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고할망 (r20210301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 C.V: 안경진, 젊은 시절은 정유정[1]
- 사건 발생장소: 신비아파트
- 귀신의 정체: 선귀(수호신, 구남매의 외할머니)
- 사인: 불명(병사 혹은 노환으로 추정)


1. 소개[편집]




“할할할! 나 마고할망, 내가 니 애미다! 아가들 안녕~!”



파일:제18화_엄마의_위기_끝나지_않는_악몽_0123.jpg
파일:제18화_엄마의_위기_끝나지_않는_악몽_0026.jpg
파일:제18화_엄마의_위기_끝나지_않는_악몽_0028.jpg
젊은 모습
늙은 모습
마고할망 모습

고스트 피규어 남김 여부
O


2. 작중 행적[편집]


하리의 엄마를 가위에 눌리게 만들어 악몽을 꾸게 한 장본인. 18화에 등장한 노파 귀신으로 일명 천계의 수호자라고도 불리며, 이때까지 나온 귀신들과는 다르게 하리네 가족을 지키기 위해 객귀를 퇴치하러 인간 세상에 잠시 내려왔다. 그녀의 정체는 구남매(구하리 & 구두리)의 외할머니이자 유지미의 어머니, 구인남의 장모님이다. 소리를 질러 충격파를 일으킬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몸에 빙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리 엄마[2]의 몸에 빙의해 하리네 가족을 습격한 객귀와 싸우는데, 1차전에서는 인질로 잡힌 두리와 신비 때문에 객귀에게 패배하고 리타이어되었으나, 골묘귀를 흡수한 객귀에 의해 가족들이 다시 위기에 처하자 하리 엄마의 몸에 빙의해 객귀와 2차전을 벌여 결국 소멸시킨다.

구하리와 구두리를 알아 다른 귀신들과는 달리 이 귀신만 둘에게 친화적이다.


구하리: “외할머니...?”

외할머니: “우리 손주들... 이 할미 기억 나느냐...?”

구두리: “그럼요, 어렸을때 할머니네 댁에서 놀았잖아요.”[3]

외할머니: “허허, 그래, 기억 하는구나...”

구하리: “근데, 외할머니는 하늘나라에 계신줄 알았는데, 어떻게 돌아오신거예요??”

외할머니: “이 할미는 하늘나라에서도 쭉 지켜 봤단다... 엄마가, 밥은 잘 먹는지, 잠은 잘 자는지...”

구하리: “아...!”

외할머니: “그런데, 하루는 엄마한테 고약한 악귀가 붙은걸 봤지 뭐냐.”

구하리: “그래서 외할머니가, 엄마를 지키려고 오신거예요...?”

외할머니: “응.... 아가... 넌 어려서부터 항상 씩씩했지...”

외할머니(회상): “하지만, 속으로는 힘들고 무서울때도 많았을거야... 그렇지...?”

엄마(회상): “엄마...?”

외할머니(회상): “그래, 내 새끼... 힘이 들때면, 이 엄마한테 얘기해... 널 항상 지켜보니까...”

엄마(회상): “응...”

유지미: (눈물을 흘리며.)“엄마...”

외할머니: “이제, 이 할미는 가야겠다...”

구두리: “아!... 가지마세요...”

외할머니: “두리는 엄마 말씀 잘 듣고...”

구두리: “네...”

외할머니: “우리 하린, 엄마를 많이 닮아 씩씩하니까, 엄마가 많이 힘들때면 니가 힘이 되어줘라...”

구하리: “네... 걱정하지 마세요...”(하늘로 성불한다.)

객귀를 소멸시킨 후 다시 성불했다.

18화 중반까지 객귀, 하리,두리 남매와의 3파전으로 긴장감을 고조시켰으나 결국 도움을 주는 캐릭터로 나왔으며 작중 두 번째로 이미 죽어 성불한 귀신이 다시 등장한 사례다.[4]


3. 신비아파트 : 고스트볼X의 탄생 시리즈[편집]


  • 극장판에선 생전 젊은 시절의 모습이 나온다. 이 분도 꽤나 도전적인 것을 보면 집안의 내력인 듯...[5] 다만, 외모가 본편 회상속 모습과는 약간 다르게 나왔다. 또한 딸과는 다르게 미신의 존재를 믿는지 지미가 '엄마가 도깨비, 귀신은 존재한다'고 언급했다.

  • 시즌 2 두억시니와의 대결 중 고스트볼로 인해 소환되지만 별 다른 활약은 하지 못하고, 중간에 금돼지가 날아오는 두억시니를 막고 안개가 자욱 할때 옆에 넘어져 있는 모습으로 나온다(...) 후에는 역시 다른 귀신들과 함께 소멸한다

4. 기타[편집]


  • 이른 나이에 사망한 것 같다. 지미의 회상 속에서 나이는 성우 블로그에 따르면 30대라고 나오는데 이때 지미는 하리랑 비슷한 나이였기 때문. 지미의 현재 나이가 37세고, 하리와 두리가 기억할 수 있는 어렸을 때까진 살아계셨던 걸 보면 사망 당시 나이는 50대에서 60대 초반 사이로 추정.

  • 고스트 스쿨에서는 등장하면서 레전드 패드립을 치기도 했고, 신비의 몸에 빙의해 학생 귀신들에게 쉬는 시간을 허락해 준다.

  • 외모는 구두리를 닮았다. 누나인 구하리는 엄마를 닮은 편.

  • 시즌 1에서 고스트볼을 준 마지막 귀신이자 마지막 선귀다. 그 이후의 귀신들은 악귀로 고스트볼을 남기지 않는다.[6][7]

  • 구묘귀와 함께 신비아파트에 나온 몇 안되는 노인 귀신이다. 신비아파트 수호신 중에 유일하게 사연이 있다. 다만 사연 여부는 안나왔다



[1] 해당 성우 블로그를 통해 알 수 있다.[2] 마고할망에게는 딸.[3] 이것으로 보아 신비아파트 배경에서 한5~6년전에 세상을 뜬 모양이다[4] 최초의 사례는 14화의 골묘귀. 차이점이 있다면 이쪽은 본인 의지로 다시 내려왔다는 것..[5] 도전적인 정신으로 금비의 동굴에 들어가, 보물 지도를 가져왔고, 유지미가 그 지도를 갖고 보물을 찾으려 했다.[6] 요아힘, 그슨새, 림 샤이코스[7] 다만 시즌 3에서는 악귀도 고스트볼을 남기는 것으로 새로 규칙을 변경했고 언급한 귀신들은 뱀파이어이거나 강림의 봉인 재료 귀신 등이어서 규칙 변경에도 고스트볼은 남기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