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잉 블룸(스타크래프트)

덤프버전 :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본 맵의 이름이 따온 Roseila의 음악에 대한 내용은 Ringing Bloom 문서
Ringing Bloom번 문단을
Ringing Bloom#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 개요
2. 특징
3. 수정 사항

링잉블룸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링잉 블룸(Ringing Bloom)

파일:(4)Ringing Bloom 1.2.jpg


파일:링잉블룸 SE.jpg

1.2 버전
2.0 SE 버전
맵 정보
타 입
중앙집중형 힘싸움맵
사이즈
128 × 128
인원수
4인용
타일셋
Twilight
러시거리
가로 29초 / 세로 29초 / 대각 35초 [1]
맵 제작자
양창목(Waldstein)
이 맵이 사용된 대회 목록
아프리카TV 스타리그 시즌10[2]
아프리카TV 스타리그 시즌11[3]
아프리카TV 팀리그 시즌2[4]
종족별 상대전적
링잉 블룸
테란 : 저그
1 : 4
저그 : 프로토스
5 : 4
프로토스 : 테란
3 : 2
링잉 블룸 SE
테란 : 저그
1 : 0
저그 : 프로토스
3 : 1
프로토스 : 테란
3 : 1

I will be just myself.

맵 파일내 설명.[5]



1. 개요[편집]


▶ 컨셉

- 초반의 안정성과 중반 이후의 대규모 병력 운용을 최대한 보장해 준 힘싸움 맵이다.

- 기본적으로 대규모의 힘싸움을 유도하였지만, 초반의 풍부한 자원을 이용하여 다양한 플레이 역시 가능하다.

▶ 특징

- 앞마당이 따로 없는 대신 확보하기 쉬운 뒷마당이 있다. 또한 본진 미네랄이 초반에 일시적으로 10덩이 이기에 본진 플레이 등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 본진 입구는 넓으나 에그 4개로 좁혀져 있어서 초반에는 안정적인 수비가 가능하며, 이 미네랄을 제거하면 대규모의 병력을 운용하기 한결 수월해진다.

- 이후 추가멀티는 모두 평지에 있고 센터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어서 어느 정도의 병력이 갖춰져야 확보하는 것이 용이하게 되어 있다.

- 중반 이후의 대규모 힘싸움과 후반에 다수의 멀티를 바탕으로 벌어지는 난전 등을 기대할 수 있는 맵이다.

▶ 기타사항

- 본진 입구는 건물로 막는다면 배럭 하나와 서플라이 디포 두 개가 필요하다. 에그를 제거하지 않았다면 입구 크기는 네 칸으로 막는 데 일꾼이나 질럿 4~5기 정도가 필요하다.

- 본진 입구 근처에 중립 초월체 고치(Overmind Cocoon, 체력 2500)가 둘 있고 그 위에 헐루시네이션 미네랄(0짜리)이 겹쳐져 있다. 헐루시네이션 미네랄은 게임 시작 후 약 56초 뒤에 사라지며, 미네랄이 사라지면 저그만 중립건물 범위에 3×2 크기 이하의 건물을 겹쳐 지을 수 있다. (저그의 3해처리 강제 문제 해소)

- 본진 미네랄 양 끝 한 덩이[6]

는 749짜리이다.

- 미네랄멀티는 프로토스가 파일런 4개로 벌쳐 대비 심시티가 가능하다.

- 중립 가스멀티는 다리쪽 입구는 파일런 3개, 반대쪽 입구는 파일런 2개로 막을 수 있다.

- 센터멀티는 미네랄 1000, 가스 2000이다.

- 상대 스타팅을 제대로 찍었다면 지상유닛 이동 시 센터를 경유하며, 중립 가스멀티는 경유하지 않는다.

- 센터에는 대부분 건물을 지을 수 있다.

▶ 자원량

- 본진: 10M + 1G (4개, 미네랄 한 덩이 749)

- 뒷마당: 6M + 1G (4개)

- 본진 앞 삼룡이: 6M + 1G (4개, 가스 2000)

- 중립 가스멀티: 7M + 1G (4개, 가스 3500)

- 센터멀티: 8M + 2G (1개, 미네랄 1000, 가스 2000)


아프리카TV 스타리그 시즌10에 추가된 스타크래프트 맵. 맵 이름은 BanG Dream!의 밴드 Roselia9번째 싱글에 실린 수록곡에서 따왔다.


2. 특징[편집]


앞마당이 허허벌판인 대신 뒷마당이 존재한다. 본진 입구가 아주 좁지는 않지만 건물로 입구막기가 되고 언덕 판정까지 있어서 수비하기 어렵지는 않다.

수비하기 쉬운 뒷마당이 존재하고 센터도 허허벌판인 것에서 보이듯 맵 자체가 부유한 플레이를 권장하는 맵이고, 패치로 입구 에그 사이의 간격이 조금 더 좁아져 째는 플레이를 패죽이는 경우가 더 줄어드는 바람에 생더블과 그를 저격하는 극초반 날빌이 판친다. 그 외에도 역러시나 압박이 잘 안되는 점을 이용해 투스타 레이스, 프프전 질럿더블같은 비주류 빌드도 곧잘 등장하는 편이다.

입구 양쪽에 hp 2500짜리 초월체 고치가 두 개 있다. 이게 틈이 좁은 건물이라 적절한 건물배치를 통해 지상유닛이 못 지나가게 철저히 막을 수 있고, 여차하면 나중에 초월체를 깨서 길을 확보해도 되기 때문에 BJ들도 웬만하면 입구를 막거나 좁히는게 좋다고 한다.

그리고 이 초월체 구역에 크립이 있어 저그는 해처리가 없어도 건물을 입구에 지을 수 있다. 크립 넓이가 챔버 크기이므로 건물 하나쯤은 넉넉하게 지을 수 있으며, 당연히 성큰도 지을 수 있다. 그래서 굳이 입구수비를 위해 추가 해처리를 펼칠 필요가 없음은 물론이고 다른 맵에서는 불가능한 성큰러쉬가 가능하다! 이게 초월체에다 크립콜로니를 겹쳐 짓는 것이라 강제어택이 힘든 것은 물론 심하면 성큰이 지어지고 있는 것을 아예 눈치채지 못하기도 한다. 덕분에 등급전에 이 맵이 포함된 이후 한동안 성큰러쉬에 털렸다는 하소연이 여럿 있었다. 어쨌든 성큰러쉬가 가능하므로 저그는 상대의 묻지마 생더블을 어느정도 억제할 수 있다.

센터는 건물 건설이 자유롭지만, 이 맵 테프전이 프로토스에게 많이 웃어주기 때문에 별 태클은 없고 오히려 테테전 드랍쉽이나 레이스 운영에 영향이 더 크다.

맵이 처음 공개될 때만 해도 본진의 디스럽션 웹 때문에 저그가 테란에게 박살이 날 것이라는 피드백들이 있어 패치로 그 웹을 삭제했는데, 오히려 이게 저그들이 날뛰게 만든 원인을 제공해 버려 1.2 버전 당시에는 ASL 시즌10 4강의 3저그, 결승 저저전에 혁혁한 공을 세운 저그맵이 되었다. 역시 저정치 1.90 버전에서 입구가 약간 좁아지면서 초반 저글링이나 히드라리스크의 위협이 조금 완화되었다. BJ들 말에 따르면 본진 언덕에서 히드라 올인 수비가 용이하기 때문에 프로토스가 초반에 괜찮다고 한다.

그런데 온라인 전적은 저테전 테란 승률이 60%고 저프전도 프로토스가 조금 앞선다.#[7] 실제로 프로리그에서도 이 맵에서 저그들이 출전을 꺼리는데, 2해처리 빌드 이후 옆구리 먹는 운영이 주가 된 트렌드에서 옆구리 가스 멀티가 개방형이라 수비가 힘든 것이 문제로 보인다. 타 스타팅에 커널을 완성시킨다면 4가스는 용이하지만, 역으로 테란도 쉽게 멀티를 가져가고 결국 반땅싸움에서 저그가 말라서 지는 경기가 많이 나온다.

다만 1.95 버전 패치로 3멀티에 가스가 생긴 이후 저그도 테란 상대로 할만해지고 있다. 테란이 저그의 자원줄을 타격할 루트가 드랍쉽을 제외하면 한 곳 밖에 없다.

어느정도 연구가 된 지금은 프로토스에게 유리한 맵으로 여겨진다. 테프전의 경우 프로토스의 생넥을 테란이 죽일 수단이 없어 생넥에 맞춰갈 수 있는 수단이 불안정한 맞 땡컴밖에 없고, 뒷마당이 1/3 확률로 프로토스에게 가깝게 걸린다면 속셔 메타에서 프로토스의 리버, 하이 템플러 견제를 막아내기 매우 힘들다. 또한 테란의 세 번째 멀티가 매우 개방적이라 프로토스가 지속적으로 소모전을 펼치기도 좋은 편이고 여기에 타스타팅을 접수하면 멀티 하나가 공짜로 더 주어진다는 점 모두가 겹쳐 테란에게 최악의 맵으로 꼽힌다. 캐리어가 뒷마당과 앞마당 사이 언덕 지형을 끼면서 열심히 테란을 팰 수 있다는 점은 보너스. 실제 BJ들의 스폰 전적을 보면 테프전 밸런스는 42대 58 정도로 프로토스가 상당히 앞서나가고 있으며 테란 BJ들이 벽을 느끼고 툴툴대는 모습도 보인다.

저프전 또한 생넥 난이도가 많이 내려가고 입구가 언덕이라 히드라 러쉬가 힘이 빠지기 때문에 프로토스가 편하게 게임할 수 있다. 저그의 히드라 날빌이 봉쇄되는 것만 해도 매우 큰데 3멀티 동선도 깔끔하고 본진을 중심으로 근처에 4개의 가스 멀티가 배치되어 있어 추후 운영으로 넘어가기에도 최적인 맵. 단 타스타팅이 언덕인 특성상 저그도 수비가 쉬워 후반 운영으로 넘어가기에 나쁘지 않기 때문에 결국 누가 더 이득을 많이 보냐의 싸움으로 흘러가는 편. 저그의 타스타팅 멀티 타격이 힘든 특성상 후반 운영의 경우 아비터도 곧잘 나오는 편이다.

연구 끝에 테란 죽이기 맵이 되었다. 테프전은 원체 테란이 매우 불리했고, 테저전의 경우도 저그의 2해처리 뮤탈 이후 3가스 멀티를 타스타팅, 혹은 타스타팅 뒷마당에 먹으면 된다는 점이 밝혀지면서[8] 레메의 사장 이후 자원이 많은 게 오히려 독이 된 테저전의 특성상 상당히 불편해진 맵. 테란도 이에 맞춰 3멀티를 가져가기 쉽고, 뒷마당 가스가 바깥에 있는 점을 이용해 빠른 3가스 이후 3스타 배틀크루저로 양쪽 뒷마당 가스를 타격해 가스 수급을 방해하는 것으로 맞춰가는 대안을 내놓았으나 저그가 남는 미네랄로 스포어를 도배하는 것으로 대응하기 시작해 이것도 애매해진 편. 결론은 테란이라면 등급전에서 죄다 이 맵을 끄고 있다.

3. 수정 사항[편집]


▶ 0.80 > 0.90 변경사항

- 본진 입구 디스럽션 웹 삭제

- 본진 입구 확장 및 심시티 미네랄, 에그 추가

- 각 본진에 중립 정신체, 할루시네이션 미네랄 추가(설명 참조)

- 본진 미네랄 한 덩이 자원량 감소

- 뒷마당 미네랄 한 덩이 제거

- 미네랄멀티 미네랄 한 덩이 제거

- 가스멀티 미네랄 한 덩이 제거

- 뒷마당 지형 시야 차폐벽 추가

- 미네랄 멀티 옆 가짜 언덕 추가

- 기타 지형 및 장식물 수정

▶ 0.90 > 1.0 수정사항

- 본진 입구 근처의 중립 정신체(Cerebrate)를 중립 초월체 고치(Overmind Cocoon) 2개로 교체하고 입구와 좀 더 가깝게 배치 (테란과 프로토스도 중립건물을 끼고 입구 심시티를 적절히 할 수 있게 배치함)

- 본진 입구를 좁힌 미네랄을 에그로 변경 (본진 안쪽에 있던 심시티 도움용 에그는 제거)

- 뒷마당 면적을 소폭 넓혀주고 뒷마당 입구를 건물 하나로 틀어막을 수 없도록 변경

- 본진에 있던 장식물 제거

- 기타 지형 등 수정

▶ 1.0 > 1.1 수정사항

- 11시 중립건물 좌측으로 저글링이 통과할 수 있던 버그 수정

▶ 1.1 → 1.2 수정사항

- 유닛 끼임 현상(Vortex Bug)이 생길 수 있는 지형 수정

▶ 1.2 → 1.90 수정사항

- 본진 미네랄 749 한 덩이를 1500으로 증가 (1500×8+749×2 → 1500×9+749×1, 10덩이는 유지)

- 본진 입구 에그 위치를 조정해서 입구를 더 좁혀줌 (대략 입구 막을 때 질럿 한 기 정도 덜 필요하게 됨)

▶ 1.90 > 1.95 수정사항

- 본진 앞 미네랄멀티에 2000짜리 가스 추가

- 기존 추가 가스멀티 가스량이 5000에서 3500으로 감소

▶ 1.95 > 2.0 수정사항

- 일부 멀티 자원 채취가 원활하지 않았던 점 등 수정.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6 13:26:25에 나무위키 링잉 블룸(스타크래프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본진 입구↔입구 일꾼 이동시간.[2] 기본 버전 사용[3] 와일드카드 한정[4] SE 버전 사용[5] 최초 공개 버전에는 Ringing Bloom의 후렴구가 적혀 있었다.[6] 1.2는 두 덩이[7] 오프 전적은 저그가 굉장히 좋아보이지만 체급차가 나는 경기들이 많아서 묻히는 분위기다.[8] 타스타팅을 먹으면 언덕 성큰에 럴커로 대충 막아버린 뒤 수비만 한다면 디파일러를 띄우자마자 아무 문제없이 4가스를 가져가버리고, 타스타팅 뒷마당을 먹으면 좁아터진 입구 특성상 소수 성큰만으로도 뮤탈의 도움이 있으면 수비가 가능해 미친저그를 쓰기에 최적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