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마케

덤프버전 :


Makemake

영어식 발음으론 "마키마키", 또는 "마케이마케이".[1] 메이크메이크가 아니다.[2]

1.1. 개요
1.2. 신앙의 전파
1.3. 대중매체에서


1. [편집]


파일:manaiasymbol.png 오세아니아 상상의 동물
[ 펼치기 · 접기 ]
오스트랄라시아
무지개뱀(유룽 · 갈레루 · 아쿠라 · 카쿠루 · 웅구 · 와굴) · 버닙 · 요위1 · 요위2 · 버룬요르 · 타니와 · 로펜 · 멀레이 · 발라양 · 아드노아티나 · 티달릭 · 하하우-웨누아 · 하카와이 · 야라-마-야하-후 · 하쿠투리 · 쿠랑가이투쿠 · 마나이아 · 마투쿠-탕고탕고 · 포나투리 · 포우카이 · 테 웨케-아-무투랑기 · 티푸아 · 와이토레케 · 그랑가차 · 투필락
폴리네시아 · 멜라네시아 · 미크로네시아
마케마케 · 다쿠왕가 · 푸아 투 타히 · 로고-투무-헤레 · 아푸코하이 · 카우페 · 아바이아 · 가제카 · 하투입와리 · 모오 · 아다로
세계의 상상의 생물 둘러보기
구분
아메리카
유럽
동아시아
오세아니아

동남아·남아시아


파일:Makemake.jpg
▲화산암재(火山岩滓)에 묘사된 마케마케의 모습.

1.1. 개요[편집]


남태평양 이스터 섬라파누이 신화에 등장하는 신으로 인간을 창조하고 풍요로움을 가져다 주는, 라파누이 신화의 우두머리 신이다.

라파 누이는 원주민의 언어로 커다란 땅이란 뜻이며 이스터 섬의 원래 이름. 반은 사람, 반은 새인 신이며 머리는 새이고 몸은 인간으로 그려진다.


1.2. 신앙의 전파[편집]


'새의 신' 마케마케 신앙이 널리 퍼진 시기는 이스터 섬의 자연환경이 극도로 파괴되어 주민들의 생활도 매우 어려워진 때부터라고 한다. 이때는 커다란 나무가 사라져서 변변한 카누조차 만들수 없게 돼 버렸기 때문에, 원래 절해고도인 이스터 섬을 탈출할 수 있는 것은 오직 하늘을 나는 새밖에 없었다. 새를 동경할 수밖에 없었을 듯.


1.3. 대중매체에서[편집]


개구리 중사 케로로 극장판 기적의 사차원섬에서 이스터섬의 신으로 등장. 케로로아쿠아쿠에게 죽자 이스터섬의 정령인 이오가 자신의 힘을 모두 사용해 케로로의 영혼을 과거로 보내는 데 이후 부활하면서 마케마케의 힘을 이어받아 부활한다. 이 때의 케로로는 마케마케의 화신 같은 존재가 되었는지 아쿠아쿠도 마케마케로 호칭하였다.

마케마케라는 이름이 일본어로 졌다(負け)를 연상시키는 지라 케로로가 놀림감으로 삼은 적이 있다. 그리고 그 대가는 이스터섬의 뜬금 없는 악천후(..)

2. 왜행성[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마케마케(왜행성)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7 02:14:07에 나무위키 마케마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영미권 화자들은 한국인들처럼 -에로 끝나는 발음을 잘 하지 못한다.[2] 영국 영어권에선 발음은 메이크메이크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