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레군

덤프버전 :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마레군
マーレ軍 | The Marleyan Military
파일:마레군 프로필 이미지.jpg
TVA Final Season
850년대 초반 마레군의 모습
마레군 정보
상비군
약 1,000,000명 (854년)
예비군
추산 자료 없음
창군
743년[1]
통수권자
칼비 원수
테오 마가트 전사대 대장 -> 원수[2]
뮬러 장관[3]
육군력
사단
사단당 2만 명, 총 50사단 (중동 전쟁 이전)
전사대
6명 (시조 탈환 작전 이전)
해군력
전함
3함대 21척 (중동 전쟁 이전)
구축함
추산 자료 없음[4]
공군력
항공기
Zeppelin LZ 10 Schwaben 추정 수십여 대

1. 개요
2. 군복
3. 장비
3.1. 대 거인포
4. 조직 체계
5. 고대 마레군
6. 둘러보기




1. 개요[편집]


마레 제국군

[ 펼치기 · 접기 ]
파일:Army of Marleyan 1.png
파일:Army of Marleyan 2.png
파일:Army of Marleyan 3.png
파일:Army of Marleyan 4.png


이사야마 하지메의 만화 《진격의 거인》에 등장하는 마레 제국군대.

작중 언급과 행적으로 비추어진 바로는 1부 배경인 파라디 섬과는 비교도 안 될 수준의 막강한 군사력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작 헤게모니 세력이라는 위치에 걸맞지 않게 마레군은 세계적 평균 군사력보다 뒤처지는 듯하다.[5] 기술력이 뒤처진 마레군의 핵심 전력은 여섯 거인으로 이루어진 '에르디아 육군 전사대'. 전반적으로 마레군은 현실에서의 독일 제국에서 모티브를 따온 것으로 추정된다.

엘디아 국과 병단인 엘디아군을 적대한다


2. 군복[편집]


작중 비추어지는 마레군의 군복은 연갈색, 황토색으로 현실의 현대 전투복의 형식을 따르는 것으로 보인다. 황무지에서의 은엄폐를 위해 카키색 계열의 전투복과 제복을 착용하는 듯하다. 전투복과 제복에 모두 카키색을 사용하는 것을 보면 1차대전 당시의 영국군 군복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으로 보이나, 작가 하지메가 마레와 에르디아의 모티브를 이탈리아, 독일로 잡은 것으로 비추어 볼 때는 전반적인 마레군 전투복의 디자인은 세계 1차대전 독일군 군복과 닮았다. 정확히는 독일제국군 보병 군모는 1차대전 초반까지는 피켈하우베를 사용했으나, 전쟁 중후반에 접어들 때에는 슈탈헬름이라는 철모를 사용했다. 작중 마레군 보병 군모는 후자에 가까운 디자인으로 슈탈헬름 군모를 착용하는 것으로 보이며, 전투복 역시 1차대전 중후반의 독일군 군복과 매우 닮았다.

위 이미지의 라이너 브라운이 착용한 트렌치코트 디자인은 2차대전 당시의 나치 독일의 장교 군복에서 모티브를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마레군 보병과 다르게 장교급에 해당하는 육군 전사대나 테오 마가트 등의 군 간부만이 식전 행사 등의 상황에서 착용하는 것을 보인다. 마레군은 에르디아인들을 징병하기 때문에, 병사들 대부분은 전선에서도 에르디아 완장을 착용해야 하는 것으로 보인다. 장교급에 해당하는 육군 전사대나 전사대 후보생들도 전선에서 완장 착용은 예외가 아닌 듯하다. [6]

파일:마레 수병 정복.jpg
파일:마레 해군 장교정복.png

마레 해군 소속의 수병 정복과 마레 해군 장교 정복


3. 장비[편집]


파일:마레카르카노z.png
파일:external/www.imfdb.org/500px-CarcanoM91Rifle.jpg

파일:마레카르카노.png
파일:카르카노 장전.jpg

파일:마레카빈.png
파일:external/www.imfdb.org/CarcanoM38CavCarbine.jpg
마레군의 제식 소총. 원 역사의 이탈리아군이 사용했던 소총으로 M91/38 모델을 사용한다. 카빈 버전 또한 운용하는 듯 하다.

파일:마레훈련.jpg
파일:attachment/Gewehr_98-1.jpg
전사 후보생들이 훈련 중에 사용한다. 현 마레군의 제식 소총이 38년식 카르카노라는 걸 생각해보면 98년식 게베어 소총은 2선급 무기로 도태되어 훈련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듯.

파일:c96마레.png
파일:C96Pistol.jpg
마레군 제식 권총. 파라디 섬 조사선단 사건 이후로는 마레의 레지스탕스인 반 마레파 의용병단이 파라디 섬에게 마레의 수만 가지 문물을 전해 주면서 이 자동권총도 자연히 에르디아군의 보병 장비가 되었다. 예거파가 자동권총을 들고 조사병단을 위협하는 장면에서도 나온다.

파일:마레맥심1.png
파일:맥심총.jpg

파일:마레맥심2.png
파일:초기형맥심.jpg
마레군 제식 기관총. 세계 최초의 수랭식 기관총으로 유명하며, 차력 거인의 판처대가 운용하는 중기관총이 바로 이것이다.

{{{#!wiki style="margin: -5px -10px"
파일:마레m1카빈.jpg}}}||<bgcolor=#ffffff>파일:attachment/M1a.jpg||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군이 사용하였던 카빈. 공수부대용 M1A1 모델이며 지크 예거가 들고 나온다. M1 카빈이 존재하는 것을 보면 분명 반자동 소총 기술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왜 아직까지도 볼트액션 소총이 주류인지는 의문.[7]

{{{#!wiki style="margin: -5px -10px"
파일:마레 대거인소총.jpg}}}||<bgcolor=#ffffff>파일:attachment/PTRD-41/upload.jpg||
마레군의 대거인 소총. 원 역사에서는 소련군이 대전차 소총으로 사용했다.

파일:Army of Marleyan 5.png
파일:122mm M-30.jpg
빌리 타이버의 선전포고와 함께 레벨리오 행사 피날레에 축포로 발포할 예정이었던 야포이다. 대거인 철갑탄을 발사할 수 있으며, 마레군이 노획하기 이전에는 중동연합이 슬라바 요새 공방전에서 장갑열차 등에 탑재하여 사용하였다. 형태를 봤을 때 곡사포를 모티브로 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용도 자체는 대전차포에 가깝긴 하다. 원작에서는 구경이 100mm였으나 애니판에서는 150mm로 버프되었다.

그런데 작중에서의 위력은 거인을 살상하기에는 충분히 강력한 것이 아닌 것 같다. 엘런 예거진격의 거인을 향해 발포했을 때에는 진격의 집중경질화에 막혀 팔에 조금의 흠집만 주었을 뿐이다. 물론 철갑탄이다 보니, 거인의 목덜미를 타겟팅해 정확히 맞춘다면 죽이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아홉 거인의 전신경질화에 막히는 것을 보면 성능이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는다. 애초에 위에서는 파라디 섬보다 마레군의 전력은 훨씬 강력하다고 적어놓았지만, 실상 파라디 섬에는 현실에서도 개발할 수 없는 오버 테크놀로지스러운 무기들이 존재하고 있다. 하늘을 날아다니는 입체기동장치는 말할 것도 없고 일반 병사들이 휴대용으로 들고 다니는 뇌창은 갑옷이든 전퇴든 아홉 거인의 경질화를 깨부실 수 있다. 즉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마레의 최신예 야포가 파라디의 휴대용 보병 병기보다 약한 셈이다. 그래서 위력이 너무 너프되었다 생각했는지 애니메이션에서는 진격을 그로기 시키는데 성공하고 마레군 모두 위력에 감탄하는 모습으로 바뀐다.[8]

파일:Army of Marleyan 7.png
파일:Army of Marleyan 8.png
TVA Final Season
파일:마레 대포 장비.png
마레군의 또 다른 야포. 6.25 전쟁 당시 북한군이 주력으로 사용한 야포이기도 하다. 독소전쟁 당시 동부전선에서 주로 가용했으며, 저렴한 생산 비용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했고 공정 비용과 비교하면 성능이 좋아서 고평가 받는 소련군 야포였다.

파일:마레군 대포 발포.png
마레군이 시조의 거인과 함께 진격하는 땅울림을 막기 위해 해당 대거인포를 군항에 배치했다. 세계의 모든 군함이 모인 연합 함대가 초대형 거인 무리에게 초토화되어 모두 침몰당하고 거인들이 연안에 상륙할 때, 마레 육군이 초대형 거인을 막기 위해 필사적으로 저항하며 발포했지만, 거인들의 진격을 맞추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화력을 보여주었다. 결국 야포를 둔 채 마레군 병사들은 겁에 질려 도망치고 만다. 이후 초대형 거인에 의해 처참히 박살이 나버리고 만다.


3.1. 대 거인포[편집]


파일:마가트 차력탑승.png
파일:차력 탑승 마가트 원수.png
대 거인포 장비
Anti-Titan Gear
파일:Anti-Titan Gear.png
대 거인포 장비
레벨리오 습격사건으로 대파된 차력의 총좌장비 대신에 「시조의 거인」을 물리칠 수 있도록 개발된 차력의 새로운 장비.
중동연합에서 노획한 대거인포대를 바탕으로 개량되었다.
그 포탄은 거인이 가진 경질화 능력에 대항하기 위해 관통에 특화된 구조로 되어 있다. #
진격의 거인 The Final Season Part 2 1화 中

마레군이 중동 연합의 대거인포를 노획해 개량한 포대. 파라디 섬 기습 작전 당시 차력 거인에 장착된 장비이다. 탑승자는 테오 마가트, 코슬로, 그리고 최소 2명의 마레군 군인들이다. 중기관총을 쏘는 판처대와는 달리 주기적으로 대 거인포를 쏴서 장거리에 있는 대상을 파괴하는 방식이다.

거대한 포의 크기에 걸맞게 위력과 명중률이 강한데, 진격의 머리쯤은 그냥 관통해 터트리는건 물론 더 나아가 건물 하나를 붕괴시키는 수준으로 묘사된다. 작중 보여준 명중률은 100% 수준이며, 갑옷의 경질화도 부수는 집중 경질화도 가볍게 관통해버린다. 이걸로 진격의 머리를 연속 3번으로 뚫어버려서 진격의 움직임을 멈추기도 했다.

다만 어디까지나 대포를 거인 위에다 올려놓은 수준이라 연사 속도가 올라간 정도는 아니고, 중장갑도 없어서 적의 공격에 취약하며, 중기관총과 달리 공격 주기가 매우 길어 신중하게 쏴야 하고 포수의 숙련도가 매우 높아야 한다. 물론 플랫폼이 거인인 이상 산이고 뭐고 여러 지형에서 쏠수 있기 때문에 전술적 위치 확보에서는 어떤 기갑, 포병 병기와는 비교도 안되게 우월하다.

또한 차력 거인의 힘도 매우 강해서 저런 거대한 포의 반동도 다리로 견뎌내고, 대포를 장착한 상태에서도 점프까지 할 수 있다. 게다가 몸을 들고 내리는 것만으로 부양각이 압도적인 수준일테고, 조준이나 방열 등도 차력 거인이 알아서 해 줄테니 신속한 대응능력도 가지고 있을 것이다.


4. 조직 체계[편집]



마레군 | 구성원 일람


[ 펼치기 · 접기 ]

통수권자

원수
칼비
대장 → 원수
테오 마가트
장관
뮬러

육군 | 육군 전사대

소속 군인
코슬로 · 외다리 상이 병사 · 테오 마가트 · 판처대
전사대 소속 전사
지크 예거 · 베르톨트 후버 · 애니 레온하트 · 피크 핑거 · 라이너 브라운 · 포르코 갤리어드 · 마르셀 갤리어드 · 톰 쿠사바
전사대 후보생
가비 브라운 · 팔코 글라이스 · 우드 보크 · 조피아 라이치 · 콜트 글라이스

해군 조사병

소속 군인
옐레나 · 니콜로 · 오니안코폰 · 그리즈

마레 치안 당국

소속 군인
그로스 · 엘런 크루거 · 수용구 검문병

관련 인물

타이버 가문
빌리 타이버 · 라라 타이버



마레군의 계급은 현실의 현대적 군사 계급과 같은 것으로 추정된다. 육군과 해군, 공군을 통틀어 마레 군부는 칼비 원수(カルビ元帥(げんすい/General Calvi)가 총지휘하고 있다. 하지만 칼비 원수를 비롯한 마레군의 주요 간부 대부분이 레벨리오에 급습한 진격의 거인에 의해 처참히 사망했다. 군 체계가 박살이 난 시점에서부터는 빌리 타이버가 힘을 실어준 테오 마가트가 원수의 자리를 이어받았다. 이후 에르디아 항구에서 테오 마가트가 전사한 이후 남은 마레 본토의 군대는 스라토아 요새의 사령관인 뮬러 장관이 이끌게 되었다.


4.1. 마레군 역대 원수[편집]




4.1.1. 칼비 원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칼비(진격의 거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1.2. 테오 마가트[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테오 마가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1.3. 뮬러 장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뮬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2. 육군[편집]


파일:마레 육군.png
마레 육군의 규모는 총 50개의 사단으로 이루어진 대규모 군단이며, 각 사단은 1사단당 2만여 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총 100만 명이다. 마레인은 모병제이며 에르디아 남성들은 강제 징집되어 육군 전장의 최전선 같은 위험하고 열악한 환경에 투입된다. 작중 지크 예거의 척수액을 복용한 다수의 에르디아인은 적진에 배치하거나 강하시킨 뒤 외침으로 무지성 거인으로 만들어 궤멸적 피해를 주는 요긴한 전략으로 쓰이기도 한다. 육군의 주요 인사로는 전사대 총사령관인 테오 마가트 대장이 있으며 원수로 승진한 후에도 직접 차력 거인의 중장비 대거인포를 운용하거나 전장에 뛰어들어 현장 지휘에 임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작중 언급에 의하면 마레 육군의 재래식 병기는 평균 기술력에 뒤처진다. 그럼에도 마레 육군이 막강한 힘을 자랑할 수 있는 것도 아홉 거인에게서 나오는 절대적인 힘인데, 타이버 가의 전퇴 그리고 파라디의 진격과 시조를 제외한 여섯 거인으로 이루어진 육군 전사대의 힘으로만 작은 국가를 멸망시키는 것이 가능하며 예삿일이 아닌 듯하다.

그러나 마레가 거인의 힘으로 온갖 나라를 공격하며 침략 전쟁을 벌이는 동안 다른 국가들은 통상 병기 개발에 힘을 쏟았고 결국 슬라바 요새에서 마레의 방패로 불리던 갑옷 거인이 중동 연합 함대의 공격을 받고 리타이어 하고 만다. 854년 기준으로 '거인의 힘'이 시대에 뒤처지기 시작했기 때문에 상층부조차도 중동 연합 따위에게 고전하는 군을 보면서 한숨을 쉴 정도의 문제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마레도 통상 병기 개발에 힘을 쏟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레벨리오 행사 때에는 중동연합에게 노획한 야포를 선보이기도 했지만, 역시 한계가 명확했다. 작중에서 이런 병기들은 뇌창과는 달리 휴대성에서도 문제가 많았고, 유의미한 실적을 내지도 못하고 완결되었다.


4.2.1. 마레 육군 전사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마레 육군 전사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3. 해군[편집]


해군이 존재한다. 다량의 함선과 구축함을 보유하고 있었다. 근데 중동 연합과의 전투에서는 복구가 어려울 정도로 막심한 타격을 입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슬라바 요새 공성전에서 중동 연합과의 전투에서 큰 피해를 입고, 대다수의 군함들이 침몰한 모양. 게다가 레벨리오 전투초대형 거인의 대폭발로 파라디 섬으로 진군하려던 군함이 여러 척 대파되었다.

육군과는 달리 제복이 어두운 색이다.


4.4. 공군[편집]


아직 공군이 창설되지 않는 시기라고 851년의 옐레나가 설명했다. 다만 중동 연합과의 전쟁 당시 거인 폭격용으로 비행선이 사용되었으며, 파라디 섬 기습작전 당시에도 비행선이 사용되었다. 여러가지 정황으로 보았을 비행선을 담당하는 육군 항공대가 있는 것 같다.


5. 고대 마레군[편집]


파일:고대 마레군 Final Season.jpg
TVA Final Season
1003 B1 ~ 990 B1 고대 마레군의 모습
작중 보여진 장비나 갑옷을 보면 고대 로마나 그리스 병력과 유사하며 애니에서는 그리스에 더 가깝다. 팔랑크스 전술을 쓰는 모습을 보인다. 작중 전투에선 유미르 프리츠시조의 거인에 몰살당했다.


6. 둘러보기[편집]


진격의 거인 분기별 보스

[ 펼치기 · 접기 ]
애니메이션 1기 1쿨
초대형 거인
애니메이션 1기 2쿨
애니 레온하트(여성형 거인)
애니메이션 2기
베르톨트 후버(초대형 거인), 라이너 브라운(갑옷 거인)
애니메이션 3기 1쿨
로드 레이스
애니메이션 3기 2쿨
지크 예거(짐승 거인)
애니메이션 Final Season 1쿨 ~ Final Season 2쿨
엘런 예거(시조의 거인) | 대지의 악마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6 15:12:50에 나무위키 마레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칼 프리츠파라디 섬으로 에르디아인들 일부와 함께 이주한 년도이자 근대적인 마레 제국이 창설된 년도이다.[2] 레벨리오 전투로 군체계가 박살난 시점에 원수자리에 앉게 되었다.[3] 133화 시점 땅울림에서 생존한 마레군을 이끄는 최선임자 사령관이며, 비행선 부대로 엘런 예거의 땅울림을 막으려 했으나 실패했다. 군 대부분이 박살난 시점에서 실질적으로 마레군을 이끄는 수장이다.[4] 파라디 섬 조사를 목적으로 구축함을 32척이나 보냈으니, 최소 60척 가까이는 될 것이다.[5] 거인의 힘에 의존한 나머지 군대 현대화를 소홀히 했다는 묘사가 있다.[6] 작중에 마레의 에르디아인에 대한 악감정이 외국보다 오히려 덜하다는 전사대 후보생의 언급이 있는데, 마레의 전쟁에 나가는 대가로 당근이 주어져온 결과로 해석할 수도 있다.[7] 아마 2차 세계대전 당시 소련군이나 독일군처럼 전군에 반자동 소총을 보급할 여력이 없거나, 엘디아 병력들이 반란을 일으킬 것에 대비하여 구형 소총을 쥐어주는 것일 가능성이 있다.[8] 즉 파라디는 말도 안될 정도로 국력의 대부분을 군사력에 투자해서 생활은 중세~근세 수준의 생활수준임에도 군사력은 엄청난 수준에 도달했음이 된다. 그러나 위의 서술된 파라디의 기술은 당연히 만화적 허용으로 봐야 한다. 당장 뇌창 또한 위력이 매 화 마다 제각각이고 입체기동은 실제로 인간이 타면 몸이 감당하지 못한다. 그리고 대거인포는 실제 야포들보다 훨씬 약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