아 카르디날레 분)를 입양해 키우는 중인데, 릴리는 과거에 맷과 엮이면서 남편을 자살로 내몰았다는 죄책감으로 알코올 의존증에 걸려있다.


5. 사생활[편집]



  • <길다>(1946)에서 같이 연기했던 글렌 포드와 40년 동안 불륜 관계를 가졌던 걸로 유명하다. 도중에 낙태를 하기도 했다.

  • 1948년 코트다쥐르 나이트클럽에서 유부남이었던 알리 칸 왕자[15]를 만나면서 불륜 관계에 접어들어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되었다. 결국 알리 칸은 첫 번째 아내와 이혼하고 헤이워스와 49년에 재혼했다. 그해 12월 26일 딸인 야스민 아가 칸 공주[16]가 태어났다. 헤이워스는 할리우드 활동까지 중단하며 결혼생활에 집중했다.
{{{#!wiki style="margin:-5px -10px"
파일:Princess_Yasmin_Aga_Khan.jpg}}} ||
그러나 알리 칸 왕자는 1951년 헤이워스와 첫 만남을 가졌던 바로 그 나이트클럽에서 조운 폰테인과 춤을 추다가 걸려서 언론에 보도되고 만다. 충격을 받은 헤이워스는 같은 해 빠른 이혼을 위해 리노로 이주했고 이혼을 신청했다.
이혼을 기다리는 사이에 1952년 알리 칸은 진 티어니와 사귀기 시작해 1년 간 약혼 상태를 유지했으나 아버지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고, 티어니는 알리 칸과 헤어져 다시 미국으로 돌아왔다.
1953년 헤이워스와 알리 칸의 이혼이 확정되었다.


6. 여담[편집]


  • 실제로는 매우 수줍음이 많은 성격이었고, 전남편 오슨 웰스에 따르면 심지어 집순이였다. 외출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고.

{{{#!wiki style="margin:-5px -10px"
파일:hollywood_canteen_Rita_Hayworth.jpg}}} ||

  • 1941년 라이프지에 실렸던 헤이워스의 사진은 당대에 가장 널리 배포된 핀업 화보 중 하나다.
{{{#!wiki style="margin:-5px -10px"
파일:Rita_Hayworth_1941_Life.jpg}}} ||

  • 외삼촌 빈튼 헤이워스[17]도 배우이며, 진저 라저스의 이모와 결혼했다.

  • 종질로 리처드 캔시노[18]라는 성우가 있다. 헤이워스의 남동생 버넌 캔시노[19]의 아들이다. 무명 시절 고모 예명의 성을 빌려 리처드 헤이워스로 활동한 적이 있다. 유명한 배역은 TVA판 "바람의 검심"의 히무라 켄신, "트라이건"의 레가트 블루서머즈, "무사 쥬베이"의 유리마루가 있다. 음성은 미형 악당 배역을 연기할 때의 세키 토시히코와 흡사하며, 실제로도 둘이 겹치는 배역들이 좀 되는 편이다.


  • 영화 <쇼생크 탈출>(1994)에서 주인공 앤디 듀프레인이 자신의 방 벽에 헤이워스의 대형 포스터를 붙이는 설정이 유명하다. 시간의 흐름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역할로, 매럴린 먼로, 라켈 웰치 등 당대[20] 유명 여배우들의 포스터로 차례차례 교체된다. <자전거 도둑>(1948)에선 주인공이 헤이워스의 포스터를 외벽에 붙이는 일에 집중하다가 옆에 세워둔 자전거를 빼앗긴다. <대부>(1972)에서는 시칠리아 섬에서 은신 중이던 마이클 콜레오네의 경호원 한 명이 미군들이 지나가자 "헤이워스가 있는 미국으로 데려다 줘!"라고 말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6 11:21:28에 나무위키 리타 헤이워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5] Martha Mears.[6] Music Box Theatre는 1921년에 문을 열었고 오늘날까지 운영되고 있는 브로드웨이 극장 이름이다. 그러나 영화 속 극장의 모델은 런던 소호에서 1932년부터 64년까지 운영됐던 윈드밀 극장(Windmill Theatre)이다.[7] 결국 극장에 남기로 한다.[8] Anita Ellis. 1920 - 2015. 본인의 배우 및 가수 활동은 그닥 성공적이지 않았다. 남동생 래리 커트(Larry Kert)는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초연 등에 출연한 주연급 뮤지컬 배우였다.[9] Beckworth Corporation.[10] Valerie Bettis. 1919 - 1982.[11] Jo Ann Greer.[12] Jean Louis. 로레타 영의 세 번째 남편이었다.[13] 스포일러 설로우미는 춤이 끝나면 넋이 나가있을 헤러드 왕에게 세례자 요한에 대한 선처를 빌 생각이었지만, 춤이 끝나기 전 허로우디어스 왕비의 청으로 세례자 요한의 목이 잘린다. 설로우미는 어머니를 비난하고 클로디어스와 왕궁을 나가 예수산상수훈을 듣는다.[14] 스포일러 토니가 선상 화재 사고를 당한 필릭스를 구하고 이레이너와 맺어지며 우정은 복구된다.[15] Prince Ali Salman Aga Khan. 아가 칸 3세의 아들이자 현 아가 칸 4세의 아버지.[16] Princess Yasmin Aga Khan.[17] Vinton Hayworth. 1906 - 1970.[18] Richard Elias Cansino. 1953-.[19] Vernon Cansino.[20] 먼로는 1950년대, 웰치는 1960년대. 듀프레인은 1940년대에 수감되고 1960년대에 탈옥하기 때문에 그에 맞춰 바뀌어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