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태할아범

덤프버전 :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괴담 속 귀신에 대한 내용은 망태기 할아버지 문서
망태기 할아버지번 문단을
망태기 할아버지#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망태할아범

파일:망태할아범 소환.png
이명
눈물이 부르는 목소리
크기
2.3m
무기
늘어나는 촉수손
고스트 피규어 남김
O
성우
이인성

1. 개요
2. 특징
3. 작중 행적
3.1. 정체
4. 이후 행적
5. 능력
6. 주비의 고스트 뮤지컬
7. 기타
8.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파일:망태할아범납신다.png

“우는 아이는 어디 있느냐?”

신비아파트 고스트볼Z 15화에 등장하는 원귀로 이명은 눈물이 부르는 목소리.

2. 특징[편집]



귀신의 손들이 든 망태기를 갖고 있는 귀신으로 부모님께 떼를 쓰거나 울고 있는 아이들을 납치해 가는 무서운 귀신으로 알려져 있으며 낮에는 어딘가에 숨어있다가 밤이되면 어둠의 목소리로 어른들을 세뇌한 뒤 주변 보호자가 문을 열도록 조종한다.[1]
파일:망태 할아범.jpg
몸이 메마른 노인 형태의 귀신으로 연세가 많아 워낙 영리한 것이 특징으로 등에 망태기를 메고 있으며 망테기 속에는 촉수처럼 뻗은 손들이 들어 있다. 모티브는 민간 전승에 등장하는 망태기 할아버지.


3. 작중 행적[편집]



처음에 재민이라는 남자아이가 엄마 아빠 보고 싶다고 엉엉 울자 재민의 할머니는 울지 말라며 한밤중에 무서운 망태할아범이 와서 이놈하면서 잡아간다는 말을 하자 할머니의 말에 어이가 없던 재민이 울면서 떼쓰다가 갑자기 정전으로 인해 할머니는 최면에 걸린 채 문을 여는데 진짜 망태할아범이 나타나 재민을 납치한다. 또한 연수라는 여자아이도 저녁밥을 먹기 싫어서 아이스크림 먹고 싶다고 고집을 부리자 할머니의 '망태할아범이 잡으려 온다'하는 말을 무시하고 울며 떼쓰다가 갑자기 전등이 꺼져 엄마와 할머니가 세뇌되어 문을 열자 연수는 재빨리 침대 아래로 숨다가 망태할아범한테 잡히고 만다.


“너 자꾸 떼쓰고 울면 망태 할아범이 잡으러 온다!”


저녁에 금비가 두리가 먹으려던 스테이크를 치워버리자 다시 돌려놓으라며 엉엉울자 금비가 너 그러면 '망태 할아버지'가 잡으러 온다며 겁을 주지만 두리에겐 그딴거는 안통하고 계속 우는데[2] 갑자기 어두워지더니 하리와 신비 그리고 금비가 모두 세뇌당해 문을 열어줘 버리고 두리는 방에 숨는다. 이에 망태 할아범이 들어오는데 문이 열려있는 방 침대 밑에 두리가 숨어있을거라 생각하고 침대 밑에를 확인하는데 아무것도 없었고 두리가 숨어있던 방에서 튀어나가 문으로 도망치자 망태기에 있던 손들이 두리를 쫓는데 두리가 간신히 나가서 빠르게 우회전을 한덕에 손들은 그냥 벽에 박혀버렸다. 이에 두리는 아파트 밖으로 나가고 망태할아범이 두리를 쫓는다.



이후 망태할아범에 어둠의 소리에서 벗어난 하리 일행이 두리가 사라졌다면서 의아해하다 금비가 상황을 눈치채고 망태할아범과 두리가 있는 공터 같은곳으로 순간이동 한다. 이에 하리가 동상귀를 소환하여 망태할아범을 막으려 한다. 처음엔 동상귀가 망태 할아범에 본체를 가격해 넘어뜨리고 밀어붙였으나 망태 할아범에 망태기에서 손 3개가 나와 동상귀를 붙잡는데 동상귀 회 방영당시에도 사기 귀신이라는 언급이 있을만큼 무적캐로 인식되던 동상귀를 집어 올리더니 망태기로 집어넣어 리타이어 시킨다. 하리 일행이 이에 크게 당황하는데 이때 두리와 함께 있던 망태기 노인이 수레로 망태할아범을 밀쳐 벽에 충돌시켜버린다.[3] 그리고 그 할아버지가 두리에 고스트볼을 쥐어주자 두리가 바람 잭오랜턴을 소환한다. 이에 망태할아범에 망태기 안에 있는 손들이 나와 바람 잭오랜턴을 덮치려 하지만 '바람'을 이용해 가볍게 피하고 바람 잭오랜턴은 화염구를 쏴 망태 할아범을 적중시키며 밀어붙인다. 이에 여러발에 화염구를 연사해 바람 잭오랜턴이 이기는가 싶었으나 망태기 안에서 토네이도가 나오더니 화염구를 망태기 안으로 흡수해버린다. 이에 바람 잭오랜턴은 당황하고 열려있던 망태기로 손들이 잭오랜턴을 급습해 리타이어. 이에 경악을 금치 못한 하리 일행은 속수무책으로 망태 할아범에게 잡히는가 싶었으나, 잭오랜턴에 머리만 남은 본체가 나와 강력한 보라색 화염구를 발사하자 꼼짝도 못하고 격퇴 당한다.


3.1. 정체[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피난민 할아버지

파일:신비아파트 고스트볼z 귀도퇴마사 3화.jpg
귀신의 정체
선귀 (원귀)
귀신의 원한
우는 아이들을 구해주는 것
사인
총살 (인민군[4]의 총에 맞아 사망)


한국군[5]

: "적군이 오고 있습니다! 이곳은 위험하니까 빨리 방공호로 대피하십시오!"

(아이들의 우는 소리)

피난민 할아버지: "이건 아이들의 울음소리잖아! 어디야! 어디있느냐!"

(아이들이 연신 운다.)

피난민 할아버지: "이제 괜찮다. 내가 너희를 안전한 곳으로 데려다 주마. 자! 이 안에 숨거라."

피난민 할아버지: "헉헉! 이보시오! 이 아이좀 맡아 주시오!"

아이: "감사합니다..."

피난민 할아버지: "헉헉! 얘들아! 조금만 기다려라!"

(총성)

(할아버지가 털썩 쓰러진다.)

(아이들이 연신 서럽게 울어댄다.)

피난민 할아버지: "얘들아 울지말아라... 울지마라... 얘들아..."(숨을 거두다.)

그의 정체는 6.25 전쟁이 난 마을에서 아이들을 구하던 피난민 할아버지. 피난 도중 우연히 울고 있는 아이들을 보고 망태기로 아이들을 한명 한명 구하다가 군인들[6]이 쏜 총탄에 맞아 숨을 거두었다. 그렇게 총에 맞고 사망한 피난민 할아버지는 망태할아범이 되어 아직도 전쟁이 끝나지 않은 걸로 알고 아이들을 납치했던 것.

하리: "아, 그래서 우는 아이들을 데려가셨군요."

망태할아범: "울고 있는 아이들을... 안전한 곳으로... 데려가야 한다..."

망태기 노인: "전쟁은 끝났어! 그러니 이제, 그 무거운 짐은 내려놔!!"

망태할아범: "정말로 끝난 것이오? 아이들은 안전한 거요?"

망태기 노인: (고개를 끄덕인다.)

피난민 할아버지: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며) "고맙소. 내가 데려갔던 아이들은 모두 돌려보내리다. 미안하구나. 오히려 나 때문에 아이들이 더 위험해졌어. 과거에만 사로잡혀있던 내 잘못이야."

하리: "아니에요. 저희는 괜찮아요."

두리: "걱정마시고 이젠 하늘 나라에서 편히 쉬세요."

피난민 할아버지: "그래, 고맙구나." (하늘로 승천한다.)

쓰러졌음에도 아이들을 구해내야한다는 생각을 가진 망태 할아범. 이에 보다 못한 망태기 노인이 전쟁은 끝났으니 이제 그 무거운 마음의 짐은 내려놓으라고 외친다. 정말 전쟁이 끝났다고 말을 들은 망태할아범은 이제야 마음이 놓인다고하고 하리 일행에게 미안하다며 데려갔던 아이들은 원래대로 되돌려 놓는다고 하시고 승천하신다.

리어카를 끄는 망태기 노인의 정체는 마찬가지로 전쟁에서 생존한 사람 중 한 명으로 추정되는데 나이가 들면서 청각이 둔해진 영향으로 말을 할수 없었음에도 어떻게 망태 할아범에게 말을 걸 수 있었던건지 신비가 의아해하자 금비는 귀신의 마음이 그대로 전해졌기 때문이라고 대답하게 된다.


4. 이후 행적[편집]



4.1. 신비아파트 고스트볼Z[편집]



17화에서 구두리등서귀의 부하 쥐 괴물을 퇴치하는데 소환하였다. 처음엔 망태기 속 손들로 등서귀한테 공격하지만 전부 피했으며, 마지막은 나무 가구 위로 올라간 부분에 공격했을 때도 위로 피한다. 그 후 연기가 나더니 등서귀가 안보여 잠시 주위를 살피지만, 그 등서귀는 천장 위에 들러붙은 상태에서 떨어져 망태할아범을 기습하고 몸싸움을 벌인다.[7] 그 몸싸움 와중 망태할아범은 "멈춰라!" 이 한마디를 하더니, 등서귀는 처음엔 저항하는 듯 싶었으나 결국 최면에 걸렸으며, 그 때를 놓치지 않은 망태할아범이 망태기 속 손들로 등서귀를 벽이 부서질 정도로 던져버리면서 소멸시켜 승리한다.

동시에 비록 최면을 걸기 위해서라지만, 1기 때 소환하면 무조건 이명과 이름을 말하는 것을 제외하면 소환된 귀신들 중 최초로 말을 했다. 단, 이게 최면 능력이 있어서 말이 반드시 필요한 망태할아범만의 특권인지는 불명.

최면 능력과 망태기 덕분에 종합적으로는 나름 강한 수준의 선귀이지만, 본체가 내구가 낮다는 단점이 크다. 전형적인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캐릭터.[8]


5. 능력[편집]


  • 특기: 자신의 이름과 우는 아이를 탐지해 최면을 거는 어둠속의 목소리.
  • 필살기: 망태기 속에서 나오는 공포의 검은 팔 공격.
  • 특수 능력: 상대의 모든 공격을 흡수하는 어둠의 망태기.


6. 주비의 고스트 뮤지컬[편집]



안녕 안녕 나는 망태할아범

커다란 망태기 맨 귀신

우는 아이 있는 곳엔

문을 열어라!

어김없이 나타나지

이집 저집 똑똑똑~

목소리로 최면 걸고

망태기 속 팔로 공격!

내가 바로 망태할아범


주비: “감동 넘치는 무대 감사합니다. 저는 너무 너무 감동해서 눈물이 나려고 하는데요.”

망태 할아범: “지금 우는 것이냐? 그렇다면~!”

주비: “설마 절 잡아 가시려고요? 이젠 안 울게요. 죄송해요?!”

망태 할아범: “울지 말거라.”

주비: “우와! 이거(콜라) 저 주시는 거에요? 카아~! 고맙습니다. 망태 할아범님은 역시 친절하시네요.”

공연이 끝난 후, 주비가 그의 공연을 보고 감동의 눈물을 흘리려 하자 망태 할아범이 망태기 속에서 콜라를 주비에게 건내준다.

7. 기타[편집]



  • 사일런스 하피와 마찬가지로 우는 아이들을 습격하는 선귀다. 차이점은 하피는 우는 아이들 앞에 나타나 입을 웃는 모습으로 만들고, 망태할아범은 우는 아이들을 구해주고 싶었다는 것이다.

  • 밀동귀에 이어서 두번째로 전쟁에 대한 사연을 가진 귀신이다.

  • 최초로 소환된 악귀를 이긴 원귀이다.

8.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7 09:32:38에 나무위키 망태할아범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하리 그리고 도깨비인 신비, 금비도 당할 정도로 강력한 위력을 지녔다.[2] 물론 이 상황극은 망태할아범을 유인하기 위한 연기였다.[3] 즉, 망태 할아범 본체 자체는 다른 귀신들과 비교해도 고작 할아버지가 민 수레에 치여도 엎어 넘어질 정도로 약하지만 등에 달고 있는 망태기 속에 있는 손들이 워낙 세서 하리 일행이 상대하기 어려웠던 것.[4] 북한군[5] 분명 국군이긴 한데 어째 복장을 보면 국군이 아니라 독일 국방군에 가까워 보인다.(...)[6] 북한군 혹은 중국군으로 추정.[7] 단, 묘사를 보면 등서귀에게 있어선 물려고 하는 쪽에 더 가깝다.[8] 최면으로 커버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