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설탕 두 조각

덤프버전 :

파일:20080331.010300800460001i1.jpg



1. 개요
2. 등장인물
2.1. 렝켄
2.2. 프란체스카 프란차익헨 요정
2.3. 렝켄의 아버지
2.4. 렝켄의 어머니
2.5. 막스
2.6. 조로
3. 설정
3.1. 마법의 각설탕
4. 기타



1. 개요[편집]


독일의 동화 작가 미하엘 엔데의 소설집 렝켄의 비밀에 속해 있는 단편 소설 중 하나.

2. 등장인물[편집]



2.1. 렝켄[편집]


부모님이 본인의 말을 들어주지 않아 요정을 찾으러 나간 본 소설의 주인공. 경찰관의 도움으로 프란체스카 프란차익헨 요정을 만나 마법의 각설탕을 얻게 된다.

렝켄은 마법의 각설탕으로 자기 말을 들어주지 않던 부모님을 작게 만드는데 성공한다. 렝켄은 작아진 부모님과 함께 만화영화도 보고, 과자와 우유로 식사도 하고, 카드놀이도 하고, 부모님의 침대에서 잠도 자본다. 그러나 렝켄은 부모님이 작아진 뒤 부모님이 자신을 돌봐줄 수 없게 된 것으로 인해 각종 불편하고 어려운 상황을 겪게 된다.

결국 렝켄은 요정을 찾아가 부모님을 원래대로 되돌리기로 한다. 렝켄은 요정과 대화한 후 마법의 각설탕을 자신이 먹어야 할 것을 감수하기로 한다.

현실로 돌아온 렝켄은 마법의 각설탕을 먹고 부모님 말씀을 잘 듣는 고분고분한 아이가 된다. 렝켄의 부모님은 렝켄의 태도에 의문을 가지고 렝켄에게 왜 그러냐고 계속 캐묻는다. 결국 렝켄은 부모님에게 각설탕에 얽힌 비밀을 모두 털어놓는다. 렝켄의 부모님은 그런 렝켄을 달래준다.

렝켄의 아버지는 해결책을 생각하다가 렝켄이 먹은 설탕은 이미 오래전에 몸 밖으로 빠져나갔을거라 결론을 내린다. 렝켄은 아버지에게서 자기 명령을 거역해보라는 말을 듣고 아버지의 재주넘기를 하라는 명령을 거역한다. 그러나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 후 렝켄은 부모님의 말씀을, 렝켄의 부모님은 렝켄의 말을 무턱대고 반대하지 않고 꼭 필요할 때만 그렇게 하게 된다. 그리고 렝켄 가족은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켰던 요정을 고마운 마음으로 기억하게 되었다.

그리고 렝켄은 그 날 이후에도 재주넘기를 아주 많이 하는 아이가 되었다.

2.2. 프란체스카 프란차익헨 요정[편집]


빗물 거리에서 상담소를 운영하는 요정. 후에 렝켄에게 마법의 각설탕을 주는 장본인이다.

2.3. 렝켄의 아버지[편집]


말 그대로 렝켄의 아버지. 렝켄의 말을 들어주지 않다가 마법의 각설탕에 의해 키가 반으로 줄어든다.

2.4. 렝켄의 어머니[편집]


말 그대로 렝켄의 어머니. 렝켄의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렝켄의 말을 들어주지 않다가 키가 반으로 줄어든다.

2.5. 막스[편집]


렝켄의 친구이자 렝켄이 유일하게 키가 줄어든 부모님의 존재에 대해 말한 사람. 렝켄의 집에 조로라는 고양이를 데리고 왔다가 렝켄의 부모님이 변을 당할 뻔 하게 만든다.

2.6. 조로[편집]


막스의 고양이이다. 몸집이 작아진 렝켄의 부모님들을 잡아먹으려고 했다.


3. 설정[편집]



3.1. 마법의 각설탕[편집]


프란체스카 프란차익헨 요정이 렝켄에게 건넨 각설탕. 각설탕 소유주 [1] 의 말을 듣지 않을 때마다 각설탕을 먹은 사람들 [2] 의 키가 반으로 줄어드는 식으로 작동한다.

후반부에선 렝켄이 각설탕을 먹은 다음 아버지의 말을 거역했음에도 그 효과가 작동하지 않았다.

4. 기타[편집]


그림체가 상당히 기괴하다. 따라서 보는 아이들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니 유의하자. (#) 참고로 소년한길이라는 출판사에서 그림체가 단순해진 뉴 에디션을 보면 되긴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6 21:30:56에 나무위키 마법의 설탕 두 조각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작에서는 렝켄.[2] 작에서는 렝켄의 부모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