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

덤프버전 :



1. 개요
2. 특징
3. 로고 변천사
4. 기타



1. 개요[편집]


파일: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로고.png

Reliance Industries

인도대기업. 석유화학 중심의 회사이며 에너지, 유통, 통신 등 여러 분야에서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 집단이다. 본사는 뭄바이에 두고 있다.


2. 특징[편집]


인도의 재벌 기업으로 분류된다. 재벌은 한국 특유의 용어이나 이 기업은 거대 기업 집단이자 특정 성씨의 경영인 가문이 소유하고 있으므로 재벌의 기준에 부합한다.

인도에서 가장 큰 기업 중 하나이며 인도 주식시장에서는 가장 크다. 심지어 인도 국영 회사인 인디안 오일 컴퍼니 다음으로 수익이 높다. 인도 정부에 납부하는 총 세금의 비율이 상당히 높으며 민간 부문에서의 세금은 그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한다.

당장 이 회사의 CEO만 봐도 회사의 규모와 영향력과 수익 등이 어느 정도 짐작이 가는데 이 기업의 경영자인 무케시 암바니는 현재 인도 최고의 부자이자 아시아 최고의 부자로 세계 부자 순위 5위 안에도 몇 번 올라온 이력이 있다.


3. 로고 변천사[편집]


파일:Reliance-Industries-Limited-RIL-Logo-history.jpg


4. 기타[편집]


  • 인도라는 경제대국의 최대 기업이자 한국으로 치면 삼성그룹 정도에 해당하지만[1] 국내에서는 알려진 정보가 거의 없다. 인터넷에서도 서점가에서도 정보를 찾기가 어렵다. 이 정도 규모의 기업과 재산을 가진 오너라면 기업 경영전략을 다룬 서적이나 오너에 대한 평전이 나올 법 하지만 찾아보기 어렵다. 아직까지 인도 기업들의 인지도가 전반적으로 낮다는 근거로 볼 수 있다. 다만 인터넷에서는 예전보다는 정보를 찾기 쉬운편이다.

  • 2007년 파라마운트와 함께 '바이아컴18 미디어'라는 조인트벤처를 설립했다. 빠르게 성장하여 인도 최대 미디어 기업 중 하나로 급부상했으며 2022년 6월 15일에는 기존 디즈니+ 핫스타가 보유하고 있던 크리켓 리그인 IPL의 2023년부터 2027년까지의 스트리밍 중계권을 2,376억 루피로 낙찰받으며 스트리밍 사업에 혈안을 올리고 있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2] 2023년 4월 제임스 머독의 Bodhi Tree Systems가 13.08%의 지분을 인수하며 2대주주로 올라섰다. 이로서 지분율은 릴라이언스 73.91%, 파라마운트 13.01% 구도로 재편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6 12:43:52에 나무위키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실제로 어느 정도 경제력을 갖춘 나라 최대의 기업이며 총수가 그 나라 최고의 부자라는 점 외에 암바니 가문이라는 집안이 보유하고 경영하는 종합기업이라는 점에서 재벌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2] 이로 인해 겅쟁업체 디즈니+ 핫스타는 2023년 2분기 기준으로 불과 반년만에 구독자 2,000만 명 이상을 잃으며 위기를 맞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