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로스 Δ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마크로스35주년_로고.jpg
마크로스 시리즈
[ 펼치기 · 접기 ]
시리즈 일람
[ No.87708 (0e263d21d7a632fc011f4cc9c69001371e2b316c) ] 이미지 등록됨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1982, TVA)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 (1984, 극장판)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Flashback 2012 (1987, OVA)
마크로스 II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II -LOVERS AGAIN- (1992, OVA)
파일:마크로스7 로고.png
마크로스 7 (1994, TVA)
마크로스 7 은하가 나를 부른다 (1995, 극장판)
마크로스 다이너마이트 7 (1997, OVA)
마크로스 플러스
마크로스 플러스 (1994, OVA)
마크로스 제로
마크로스 제로 (2002, OVA)
파일:마크로스 프론티어 로고.png
마크로스 프론티어 (2008, TVA)
마크로스 프론티어 거짓의 가희 (2009, 극장판)
마크로스 프론티어 작별의 날개 (2011, 극장판)
마크로스 FB7 은하유혼 내 노래를 들어! (2012, 극장판)
파일:마크로스-델타_로고.png
마크로스 Δ (2016, TVA)
극장판 마크로스 Δ 격정의 왈큐레 (2018, 극장판)
극장판 마크로스 Δ 절대 LIVE!!!!!! (미정, 극장판)
시대 순서
마크로스 제로》(2008년) → 《초시공요새 마크로스》(2009~2010년) → 《마크로스 플러스》(2040년) →《마크로스 7》(2045~2047년) → 《마크로스 프론티어》(2059년) → 《마크로스 Δ》(2067년) →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II -LOVERS AGAIN-》(2090년대)
등장인물 · 메카 · 노래 · 라이브 · 연대표 · 우타 마크로스



파일:마크로스-델타_로고.png
마크로스 델타
マクロスΔ
Macross Delta

파일:external/40.media.tumblr.com/tumblr_o4jhxlrL3M1umt03ao2_r1_1280.png
작품 정보 ▼
장르
거대로봇, 아이돌
원작
카와모리 쇼지
스튜디오 누에(スタジオぬえ)
캐릭터 원안
미다 치사토(実田千聖) (CAPCOM)
총감독
카와모리 쇼지
발키리 디자인
감독
야스다 켄지(安田賢司)
시리즈 구성
네모토 토시조(根元歳三)
캐릭터 디자인
마지로(まじろ)
신도 마사루(進藤 優)
총 작화감독
시그루=바렌스 디자인
미야타케 카즈타카(宮武一貴)
메인 애니메이터
나카야마 류(中山 竜)
세계관 디자인
토마 로맹(ロマン・トマ)
메카닉 디자인
브뤼네 스타니슬라스(ブリュネ・スタニスラス)
디자인 웍스
오오하시 사치코(大橋幸子)
마크로스 비주얼 아티스트
텐진 히데타카(天神英貴)
미술 감독
이케다 시게미(池田繁美)
마루야마 유키코(丸山由紀子)
미술 설정
니엠 빈센트(ニエム・ヴィンセント)
은고 롱(ンゴ・ロング)
색채 설계
하야시 카나코(林 可奈子)
촬영 감독
이와사키 아츠시(岩崎 敦)
CG 디렉터
모리노 히로노리(森野浩典)
CG 슈퍼바이저
카시마 히로유키(加島裕幸)
CG 애니메이션 디렉터
사키야마 아츠시(崎山敦嗣)
메인 발키리 모델링
이케다 유키오(池田幸雄)
사카모토 케이지(坂本圭司)
모니터 그래픽스
HIBIKI
스즈키 요타(鈴木陽太)
카토 치호(加藤千恵)
특수 효과
이이다 아야카(飯田彩佳)
편집
츠보네 켄타로(坪根健太郎)
음향 감독
미마 마사후미(三間雅文)
음악
스즈키 사에코(鈴木さえ子)
TOMISIRO
쿠보타 미나(窪田ミナ)
음악 제작
플라잉 독
애니메이션 제작
SATELIGHT
제작
빅 웨스트(ビックウエスト)
마크로스 델타 제작위원회
방영 기간
2016. 04. 03. ~ 2016. 09. 25.
방송국
파일:일본 국기.png 도쿄 MX / (일) 22:30
화수
26화
국내 심의 등급
심의 없음
관련 사이트
[ No.83959 (b27da3d207ef67b1cd432ba3308e8380d6fd70cf) ] 이미지 등록됨, 파일:트위터 아이콘.png
}}}
1. 개요
2. 상세
3. 시놉시스
5. 등장기체
6. 세계관・용어
7. 음악
7.1. 오프닝 테마
7.2. 엔딩 테마
7.3. 삽입곡
8. 회차 목록
9. 미디어 믹스
9.1. 음반
9.2. 만화
9.3. 소설
9.4. 라디오
9.5. 게임
10. PV
11. 스태프 및 출연진 인터뷰
12. 평가
12.1. 선행판
12.2. 본편
12.2.1. 1쿨
12.2.2. 2쿨
12.3. 총평
13. 극장판
14. 기타
15. 모형화
16. 외부 링크




1. 개요


파일:external/1.bp.blogspot.com/deltamain011.png
파일:external/4.bp.blogspot.com/deltamain022.png
《마크로스 Δ(델타)》는 2015년 10월 29일에 공개된 마크로스 시리즈의 애니메이션이다. 마크로스 애니메이션 작품으로선 7번째, TV 애니메이션으로선 2008년 마크로스 프론티어에 이어 4번째 작품이다.

2. 상세


타이틀인 Δ(델타)는 총감독 카와모리 쇼지가 매번 마크로스의 신작을 만들 때, 시리즈의 세 가지 기둥인 '노래', '가변전투기', '삼각관계' 중 하나를 빼서 테마를 좁혀보자고 제안하다가 매번 기각당하자, 이번에는 그 3요소를 잊지 않도록 경계의 의미를 담은 것이라고 한다. 또한 전작 프론티어가 TV판 《초시공요새 마크로스》와 극장판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라는 2개의 작품을 하나로 합쳐 현대풍으로 재해석한 것이라면, 본작은 《마크로스 플러스》와 《마크로스 7》이라는, 이질적인 2개의 작품을 하나로 합쳐 현대풍으로 재해석한 것이라고 한다.[2][3]
마크로스 프론티어》로부터 8년 후인 서기 2067년. 전작에선 이민선단을 배경을 했지만 좁은 돔에서의 묘사라는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4] 본작은 '전투기가 보다 자유롭게 날 수 있는' 대기권 내를 중심으로 할 것을 고려했다. 또한, 한 개의 별만 무대로 하면 스케일이 크다는 느낌이 나지 않기 때문에 곳곳에 이민하는 전제로 몇몇 별들이 무대가 되어 있고, 각각의 별에서 독자적인 문화가 창조되고 있는 시대라는 설정이다.
2014년 3월 26일, 제작이 발표되었다. 같은 해 12월 극중에 등장하는 '새로운 가희'를 선발하는 오디션을 개시, 본작도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노래와 아이돌이 큰 키를 잡는 것을 예고했다. 이 오디션에는 과거작을 상회하는 약 8000명이 참석했다.
2015년 10월 29일, 제작발표회에서 카와모리 쇼지 총감독이 등단하여, 메인 스태프가 발표되었다. 또한 신 가희 오디션 우승자가 모습을 연기하는 캐릭터도 선보였다. 신캐릭터는 프레이아 비온, 배역은 스즈키 미노리가 맡는다.
동년 12월 31일 18:00에 1화가 선행방영 되었다. 이 선행 방영에서 아이돌들이 근래에 본격적으로 등장한 싸우는 마법소녀를 연상케 하는 연출을 보여주면서 팬들 사이에서 크게 회자되고 있다. 상세는 아래 항목 참고.
2016년 3월 21일, TOHO 시네마즈 신주쿠에서 제1화 & 제2화 선행 상영회가 개최되었으며, 동년 4월3일 22:30부터 Tokyo MX 채널에서 정규 방영이 시작되었다. 시리즈의 판권이 워낙 꼬여있어서인지 국내에서는 동시방영하는 채널이 없다.

3. 시놉시스


서기 2067년 은하계 변방의 성계를 중심으로 자신을 잃고 광폭화하여 파괴의 최후를 맞는 바르 신드롬이 확대되고 있었다. 사태를 중요하게 본 성간복합기업체는 그 증상을 진정시키기 위해 소녀들에 의한 전술음악유닛 왈큐레와 공동작전을 수행하는 발키리 부대를 결성한다.
한편 바람의 왕국의 공중기사단이라 불리는 수수께끼의 발키리 부대가 움직이기 시작한다.[5] 프로토 컬쳐의 유산의 수수께끼가 얽혀가며 성계를 넘나드는 뜨거운 사랑과 우정의 이야기가 막이 오른다.

4. 등장인물


문서 참조.

5. 등장기체


파일:external/macross.jp/mec01.jpg
전술음악유닛 왈큐레와 공동작전을 수행하는 발키리 부대인 델타소대가 운용하는 최신예 기체. 1화에서는 왈큐레의 임무를 보조하는 초소형 무인기 및 각종 지원장비를 내장한 모습을 보인다. 주인공편대는 극 종료까지 새 기종을 타지않고 이 기종을 운용했다.
파일:external/macross.jp/mec02.jpg
은하변경의 성계에 있는 바람의 왕국의 공중기사단이 모는 수수께끼의 가변 전투기. 과거 반군의 기술이 들어간 기체.
마크로스 프론티어에 이어 신통합군의 주력기체로 등장. 여기서도 야라레메카 포지션이다.(...) 근데, 이 시기면 얘들의 노후도가 만만찮을텐데...? 시공을 넘나드는 장수만세[6] 그런데 윈더미어가 바르화를 이용한 전술을 애용하다보니 케이오스측에서도 공격받고, 윈더미어측에게서도 공격받는다. 폭죽으로 모자라 양쪽에서 격추되는 신세.
약간의 개수를 통해 아직 훈련기로 쓰이고 있다.노인학대야...
윈더미어에 차원병기를 투하한 장면으로 등장하였다. 비롯 짧은 컷이긴 하지만 오래간만에 VF-171와 VF-1을 제외하고 등장한 이전작의 메카가 되었다. 차원병기를 떨어트린 기체는 윈더미어에서 복수심을 다지기 위해서 보관중이었으며 24화에서 델타소대가 탈출하는데 아라드 대장이 사용하였다.
22화에서 라라사벨이 타고나와 윈더미어 전함을 격추시켰다. 비슷하게 생긴 기체를 수송용으로 쓰는 등 여기저기 짧게 등장했다. 최종화에서도 엘리시온의 진입항로에 있는 윈더미어 전함들을 격추시켰다.
  • 멀티 드론 플레이트
왈큐레의 임무를 지원하는 부메랑모양의 드론들. 평소에는 VF-31의 후방에 탑재되어 있다. 왈큐레들이 전장에서 노래하고 춤추는데 꼭 필요한 장비. 전투시엔 기관총탄같은것은 드론끼리 배리어를 구성해 방어할 수 있다. 하지만 한계이상의 방어를 하면 에너지가 떨어져서 추락하는 모양으로 이때는 VF-31이 즉시 원격으로 에너지를 충전해준다. 공연시에는 무대를 화려하게 연출하는데도 사용하거나 이동발판이 되어주는 모양. 육탄돌격으로 적 보병정도는 무력화가 가능한 정도의 물리공격이 가능하다.
  • 마크로스 엘리시온
사령본부이나 케이오스의 라그나 지부로 쓰고있다. 크기나 강공형일 때 양팔에 달린 항공모함이 분리되어 단독행동이 가능한데 전장이 800m급으로 400m인 쿼터급과 1200m 마크로스급[7] 사이의 함선으로, 마크로스 캐논이 보이지 않아 공격기능이 있는지 의심을 받았으나 13화에서 항모에서 캐논이 발사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마크로스 엘리시온의 왼쪽 팔에 위치한 항공모함은 <아이테일>이라고 불리며, 델타 소대 모함으로 확인된 바로는 CVC-109라고 써있다. 오른쪽에 위치한 항공모함은 <헤메라>라고 불리는데 아이테일과 동형함으로 알파, 배타 소대의 모함이다. 9화에서 델타 소대 및 사령본부와 별개 임무로 파견된 것으로 나온다.
13화에서 프로토컬쳐 전함의 주포공격을 온몸으로 막아내며 화려하게 전투에 등장. 잠시 시스템이 다운되었다가 재가동에 성공해 윈더미어에게 마크로스 캐논을 선사해 주었다. 마크로스 캐논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항모로 쓰는 헤메라가 마크로스 캐논임이(...) 밝혀졌다. 아이테일도 마크로스 캐논을 장비하고 있는지는 불명.더블 마크로스 캐논[8]
14화에서 선배함들처럼 아일랜드선과 도킹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원래 엘리시온 쪽의 도킹 프로그램은 모종의 이유로 손실되어 있었다. 그걸 왈큐레의 레이나 프라울러가 프로그램을 재구축하여 가능하게 된 것. 그런데 배틀7, 배틀 프론티어처럼 아일랜드선 앞에 순항형으로 도킹하는 것이 아니라, 아일랜드선 뒤로 이동한 후 강공형으로 변형하여 아일랜드선을 뒤에서 껴안듯이(...) 도킹한다. 하필이면 도킹하는 위치가... 아일랜드선이 엘리시온의 오나홀
  • 시그르바렌스
프로토컬쳐의 고대 방송국함선.[9] 윈더미어에서 유적으로 보이던 것의 정체로 하인츠가 노래를 구상성단에 퍼트리는 시간의 방도 이 안에 있다. 제대로 된 성능발휘에는 하인츠의 노래가(...) 필수인듯 하며 프로토컬쳐때부터 노래에 미쳐있었다노래가 발동하면 tv판 바즈라 퀸 같이 차원단층을 방어막으로 생성한다. 이후 라그나의 유적이 파괴되자 아공간에서 전이된 수수께끼의 건조물에 도킹하는데 새인간과 유사한 형상으로 변한다. 노래로 발동시킨 방어막이라 그런지 13화에서 왈큐레의 노래로 방어막이 사라지는 연출이 나왔다.AT필드 전면전에서는 가수들의 노래를 증폭시키느라 배리어에 최대로 집중하지 못하기 때문에 극중에서는 마크로스 캐논을 막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최대로 집중하면 노리고 설치된 반응탄 수개의 화력을 전부 받아낼 수 있을 정도로 위력적이다.

6. 세계관・용어


  • 브리징가르 구상성단 - 은하계 최외곽에 존재하는 위성은하 규모의 성단으로 본작의 배경. 라그나, 윈더미어, 볼도르 등 프로토컬쳐의 후예인 다수의 지적생명체가 생존하고 있는 별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도 생명체가 거주 가능한 별이 다수 있는듯한 묘사를 보인다. 6화의 홀로그램 묘사에 따르면 거주가능 행성이 최소 10개가 존재하며 번호만 붙여진 행성도 서너개는 되는 모양.프론티어 배아파 죽겠다 이놈들아[14] 모티브는 여신 프레이야의 목걸이인 브리징가멘 혹은 그 어원이 된 브리징 족을 말하는듯 보인다. 다수의 행성에 전부 지각에서 지하 깊숙히 행성의 핵까지 뻗은 프로토 컬쳐의 유적이 존재한다. 이는 본래 전쟁 말기에 젠트라디에 대한 방어 즉 젠트라디를 제어하기 위해 만든 시설이었던 것으로 보였지만 마지막화에서 바즈라의 군체의식 네트워크를 인류종에게 적용하기 위한 장치로 드러났다.항상 은하계 여러곳에서 최종병기 완정직전에 멸망한 느낌이다
    • 라그나(Ragna) - 우리 은하계 외곽에 라그나 선단이 안착한 행성. 라그나인이라는 수륙양서 인류[10]가 이미 거주하고 있던듯 보인다. 바다 고양이이라는 수륙양서 포유류가 존재.[11] 현재 마크로스 엘리시온을 지부로 케이오스가 라그나에 체류하여 라그나를 포함한 구상성단의 바르 신드롬을 구재하는 한편 바람의 왕국과의 전쟁에서 통합군들을 지원하고 있다.
    • 윈더미어(Windermere) - 라그나보다 800광년가량 더 외곽에 있는 눈 덮힌 행성. 윈더미어인이 거주하고 있다. 바람의 왕국이라는 국가가 행성 전체를 통치하고 있으며, 7년 전 통합정부를 상대로 독립전쟁을 벌였었고 현재는 잠정적 정전 상태.
      • 윈더미어 인 - 행성 윈더미어의 토착민족으로, 인간과 유사하지만 이라는 발광기관이 달렸으며, 좀 더 뛰어난 신체능력[12]을 갖고 있지만 그 대신 30년이라는 짧은 평균 수명을 가진 종족이다.
    • 알 샤할(Al Shahal) - 1화에서 윈더미어 왕국이 실험으로 바르 신드롬을 일으킨 장소. 중동스러운 문명을 구축하고 있으며 따로 원주민은 보이지 않는다. 라그나와 30광년 거리에 있다. 윈더미어와 내통자가 존재하는듯하며 10화에서 다시 전장이 되었다. 이후 알 샤할의 유적까지 가동되면 구상성단 전방위를 커버하는 마인드 컨트롤 구역이 성립되기에 윈더미어가 전력을 드러내고 진군해 본격적인 전장으로 거듭나게 됐다.
    • 볼도르(Voldor) - 4화 이후 윈더미어가 점령한 행성으로 나온다. 토착민인 볼도르인은 고양이과 동물을 기반으로 창조된 종족이다. 7화에 이 행성에 잠입하게 되는데 미라쥬의 말로는 아무런 전략적 가치가 없는 행성이라고 한다. 볼도르인들이 신성시하는 프로토컬쳐 유적이 있으며, 성단 곳곳의 이러한 종류의 유적에서 나오는 물이 식수로서 브리징가르 구상성단에, 특히 군납용으로 공급된다.
    • 에어벨[13](Airberl) - 5화 이후 윈더미어가 점령한 행성. 바람의 왕국의 시간의 방 유적과 공명하는 리그 스타니아 유적이라는 것이 있다. 볼도르와 인접해 있다.
    • 이오니데스(Ionideth)- 6화에서 전장이 된 행성. 위성궤도에 아스테로이드가 펼쳐져 있다.
    • 리스타니아(Listania) - 5화 이후 윈더미어가 점령한 행성.
    • 안셈 Ⅲ(Anthem Ⅲ) - 5화 이후 윈더미어가 점령한 행성.
    • 란달(Randall)
    • 알프헤임(Alfheim) - 구상성단 중심부의 행성. 몇년전 바르가 크게 발생해 도시 단위로 크게 피해를 본듯하다.
  • 케이오스 - 바르 신드롬에 대응해 왈큐레와 델타 소대를 운용하고 있는 조직. 현재에는 그 중 일부가 마크로스 엘리시온을 라그나의 지부로 두고 있다. 전작의 S.M.S 포지션으로 보인다. 인류가 은하 저너머까지 진출하면서 각 성계 및 이민선단에 대한 직접 통제가 곤란해진 지구통합정부는 7와 프론티어 사이 시기쯤에 통합 헌장을 손 봐서 각 성계 및 이민선단의 자치권을 대폭 확대하고 우주개척의 지휘권 및 다른 권한들은 이민선단 스스로에 맡기거나[16] 심지어 마크로스 갤럭시처럼 제너럴 갤럭시같은 은하 규모의 대기업에게 민자투자 내지 민영화를 하기까지에 이르렀다. 물론 이 과정에서 라크텐스같은 지구지상주의자들의 반발과 그에 대한 숙청이 있어서 프론티어 전후 시점까지도 그들의 잔당이 준동하기까지 했다.
    • 알파, 베타, 감마 소대 - 6화부터 등장하는[15] 마크로스 엘리시온의 호위 및 통상 전투를 담당하는 것으로 보이는 발키리 부대. 델타 소대와 마찬가지로 VF-31을 운용하지만 2화에서 등장하는 것으로 볼 때 A, B형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감마 소대는 13화에서 어네스트 존슨이 지시를 내릴 때 존재확인.
    • 델타 소대 - 왈큐레의 호위 및 퍼포머를 담당하는 발키리 부대. 최신예 기체인 VF-31을 운용한다.
    • 전술음악유닛 왈큐레 - 문서 참조.
  • 입실론 재단 - 윈더미어의 프로토 컬처 유적 해석을 기술적으로 돕고 있는 집단. 17화에서 원더미아쪽의 SV-262를 이들이 납품한 것으로 드러난데다 윈더미어측이 프로토컬처의 시스템을 해석하여 얻은 정보를 댓가로 받아가려고 하는 것을 보면 반통합동맹의 잔당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졌다. 19화에서 잔당수준이 아니라 은하구급으로 활동하고 신통합군 허가 아래 이중거래 조차 당당히 할 정도로 권력과 유착되어 있는 기업인게 밝혀졌다.
  • 바르 신드롬 - 평범한 사람[17]을 광폭화시켜 죽을 때까지 날뛰게 하는 수수께끼의 증후군. 이 증후군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왈큐레가 창설되었다. 윈더미어가 이 증상을 의도적으로 발생시켜 신통합군과의 전쟁에 이용하고 있다. 19화에서 나온 내용에 따르면 바쥬라가 남긴 폴드 세균이 세포핵까지 침투해서 일어나는 증후군이라고 한다. 본래 폴드 세균은 면역력이 없으면 육체가 쇠약해져서 점점 죽어가지만[18] 은하구급 확산하면서 확연하게 인구 풀이 늘어났으니 리셉터처럼 면역은 아니여도 발병하지 않고 있는 보균자들이 존재하게 된듯.[19] 사실 프론티어 당시에도 동물이 폴드 세균에 감염되어 난폭해지는 묘사가 있어 그 연장 설정인듯 하다.
  • 폴드 리셉터 인자 - 2화 시점에선 정확한 의미는 알수없지만 단어의 뉘앙스를 봐서는 바쥬라같은 폴드 세균 보균체나 이 기능을 프로토컬쳐가 인공적으로 구현한 바람의 인도자처럼 노래로 폴드 웨이브를 퍼트릴수 있는 힘을 부르는 것으로 보인다. 왈큐레는 전부 이 폴드 리셉터 인자를 가지고 있는듯 보이며 하인츠도 폴드 리셉터일지도 모르지만 무언가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
19화에서 현재 은하계에 나타나고 있는 폴드 리셉터는 폴드 세균가 퍼져나가 바르 신드롬이 발생하는 와중 세균에 면역이 있던 사람이 발전시킨 후천적으로 능력이며 반면 윈더미아인은 프로토컬쳐에 의해 선척적으로 폴드 쿼츠와 리셉터를 타고나도록 설계한 인류였다.
  • 생체 폴드파 - 폴드 세균 감염자들의 체내의 폴드 세균이 자극 받으면 발생시킨다. 아마 폴드 리셉터나 바람의 가수는 노래로 바쥬라 퀸처럼 이걸 제어할수 있는 존재이며 바람의 노래로 유적을 발동하는 하인츠 쪽이 바쥬라 퀸 혹은 퀸을 이용하던 갤럭시와 흡사하고 왈큐레는 이걸 혼란시키던 란카 리 쪽에 가깝게 묘사되는 편. 7의 노래 에너지나 스피리치아와 어느정도 설정이 섞였을 가능성도 있다. 18화 이후에 이것들과 환연하게 묘사가 비슷해 졌다.
  • 세이즈놀 - 바르 신드롬을 촉진시키는 물질. 프로토컬쳐의 유적에서 나오는 물의 중탄산염에 윈더미어 산 사과의 성분이 결합하면 고농도의 세이즈놀을 얻을수 있다는게 밝혀졌다. 신통합군과 교역을 거의 단절한 윈더미어인데 1화부터 윈더미어 애플만은 계속 수출되는 장면이 복선이었던 것으로 장기간 사과를 수출해 군관계자들이 충분히 세이즈놀에 중독 될 때까지 기다린 것으로 보인다. 9화를 봐서는 바르 신드롬을 유발 가능한 체내 폴드 세균을 더 자극하는 용도였던 것으로 보인다.

7. 음악



7.1. 오프닝 테마


  • 1기 오프닝 테마 「한 번뿐인 사랑이라면」
원제: 一度だけの恋なら
작사: 카라사와 미호・카토 유스케
작곡・편곡: 카토 유스케
노래: 왈큐레
  • 2기 오프닝 테마 「절대영도θ노바틱」
원제: 絶対零度θノヴァティック
작사: 즈시 준코, 카와시마 코이치
작곡: 즈시 준코, 카와시마 코이치, Mitsunori Ikeda
편곡: Mitsunori Ikeda
노래: 왈큐레

7.2. 엔딩 테마


  • 1기 엔딩 테마 「룬이 반짝 빛나면」
원제: ルンがピカッと光ったら
작사: 니시 나오키
작곡・편곡: 코모리타 미노루
노래: 왈큐레
  • 2기 엔딩 테마 「파멸의 순정」
원제: 破滅の純情
작사: 니시 나오키
작곡・편곡: 코모리타 미노루
노래: 왈큐레

7.3. 삽입곡


삽입곡
작사
작곡・편곡
노래
삽입 화
비고
「질리틱♡BEGINNER」
(ジリティック♡BEGINNER)

후카가와 코토미
아네타 우무야
레이나 & 마키나 (from 왈큐레)
1, 7

「사랑! 할레이션 THE WAR」
(恋! ハレイション THE WAR)

후카가와 코토미
아네타 우무야
왈큐레
1, 2, 4, 17
2016년 3월 21일 웹 배포
「넘어선 안 될 보더라인」
(いけないボーダーライン)

니시 나오키
코모리타 미노루
1, 2, 8, 13
Mission 0.89 ED
2015년 12월 31일 웹 배포
「불확정성☆COSMIC MOVEMENT」
(不確定性☆COSMIC MOVEMENT)

후카가와 코토미 外 3인
아네타 우무야
3, 4

「우리들의 전장」
(僕らの戦場)

카라사와 미호
카토 유스케
카토 유스케
3, 4, 9, 18, 22

「룬이 반짝 빛나면」
(ルンがピカッと光ったら)

니시 나오키
코모리타 미노루
5, 17
1쿨 ED
「Walküre Attack!」
UiNA
오다카 코타로
UiNA
6, 10, 13

「Silent Hacker」
스즈키 사에코, TOMISIRO
7

「NEO STREAM」
니시다 에미
와타나베 미라이
8, 14, 19

「AXIA ~너무 좋아해서 너무 싫어~」
(AXIA〜ダイスキでダイキライ〜)

무츠미 스미요
마츠모토 료우기(작곡)
스즈키 Daichi 히데유키(편곡)
9, 10
Mission 10 ED
「한 번뿐인 사랑이라면」
(一度だけの恋なら)

카라사와 미호・카토 유스케
카토 유스케
13
1쿨 OP
「왈큐레의 버스데이송」
(ワルキューレのバースデイソング)

Happy Field
Happy Field(작곡)
쿠보타 미나(편곡)
16

「God Bless You」
키타가와 쇼리
16
Mission 16 ED
「여자아이☆girl」
(おにゃの子☆girl)

카세키 사이다
TeddyLoid
17

「Hear The Universe」
이와사토 유호
Rasmus Faber
17

「파멸의 순정」
(破滅の純情)

니시 나오키
코모리타 미노루
18, 20
2쿨 ED
「LOVE! THUNDER GLOW」
사에키 켄소
SiZK
Stephen McNair
18
Mission 18 ED
「GIRAFFE BLUES」
나호
h-wonder
미야, 미쿠모, 프레이아, 왈큐레
7, 8, 9, 11, 18
Mission 11 ED
「오라・사라 ~빛나는 바람~」
(オーラ・サーラ〜光る風〜)

쿠보타 미나
하인츠
6, 13, 15, 18, 19, 20

「자르드・바사 ~결의의 바람~」
(ザルド・ヴァーサ〜決意の風〜)

8, 10, 15, 21

「울상폭발음」
(涙目爆発音)

도지마 코헤이
도지마 코헤이,키타가와 카츠토시
왈큐레
21

「해파리 선창」
(クラゲ音頭)

네모토 토시조
스즈키 사에코, TOMISIRO
프레이아 & 레이나 & 마키나
10

「REMEMBER 16」[20]
K.INOJO
카와우치 준이치
잭 & 핵
11

「바람은 예고 없이 분다」
(風は予告なく吹く)

사카모토 마아야
키타가와 카츠토시(Round Table)
왈큐레
16, 19, 22
Mission 19, 22 ED
「마크로스」
(マクロス)

-
-
-
19

「WANNA BE AN ANGEL」
Gabriela Robin
칸노 요코
샤론 애플(아라이 아키노)
19

「사랑은 흐른다」
(愛は流れる)

-
-
이이지마 마리
19

「TRY AGAIN」
K.INOJO, 후쿠야마 쿄코
후쿠야마 요시키(작곡)
다나카 야스유키(편곡)
Fire Bomber
19

「라이온」
(ライオン)

Gabriela Robin
칸노 요코
May'n, 나카지마 메구미
19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
(愛・おぼえていますか)

야스이 카즈미
카토 카즈히코
이이지마 마리
19

  • 질리틱♡BEGINNER(ジリティック♡BEGINNER) - 전형적인 큐티 블링블링(...)한 노래. 레이나와 마키나의 유일한 듀엣곡으로 왈큐레 어택 앨범에서 가장 귀여운 곡이다. 전형적인 일본풍의 귀여운 아이돌 곡으로 유독 분위기가 튀는 바람에 부정적인 의견도 많다. 3분 55초로 왈큐레 어택 앨범중에 가장 짧다.3분 55초가? 7회의 두 백합커플의 활약상에 주로 이용되었다.
  • Silent Hacker - 레이나의 솔로곡이나 왈큐레 어택 앨범에는 미수록. 전자음도 많이 섞여있고 질리틱♡BEGINNER만큼 귀여운 분위기의 곡이라 방영시에는 항마력을 찾는 반응이 많았다. 7회 해킹신에 등장했다. 정규1집에는 미수록 이었으나 2집인 왈큐레 트랩에는 무려 5번 트랙으로 수록되었다.
  • 넘어선 안 될 보더라인(いけないボーダーライン) - 충격의 선행방송에 등장해 수많은 시청자들에게 충공깽을 선사한 그 노래다. 1화에도 나온다. 스윙재즈풍으로 편곡된 경쾌한 금관악기 세션들의 연주가 돋보인다. 흔히 말하는 뽕짝스러운 리듬덕에 중독성도 높고 흥겨운 분위기로 많은 호평을 받았다. 극중에서도 전투중이나 적 교란용으로 쓰는 등 다재다능하게 쓰였다.하야테는 1화에서 탭댄스도 췄다...
  • 사랑! 할레이션 THE WAR(恋! ハレイション THE WAR) - 1회에 등장해서 프레이야 없는 상태의 왈큐레의 노래를 들을 수 있다. 왈큐레 어택 앨범에서도 프레이야가 참여한 버전과 빠진 버전이 둘 다 존재한다. Welcome to Walküre world라는 파트가 있는 것으로 보아 주로 극중에서는 콘서트 시작곡으로 쓰이는 노래인 듯 하다.
  • 불확정성☆COSMIC MOVEMENT(不確定性☆COSMIC MOVEMENT) - 발랄한 색의 전형적인 걸그룹 스타일의 노래. 모든 멤버의 목소리를 한번씩은 확실히 들을 수 있도록 파트 분할도 신경써서 되어있는 편이다. 극중에서는 프레이야의 왈큐레 멤버로서의 데뷔곡으로 사용되었다.
  • 우리들의 전장(僕らの戦場) - 전장이라는 제목 답게 밴드와 함께하는 빠른템포의 곡으로 미쿠모, 프레이야, 카나메의 솔로파트가 모두 들어가 있어 목소리를 찾아보는 재미가 있다. 드럼이 강조된 Walküre Attack과는 달리 현악기와 기타사운드가 인상적으로 전투신에 쓰이는 경우가 잦다.
  • 한 번뿐인 사랑이라면(一度だけの恋な) - 오프닝 곡으로 전형적인 애니 오프닝의 곡이다. 13화에서 하야테와 백기사의 결전곡으로 쓰이며 존재감을 드러냈다.프레이야도 날고 하야테도 날았다
  • 룬이 반짝 빛나면(ルンがピカッと光ったら) - 1쿨 엔딩 곡으로 5화에서도 프레이야가 부르는걸로 등장한다. 흥한 멜로디와 왈큐레 전원이 소리 맞춰 워우워~ 하고 외치는 하이라이트가 인상적이다.아마 Earth Wind&Fire의 September와 음과 리듬이 매우 비슷하다해 오마주일 가능성이 있다.[21] 그 때문이었는지 두 곡을 섞은 물건도 나왔다.
  • Walküre Attack! - METALBABY과 비슷한 형식으로 걸그룹 보컬과 하드록 밴드의 사운드가 합쳐진 노래. 시원하게 내지르는 왈큐레의 보컬과 힘 있는 밴드사운드가 인상적이다. 미친듯이 돌아가는 드럼사운드는 이게 아이돌 노래가 맞나 싶을 정도. 곡의 길이도 무려 5분 11초. 보컬만 빼면 전형적인 하드락밴드의 대곡컨셉이다. 활기찬 노래 분위기 덕에 극중에서도 델타소대의 첫 우주전투때 출격신에 쓰이는 등 주로 전투신에 자주 쓰였다.
  • NEO STREAM - 시작은 차분한 발라드로 시작하나, 화려한 피아노리듬과 함께 갑자기 빠른템포로 전환하는 이중적인 곡이다. 8화 등장때는 빠른 템포로 전환한 이후의 미쿠모 파트만 잠깐 삽입되어 평가할 만한 부분이 없었으나, 앨범으로 전곡이 공개된 이후 평가는 급상승했다. 14화에서 마크로스 엘리시온의 변신 및 시티선과의 도킹 장면을 제대로 장식했다. 영어가사가 다른 곡에 비해서 많은 편이다.
  • AXIA ~너무 좋아해서 너무 싫어~(AXIA〜ダイスキでダイキライ〜) - 누군가의 죽음과 관련된 곡. 발라드템포의 카나메의 솔로곡으로 괜찮은 가창력을 들을 수 있다. 5분 35초로 왈큐레 어택 앨범에서 가장 긴 노래길이를 자랑한다. 10화의 후반은 거의 이 노래의 뮤직비디오 수준으로 훌륭한 스토리와 더불어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많은 시청자들이 전체 시리즈 중 최고의 장면으로 꼽기도 했다.
  • GIRAFFE BLUES - AXIA와 비슷한 템포의 발라드로 호소력이 강조된 90년대 여성 보컬 곡들을 연상케 한다. 미쿠모와 프레이야의 솔로가 보컬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두 보컬간의 음색의 차이를 확연하게 느낄 수 있다. 극중에선 짧게 자주 나온 편. 그러나 전투장면에서는 느린템포 때문인지 광범위하게 쓰이진 않았다. 기린블루스라는 애칭이 붙어있다.
  • 절대영도θ노바틱(絶対零度θノヴァティック) - 2쿨 오프닝곡. 몽환적인 전자음악 스타일의 곡으로 1쿨 오프닝이었던 한번뿐인 사랑이라면과 다르게 마키나와 레이나의 비중이 조금 더 높다. 신나게 방방 띄우는 곡이 아니라 오프닝에 어울리는 곡이냐는 명제에 대해선 의견이 갈리고 있다. 반면에 유일한 가수인 JUNNA가 적절히 힘을 조정하는 덕에 걸그룹 노래로서의 완성도는 높은 편. 극중 등장은 하지 않았다.
  • 파멸의 순정(破滅の純情) - 2쿨 엔딩곡. 넘어선 안될 보더라인의 작곡자 코모리타 마모루가 작곡하였다. 보더라인과 비슷하게 하드락밴드와 스윙재즈스타일의 빅밴드가 어우러진 화려한 멜로디가 핵심인 곡이다. 하지만 보더라인과는 다르게 뽕짝스러움 보다는 화려함을 더 강조하였다. 전기기타 솔로파트가 20초나 나오기도 하고 내달리는 퍼커션과 함께 JUNNA가 대놓고 고음을 지르는 등 듣는 사람에게는 오프닝보다 인상을 깊게 남기는 곡이다. 그래서 전곡이 공개되었을 때엔 오프닝보다 이쪽이 긍정적인 반응이 더 많이 나왔다. 극중에서는 프레이야와 하야테가 공명을 넘어 서로 폭주하는 상태까지 이르게 만든 문제의 노래다. 게다가 미쿠모가 리타이어 된 프레이야에 이어 부르다가 하인츠를 관광태우고[22] 폭발을 일으켜 프로토컬쳐의 유적을 파괴하기도 하였다.부르면 어느 쪽이든 파멸 곡의 스케일이 큰 만큼 큰 사고를 친다 엔카느낌
  • 바람은 예고 없이 분다(風は予告なく吹く) - 2쿨 삽입곡, 주요 엔딩곡. 2쿨 OP, ED 앨범인 '절대영도θ노바틱'의 커플링곡(3rd 트랙). 이 곡은 다른 거 필요없고(?) 도입부 가사[23]가 상당히 의미심장하다고 할 수 있다. 프레이아의 사망플래그...??
  • Absolute 5 - 제목처럼 왈큐레 다섯이 모여야 한다는 내용의 곡. 어째 극중에서는 부르다가 총을 맞거나 사태가 악화되는 등 취급이 좋지 못하다. 두번째 앨범에서 1번 트랙을 차지했다. 그동안의 왈큐레 전원이 노래하는 곡들이 주로 멜로디나 악기들의 화려함이 강조되었다면 이 곡은 멤버들간의 비중 배분과 화음에 초점이 맞춰진 노래.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성도가 높은 편이다.
  • LOVE! THUNDER GLOW - 미쿠모 솔로곡. 미쿠모가 정신을 잃고 재단측에서 재프로그램(..)당하는 등 미쿠모 스토리가 진행 될 때 엔딩으로 사용되었다. 보컬인 JUNNA의 중성적인 목소리를 살려 밴드 악기들과 잘 버무려냈다. JUNNA의 솔로곡을 원했던 팬들에게 2집 왈큐레 트랩에서 파멸의 순정 미쿠모 버전과 함께 추천되는 곡.
  • おにゃの子☆girl - 2쿨 들어 푸쉬받고 있는 마키나의 솔로곡. 역시나 전자음 위주의 클럽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곡. 극중에선 17화 콘서트에서 마키나가 혼자 부르는 장면에서 등장했다. 왈큐레 2집 앨범 3번 트랙에 수록되어 있다.

8. 회차 목록


회차
제목
각본
콘티
연출
작화감독
총작화감독
방영일
Mission 01
[24]

戦場のプロローグ
전장의 프롤로그

네모토 토시조
(根元歳三)

카와모리 쇼지
야스다 켄지
(安田賢司)

야스다 켄지
마지로
(まじろ)
신도 마사루
(進藤 優)
나가타 요시히로
(長田好弘)

마지로
신도 마사루

2016.04.03.
Mission 02
覚悟のオーディション
각오의 오디션

야스다 켄지
마츠바야시 타다히토
(松林唯人)

시미즈 유스케
(清水裕輔)

2016.04.10.
Mission 03
旋風 ドッグファイト
선풍 도그파이트

카와모리 쇼지
야스다 켄지

시마다 소이치
(嶌田惣一)

츠치야 히로아키
(土屋浩章)

2016.04.17.
Mission 04
衝撃 デビューステージ
충격 데뷔 스테이지

오오세도 사토시
(大脊戸 聡)

나가타 요시히로
미나가와 카즈노리
(皆川一徳)
사카이 사토시
(酒井智史)

2016.04.24.
Mission 05
月光 ダンシング
월광 댄싱

시마즈 히로유키
(島津裕行)
야스다 켄지

야부키 츠토무
(矢吹 勉)

타나카 카츠노리
(田中克憲)
요시다 코스케
(吉田巧介)

2016.05.01.
Mission 06
決断 オーバーロード
결단 오버로드

카와모리 쇼지
야스다 켄지
이와사키 미츠히로
(岩崎光洋)

나리타 타쿠미
(成田 巧)

마루오카 코지
(丸岡功治)
우에타케 야스히코
(植竹康彦)

마지로
신도 마사루
나가타 요시히로

2016.05.08.
Mission 07
潜入 エネミーライン
잠입 에너미 라인

히구치 타츠토
(樋口達人)

카와모리 쇼지
마츠바야시 타다히토

마츠바야시 타다히토
하타 토모지
(畑 智司)
미나가와 카즈노리

신도 마사루
2016.05.15.
Mission 08
脱出 レゾナンス
탈출 레조넌스

코다치 우쿄
네모토 토시조

니시자와 스스무
(西澤 晋)

타마다 히로시
(玉田 博)

나가사키 칸지
(長坂寛治)

이노우에 히데키
(井上英紀)

2016.05.22.
Mission 09
限界 アンコントロール
한계 언컨트롤

네모토 토시조
시마즈 히로유키
야부키 츠토무
타나카 카츠노리
요시다 코스케

마지로
나가타 요시히로

2016.05.29.
Mission 10
閃光のAXIA
섬광의 AXIA

니시자와 스스무
카와모리 쇼지

야마토 나오미치
(ヤマトナオミチ)

타카다 카즈노리
(高田和典)
스기모토 리나
(杉本里菜)
사카이 사토시

2016.06.05.
Mission 11
追憶 ジェリーフィッシュ
추억 젤리피시

히구치 타츠토
오오세도 사토시
나리타 타쿠미
야마무라 슌료
(山村俊了)
니이 히로타카
(仁井広隆)

마지로
미나가와 카즈노리

2016.06.12.
Mission 12
キング・オブ・ザ・ウィンド
킹 오브 더 윈드

네모토 토시조
니시자와 스스무
이토가 신타로
(いとがしんたろー)

타케모토 미키
(竹本美希)
세키구치 마사히로
(関口雅浩)

이노우에 히데키
마지로

2016.06.19.
Mission 13
激情 ダイビング
격정 다이빙

카와모리 쇼지
치쿠시 다이스케
(筑紫大介)

하타 토모지
이노우에 히데키
시노민
(シノミン)
요코야마 사유미
(横山紗弓)
니시카와 마사토
(西川真人)

마지로
나가타 요시히로

2016.06.26.
Mission 14
漂流 エンブレイシング
표류 임브레이싱

카와모리 쇼지
야마토 나오미치
(大和直道)

야마토 나오미치
나가카와 모모코
(永川桃子)
사카이 사토시
후쿠시마 이사무
(福島 勇)
우시야 코토노
(牛屋琴乃)

마지로
미나가와 카즈노리

2016.07.03.
Mission 15
決別 レゾリューション
결별 레졸루션

사토 히데카즈
(佐藤英一)

타마다 히로시
이토 아야코
(伊藤亜矢子)
타카다 카즈노리
스기모토 리나

마지로
이노우에 히데키

2016.07.10.
Mission 16
ためらい バースデイ
주저 버스데이

마치다 토우코
시마즈 히로유키
카와모리 쇼지

미야자와 료타
(宮澤良太)

히다카 마유미
(日高真由美)
세키구치 마사히로
야마나카 마사히로
(山中正博)

마지로
나가타 요시히로

2016.07.17.
Mission 17
拡散 オンステージ
확산 온스테이지

히구치 타츠토
야스다 켄지
카와모리 쇼지

사토 히데카즈
나가카와 모모코
사카이 사토시
하타 토모지
후쿠시 마유미
(福士真由美)
킷카와 미키
(吉川美貴)

마지로
미나가와 카즈노리

2016.07.24.
Mission 18
感覚 エマージェンス
감각 이머전스

사토 히데카즈
콘도 카즈히데
(近藤一英)
나리타 타쿠미

후쿠시마 이사무
하타 토모지
스기모토 리나
타카다 카즈노리
나가카와 모모코

이노우에 히데키
마지로

2016.07.31.
Mission 19
Eternal Songs
네모토 토시조
쿠로카와 에이지
(黒河影次)

사토 히데카즈
나카야마 류
(中山 竜)

마지로
2016.08.07.
Mission 20
衝動 エクスペリメント
충동 익스페리먼트

마치다 토우코
야마토 나오미치
미나가와 카즈노리
사카이 사토시
후쿠시마 이사무
하타 토모지
타카다 카즈노리
나가카와 모모코
이토 아야코
오오하시 사치코
(大橋幸子)
요코야마 사유미
니시카와 마사토

나가타 요시히로
이노우에 히데키
마지로

2016.08.14.
Mission 21
切望 シークレット
갈망 시크릿

네모토 토시조
야스다 켄지
나리타 타쿠미

코가 카즈오미
(古賀一臣)

오다 마유미
(小田真弓)
세키구치 마사히코
(関口雅彦)
야마무라 슌료
요시다 타카히코
(吉田隆彦)

마지로
미나가와 카즈노리

2016.08.21.
Mission 22
極限 ブレイブ
극한 브레이브

히구치 타츠토
사토 히데카즈
카와모리 쇼지
야스다 켄지

나토리 타카히로
(名取孝浩)

쿠마가이 테츠야
(熊谷哲矢)

마지로
2016.08.28.
Mission 23
殘痕 レクイエム
잔흔 레퀴엠

네모토 토시조
와다 준이치
(和田純一)

나리타 타쿠미
이토 아야코
오오하시 사치코
사카이 사토시
스기모토 리나
타카다 카즈노리
후쿠시 마유미
후쿠시마 이사무

이노우에 히데키
나가타 요시히로
마지로

2016.09.04.
Mission 24
絶命 ジャッジメント
절명 저지먼트

오오세도 사토시
카네코 신고
(金子伸吾)

사토 히데카즈
나가카와 모모코
마루후지 히로타카
(丸藤広貴)

-
2016.09.11.
Mission 25
星の歌い手
별의 가수

히라이케 요시마사
타마다 히로시
니시카와 마사토
요코야마 사유미
마지로
미나가와 카즈노리

마지로
미나가와 카즈노리

2016.09.18.
Mission 26
永遠のワルキューレ
영원한 왈큐레

카와모리 쇼지
야마토 나오미치
이토 아야코
우시야 코토노
나가카와 모모코
오오하시 사치코
사카이 사토시
스기모토 리나
타카다 카즈노리
나카야마 류
후쿠시마 이사무
후쿠시 마유미

나가타 요시히로
이노우에 히데키
미나가와 카즈노리
마지로
신도 마사루

2016.09.25.

9. 미디어 믹스



9.1. 음반


한 번뿐인 사랑이라면 / 룬이 반짝 빛나면
파일:전술음악유닛 발퀴레2.png
트랙
곡명
가수
01
한 번뿐인 사랑이라면[25]
왈큐레
02
룬이 반짝 빛나면
03
넘어선 안 될 보더라인[26]
04
한 번뿐인 사랑이라면 -instrumental-
05
룬이 반짝 빛나면 -instrumental-
06
넘어선 안 될 보더라인 -instrumental-
구분
데뷔 싱글
발매일
2016년 5월 11일
  • 발매 첫주 오리콘차트 3위. 초동 35,839장. 누계 60,663장.
마크로스 Δ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1
파일:마크로스 델타 OST.jpg
트랙
곡명
가수
01
한 번뿐인 사랑이라면 (TV size)
왈큐레
02
룬이 반짝 빛나면 (TV size)
03
자르드・바사 ~결의의 바람~
하인츠
04
오라・사라 ~빛나는 바람~
05
(전 30곡 수록 예정)

구분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발매일
2016년 6월 22일
Walküre Attack!
파일:발퀴레 어택.jpg
트랙
곡명
가수
01
사랑! 할레이션 THE WAR ~ without Freyja ~
왈큐레
02
한 번뿐인 사랑이라면
03
질리틱♡BEGINNER
04
불확정성☆COSMIC MOVEMENT
05
우리들의 전장
06
NEO STREAM
07
AXIA~너무 좋아해서 너무 싫어~
08
GIRAFFE BLUES
09
Walküre Attack!
10
룬이 반짝 빛나면 ~ album version ~
11
넘어선 안 될 보더라인 ~ album version ~
12
사랑! 할레이션 THE WAR ~ album version ~
구분
1st 앨범
발매일
2016년 7월 6일
  • 발매 첫주 오리콘차트 2위. 초동 77,527장. 누계 127,010장[27]
절대영도θ노바틱 / 파멸의 순정
파일:발퀴레 2집.jpg
트랙
곡명
가수
01
절대영도θ노바틱
왈큐레
02
파멸의 순정
03
바람은 예고 없이 분다
04
GIRAFFE BLUES~Freyja Solo~
05
GIRAFFE BLUES~Mikumo Solo~
06
절대영도θ노바틱 -instrumental-
07
파멸의 순정 -instrumental-
08
바람은 예고 없이 분다 -instrumental-
09
GIRAFFE BLUES -instrumental-
구분
2nd 싱글
발매일
2016년 8월 10일
  • 발매 첫주 오리콘차트 6위. 초동 25,042장. 누계 39,590장.
마크로스 Δ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2
파일:마크로스 델타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2.jpg
트랙
곡명
가수
01
절대영도θ노바틱 (TV size)
왈큐레
02
파멸의 순정 (TV size)
03
루치엣・알칸 ~별의 노래~
JUNNA
04
(전 30곡 수록)

구분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2
발매일
2016년 9월 28일

9.2. 만화


방영에 앞서 총 4개의 코미컬라이즈를 전개하기로 결정했다. 각 작품은 본편, 프리퀄 외전, 각각 왈큐레와 공중기사단 쪽의 시점에서 본 이것저것을 다룬다.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61Fq9XyFu1L.jpg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61BrfziNw1L.jpg 파일:51LQbcPUfvL.jpg 파일:61-Xg07iKgL.jpg
  • 마크로스 Δ
고단샤 월간 소년 시리우스 2016년 6월호부터 연재하는 TV 애니메이션의 코미컬라이즈. 작가는 타츠오(タツヲ). 단행본 1권은 2016년 9월 9일에 발매되었다. 2권은 2017년 3월 9일에 발매되었다. 3권은 2017년 10월 6일에 발매되었다. 4권은 2017년 2월에 발매되는데 1쿨까지의 내용으로 완결되었다
파일:external/bkmkn.s3-website-ap-northeast-1.amazonaws.com/9784063930634_obi_w.jpg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61NPnjvYyoL.jpg
  • 마크로스 Δ 외전 마크로스 E(엑스트라)
매거진 SPECIAL 2016년 6월호부터 연재하는 2062년의 피프레 행성을 배경으로 한 프리퀄 외전. 작가는 총희 만화판을 연재했던 이치몬지 케이. 주인공은 케이오스의 신참 파일럿인 킨죠 카이트, 여주인공은 아이돌의 피리카. 단행본 1권은 오피셜 코믹스와 마찬가지로 2016년 9월 9일에 발매되었다. 그리고 2017년 1월 20일에 발매된 매거진 SPECIAL 2017년 2월호에 실린 9화로 연재종료되었고 2017년 본편 코믹스 2권과 같은 날인 3월 9일에 나온 2권으로 완결되었다.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91G1nHYdpML.jpg 파일:external/data.ichijinsha.co.jp/img_75806657.jpg 파일:51P7GBhr3rL.jpg
  • 마크로스 Δ 은하를 인도하는 가희
이치진샤 월간 코믹 REX 2016년 6월호부터 연재. TV 애니메이션 본편 스토리를 프레이아 비온의 시점에서 그리는 코미컬라이즈. 작가는 길티 크라운 만화판을 맡았던 미츠키 시온. 단행본 1권은 2016년 9월 27일에 발매되었고 2권은 2017년 4월 27일에 발매되었고 3권은 10월 27일에 발매되었다. 연재가 9월 27일에 종료되는 것으로 보아 3권이 완결권으로 애니 1쿨 내용으로 종료되었다.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915x3IBeTKL.jpg 파일:external/data.ichijinsha.co.jp/img_75803271.jpg
  • 마크로스 Δ 검은 날개의 하얀 기사
이치진샤 '코믹 ZERO-SUM' 2016년 6월호부터 연재. 공중기사단의 키스 에어로 윈더미어를 주인공으로 하는 코미컬라이즈. 작가는 후지 아즈키. 단행본 1권은 2016년 10월 25일에 나왔고 2권은 2017년 4월 25일에 발매되며 완결되었다.

9.3. 소설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61YZdKfNUuL.jpg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51SpVG9DjqL.jpg
전작인 마크로스 프론티어, 마크로스 더 라이드, 마크로스 30과 마찬가지로 코다치 우쿄가 노벨라이즈를 맡을 예정이다. 사실 선행방영판의 스텝롤을 보면 문예 담당으로 코다치 우쿄가 들어가 있다. 2016년 8월 2일에 고단샤 라노베 문고에서 발매되었다. 삽화는 오피셜 코믹스를 그리고 있는 타츠오(タツヲ)가 맡았다. 1권은 애니 기준 4화까지의 내용까지 수록되어 있다. 2권은 2017년 3월 2일에 발매되었다.

9.4. 라디오


マクロスΔ ゴリゴリラジオしちゃるかんねっ!
2016년 4월 2일부터 매주 토요일 분카 방송에서 방송. 마크로스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기간 한정으로 공개한다. 하야테 임멜만 역의 우치다 유우마, 프레이아 비온 역의 스즈키 미노리, 마키나 나카지마 역의 니시다 노조미가 출연.

9.5. 게임


2016년 10월 20일 PS Vita마크로스 Δ 스크램블(マクロスΔスクランブル)이 발매되었다. 스토리 모드로는 1화 ~ 13화까지 진행한다. 다만 후반부 스토리는 무료 DLC로 2016년 11월 30일에 추가되었다. 조작성 등은 괜찮으나 볼륨이 부족한 편. 특히 전작에 비해 YF-29나 VF-11 등의 기체가 빠져 있다. 이는 무료 DLC와 동시에 나온 1000엔짜리 유로 DLC에서도 없다.
슈퍼로봇대전 X-Ω에서도 기간한정 참전을 하였지만, 그전의 선배 기간한정 참전작들이 거의 약빨고 참전시킨 충격과 공포의 작품들들이라 묻혔다. 그리고, 슈로대 팬들은 이 작품에서만 참전하기를 바라고 있다.[28]
마크로스 프런티어가 무려 8작품 연속 참전을 했던 전례가 있어 그 덕분에 그 사이에 나온 슈로대들이 전부 해외출시가 안된터라 혹여나 나오는 순간 해외발매는 끝인 상황이라. 점점 일본 국내에서도 판매량이 줄어드는 슈퍼로봇대전으로서는 참전을 시키기가 어려운 상황이다.아마도 정규시리즈에서는 못볼가능성이 크다. 다만 2021년에 마크로스 시리즈의 판권이 반환될 것이므로 2019년 신극장판 완결 이후 2021년 이후에 나올 가능성은 상당히 높은 상황.
참고로 일본에서 한 앙케이트에서는 참전희망작을 조사하는 리스트에 올라가 있었으나 한국,중국에서 진행한 앙케이트에선 리스트에 올라가있지 않았다.
2019년 빅 웨스트에서 앞으로 중국에서 마크로스 델타의 정식 라이센스 사업을 하겠다고 발표했다. 저작권 문제가 해소된 것으로 보이므로 약간의 희망이 생겼다.

10. PV


2015년 10월 29일에 공개된 첫번째 PV
2015년 12월 25일에 공개된 두번째 PV

11. 스태프 및 출연진 인터뷰


  • 카와모리 쇼지: "5명이 하나의 유닛으로 활동하고, 5명 전원이 노래한다. 또 새로운 음악 씬을 선보이고 싶다. (여주인공 발탁에 대해서)굉장히 적극적이고 활동적이다. 프레이아의 성격에 잘 어울렸다."
  • 야스다 켄지: "그녀들은 발키리에 안타지만 공동으로 작전을 전개한다. 노래가 배경이 아닌 공동작전이라는 새로운 시도. 어디가 어떤 식으로 몇 개의 삼각관계가 될지. 그 점을 기대해주셨으면 한다, 현실사회에서도 다른 삶, 여러가지 생각을 가진 사람이 있으므로 그걸 마크로스 캐릭터로 보여드리고 싶다"
  • 스즈키 미노리: "(오디션에 대해) 최종 심사에서 대본을 받았을 때 운명이라는 걸 느꼈습니다. 프레이아는 굉장히 활발해서, 여태까지의 가희에 없던 강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저도 지지 않을 정도로 열심히 하려고 생각합니다."
  • 네모토 토시조: "(마크로스 F 극중에 발견된 행성과의 관계) 그 점은 기대해주셨으면..." - 여기까지 말하고 더 이상 언급하지 않았다. "아직 발표되지 않은 중요캐릭터가 있어 삼각관계도 어디서 발생하는가 기대하길 바란다."
  • 텐진 히데타카: "VF-31 지크프리드는 YF-30 크로노스의 후계기이며 마크로스 플러스에 등장한 YF-19과 극장판 프런티어에 등장한 YF-29 듀랜달과 같은 전진 날개가 특징. Sv-262드라켄은 지금까지 보지못했던 더블델타 날개가 특징인 발키리. 바람의 왕국의 공중기사단이 탑승하는 걸로 변형 후 모습은 아직 수수께끼로 남겨두고 싶다.

12. 평가



12.1. 선행판


1화가 선행방영된 후 시청자들의 반응은 말 그대로 혼돈의 카오스였다. 어느 우주 아이돌 그룹 애니처럼 맨 몸의 아이돌이 직접 전투에 참가해 싸우는 장면들이 나오면서 매우 호불호가 갈렸다. 거의 맨몸으로 전장을 종횡무진 누비는 미쿠모의 모습이 임팩트가 클 수밖에 없다.[29]
부정적으로 보는 쪽은 2010년대 대세 중 하나인 아이돌 그룹 요소가 끼어든 것에 대해 평가가 박하다. 프리큐어를 연상케 한다는 등 본작에 대한 불안감이나 이질감, 거부감을 표하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또 노래를 부르면서 가희가 직접 전투에 나선다라는 측면 때문에 전희절창 심포기어 시리즈 컨셉이나 AKB0048 컨셉을 그대로 가져 온거냐는 의견도 있다.[30] 또한 중반까지 메카닉CG가 2D파트와 지나치게 이질적으로 느껴져 기대 이하였다는 평도 많다.
반대로 선행방영을 좋게 보는 쪽은 마크로스 7이나 마크로스 프론티어역시 초반에는 부정적인 반응이 대다수였으며, 이는 매번 새로운 시도를 하는[31] 마크로스 시리즈의 전통에 가깝다는 점을 든다. 또한 아이돌들이 전장을 누비는 것도 마크로스 세계관은 린 민메이넥키 바사라이후 노래의 병기적 효능이 당연시되는 곳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납득이 간다는 의견이다.

12.2. 본편


요약하자면 시작과 진행은 좋았고 1쿨 종료시점까지만 해도 프론티어보다 고평가하는 시청자도 꽤 있었으나, 2쿨에서 평가가 안좋아졌다.
라이브 신의 경우엔 마크로스 F가 동화에 치중해서 원화의 질이 떨어진 반면, 델타는 원화의 작화는 좋은 대신에 동화 수는 많이 적은 편이다. 어느 쪽이 더 좋은지는 취향의 영역.
라이브의 작화는 좋은 반면 로봇 전투에 대해서는 혹평을 받았다. 문제가 되는 건 이타노 서커스로 대표되는 마크로스 시리즈 특유의 미사일 전투가 거의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나와도 예전같은 카타르시스는 주지 못한다. 그래선지 전투가 건포드와 빔병기 위주로 전개된다. 아예 스탭에 이타노 서커스를 제대로 연출할 수 있는 사람이 없었다는 설도 있다. 3D CG로 이타노 서커스를 할 수 있는 오렌지(기업)도 미참여, 이타노 이치로도 미참여. 이타노 서커스가 제대로 나올 리가 없는 것이다. 그래도 가끔 노력해서 예전만큼은 못하지만 미사일이 나오는 경우는 있다.
방영 초기엔 전작 F에 비해서 전작과의 관계나 오마쥬는 적다는 반응이 나오기도 했으나 방영이 진행되면서 오마쥬 요소는 F 수준으로 넘쳐나는 걸로 밝혀졌다.

12.2.1. 1쿨


본편이 방영되기 시작한 이후로는 호평이 많아지고 있다. 왠지 초롱아귀 팬클럽도 형성되는 분위기, 전반적으로 1화가 굉장히 특이해서 그렇지 이후 방영되는 델타 본편은 생각보다 이전작들을 연상하게 하는 분위기도 많은데다가 캐릭터들의 인기도 나쁘지 않은 분위기다. 마크로스 특유의 삼각관계 노선에 대해서 이런 저런 추측이 나오기도 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호평이며 마크로스 F에서 작화팀을 갈아넣었던(...) 발키리의 전투신은 이번 시리즈에서도 건재하다. 다만 마크로스 F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일상파트에서 보여주는 군데군데 작붕(...)은 피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감점요소.
그외 세계관적으로도 확장을 노렸는데 그동안 지구인과 젠트라디 이외에 나온 종족은 조라인 정도인데 이전의 젠트라디와 비교할 때 크게 눈에 띄는 정도의 비중은 아니었다.[32] 나왔다고 해도 감찰군처럼 반쯤 맥거핀화 되거나[33] 바즈라처럼 하이브 마인드 형 생물이었던데 반해 델타에서는 인류가 진출하면서 같은 프로토컬쳐의 아이들인 여러 종족들과 마주해 그들과 같이 문명을 발전시키거나 분쟁을 일으킨 것으로 묘사된다.
이렇게 문명과 문화가 확장되는 모습과 관련하여 마크로스 프론티어 이후 마크로스2가 갑자기 공식 연대표에 들어갔는데 마크로스2는 델타와 완전히 반대로 지구인류의 폐쇄성을 묘사하고 있기에 이를 두고 마크로스 델타와 2 사이에 무언가 은하계 단위로 파멸적인 사건이 기다리고 있는 건 아닌지 걱정하는 팬들도 더러 있지만 7이나 프론티어 그리고 이번 델타를 거치면서 두드러지는 각 이민선단이나 성계들의 독자성 강화를 생각하면 큰 사건 없어도 2090년쯤에 통합정부의 실질 영향력이 태양계 주변으로 축소되었다고 쳐도 이상할 거 전혀 없다는 의견도 있다.[34][35] 적들이 노래를 이용하고 있다거나 그 노래로 젠트라디나 인간의 파괴행위를 유도시키는 면 등 마크로스2와 닮은 요소가 들어간 것도 한몫하는 듯.[36]
스토리 전개면에서는 전작인 프론티어 TV판과 비교했을때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편[37]이다. 주요 조연의 희생이 직접적으로 주인공에게 영향을 끼치는 그 과정이 매끄럽게 진행되었으며, 프론티어 TV판에서 비슷하게 죽은 미하엘 브란은 개죽음에 가까웠었다 가수들간의 캐릭터성 묘사도 좋아졌다. 셰릴의 깎아내기를 통해 란카를 밀어줬었던 전작에 반해 미쿠모, 프레이야, 그리고 카나메까지 서로 고유한 개성을 가지며 더불어 성장해나가는 좋은 구도 또한 만들어 내었다.
음악에 있어서도 전작과 차이를 보이고 있다. 프론티어의 경우, 작곡을 칸노 요코 한명이 거의 독점하면서, 비록 곡의 퀄리티는 뛰어났지만 방영 시작 시점부터 우주구급 스타인 셰릴의 노래나 작중에서야 막 뜨기 시작한 신예인 란카의 노래가 그다지 차이가 나지 않았다. 게다가 어른의 사정 방영 후반부나 극장판에 가서는 거의 듀엣곡으로 도배되었다. 반면, 델타에서는 각 곡마다 다른 작곡가를 배치하면서 각각 한곡마다의 차이점을 통한 다채로움이 느껴진다.
반면 아이돌의 활약장면이 전투장면에 뒤섞이는 게 상황의 심각성과 연출 분위기에 어울리지는 않는다는 반응도 있다. 하지만 이는 초대의 민메이 어택부터 시작하여 아이돌과 전쟁이 밀접하게 얽혀있는 마크로스의 특성상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마크로스7과 델타에서 공연과 전투가 뒤섞이는 빈도가 다른 작품에 비해 많은 편인 것이 사실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 "마크로스 시리즈의 특성상 그러는 것이 당연하다"[38]와 "불협화음이다"로 의견이 갈리는 것을 보면 호불호가 갈리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다만 1쿨이 넘어가니 좋은 마크로스 시리즈라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다.[39]

12.2.2. 2쿨


19화를 기점으로 그동안 모호한 면이 있던 마크로스 세계관을 완벽히 하나로 묶어버렸다! 더불어 그동안 초대 마크로스,플러스,7,프론티어까지 누적되어 온 설정이나 문제들이 다 터져서 일어난 사건이 델타라고 볼수있게 되었다. 작중 떡밥이 된 유적과 시그루바렌스는 결국 젠트라디(와 아마도 프로토 데빌룬)를 막기위한 병기였으며 바람의 노래꾼이나 폴드 리셉터는 7과 플러스에서 나온 샤론 애플의 마인드 컨트롤, 노래 에너지와 비슷한 묘사를 보인다. 더불어 이번 작에 등장한 설정인 바르 신드롬과 폴드 리셉터가 생겨난(혹은 증가한) 원인은 결국 전작에서 바쥬라가 분쟁을 피해 다른 우주로 대이동한 것이 원인. 결국 이 누적된 문제가 신통합군의 비대화와 권위주의가 원인이 되어 은연중 재기한 반통합군, 윈더미어의 대폭주라는 결과로 나타난 것이 마크로스 델타였던 것.
다만 2쿨 들어서 이런 떡밥을 늘어놓느라 전개가 늘어진 거 아니냐는 비판이 있다. 원더미아의 싸움이 지지부진하고 질질끈다는 것. 다른 마크로스 시리즈 였으면 이제 최종국면이라 재정비하는 판국에 델타는 2쿨 전부를 대부분 설명에 할애한다. 더군다나 최종화를 앞둔 25화에선 스토리의 정리보단 오히려 레이디M에 관한 초특급 떡밥만 새로 생겨버렸다. 극장판 나올텐데 뭐, 기대해보자. 너희들이 내 날개다! 결국 최종화까지 레이디M떡밥은 드러나지 않았다.[40]
결국 결말은 무난하게 냈지만 급작스럽게 끝나는 인상을 줄 수 밖에 없게 되었다.
거기에 프론티어의 스컬 편대와 델타의 델타소대를 비교하자면 조종사들의 각각의 매력이 떨어지는 것은 흠이다. 그러나 가희가 왈큐레라는 5인조로 늘어났고, 그들이 모두 하야테에게 연정이 있는 것이 아닌만큼 따로 이야기를 진행해 나갈 필요가 있다. 실제로 맷서와 하야테 중심이던 1쿨과는 달리 2쿨에서는 왈큐레의 창설, 미쿠모의 출생, 왈큐레 멤버들의 활약과 서비스신 을 다루느라 메카신이 확연히 줄어들고 조종사들의 이야기를 넣기가 힘들게 되었다. 왈큐레를 얻은 대신 델타소대를 잃은 셈.
그리고 작품 내적으로는 전작들과 연계된 내용과 작품 자체에서 풀어야 할 이야기가 매우 많은데다가 등장인물이 많아져 정작 델타만의 매력을 보여줄만한 스토리 전개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은 본작의 약점이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2쿨에선 각 캐릭터의 비중을 챙겨주고 1쿨에서 하지 못했던 설정설명을 하느라 빡빡하게 스토리가 흘러가 연애신과 전투신을 끼워넣기도 분량이 애매해져 버렸다.

12.3. 총평


방영 초기에는 걸그룹 아이돌이 전장에서 싸운다는 설정때문에 보수적인 마크로스 팬들에게 크게 외면을 받았다. 하지만 작품이 1쿨까지는 꽤나 잘 뽑혀나왔고 노래도 좋은 편이라서 분위기가 좋아졌다.
하지만 2쿨 초반부의 극의 전개가 밋밋했으며 다른 시리즈에 비해서 로봇 액션의 작화나 연출이 많이 부족하고 왈큐레의 라이브와 여성 캐릭터의 작화에 치중하였던 것이 반발을 불렀다.[41] 전체적으로 로봇 애니메이션으론 평균 아쉽다는 평. 이는 등장인물의 관계(커플링 위주)만 수습하고 주요갈등이었던 지구통합군과 윈더미아군의 대립에 대한 결론을 내지 않았다는 점에서 제대로 결말이 안났다고 볼 수 있다.[42] 2쿨동안 계속해서 대립하던 두 집단의 역사적 상처와 앞으로의 개선에 대한 이야기를 정작 결말 가서 제대로 하지 않은 것.
그러나 방송 이후 메인 히로인 프레이아가 매력적인 캐릭터로 완성되어 인기가 상승하고 왈큐레의 음악이 오리콘 차트 상위권에 올라가고 대규모 라이브 티켓이 완매되는 등 히트를 하면서 서서히 인기몰이를 시작하고 로봇애니메이션이 아니라 아이돌 애니메이션으로서 재조명을 받게 된다. 프레이아에 감정이입을 하고 본다면 아이돌 성공 스토리로서 충분히 완성된 내용을 가지고 있다.[43] 이는 캐릭터별로 팬덤이 갈리는 최근의 아이돌 애니메이션 팬들과 매우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요컨데 왈큐레 팬들 입장에서는 자신들이 좋아하는 가상 아이돌 왈큐레가 좋은 작화로 라이브를 하고, 행복해지는 결말이 나오니까 개연성이나 발키리 전투신, 시리즈 떡밥 같은 건 아무래도 좋아진다는 것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여성팬들의 지지를 한몸에 받았으며 지금은 프론티어와 함께 여성팬이 매우 많은 마크로스 시리즈가 되었다.
이후 입소문을 타고 오히려 방영 당시보다 인기가 많은 작품이 되었다. 블루레이도 1만장 정도를 팔았는데 본 작품이 방영되던 시기는 VOD 서비스에서 애니메이션을 1080P 해상도로 서비스하기 시작하면서 다들 VOD로 보게되고 BD를 안 사서 BD 평균 판매량이 반토막이 난 시기였다는 점이나 성우 라이브 티켓 예매 추첨권을 끼워파는 상술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들을 감안한다면 나름대로 성공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동시기에 BD 1만장 판 애니는 흔치않다. 왈큐레의 라이브 BD는 2만장이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기도 했다. 델타가 나온 이후 마크로스 상품 전개가 전부 델타 위주로 나가고 있는 것도 괜히 그런 것이 아닌 것이다.
시리즈 전체로 보면 델타는 대단한 떡밥을 던졌는데, 프로토컬쳐 기술의 본격적등장과 레이디M의 존재, 메가로드-01의 생사확인떡밥이다. 이는 앞으로 나올 시리즈에서도 두고두고 쓰일 수 있는 중요한 설정으로 델타에서 완벽하게 밝히지 않음이 오히려 다행인 점. 게다가 SV-262개발에 등장하는 잔존 반통합세력의 활동까지 확인되었다. 이로써 바쥬라처럼 뜬금없는 외계 생명체가 아니라 윈더미어처럼 은하계에 반 지구세력이 존재한다는 설정도 확립할 수 있게 되었다.[44] 또한 차기작에서 애너하임 일렉트로닉스처럼 활용 할 수 있는 입실론재단이라는 은하구급 비정부조직까지 설정에 등장했다.

13. 극장판


2018년 2월 9일에 극장판 마크로스 Δ 격정의 왈큐레가 개봉되었고, TV판의 저조한 반응 속에서 저예산 재편집 극장판으로 조용히 시리즈를 마무리할 예정이었던 것 같으나 왈큐레의 인기 상승에 힘입어 BD판매량이 2만 6천장 이상이 뜨는 의외의 대박이 났다. 이것은 2010년대 후반에 나온 로봇 애니메이션 중엔 현재 기동전사 건담 NT,기동전사 건담 THE ORIGIN 다음가는 흥행작이다. 역시 건담 콩라인[45]
그리고 2020년에 격정의 왈큐레에서 스토리가 이어지는 완전 신작 극장판 마크로스 Δ 절대LIVE!!!!!!가 개봉된다.

14. 기타


로고에서 델타가 삐뚤어진 모양이라선지 델타보다는 에 가깝게 보인다(...). 마크로스 ∇ 또한 델타(Δ)와 삼각형(△)이 닮아서 그런지 일본에서는 마크로스 삼각형(マクロスさんかっけい)이라고도 불린다. 이건 일본웹, 주로 2ch에서 삼각형을 ~씨 멋져![46]라고 읽는 동음이의어 언어유희에서 착안한 것인데, 이걸 한국 인터넷 식으로 옮기면 마크로스씨 퍄, 마크로스님 zi젼쯤 되는 뉘앙스 되겠다.(...)
그리고 선행방영 1화의 스텝롤의 성우진 부분은 젠트라디어로 나오는데 여기에 그걸 해석한 것이 있다.
왈큐레와 델타 소대원들의 이름은 과거의 유명 에이스 파일럿(막스 임멜만에서 따온듯 한 하야테 임멜만, 베르너 뭴더스에서 따온듯 한 아라드 멜더스, 조르주 기네메르에서 따온 듯 한 미쿠모 기네메르)이나 전술기의 명칭(미라쥬, 머스탱, 멧서슈미트, 버캐니어, 프라울러), 제작사의 명칭(나카지마)등이 섞여있는 것으로 보인다.
극중 바르 신드롬의 묘사가 21세기 들어서 크게 불거진 테러리즘유사하다는 의견이 있다.[47]
다른건 몰라도 1화의 종반부 및 엔딩을 장식한 곡인 'いけないボーダーライン'이 매우 중독성 있다는 평가가 많다. PV때 일부가 공개되었을때도 그랬는데 풀버전은 더하다는 평가.
전투신은 파이터모드의 도그파이트가 주로 나오며 전투 중 가변은 그리 자주 나오지 않는편이다. 특히 초반에 주인공 하야테가 배틀로이드 조종에 능숙하다는 묘사가 나왔음에도 배틀로이드 모드의 비중이 높지않다.

15. 모형화


모형화가 활발한 시리즈인만큼 다양한 모형회사에서 상품들을 개발했다. 피규어는 마크로스F에 비해 매우 부실하지만 프라모델은 역대시리즈 중에서 가장 활발하게 라인업을 펼쳤다. 최근 IP를 이용한 상품다양화 정책중 하나인듯.
방영시기에 스폰서였던 반다이가 관련 제품을 쏟아냈다. DX 초합금으로 델타 소대와 공중기사단의 주력기들이 모두 발매했고, 양산기도 나왔다. 일부 인기기체들은 1/72 프라모델로 변형을 거의 완전하게 재현해서 출시했다. 뿐만 아니라 메카콜렉션으로 VF-171,VF-31, Sv-262, 마크로스 엘리시온까지 출시. 왈큐레 멤버들의 흉상 프라모델도 출시했다.[48] 희한하게 가장 높은 프리미엄을 자랑하는건 VF-31A 카이로스다.[49] 이전까지 경쟁사들에 비해 강점이 확실하지 않던 반다이지만[50], 델타는 스폰서 시점부터 제작에 참여했던만큼 품질과 라인업폭에서 압도적인 행보를 보였다.
마크로스 프라모델로 반다이와 경쟁구도를 보이던 하세가와에서도 관련상품군을 출시했다. 주역기인 VF-31을 델타 소대 전원사양에 맞춰서 라인업시켰고[51] 극장판 컬러, 35주년 컬러까지 출시했으며, 공중기사단의 Sv-262도 파일럿별로 출시. 하세가와답게 파이터모드만 출시했으며 항공기같은 디테일들이 많아졌지만 더욱 어려워진 조립과 도색때문에 중급자 이상에게만 추천되며, 특히 주역기인 VF-31은 반다이의 1/72가 너무 압도적인 퀄리티로 나와버리고[52] 가격도 하세가와가 반다이보다 조금 싼 정도[53]라서 반다이에 비해 차별화가 확실하지 못했다는 평을 받았다. 가변도 안되고 조립도 어려운데 가변도 되고 조립도 쉬운 반다이와 가격차이가 별로 안난다
그 외에도 맥스 팩토리의 플라맥스에서 왈큐레를 출시했다.
아오시마에서는 근래 유행하는 미소녀프라를 위새한 발키리걸을 개발해서 발매했다. 기존의 아오시마의 악평과는 다르게 여러모로 발전한 모습을 보여줘서 상당히 호평받았다.
깨알같지만 굿스마일 컴퍼니에서 넨도로이드프레이아 비온미쿠모 기느메르를 발매했다.

16. 외부 링크



[1] 마크로스시리즈 최신작 『마크로스델타』 카와모리 쇼지 스탭 인터뷰(マクロスシリーズ最新作『マクロスΔ』河森正治スタッフインタビュー)[2] #[1][3] 마크로스 플러스의 뛰어난 퀄리티의 공중전과 두 주역기의 경쟁구도를 차용했고, 마크로스 7에서 파이어 봄버사운드 포스처럼 여러명의 음악인과 발키리들이 하나의 집단을 이루어 전장을 누비는 컨셉을 차용한 것으로 보인다. 두 작품처럼 주역기인 VF-31YF-19파이어 발키리처럼 전진익기라는 공통점도 갖고 있다.[4] 그래서인지 사람들이 살고 있어야하는 마크로스 전함은 라그나 행성의 어느 높은 산에 위치하고 거주구역함은 그 아래의 도시를 형성하고 있다.[5] 발키리는 통합군 소속 가변 전투기의 명칭이므로 발키리가 아니다.[6] 아마 설정상 보급되고도 남았을 전작들의 주역기인 VF-19,25가 폭죽이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그런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변경 지역이라 25의 보급이 아직 진행이 안 되었다고 퉁칠 여지도 있다. 실제 라그나와 알 샤할이 위치한 지역은 은하계 바깥쪽 변경이다. 그럼 31은 왜 있는데? 프론티어처럼 정규군은 돈이 없고 사설군사조직은 돈 많은가 보지.[7] 신마크로스급이 아님[8] 동형함이 의심될 정도로 같은 형태라 아이테일까지 마크로스 캐논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지만 극중에선 끝까지 보여주지 않았다.[9] 새인간 형태의 건축물로 변형하는 기능도 있으므로 사실상 이동요새의 역할도 한다.[10] 젠트라디나 조라인 같은 엘프귀에 물갈퀴와 아가미가 있다. 수륙양서라서 일반적인 침대도 사용하지 않고, 방안에 물을 끌어와 그걸 침대로 쓰고 있다.옷 입고 어떻게 자냐?[11] 고양이 비슷한게 아니라 진짜 수생 고양이인듯 고양이 알레르기가 유효하다(...)[12] 1화의 프레이야만 봐도 일반인이라면 점프해 올라갈리 없는 장소까지 간단하게 올라간다.[13] 혹은 에-벨[14] 프론티어 선단이 우주중심으로 향했다가 얼마나 생고생을 했는지 생각해 보자.(...) 물론 바즈라 모성은 다른 행성들 보다도 더 풍요로운 것처럼 묘사된데다가 바즈라나 갤럭시와의 교전으로 폴드 쿼츠라는 특수자원의 존재도 확인할 수 있었기에 결과적으론 다른 선단보다 수준 높은 문명을 가지게 되겠지만 그래도 희생은 희생이다.[15] 2화에서 A or B형의 VF-31이 등장했는데 알파 or 베타 소대 소속으로 추정된다.[16] 마크로스 7의 밀리아 지너스는 명칭이 시장인데 반해 프론티어 수장은 대통령이다.[17] 인간, 젠트라디는 물론 브리징가르 구상성단의 인종 등, 프로토컬쳐 계통 생명체라면 대상을 가리지 않는다. 외전에서 프로토컬쳐 계통인지 확실치 않은 생명체에게도 영향이 가는 모습이 나오기도 했다.[18] 선천적으로 폴드 세균을 가지고 태어나는 윈더미어인들의 평균 수명이 30세인 이유가 이런이유인 것으로 추정된다.[19] 애초애 란쉐나 셰릴처럼 직접접촉을 하거나 실험으로 세균을 들이부은 것도 아니다.[20] 마크로스 7에 나왔던 노래이다.[21] 그외에는 가사중에 "9월 21일을 기억하니?"라는 가사가 있는데 이 날은 공교롭게도 하야테 임멜만의 생일이기도 하다.[22] 거대화한 나체미쿠모가 노래로 하인츠의 옷을 찢어발기는 연출로 충공깽을 선사했다. 이후 미쿠모가 세살드립을 치면서 노인공격(...) 네타거리로 진화했다.[23] 30년에 한번 별자리가 가까이 다가와/ 잠들고 싶지 않아 당신의 곁에서 지켜볼 때까지[24] 다른 버전으로 선행 방영판인 Mission 0.89와 BD/DVD용 완전판인 Mission 01+가 존재. TV 방영분인 Mission 01은 Mission 0.89에 하야테 임멜만의 발키리 전투신 등 약 4분 정도 일부 장면이 추가되었다. 또한 프레이아가 미쿠모를 발견하는 장면이나 멀티 드론의 파워가 떨어지자 원격으로 파워 차지를 행하는 장면 등, 세세한 부분이 편집되기도 했다. 한마디로 플러스 마이너스(...) 전작 프론티어와 비교하면 Mission 0.89은 데컬처 에디션, Mission 01+는 야크 데컬쳐 에디션과 같은 포지션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25] 2017년 2월 골드(10만 다운로드 이상) 인정[26] 2016년 5월 골드(10만 다운로드 이상) 인정[27] 유일하게 10만 장을 넘겼다.[28] 농담이 아닌게, 슈로대 판권작의 한국어화를 원만하게 진행시키기 위해 v에서는 마크로스를 뺐을 정도로, 마크로스 시리즈의 판권은 엄청 꼬여 있다. 만약 거치용이든 휴대용이든, 차기작에 델타가 참전하게 된다면, 판권작 한국어화 발매가 어려워지는 상황이 발생한다.[29] 하지만 미쿠모 역시 회피와 방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대다수의 경우 델타소대의 VF-31들이 처리했다.[30] 이 부분은 이견이 있을 수 있는게, 전희절창 심포기어나 AKB0048의 제작사가 마크로스 델타의 제작사인 사테라이트이며, 마크로스의 아버지라 할 수 있는 카와모리 쇼지가 사테라이트의 주요 멤버다. 즉, 원조 마크로스의 아이돌개념을 두 작품에 적용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 순서상 맞으며 이미 마크로스7에서 파이어 봄버라든가, 통합군 아이돌 유닛 재밍 버즈 등이 등장한 바 있다. 어떻게 보면 이런 모습의 마크로스가 나오는 것은 예견된 일이었다고 봐야 할지도[31] 사실 그룹화된 아이돌이 등장하는 것보다는 적측의 주요 등장인물이 여성향을 노린 듯한 꽃미남들로 등장했다는 점이 더 새로운 시도라 할 수 있다. 맨처음 키비주얼에 발키리 멤버와 함께 델타 소대가 아닌 공중기사단이 나온 것도 눈여겨볼 부분이다.[32] 다이너마이트 7 이후 그나마 프론티어의 미셸이 젠트라디 혼혈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았다가 나중에 조라인 혼혈로 밝혀진 것과 마크로스 더 라이드의 조연 중 조라인이 있는 정도. 정작 조라 행성이 나온 다이너마이트 7에서도 종족으로서의 비중은 우주고래에게 상대적으로 밀린 편이고 등장인물 중 하나가 거대화한 상태여서 일부 팬들에겐 젠트라디로 오인받기도 한다.[33] 반쯤이라고 한 것은 마크로스7 설정변경으로 감찰군은 프로토 데빌룬의 세뇌를 받아 젠트라디와 싸우던 종족들이라 일단 7에서 프로토 데빌룬이 마크로스5를 흡수해 바로타 군으로 마개조한 것으로 감찰군 비슷한 존재가 성립했기 때문.[34] 더구나 플러스 이후에 지구가 마크로스 시리즈의 직접적인 무대가 된 적이 없다.[35] 7과 프론티어 사이 시기를 다룬 게임판 VF-X, VF-X2 등에 지구 중심주의 이념을 가진 라크텐스가 축출되는 내용이 나오는데 이 여파로 프론티어와 관련 있는 마크로스 더 라이드마크로스 30에서 그들의 잔당이 해당 작품의 악역을 맡는 모습을 보면 독자성이 증대되는 각 성계나 이민선단과 여전히 암악하는 지구 중심주의자들의 괴리로 인해 지구와 나머지 성계 및 이민 선단이 전 은하적인 대사건 같은 거 없어도 2090년쯤에 따로 놀았을 수도 있다.그냥 지구가 브렉시트했을 수도 있고[36] 특히 하인츠의 노래가 이뮬레이터들의 노래 분위기와 흡사하다.[37] 사실 프론티어는 해당 항목에서도 나오지만 원래 3~4쿨 예정이었는데 2쿨로 축소되면서 완급조절에 실패한 측면이 있기는 했다.[38] 7과 델타에서 좀 더 자주 나오는 것은 사실이지만 마크로스 시리즈의 다른 작품에서도 나오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중요한 장면에서 공연과 전투가 뒤섞이는 모습은 거의 보이고 있다.[39] 다만 마키나와 레이나의 비중을 봐선 이 둘은 무리수였던듯(...)[40] 그러나 이 부분은 무작정 욕할 수만은 없는게 오히려 맥거핀으로 적당히 넘기는 게 나을 지도 모르는 일이다. 어쨌거나 메가로드-1은 전멸 한 게 아니고 아직 신호는 존재한다는 사실만 확인 한 셈. 사실 실종에서 생존으로 바뀐 것만 해도 엄청난 설정 변경이다. 그리고 사실 마지막화의 비판을 받을 부분은 이런 떡밥 회수 실패가 아닌 1화만에 윈더미아의 내부분열로 인한 다급한 전개로 델타 소대와 케이오스가 승리를 거두는 부분이지만 로이드의 배신은 2쿨 내내 복선이 깔려 있던지라 딱히 무리수라 볼 수는 없다.[41] 현재도 이 작품을 싫어하는 팬들의 상당수는 왈큐레의 비중이 너무 큰 것을 이유로 뽑기도 한다. [42] 초대 마크로스, 7, 프론티어 모두 애니메이션 결말에서 등장 인물과의 관계는 물론, 대립하던 단체 또는 생명체들과의 관계가 확실히 매듭지어졌다는점을 감안한다면 아쉬운 점임은 분명하다.[43] 그래서 극장판에선 아예 왈큐레를 중심으로 재편집을 하였다.[44] 동시기에 나온 어떤 설정 소설에서 윈더미아처럼 통합군으로부터 독립한 행성이 있다는 내용이 들어가기까지 했다.[45] 아주 아니라고는 할 수 없는게 일본내에선 건담에 밀려 콩라인느낌이 강한게 맞고 특히 델타가 건담측의 동시기 유니콘급 화력을 못내주었으며 평가야 어쨌든 철혈보다도 화제성과 흥행성이 낮았던만큼 둘 관계에 큰 변화는 없었다.[46] 삼각형(三角形)을 일본어로 읽으면 된다. 앞의 산이 ~상인데, 누군가를 존칭하는 ~씨가 되고, 뒤의 칵케이는 멋있어!가 된다.[47] 해당항목에서 나오는 "의도적으로 그리고 무차별적으로 민간인을 표적으로 하는 정치적 폭력"이라는 테러리즘의 정의와 본작의 1화에서 나타난 바르 신드롬의 묘사를 비교해 보면 최소한 무차별적으로 민간인을 표적으로 한 폭력이란 부분에서 꽤 일치하긴 한다. 극이 진행되면서 밝혀진 사실로 특정 성분과 섞이면 바르 신드롬을 일으킬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윈더미어 사과를 지속적으로 수출 특히 군납을 함으로서 완벽하게 테러리즘에 부합게 되었다.[48] 이에 맞춰서 한동안 구하기 힘들었던 마크로스 프론티어의 일부 프라모델도 다시 찍어냈다.[49] 이게 혼웹한정인데다가 실제 현용기와 비슷한 디자인때문에 뒤늦게 인기가 폭발해서 프리미엄이 치솟았다고 한다.[50] 프론티어만해도 하세가와나 야마토와 장단점을 골고루 나눠먹었다.[51] 반다이 프라모델의 경우 척 전용기가 나오지 않으면서 반다이 수집가들은 델타소대 완성이 불가능(...)하다.[52] 기존 반다이 마크로스 프라모델의 문제점들을 대부분 개선해서 나왔고, 단순히 씰을 붙이는 것만으로도 대강 극중모습을 재현가능.[53] 1000엔 차이도 안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