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클(젤다무쌍)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external/zeldawiki.org/HWL_Linkle_Artwork.png
リンクル
Linkle
1. 개요
2. 등장 배경
2.1. 참고: 링크의 여성성
2.2. 젤다무쌍 출전
2.3. 정식 시리즈에서는?
3. 반응
3.1. 긍정적 반응
3.2. 부정적 반응
4. 전투 스타일
5. 기타
6. 관련 문서


1. 개요


성우는 코마츠 미카코.
'젤다무쌍-하이랄의 전설들'의 추가 캐릭터. 기존 젤다 시리즈에 등장하지 않은 오리지널 캐릭터로, 링크의 여성형 캐릭터다.[1] 하이랄의 작은 마을에서 꼬꼬를 기르고 있으며,[2] 쾌활하고 순진하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지나치지 못하는 성격이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자신을 전설의 용사의 환생이라고 믿고 있다는 것. 하이랄 성이 습격받았다는 소문을 듣고 성을 구원하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헌데 이 아가씨, 시골동네에서 사는 소녀라고 하기엔 정신나간 운동능력과 전투력을 지니고 있다. 석궁으로 건카타 액션을 선보이질 않나 서머솔트 킥이나 공중 밟기 등 일반인이 흉내도 못 낼 무술실력을 보이기도 한다. 어쩌면 전설의 용사의 환생다운 활약을 할 날을 기다리며 수련을 했거나, 아니면 꼬꼬들을 기르던 힘을 그대로 활약에 쓰는 것일 수도 있다.
스토리 모드에서의 비중은 낮다. 스토리 모드에서는 추가된 외전 맵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으며[3] 기존의 스토리모드 맵에서는 플레이할 수 없는데, 이는 링클이 자신의 원조(?)에게 영향을 받은 탓인지 방향감각이 썩 좋지 않아 계속 해메느라 하이랄 성에도 못 가고 링크-젤다 일행과 만나지도 못했기 때문.[4] 얼마나 해멨는지 중간중간에 이차원인 봉인된 땅이나 물의 신전이나 어둠의 궁전까지 찾아가질 않나, 하이랄 성에 도착했을 땐 이미 링크와 젤다가 가논을 쓰러뜨린 이후였다(...). 게다가 추가 스토리인 바람의 택트 스토리에선 아예 등장을 안 한다(...). 그래도 아주 헛걸음은 아니었던 것이 여행 도중에 황혼의 세계에 감금돼 있었던 젤다를 미드나와 함께 구출하기도 하고, 루토와 파이를 비롯한 다른 동료들도 늦게나마 도와주었으며 하이랄 성에 도착했을 땐 링크와 젤다가 잠시 자리를 비운 틈에 몬스터들의 빈집털이로 성이 위태로운 상황이었다. 어쨌든 영웅적인 활약은 많이 한 셈.[5]
게임 내에서도 위에 언급한 길치 속성과 자신을 칭찬하는 텍스트를 받으면 자신을 대단하다고 자화자찬하는 등 자뻑 속성도 존재하는 데다가 젤다무쌍 내에서의 칭호가 환생한 용사? 라는 점 등 때문에 자칭 용사 느낌이 강해 개그 캐릭터 느낌이 물씬 나지만 여러 정황 등을 볼 때 링클이 정말로 환생한 용사라는 점을 부각시켜 주는 면이 조금씩 있는데, 그녀가 소중히 하는 나침반을 보면 스스로 빛을 내어 스탈키드를 당황시킨다던가 무적상태의 킹 도동고를 약화시키는 능력을 보여주기도 하며 스카이로프트에서 파이와 함께 기라힘과 봉인된 괴물을 격퇴하는 스토리에선 기라힘에게 인상착의와 느껴지는 힘이 매우 불쾌하다는 언급이 존재한다.[6] 개그 느낌이 강하지만 이러한 묘사들을 볼 때 정말로 링크의 환생일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
하일리아 문장이 새겨진 나침반을 할머니에게 받아 가지고 다니는데, 이 나침반의 정확한 능력은 스토리 모드가 끝나도 밝혀지지 않는다(...). 단, 링클이 나오는 마지막 미션(하이랄 성 빈집털이 방어하는 미션: 또 하나의 용사)에서 무적 판정이 있는 강화판 킹 도동고(정발판 기준)가 필드에 나오는데 이 도동고의 무적을 나침반의 힘으로 풀어버린다.
닌텐도는 링클이 세계관에서 겉도는 1회용 캐릭터가 아니라 향후 타이틀에서도 항상 염두할 것이라 말했지만, 이후 등장하는 작품을 지켜봐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야생의 숨결에서 링크의 성별 선택을 고려했으나 무산되었다고 한다. 재등장하지 못한 건 아쉬운 부분이지만 언급이 꾸준히 되는 것을 보면 정말로 언젠간 정식 작품라인에서 링클을 만나 볼 수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2. 등장 배경



2.1. 참고: 링크의 여성성


사실 링크는 북미의 여성팬들이 코스 플레이를 즐기는 캐릭터들 중 하나이기도 하다. 아예 관련 밈이 존재할 정도. 몇몇 사람은 이를 모르기에 펨 링크(fem link)라고도 부른다. 일단 링크는 북미에서 인기 캐릭터들 중[7] 클라우드 스트라이프와 더불어 몇 안되는 중성적인 미형 외모의 캐릭터이다. 그렇다 보니 게임을 좋아하는 여성들도 링크를 코스튬 플레이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면이 있다.[8] 거기다가 링크의 설정은 다른 메이저 캐릭터들과 달리 '이름은 같아도 다 다른 인물'이라는 설정이기에 한 링크 정도는 여성으로 만들어도 설정 파괴가 아니라는 이점도 있다.
특히 E3 2014가 전부 전형적인 백인 남자 주인공 잔치였기에 더더욱 실망한 팬들도 많다. 이에 Escapist Magazine의 무비 밥은 이럴 때 링크가 여성 주인공으로 나오면 닌텐도는 여성 팬들을 다 끌어모아올 수 있고 진보의 아이콘이 돼서 이익을 얻게 될 것이다라고 희망하기도 했다.[9]
이전부터 여성으로 그려진 팬아트가 꽤 있었다. 그러다 결국엔 아예 여자 링크를 주인공으로 하는 팬 게임 잼 이벤트가 계획중이다. 캐릭터성 붕괴라고 싫어하는 팬과 여성 링크를 보고싶어하는 팬 둘로 나뉘어서 대립하는 모습을 보인다. 사무스 아란이나 라라 크로프트등의 유명 여성 캐릭터들은 왜 남성캐릭터로 만들자는 이야기가 없냐며 비꼬는 이야기도 나오는 중.[10]
파일:external/nintendoeverything.com/WiiU_Zelda_scrn02_E3.jpg
그리고 2017년에 발매된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의 트레일러에서 링크가 짧은 포니테일을 하고 있으며 전작들보다 미모도 훨씬 증가해 더욱 여자처럼 변한 느낌을 줬다.[11][12] 이 때문에 한때 링크가 아니라는 설과 여성 링크라는 설이 돌았다.
파일:external/www.online-games.co/f993c30f0-1.jpg
심지어는 시간의 오카리니무쥬라의 가면에서는 토끼 머리띠까지 썼다. 남캐로서는 굉장히 이례적인 일.[13][14]
2016년경 출시된 트라이포스 삼총사에서는 젤다 공주의 드레스를 입는게 가능하다. 이전에도 팬아트가 몇 개 있었지만, 이 사건(?) 이후로 더더욱 늘어났다. 2017년 출시된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에서는 마리오의 착용 가능한 코스튬 중에 피치 공주의 드레스와 헤리어트 코스튬이 있는데, 아무리 봐도 닌텐도가 맛 들린 듯.
그리고 아래의 기타 항목에서도 볼 수 있듯이 초대 젤다가 나왔을 때도 잡지에서 착각해서 링크를 여자로 그린 적이 있었다.

2.2. 젤다무쌍 출전


젤다무쌍의 아트북에는 개발 단계에서 폐기된 여성 버전 링크의 일러스트가 있다. 원래는 링클이라는 이름으로 무쌍 링크의 여동생으로 등장할 예정이었는데, 일러스트와 몇몇 컨셉 아트만 남기고 폐기된 캐릭터가 되었을 뻔했다.
파일:external/zeldawiki.org/HWL_Linkle_Artwork.png
파일:crossbow.jpg
2015년 E3에 발표된 3DS 포팅 버전인 젤다무쌍 하이랄의 전설들 트레일러 영상 마지막 부분에 왠 뜬금없는 쇠뇌가 혼자 덩그러니 놓여져 있는 게 포착되면서 링클 부활의 신호가 아닐까 라는 기대감이 부풀었고...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2015년 11월 13일 닌텐도 다이렉트에서 링클이 공개되면서 참전이 확정되었다. 팬들의 반응은 전체적으로 매우 호평인데, 서양에서는 이름이 유치하다면서 개명을 요구하고 있다.

2.3. 정식 시리즈에서는?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에서 성별 선택이 가능하다는 루머가 있었고, 실제로 제작진들도 성별 선택을 고려하기도 하였지만 결국 취소되었다. 결과는 아직까지는 정식 시리즈에서는 여성 링크가 등장하지 않았으며 등장하기 전까지는 외전작인 젤다무쌍의 캐릭터가 되는 것이다.
그래도 상술하였듯이 젤다의 전설 시리즈 개발진들도 성별 선택 기능을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에 도입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한 적이 있다고 언급한 것,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의 DLC 2탄 배포 이후에 아오누마 에이지가 "이미 젤다의 전설 차기작의 개발에 도입했다"고 언급한 것을 종합하여 보면,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될 차기 젤다의 전설 시리즈에서는 성별 선택이 정말로 들어갈 지도 모른다. 애초에 시리즈 대대로 시리즈의 전통을 깨왔던 모습을 볼 때, 딱 '젤다의 전설 시리즈는 이렇다!'라는 정의가 불가능해서, 등장의 가능성은 충분히 있는 편.

3. 반응



3.1. 긍정적 반응


수많은 젤다 팬들이 바라던 링크의 TS 버전인지라 반응이 뜨겁다. 링클은 다른 여성 캐릭터와는 달리 녹색 로브 + 용사 속성도 갖추어진, 사실상 여자 링크로 봐도 무관하기 때문에 반응의 차이가 클 수 밖에 없다. 거기다가 자신을 환생한 링크라고 믿고 있으니... 심지어 젤다의 전설 스카이워드 소드에서 확실하게 밝혀진 링크의 설정은 한 용사의 혼이 계속해서 환생하는 것이다.

3.2. 부정적 반응


다만 무조건 긍정적인 의견만 있는건 아닌데, '링크는 여캐로 바꾸려고 하면서 왜 사무스 아란을 남성화하자는 얘기는 안나오느냐'라는 둥[15] 남성 팬층의 요구에 따른 여성화를 세계관 파괴로 여기며 달가워하지 않는 의견도 있다. 단, 링크의 여성화는 단순 남성 팬층뿐이 아닌 여성 팬층에서도 바라던 사항이었다.

4. 전투 스타일


파일:external/zeldawiki.org/HWL_Linkle_Crossbow_Artwork.png
듀얼 쇠뇌를 사용한 사격계 캐릭터로, 자체 성능도 뛰어난 편이고 사거리도 긴 편이라 어드벤처 모드의 일부 극악한 맵에서 크게 활약할 수 있다. 쇠뇌 2개를 쌍권총처럼 들고 난사한다는 점에서 메르세데스와 비슷한 면이 있는데, 이 쪽은 한 술 더 떠서 총구 화염까지 생기고 근접 모션 패턴까지 있어 말 그대로 건카타를 하는 중이다. 링크의 회전베기에 대응하는 기술로 회전차기가 있는데, 한쪽 쇠뇌로 땅을 짚고선 팽이처럼 빙빙 돌면서 불을 머금은 발차기를 연속으로 먹이다 폭발로 마무리하는 기술이다.
파일:external/zeldawiki.org/HW_Linkle_Boots.png
6월 30일 DLC 팩에서는 '부츠'라는 새로운 전투 스타일이 추가 될 예정이다. 이이 나오토라? 신발은 페가수스 부츠로 추정된다. 발차기, 돌진과 꼬꼬 소환을 사용하는 스타일이다.

5. 기타


사족이지만 젤다의 전설 황혼의 공주에서 카카리코 마을에서 일리아[16]링크에게 '링클씨'[17]라고 한다.
또한 뾰족귀에 땋아내린 머리, 어깨를 덮는 망토형 후드, 무기로 활(쇠뇌)을 사용하는 등 외형이 바닐라웨어의 벨트스크롤 게임 드래곤즈 크라운의 등장인물 엘프와 매우 닮아 이 둘을 같이 그린 팬아트가 심심찮게 보이는 편.
재미있게도 일본에서 초대 젤다가 출시되었을 당시 링크의 삽화를 여성으로 그린 게임 잡지가 있었다고 한다.

6. 관련 문서







[1] 처음에는 링크의 여동생으로 설정하려 했으나 또 다른 여동생 캐릭터인 아릴과 컨셉이 겹칠 것을 우려해 채용되지 않았다. 그래서인지 어드벤처 모드의 망망대해 맵에서 얻을 수 있는 링클의 망망대해 코스튬은 아릴의 옷과 비슷한 디자인이다.[2] 그래서인지 스토리에서 꼬꼬가 동료가 되어 도와주기도 한다.[3] 2인 플레이를 할때 2p는 무슨 캐릭터든지 플레이 가능하기에 일반스테이지에서 플레이를 아예 못 하는건 아니다.[4] 링클로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후에, 링클이 지도를 이리저리 보다가 '좋았어!' 라는 기합 + '저쪽이다!' 하는 손짓과 함께 달려가는 모습이 나오는데 그런 링클 뒤에 있는 표지판이 가리키는 하이랄 성의 방향은 정반대이다(...).[5] 개발비화에 따르면 사실 이거보다 더 안습한 스토리를 준비해 놓았었는데 (기라힘에게 저주받은 링크를 구했더니 사실은 팅클이었고 그것도 꿈이었음), 링클을 너무 개그 캐릭터화시킬 수는 없다고 생각해서 엎었다고 한다.[6] 이 말을 들은 링클은 기라힘에게 당신 머리스타일도 무지 이상한 건 아냐며 지지 않고 대꾸한다.[7] 중성적인 느낌의 남캐는 일본에서 인기 캐릭터가 많지만 북미는 전혀 그렇지 못하다.[8] 실제로 게임/애니 관련 행사를 가보면 링크로 코스프레한 여성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9] 북미의 게이머들은 주로 오덕층에서 인기가 많다는 이유와 사회적인 편견으로 인해 여자 주인공으로 플레이하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기에 라라 크로프트 같은 캐릭터들의 성공이 주목받는 것이다.[10] 사실 데비앙 아트 같은 곳을 보면 라라 크로프트 남성화도 가끔씩 볼수 있다. 툼레이더 관련 책자에서 코스플레이어들을 소개할때 남성 팬이 리부트 라라의 복장을 남성적으로 재해석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고.[11] 전작의 링크들이 예쁜 미소년이란 느낌이었지만 이번 링크는 중성 혹은 보이쉬한 여자같은 느낌이라고 한다.[12] 여담으로 겔드 부족의 마을에 들어갈 때마다 여장을 한 상태의 평가는 아름다운 하일리아인 여성이다. 남자들(카라카라 바자에 있는 하일리아인 남성들)은 아얘 하악하악해다는 지경이고[13] 사진은 2015년 나온 닌텐도 3DS 리메이크판의 스크린샷이지만, 2000년 닌텐도 64판에서도 토끼 머리띠를 썼다. 저 띠는 단순한 치장용이 아니고, 이동속도를 늘려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작중 준 필수 아이템으로 애용된다.[14] 스크린샷은 크리미아의 의뢰 퀘스트 시작 장면이다. 그 유명한 파후파후 퀘스트로, 자세한 정보는 젤다의 전설 무쥬라의 가면/퀘스트 문서 참조.[15]여캐를 남캐로 바꾸자 는 의견은 없으면서, 왜 남캐만 여캐로 바꿔야 하는가 라는 주장. Kill Screen 같은 게임 웹진에서도 이와 같은 주장에 대해 다룬 바 있다.[16] 작중 링크의 소꿉친구로, 시간의 오카리나의 사리아 포지션의 인물이다. 모험 중반부에 구출되지만 기억을 잃은 상태.[17] 정발판에서는 '링크르'라고 부른다. 정확히는 "<플레이어이름>르 님". 모아쓰기를 하는 한글의 특성상 플레이어 이름에 ㄹ받침만 붙이기 힘들기 때문이다. 허강조류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