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렉 비트 시리즈/난이도 표기 문제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리플렉 비트 시리즈



1. 개요
2. 작성 기준
2.1. 개요
2.2. 불렙/물렙 구분
3. 레벨 9 이하
3.1. 베이직
3.2. 미디엄
3.2.1. 레벨 6 이하
3.2.2. 레벨 7
3.2.3. 레벨 8
3.2.4. 레벨 9 이상
3.3. 하드
3.4. 스페셜
4. 레벨 10
5. 레벨 11
6. 레벨 12
6.1. 레벨 12 최상위
7. 스킬 레벨이 후하거나 짜게 설정된 곡 (리플레시아 이전)
7.1. 짠 곡
7.2. 후한 곡
8.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본 항목은 리플렉 비트 시리즈 안에서 난이도 표기에 문제가 있는 곡들의 패턴들을 정리한 문서이다. 이 문서는 리플렉 비트 VOLZZA 2[1]를 기준으로 작성한다.

또한 이 문서는 BEMANIWiki의 사기/역사기 곡 일람을 기반으로 작성된 나무위키 내의 난이도 표기 문제 문서들을 모태로 작성되었다.


2. 작성 기준[편집]



2.1. 개요[편집]


  • 개인적인 감상이 아닌 여러 유저들도 공감할 수 있는 수준의 경우만 표기하도록 한다.
  • 레벨 표기는 리플렉 비트 VOLZZA 이후의 표기 난이도를 기준으로 하며, 최신 버전 이전에 삭제된 구곡의 채보에 대해서는 해당 곡이 수록되었던 최신 시리즈의 레벨표기가 기준이 된다. 또한, 해당 곡은 최신 및 그 이전 버전에서는 삭제되어 즐길 수 없다는 부가적인 설명을 따로 표시한다.
  • 같은 레벨대에서 어렵거나 쉽다고 무조건 불렙/물렙으로 적지 않는다. 예를 들어 레벨 9 중에서는 상위권이나, 일반적인 레벨 10 곡들보다는 약하거나 레벨 10 약체 곡들과 비슷할 경우에는 불렙에 속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최소한 해당 레벨의 평균대보다 1 이상 격차가 있는, 그러니까 레벨이 한 단계 이상 상승/하락해도 위화감이 없는 패턴들을 작성할 것.


2.2. 불렙/물렙 구분[편집]


  • 불렙곡(불렙)은 아래와 같은 기준을 만족하며, 붉은색으로 작성한다.
    • 해당 곡이 표기 레벨에 해당하는 평균적인 레벨의 곡보다 난이도가 높은 경우.
    • 해당 곡의 난이도가, 해당 곡보다 레벨이 1 높은 곡들 중 최소한 하나 이상과 비슷할 경우.

  • 물렙곡(물렙)은 아래와 같은 기준을 만족하며, 푸른색으로 작성한다.
    • 해당 곡이 표기 레벨에 해당하는 평균적인 레벨의 곡보다 난이도가 낮을 경우.
    • 해당 곡의 난이도가, 해당 곡보다 레벨이 1 낮은 곡들 중 최소한 하나 이상과 비슷할 경우.

각 항목은 불렙곡 → 물렙곡 순으로 적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같은 레벨의 같은 속성의 곡이라면, 리플렉 비트에 먼저 수록된 곡부터 적도록 한다.

곡명 뒤에 곡에 해당하는 난이도(BASIC, MEDIUM, HARD, SPECIAL)를 표기하고, 뒤이어 BPM을 표기한 후, 그 뒤에 첫 등장 버전을 적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별도 문서가 존재하는 곡에는 링크를 걸어둘 것.


3. 레벨 9 이하[편집]



3.1. 베이직[편집]


체인 오브젝트의 비중이 메우매우 높다. 여러 번 등장하는 5연타 동시치기 체인과 "메메메메메메메" 7연타 체인이 주의구간.

초중반의 패턴은 별다른 특색이 없지만 중후반에는 베이직은 커녕 어지간한 하드 보면에서도 보기 힘든 정신나간 물량의 트릴이 쏟아진다. 12분박 트릴이기 때문에 처리 자체가 까다롭지는 않지만 길이가 굉장히 긴 탓에 한 번 말리면 수습이 어렵다.

  • CLAMARE - (6) - BPM 224 - 콜레트 All Seasons
처음부터 끝까지 4비트 정박을 벗어나지 않으며 패턴도 "스크롤 속도가 빠르다." 라는 것만 제외하면 어려운 구석이 없다. 리플렉 비트 사상 첫 베이직 6렙이지만 그 값을 못하는 물렙.


3.2. 미디엄[편집]



3.2.1. 레벨 6 이하[편집]




3.2.2. 레벨 7[편집]


빠른 속도로 8비트 트릴이 떨어지고 박자도 이빨 빠졌으며, 트릴 역시 밑의 黒点만큼 꽤나 많이 나온다. 동렙 수준을 한참 벗어난 7렙.

  • 黒点 - (7) - BPM 154 - 콜레트 Spring
7렙 치곤 물량도 빽빽한데 16비트 트릴이 연속적으로 끼어들고 후반부는 박자까지 애매해 도저히 7렙으로 볼 수 없다. 8렙 이상은 먹어야하는 패턴.

  • chaplet - (7) - BPM 200 - 콜레트 Spring
12비트 트릴, 롱잡에 동시치기까지 섞여 있기 때문에 8레벨과 견주어도 될 만한 패턴이다.

곡 전반부에 걸쳐 12비트 체인 오브젝트가 나오며 후반부이 들어서는 12비트 체인 오브젝트의 밀도가 높아지더니 뜬금없이 화면을 꽉 채우는 16비트 체인 오브젝트 트릴 이 튀어나와 엄청난 후살을 보인다.

물량도 빽빽하고 박자 파악도 상당히 어려우며, 하드와 따로 노는 16비트 박자까지 끼어 있어 체감 난이도는 8상급~9하급 정도를 자랑한다.

하드에서의 엇박과 롱잡이 상당 구간 살아있다. 체감 난이도는 8레벨 정도.


3.2.3. 레벨 8[편집]


빠른 속도의 8비트로 탑-일반을 와리가리 해야 하며, 후반부의 12비트 체인 난무라는 강력한 후살이 기다리고 있다.

  • ARACHNE - (8) - BPM 179 - 콜레트 Spring
전반적인 박자의 구성이 상당히 독특할 뿐더러 2TOP의 구성이 미디엄 패턴 중에서는 최악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어렵다. 하드 패턴에서 볼 수 있는 길이가 다른 롱 오브젝트 낚시도 부분적으로 살아있다.

  • Vermilion - (8) - BPM 143 - 콜레트 Spring
스크롤 속도가 굉장히 느린데다 트릴과 2TOP의 박자가 꼬여있어 굿이나 미스로 말리기 쉽다. 박자를 어느 정도 파악하지 않으면 8렙을 위주로 하고 있는 초보자인 경우 클리어조차 위협받을 수 있는 채보.

곡 특유의 애매한 박자가 살아있는 것은 물론, 빠른 BPM을 기반으로 8비트 체인 오브젝트가 계속 쏟아지며, 특히 최후반부에 33연속 8비트 폭우까지 가미되어 가히 왠만한 9렙곡들도 씹어먹는 무시무시한 난이도를 보여준다.

  • STULTI - (8) - BPM 90~182 - 콜레트 Spring
오브젝트 하강속도가 빠른데다 롱 오브젝트 직후 동시치기, 트릴 직후 동시치기 등 상급 레벨에서 보일 법한 패턴으로 도배되어 있다. 그리고 16비트 트릴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스코어링도 쉽지 않다.

레벨 8에 걸맞지 않은 시간차 롱노트와 더불어 상당한 양의 16비트 트릴 패턴이 있고 중후반부에 나오는 트릴은 12비트로 이제까지 쳤던 트릴 속도와 다르게 살짝 느리게 쳐야하는 센스도 필요하다. 오브젝트 수도 479개로 미디엄 치곤 상당히 많다. 이것들이 합쳐져 체감 난이도는 9인 지뢰곡이다.

변박, 16비트 트릴과 연타, 롱잡 등 어려운 부분을 갖추고 있어 체감 난이도가 동일한 오브젝트 수에 9렙인 量子の海のリントヴルム 미디엄 보면과 별 차이가 없는 수준. 거기에 처음부터 끝까지 16비트로 일관된 하드패턴과는 달리 미디엄은 곡 박자에 맞춰 패턴이 나와 애매한 박자의 악랄함을 체험할 수 있다. 그나마 스크롤 속도가 빠르게 내려오는 하드와는 달리 140에 맞춰서 천천히 내려온다는 것이 위안거리.

  • 海神 - (8) - BPM 159 - 콜레트 Summer
엇박이 많이 섞여있으며, 트릴과 롱 오브젝트가 많이 내려온다. 다만 물량이 매우 많아 후술할 SABM 미디엄과 마찬가지로 밀도가 높은 편으로 보이는데, 레벨 9 최상위권이라는 말도 존재한다. 개인차를 감안해도 8 치고는 많이 어려운 편.

  • Zirkfied - (8) - BPM 210 - 콜레트 Summer
빠른 스크롤 난이도와 잦은 12비트 트릴에 16비트 따닥 박자까지 교묘하게 끼어있어 체감 난이도는 이미 9레벨을 한참 뛰어 넘었다.

하드가 난해한 박자로 불렙 소리를 듣는데, 미디엄이라고 오죽하겠는가(...). 하드 열화판이지만 왠만한 부분은 하드와 난해한 박자가 비슷해서 스코어링 측면에서는 모든 미디엄 패턴 중 보스급이라 볼 수 있다. 심지어 1년 반 정도 지나서 추가된 10레벨 중상위권인 Rebellio 미디엄보다 퍼센트점수를 올리기 어렵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556개의 많은 오브젝트로 8분박의 패턴을 시전한다. 특히 하드에서의 축연타는 여전해서 어지간한 레벨 8 수준에선 처리하기 어려운 밀도다. 레벨 9 정도가 적당한 편.

16비트도 없고 정박 위주인데다 2TOP 박자도 알기 쉽다. 오브젝트 하강 속도가 빠르다는 것만 빼면 8렙을 주기엔 부족한 난이도로 느낄 수 있다.

오브젝트 수가 541개로 물량면에서는 미디엄 최상위권임을 알려주지만, 정작 패턴은 전부 정박이고 공박정도만 파악하면 여러 7레벨 패턴들보다 쉬워질 수 있다.


3.2.4. 레벨 9 이상[편집]




3.3. 하드[편집]


수록 당시에는 레벨 5 상급 수준의 난이도였으나 리플렉 비트 그루빈에서 음원이 교체될 때 오브젝트가 101개 추가되면서 난이도가 급증했다.

레벨 8에 맞지 않을 정도로 종잡을 수 없는 박자가 문제. 리플렉 비트 그루빈에서 삭제되었다.

배치 자체는 곡 멜로디를 잘 따라간다지만 아사키 곡 특성상 멜로디 파악이 힘들다(...) BPM도 106에 불과한데다가 오브젝트 수까지 적어 클리어든 스코어링이든 힘들 정도. 아래의 万物快楽理論과도 싱크밀림만 빼면 비슷한 난이도라는 평도 많을 정도.

개박+16비트 트릴+빠른 BPM 조합으로 박자를 미리 숙지하지 못하면 처참한 스코어를 받을 수 있다. 물론 박자를 꿰고 있다 하더라도 트릴과 롱 오브젝트의 혼합패턴에서 손이 말리면 스코어링은 물건너간다. 스코어링, 클리어 모든 면에서 어려운 채보.

  • JET WORLD - (9) - BPM 276 - 그루빈 어퍼
276이라는 빠른 BPM에 8비트 버티컬 폭타가와 8비트 단일 버티컬 축연타가 날아온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위의 魚氷に上り 耀よひて와 맞먹을 정도로 스코어링이 어려워 결국 리플레시아에서 기존의 10레벨들이 배정받는 12레벨로 실질 승격되었다.

박자가 좀 꼬여 있는데다 9레벨치곤 손이 좀 바쁘게 움직여야 하는 편이다. 축연타는 덤.

리플렉 비트 플러스 Rhodanthe* PACK 수록곡. 박자가 상술한 魚氷に上り 耀よひて급으로 꼬여 있는데다가 BPM이 상당히 빠른데, 저 BPM에 9렙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16비트 트릴이나 Gale Rider 식의 롱노트 장난, 따닥이 트릴 등 9레벨 수준을 일탈한 배치가 상당수 포진해 있다. 10레벨 정도가 적합한 난이도.

초중반만 보면 레벨 9에 충실한 것 같지만, 중반부터는 레벨 9인데도 불구하고 1/4박이 없고 노트 출력 자체도 레벨 8이다. 한 마디로 하다가 웃겨서 레벨 9(...)

9레벨판 JUMPER. 패턴 대부분이 4비트로 이루어져 있어 중간중간 나오는 8비트 연타에만 익숙해지면 스코어링이 9레벨은 물론이고 6레벨 상위 수준까지 떨어질 수 있다(...)..

  • reunion - (9) - BPM 184 - 초대작
위의 Smug Face처럼 3톱 견제가 그다지 심하지 않고 8비트 노트 위주로 나온다. 다만 중후반의 긴 트릴과 최후반의 5노트 연타 롱노트는 주의할 것.


3.4. 스페셜[편집]


  • SEED - (9) - BPM 152 - 그루빈
초중반의 롱잡 구간이 10렙 중상급과 견줄 수 있을 정도로 어렵다. 레벨 9치곤 초반이 얼마나 어려웠는지 초반은 레벨 10이고 후반은 레벨 8이라 레벨 9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이다.

레벨 11에 Arcanos가 있다면 레벨 9에는 이 곡이 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저속 스크롤의 끝을 보여주는 채보.

초견에 파악이 힘든 박자와 엇박 축연타 등도 난이도를 높였지만 12비트 동시 연타가 무려 3번이나 나온다.


4. 레벨 10[편집]


기습적인 폭타는 나오지 않아, 풀콤보 난이도로선 9레벨 수준이지만 스코어링 얘기로 가면 완전히 이질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그 이유는 변속. 아사키 작곡인지라 위의 魚氷に上り 耀よひて처럼 박자파악이 어렵고 무엇보다 싱크가 엇갈려서 스코어링으로는 11레벨 수준의 최강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 STRONG - (10) - BPM 135 - 콜레트 Winter
스코어링 쪽 10레벨 최종보스곡. 최초로 등장한 라이센스 곡 레벨 10이다. 처음으로 등장한 라이센스 레벨 10답게 万物快楽理論에 견줄만한 이상한 박자와 개연성 없는 3TOP 등으로 TITANS RETURN 저속판이라고 까일 정도로 패턴이 더럽다. 리플렉 비트 VOLZZA에서 삭제되었다.

10렙이라고 보기는 힘든 정도의 박자나 12비트 3체인, 24비트 트릴이 존재하며, 그 외에도 곡 전체의 박자 자체가 어렵다. 그냥 곡부터 패턴까지 한가지로 괴랄한 곡. 또한, 스코어링 면에서도 회수컷이 매우 악랄한데, 올 JUST가 회수조건이다. 곡이 출시된 이후 그루빈 어퍼 시점까지 아무도 회수를 하지 못했다.12도 엑셀회수가 뜨는 마당에...

하드 패턴부터 얘기하자면 초반과 후반에 무턱대고 빠르게 치면 미스가 뜨는 체인노트가 남발하고 중반부에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계단형 3TOP 체인노트 등 전체적으로 난해한 박자의 체인노트 때문에 불렙으로 평가받는다. BPM이 144로 제법 느린 편이므로 전체적으로 성급하게 치지 않아야 하는 것이 관건. 이후에 등장한 스페셜 패턴도 하드 패턴에서 3TOP 세줄 계단으로 나오던 걸 투덱처럼 버티컬 계단으로 바꾸어놓았다. 그 외의 구간은 Chance and Dice를 연상시킬 정도로 의도적으로 꼬아놓은 느낌까지 드는 악마같은 개박에 하드에서의 스크롤 속도가 변하지 않아 하드와 함께 불렙으로 평가받고 있다.

중반부터 레벨 10 수준에서는 절대 찾아볼 수 없는 16비트 따닥 트릴에 탑 노트가 섞여 들어오는 발광이 튀어나온다. 거기에 중후반의 TOP노트 관광 부분, 최후반에는 체인 풀린 16비트 트릴이 날아오기까지 도저히 10레벨에서 보기힘든 패턴들이 자주 나온다.

프로그레시브 음악답게 박자가 굉장히 난해해 STRONG급이라는 평이 있는가 하면 심지어는 같은 날 수록된 10+ 곡인 Army of Marionette보다 어려웠다는 평도 존재.

  • 鬼天 - (10) - BPM160 - 그루빈
Proof of the existence의 강화판, 클리어 쪽 10레벨 최종보스곡 1. 초반부터 perditus†paradisus가 연상되는 롱 오브젝트 장난을 시작으로 DJ TOTTO 특유의 난해한 박자로 오브젝트가 날아오며 중간중간에 4박 버티컬 오브젝트도 있는데다 무엇보다도 후반 Broken 열화판 롱잡을 날려대서 전체적으로도 10레벨 최상위로 취급받고 있다. 게다가 오브젝트가 내려오는 속도도 꽤 느린데다 롱노트 장난까지 겹쳐서 노트 밀도가 상당히 높은 편. 이후 볼짜에 도입된 클래스 체크 모드에서 클래스 4의 FINAL 스테이지에 수록되어 난민생성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위의 万物快楽理論 마냥 박자가 괴랄하고 실시간적인 변속으로 인해 10레벨 중에서 최상위권을 점한다. 거기다가 만쾌론에는 없는 12비트 폭타가 존재하는데다가 메인 BPM이 Arcanos 뺨칠 정도로 느려 풀콤 난이도도 높다.

박자 낚시, 종반부의 버티컬 계단로 인해 스코어링 난이도도 어렵고, 중반부의 원핸딩 구간까지 있어 풀콤 난이도도 어렵다.

  • Presto - (10) - BPM 136 - 그루빈 어퍼
초반부터 축연타와 폭타가 같이 나오는 어려운 배치로 시작하고, 피아노음을 따라 오브젝트가 난해한 박자로 떨어진다. 박자 파악을 해두지 못했을 경우 그렛이 자주 뜰 수 있다. 특히 가장 어려운 것은 중반부와 후반부 버티컬 계단. 길이가 상당히 길고 배치도 상당히 어렵다. 특히 후반부 계단엔 24비트까지 들어가 있다. 계단이 끝난 이후로도 체인풀린 16비트 폭타가 끝날 때까지 떨어진다. 이러한 어려운 배치로 AR과 스코어가 万物快楽理論급으로 상당히 안 나오며, 풀콤 역시 계단과 폭타로 10렙 최상급.

  • M.A.Y.U. - (10) - BPM 128 - 그루빈 어퍼
클리어 쪽 10레벨 최종보스곡 2. 박자가 중간중간에 엇박으로 나오다가 중반과 후반에 10레벨답지않게 16비트 폭타가 들어있는 롱잡이 나온다. 또한 엇박으로인해 예상치 못하게 판정이 빗나갈 수 있고, BPM이 낮아 스코어링 난이도도 상당히 어렵다.

  • Spica - (10) - BPM 128 - 그루빈 어퍼
피아노음에 맞춰 낮은 BPM에 체인 트릴과 버티컬 계단이 주를 이루는 패턴인데 역시나 박자가 상당히 까다로워 스코어링 난이도가 11레벨 곡들에 필적한다. 그나마 탑노트가 하나도 나오지 않는게 위안거리.

전체적으로 박자가 난해한 채보로, リカーシブ・ファンクション, 万物快楽理論, STRONG와 견줄 정도의 난이도이다.

  • ZERO-ONE - (10) - BPM 160 - 그루빈 어퍼
Mr.T의 곡답게 박자를 잡기 어려운 편이다. 게다가 박자낚시까지 있어 스코어링 난이도는 더욱 상승한다.

  • DAY DREAM - (10) - BPM 80~300 - 그루빈 어퍼
위의 万物快楽理論과 비슷한 케이스. 풀콤난이도는 9레벨 수준이지만, 도입부 부분의 80 BPM과 300 BPM 구간, 중반의 90 BPM 구간, 무엇보다 그놈의 17/16이라는 기본 박자가 어디 가지는 않아서 스코어링 난이도가 까다로운 편이다.

리플렉 비트 플러스 9mm Parabellum Bullet PACK 수록곡. 모챠챠Red Goose에서나 나오는 상당한 길이의 12비트 트릴이 매우 자주 나오며, 그 외에 애매한 박자의 3TOP 왕복이나 후반에 나오는 체인 풀린 12비트 등으로 스코어링 난이도는 11레벨 하급 수준까지 올라간다.

귀에 익은 음악이고 정박 위주이다 보니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 편. 단, 회수는 상당히 까다로운 편이다.

BPM이 높아 스크롤 속도가 빠르지만 그뿐이다. 4비트와 8비트를 오가는 낮은 밀도와 간단한 3톱 등으로 고속 스크롤에 적응하기 위한 입문곡 정도로 추천받고 있다. 특히 VOLZZA 2에 추가된 배속 기능으로 더더욱 고속 스크롤에 익숙해져 가는 유저들에게 체감 난이도는 더 내려갈 뿐.

오브젝트 수가 396개로 무진장 적은데다가, 중간중간 나오는 3TOP 노트의 박자도 쉽게 외울 수 있어서 레벨 10중 최고의 물렙으로 꼽히며 VOLZZA 2 시점에서는 아예 레벨 9보다 못하단 말도 나올 정도다. 체감 난이도는 레벨 8 최상급으로 추산된다. 초대작 로케 테스트때는 그렇지 않았다 전해진다. 그러나 정식판에서 어려운 곡들이 많이 나오고 매번 온라인 업데이트때마다 더욱 어려운 곡들이 추가되는 바람에 물렙곡으로 추락한 것이다. 초대작 당시는 레벨 10+가 없었기 때문에 현재 10+인 곡과 비교당하면서 물렙곡으로 평가받은 측면이 있지만, 10과 10+으로 이원화된 라임라이트 버전 이후로도 레벨 10 물렙곡 타이틀은 유지되고 있다.

전부 정박으로 내려와서 스코어링 난이도가 쉬운 축에 속한다.

1-2 트릴 위주로 나오고 패턴이 반복되어 나오는 부분이 많아 스코어링 난이도가 상당히 쉽다.

중간에 박자가 변하는 부분만 제외하면 전부 정박이라 스코어링 난이도는 표기레벨보다 상당히 쉬워진다.

오브젝트가 오로지 8비트로만 나와서 박자감을 잃지 않는 이상 스코어링 난이도가 많이 하락된다.

정박에 동시치기 위주의 채보인데다, 중반과 후반 두번의 동시치기 폭타만 조심하면 풀콤보에도 어려움은 없다.

마찬가지로 정박에 동시치기 위주인데다, 3개 이상의 동시치기도 잘 안나오며, 대부분 이중 동시치기 위주이다. 주의할 점이라면 단타-동시치기 패턴이 잘 등장하는 편이라는 정도.

  • - (10) - BPM 149 - 그루빈 어퍼
보컬을 어느 정도 무시하는 정박과 트릴로 밀어붙이는 하드에 비해, 보컬을 충실하게 따라가는 박자로 쉽게 익숙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면 자체도 10레벨의 그것을 보여주는 패턴이나 특징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리플렉 비트 VOLZZA 2에서 추가된 신흥 물렙. 초중반에 16비트 트릴이 길게 떨어지나 단지 그뿐인 채보로 10을 받기엔 부족하다.


5. 레벨 11[편집]


  • ZZ - (11) - BPM 154 - 콜레트 Spring
BPM은 느리지만 굉장히 까다롭다. 우직하게 3단 트릴을 쏟아내며 데님 패턴까지 중간중간 끼어있어서 처리력이 부족한 경우 굉장히 어렵다. 나중에는 3단 트릴이 롱잡으로 나오기 때문에 미스도 나기 쉽고 판정 역시 말리기 쉽다. 이렇게 뒤로 갈수록 강화되는 후살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12렙을 주기에 충분함에도 11렙으로 유지되어서 불렙이 되었다.

  • chaplet - (11) - BPM 200 - 콜레트 Spring
STULTI, Lisa-RICCIA와 마찬가지로 명예사범 1스테이지 곡임에도 나머지 둘과 달리 12레벨에 올라가지 못한 곡. 처음부터 끝까지 12비트를 위시한 롱잡 폭타가 쏟아진다. 빠른 스크롤로 폭타를 쏟아내기 때문에 12레벨에 올라가도 크게 위화감이 없을 정도의 패턴.

초반엔 그나마 좀 쉽게가나 싶더니 중반부터 끝날 때까지 폭타들로 도배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탑노트의 비중에 많은데다 밀도도 매우 높은 편인데, 탑노트 트릴 발광이 자주 등장하고, 후반에는 12비트 폭타가 아예 탑노트로만 나온다. 그렇다고 탑노트 발광만 어려운게 아닌게, 중후반부의 3체인 + 일반 동시치기 패턴은 가독성을 저하시켜 처음접하는 사람에게는 이게 뭐냐고 묻고 싶을 정도다. 전체적인 난이도는 Valanga와 비슷한데 Valanga가 12레벨이 되어버리는 바람에 불렙취급을 받고 말았다.

그루빈 어퍼 시즌 리플렉 도장의 사범 마지막 스테이지 악곡. 그야말로 후살에 모든 걸 쏟아붓는 곡으로, Broken을 크게 강화시켜놓은 형태의 롱잡이 후반부에 몰려 떨어진다. 볼짜에서 12레벨이 생겼으나 올라가지 못했으며, 클리어 난이도 뿐만 아니라 스코어링 난이도 역시 11렙 최상급으로 취급받는다. 특히 회수컷이 굉장히 높은데, 4그렛이라고 한다.

노래부터 박자가 꼬여있는데다가 판정 내기 어려운 패턴으로 집약되어있다. 그냥 채보만 보면 쉬워보일 수도 있지만 막상 해보면 정말 토나올 정도로 퍼센트가 안나온다. 풀콤보는 그렇게까진 까다롭지 않으나 판정쪽으로 접근하면 이게 왜 11레벨이냔 말이 절로 나오게 해주는 곡.

초반부터 3TOP 견제, 트릴과 축연타가 강화되어 나오고 롱잡 부분도 손꼬이기 쉽다. 무엇보다 중반부부터 20초동안 내려오는 16비트 버티컬 폭타는 할 말을 잃게 만든다. BPM부터 빠른데, 두번째 패턴에는 동시치기까지 추가된다. 여기서 점수를 대폭으로 날려버릴 수 있다.

짧은 트릴이 주가 되는 곡으로 여기까지만 보면 평범하겠지만 이게 쉴 틈을 안 준다. 후반부 롱잡 부분만 빼고 그냥 곡 전체를 트릴로 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야말로 체력곡. 916개의 많은 오브젝트에 랩 부분도 파악하기 힘든 박자와 롱잡도 까다로운지라 개인차는 있겠지만 12레벨을 부여해야 했다는 것이 중론.

시작부터 롱노트를 차례대로 5개를 잡으면서 잡노트를 처리하는 부분, 데님트릴, 무엇보다 하드에서의 12비트 버티컬 폭타중 일부는 3체인으로 치환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위의 fallen leaves처럼 후살에 모든 걸 쏟아붓는 곡으로, 후살 전까지만 보면 평화로운 곡조에 맞춘 물렙으로 보이나, 이후 갑자기 분위기가 메탈로 일변하고 BPM이 230으로 급증하면서 까다로운 패턴들이 쏟아진다. 오브젝트 수도 fallen leaves보다 적은 데다 반 이상이 후반에 몰려나오기 때문에 클리어 뿐 아니라 스코어링 난이도까지 극악으로 치솟는다.

위의 デッドボヲルdeホームラン과 유사한 케이스. 스페셜의 열화 버전으로 트릴 위주의 까다롭지 않은 패턴이기 때문에 풀콤보 및 S-HARD 클리어의 난이도는 11레벨 중하위권에 속하지만 스페셜에서의 빠른 스크롤 속도, 변속, 난해한 박자는 건재하기에 스코어링 난이도는 왠만한 12레벨 곡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까다롭다.

  • Broken - (11) - BPM 148 - 초대작
지금은 완전히 몰락한 초대 보스곡. 일단 다른 10레벨 상위권 곡들과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다. Proof of the existance나 위에 나온 귀천이라거나...

  • FLOWER - (11) - BPM 173 - 초대작
시간이 오래동안 지나서 상대적인 난이도가 하락한 케이스. 일단 다른 비마니 출신 리듬게임엔 전부 있는 곡이기 때문에 심지어는 여기 곡 자체에 쉽게 익숙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루빈 어퍼 신요소로 동시치기의 식별도 쉽게 되어 예전에 비해 초견에도 처리할 수 있기에 클리어 난이도가 더욱 하락한다. 허나 높은 퍼센트의 스코어링을 하는 최상위 유저들에게는 박자가 꽤 까다롭고 회수컷이 14그레이트로 상당히 높아 10+ 값을 한다는 평.

위에 서술된 Broken처럼 처음 등장한 초대작 당시에는 꽤나 어려운 곡이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최약체급까지 떨어져버린 케이스. 매우 정직한 정박에 탑노트도 어렵게 나오지 않는다.

3TOP을 중심으로 나온 박자가 반복되기 때문에 박자를 빠른 시간내에 파악할 수 있다. 오죽하면 10+ 최초로 엑설런트(100.0%)가 나왔을 정도니... 리플렉 비트 플러스에 이식되었을때 실수로 레벨 10으로 표기되고 이후 10+로 수정했는데 그 당시 아무도 버그라 생각하지 않았다.

  • Arcanos - (11) - BPM 96 - 콜레트 All Season
배속옵션이 없었을때는 10+의 값을 하는 저속곡이라고 칭했지만 현재는 배속옵션이 붙은탓에 10+렙중에서는 어렵지 않게 판정을 낼수 있다.

  • Poochie - (11) - BPM 110-220 - 그루빈
Arcanos와 같은 부류에 속해 있으나... 배속을 걸 경우 후반 변속 구간에서 씹힘이 다량 발생할수 있다. 물론 처리하는 방법은 평소에 치던 부분에서 위로 치면 쳐진다.

Poochie와 같음.

Arcanos와 같음.

트릴이 주를 이루는 패턴이지만 박자 자체는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판정 내기는 매우 쉽다. 다만 초반에 일반 오브젝트와 3TOP의 위치를 마구 바꿔가며 나오기 때문에 이 구간은 적응하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다.

11 주제에 동 작곡가의 악곡인 Castle on the Moon과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후반부 배치가 살짝 복잡하지만 그 후반부마저 11 주기엔 애매한거라..

그루빈의 신요소인 버티컬 오브젝트가 적극적으로 활용됐지만 단지 그 뿐인 채보. 패턴자체는 평이한 10레벨 상위수준이라 11을 받기에는 조금 부족하다.

중후반부의 톱노트 견제나 레이저빔 3연타, 최후반부의 버티컬 계단 트릴은 꽤나 매섭지만, 그 외의 부분이 무난한 9~10레벨 수준으로 나온다.

오브젝트 수가 적으면 보통 박자를 파악하기 어렵거나 콤보를 잇기가 정말 까다롭고 저스트 리플렉을 날리기 힘들다거나 하는 난점이 있기 마련인데 이 곡은 그런 것 없이 매우 정직한 정박으로 초지일관하는 패턴을 보여준다. 굳이 어려운 부분을 뽑아보자면 3톱 동시치기 - 일반노트의 교차패턴이 있겠다.

전반적으로 슬라이드를 내세운 채보이지만 박자 자체가 단순한 편인데다가 동시치기가 대부분으로 퍼센트 올리기가 굉장히 쉽다. 이렇다 할 어려운 구간이 슬라이드와 함께 나오는 트릴 하나인데 이 부분이 그리 긴 것도 아니고 이미 10레벨에 포치코의 행복한 일상에 존재하는지라.. 클리어 난이도부터 스코어링 난이도까지 물렙으로 취급받는 곡.

박자도 쉽고 스크롤 속도가 그리 빠른 편이 아닌데다 버티컬 오브젝트와 슬라이드가 전혀 나오지 않는다. 중간중간 롱잡도 그렇게 어려운편도 아니고 위의 Erosion Mark처럼 동시치기가 대부분이라 퍼센트 올리기도 쉽다. 개박구간이 있지만 복잡한건 아닌지라..

하드에 이어 스페셜도 11치곤 쉽게 뽑혀나왔는데, 꼬인 박자도 나오지 않고 3톱도 쉽게 뽑히는데다가 몇 개 없는 슬라이드도 그렇게 어렵게 나오지 않는다.

위의 回レ!雪月花와 유사한 케이스. 까다로운 구간이라곤 초반부의 슬라이드+잡노트들, 후반부의 3체인외엔 별거 없다.

곡 길이가 2분 40초 정도로 다른 곡들에 비하면 상당히 길지만 그 외엔 볼 게 없다. 노트 밀도도 한산한 편.


6. 레벨 12[편집]


변속 없이 360이라는 무지막지한 BPM과 그에 걸맞은 매우 빠른 스크롤 속도로 떨어지는 연타 및 폭타를 가지고 있지만 단지 그 뿐인 채보. 패턴의 구성은 평이한 레벨 11 수준이라 레벨 12를 받기에는 부족하다.

슬라이드를 굉장히 많이 활용한 패턴이기는 하지만.. 슬라이드와 함께 나오는 노트가 단순한데다가 그렇게 슬라이드가 까다롭지도 않다. 똑같이 슬라이드를 많이 활용한 11렙 상위권 곡인 XiNX보다도 전반적으로 처리하기 쉬운편인지라(...) 12렙 주기에는 부족하다.

초반부는 탑노트가 섞인 8비트 패턴이 나오는데 탑노트가 이상한 박자로 끼어들지도 않고 동시 탑 연타도 그리 어렵진 않다. 중반부에 들어서면 24비트 트릴과 탑노트 축연타로 트릴을 치는 패턴이 반복. 후반부에 살이 조금 붙어서 껄끄럽지만 그리 길지도 않아 12렙 주기에는 부족하다. 오히려 같이 이식된 ra'am 스페셜이 더 어려울 수도 있을 정도.


6.1. 레벨 12 최상위[편집]


이하 3곡은 12레벨 중에서도 극악곡으로 불리는 곡들이기 때문에 12에 입문하는 플레이어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 CLAMARE - (12) - BPM 224 - 콜레트 All Season
224BPM의 고속 스크롤을 기반으로 롱 오브젝트+일반 오브젝트 처리 및 각종 연타+발광이 내려온다. 거기다가 초반, 중반의 긴 휴식기간 때문에 체감 물량은 더욱 증가한다.

초반에 나오는 海神과 유사한 박자의 버티컬 계단+트릴, 중반부의 체인 풀린 12비트+쪼개진 트릴, 후반부의 롱잡과 최후반의 복잡한 트릴 후살까지 한 군데도 쉴 곳이 없는, 그야말로 종합곡. 위의 CLAMARE와 최소 동급 혹은 그 이상이라는 평이 많다.

위의 伐折羅-vajra-처럼 12레벨 중에서도 어려운 보면들을 모아놓은 종합보면. 1066개라는 볼짜 2 기준 최다 노트수 3위의 물량으로 2+1 트릴, 데님, 3TOP+일반노트 8비트 동시치기, 롱노트 잡고 체인 풀린 12비트 등이 날아온다.


7. 스킬 레벨이 후하거나 짜게 설정된 곡 (리플레시아 이전)[편집]



7.1. 짠 곡[편집]




11레벨 중에서 가장 낮은 스킬 레이트인데다가 같은 스킬 레이트에 MOON DUST, Help me, ERINNNNNN!! -VENUS mix-가 있다. 동 레벨 중하위권 수준인데 너무 저평가되었다.



그래도 11레벨 중위권은 해주는 패턴들인데 Pleasure with VOLZZA와 동일한 스킬 레이트는 너무 낮다.




  • GUILTY - (67) - BPM 148 - 그루빈 어퍼



  • XiNΧ - (67) - BPM 188 - 볼짜


평균적으로 11레벨 중상위는 해주는 패턴인데다 같은 스킬 레이트에 回レ!雪月花 스페셜 같은 게 있다는 걸 생각해보면...



  • BELLS - (67) - BPM 93-186 - 그루빈 어퍼

  • 十界 - (67) - BPM 184 - 그루빈 어퍼


  • V2 - (67) - BPM 150 - 그루빈 어퍼

  • Hastur - (67) - BPM 118 - 볼짜

개인차가 있는 편이지만 回レ!雪月花 스페셜 정도와 같은 스킬 레이트를 가질 만한 난이도는 아니다.

  • refrain - (68) - BPM 158 - 그루빈




  • V - (68) - BPM 150 - 그루빈 어퍼



12레벨급까지는 아니지만 11레벨 상위 정도는 되는데, 68은 비슷한 난이도의 곡들에 비해 상당히 짜다.




  • ZZ - (69) - BPM 154 - 콜레트 Spring



전부 12레벨 후보곡이면서 스킬 레벨이 69밖에 안 된다. 어지간히 잘 치는게 아닌 이상 이 곡들에서 스킬 포인트를 얻어먹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우므로 스킬 포인트를 위해서라면 파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 V2 - (75) - BPM 150 - 그루빈 어퍼
12레벨 내에서 제일 스킬 레벨이 낮게 책정되었다. 동 레벨 내에서 중하위이지만 지나치게 저평가된 면이 있어보인다.

  • Sonne - (76) - BPM 156 - 그루빈 어퍼

  • Spica - (76) - BPM 128 - 그루빈 어퍼

같은 76에 Blue Spring ExpressSERVI가 있고 그 위인 77에는 그 쌍벽의 바네사가 있는데 셋 다 시원찮은 12 소리를 듣는 곡이라...



같은 77에 双璧のVANESSA가 있다. 그 뿐만이 아니라 77이면 12레벨 내에서 하위권인데, 두 곡 다 중급은 되는 난이도이다.

  • MAD BLAST - (78) - BPM 180 - 그루빈 어퍼


  • 音楽 - (78) - BPM 210~520 - 그루빈 어퍼



전부 개인차를 배제해도 12레벨 중~중상위는 해주는데다, 비슷한 난이도의 곡들과 비교해봐도 상대적으로 너무 짜게 주었다.

스코어링 한정으로 스킬 레벨 85인 HAERETICUS에 필적하거나 오히려 더 어렵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고, 같은 81중 하나가 For UltraPlayers라는 걸 생각해보자.


7.2. 후한 곡[편집]



  • quaver♪ - (69) - BPM 182-186 - 라임라이트

  • ALBIDA - (69) - BPM 185 - 라임라이트




  • JOMANDA - (69) - BPM 90-195(300) - 콜레트 Autumn


  • Evans - (69) - BPM 185 - 콜레트 All Season

전부 다 높게 쳐줘야 11레벨 중하위권인데 같은 69인 DEADLOCK, Chinese Snowy Dance, GLITTER, Playing With Fire, L'erisia (Primal Logic), 見習い天使と星降りの丘, 少年は空を辿る, CODE:2와 저 위에 언급한 12레벨 후보곡들에 비하면 상당히 후하게 받았다.
하이스피드 100 옵션 한정.

70치곤 고득점을 하기 쉬운 편이다.

  • FLOWER - (70) - BPM 173 - 초대작
물렙인데다 스킬 레벨까지 후하게 책정되어있는 편. 같은 레벨대에 OverDriveTrain, Genesis At Oasis, True Blue, シュレーディンガーの猫, 終焔のClaudia가 있다는 걸 생각해보면..

  • Arcanos - (71) - BPM 96 - 콜레트 All Season
하이스피드 100 옵션 한정.

하이스피드 50 옵션 한정.

  • CODE:1 - (71) - BPM 145 - 볼짜
후속곡이면서 이 곡의 패턴을 강화시켜 놓은 CODE:2보다도 2 높다! 같은 포인트에 있는 곡이 ruin of opals, EMPEROR OF THE AVALON이나 chaplet, Vermilion, SCHWARZSCHILD FIELD같은 곡들인데 이런 곡들이랑 비교해 보면 딸려도 한참 딸린다.

난이도는 잘 쳐줘도 11레벨 중하위권인데 꽤 높게 받았다.

실제 보면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지 않다. 71을 받기엔 한참 부족한 보면.

배치운에 따라 체감 난이도가 한없이 달라지는 곡이지만 72는 너무 과하게 받은 면이 있다. 같은 스킬 레이트에 量子の海のリントヴルム, Monkey Business가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자.

탑노트에 약한 유저라면 어려워 할 수도 있지만 73은 너무 후하게 주었다.


두 곡 다 11레벨에서 스킬 레벨이 가장 높지만 실제 난이도는 그렇게 높지는 않다. 11레벨 내에서 중상위권 정도.


  • Valanga - (80) - BPM 186 - 콜레트 Winter
둘 다 12레벨의 보더라인 포지션을 맡고있고, 동 스킬 포인트의 다른 채보가 Disable Mark , TITANS RETURN이라는 걸 생각하면 상당히 후하게 주었다.

물렙인데다 스킬 레벨까지 엄청 후해서 수많은 사람들의 스킬 포인트 뻥튀기에 도움을 주고 있다. 단지 문제라면 FLOOR INFECTION 해금곡이라 해금을 제 타이밍에 못한다면 포인트를 날로 먹지 못한다는것정도.

실제로 해보면 83치고는 조금 쉽다고 느낄 수 있다. 같은 스킬 83의 곡이 이 곡이나 이 곡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후하게 준 것 맞다. 실제 스킬 레이트는 80정도가 적당한 편.

  • Poochie - (84) - BPM 110-220 - 그루빈 어퍼
하이스피드 50 옵션 한정.


8.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6 12:04:22에 나무위키 리플렉 비트 시리즈/난이도 표기 문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리플렉 비트 유구의 리플레시아의 경우에는 자료도 거의 없으며 프로그래밍 문제로 미수록된 곡들이 많기 때문에 보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