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한 커뮤니티

덤프버전 : r

1. 개요
2. 원인
3. 망한 커뮤니티를 살리는 방법


1. 개요[편집]


이용자가 줄어들어 게시물이 자주 올라오지 않는 커뮤니티를 이르는 총칭. 커뮤니티가 문을 닫는 경우는 망한 커뮤니티 외에도 '문닫은 커뮤니티'와 같은 다른 명칭으로 부르며, 주로 사람이 바글바글거렸던 시기에 비해 글리젠이 떨어지거나 글의 재미나 퀄리티가 예전만 못한 커뮤니티를 망한 커뮤니티라고 표현한다.

디시에서는 망한 갤러리를 망갤[1]이라고 부르며 여러 게시판을 두고 있는 커뮤니티에선 망게라고 부른다. 그리고 네이버나 다음 등지에선 망한 카페망캎, 망카페라고 부른다. 커뮤니티라는 말이 오글거리는 사람들은 망한 사이트라고 하기도 한다.


2. 원인[편집]


커뮤니티가 망하는 이유에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다


망해서 위의 현상이 일어나는지 저러한 현상이 벌어져서 망하는건지는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다. 하지만 망하지 않으려면 위의 현상을 막는 것밖에 답이 없다.

  • 재미 없는 글
그렇다면 왜 글이 재미없어질까? 이는 꾸준한 떡밥의 유입이 끊겨서 발생하는 일이다. 주로 오래된 게임을 즐기는 커뮤니티에서 자주 발생한다. 만약 커뮤니티가 다른 신작 게임을 받아들인다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이미 그 게임을 다루는 대형 커뮤니티가 있을 경우엔 그것도 힘들며 커뮤니티의 정체성이 흐려져서 사실상 망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애초에 1회성 커뮤니티의 경우에는 처음에 흥하다가 곧 약빨이 딸려서 망할수도 있다. 허언증 갤러리가 그 예로 단발성 떡밥을 노리고 만든 커뮤니티기에 그 수명이 길지 않았다.


  • 제재 없는 불법
커뮤니티에 불법이 만연하다보면 언젠가 법의 개입이 따르게 된다. 그렇다면 왜 불법행위에 대해서 제재가 없는것인가? 이는 두가지 부류가 있는데 첫번째는 운영진의 방만운영이다. 불법적인 행위를 하는 유저를 일일이 차단하고 징계하기 귀찮기 때문에 내버려 두는 것이다. 두번째는 커뮤니티가 애초부터 불법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이트로는 P2P 사이트들이나 소라넷이 있다.


  • 뉴비 없는 게시판
커뮤니티가 재미 없거나 주로 다루는 떡밥이 식으면 뉴비의 유입이 줄게된다. 커뮤니티 지박령들도 결국 사람이고 사망이나 학업, 생업등으로 커뮤니티를 접게되기 마련이다. 유입은 없는데 유출만 계속되면 커뮤니티가 결국 망하는건 시간문제다.

사실 떡밥이 식는건 불가항력적인 일로 커뮤니티가 망해도 할 말은 있다. 그러나 커뮤니티의 뉴비배척으로 뉴비가 유입되지 않아 망한다면 그건 정말 아무 할 말도 없는거다. 커뮤니티가 뉴비를 배척하게 되는건 일종의 선민의식과 약간의 귀차니즘이다. 뉴비가 올드비에가 이것저것 물어보는데 올드비가 귀찮아서 "알아서 찾아보세요" 라고 대답하는 경우가 많아지면 뉴비가 점점 줄어들게 된다. 또 자기들끼리 쑥덕거리면서 만든 규칙을 처음 온 뉴비가 어쩌다 한번 어겼다고 해서 바로 차단하는 것도 뉴비 유입률을 줄이는 요인 중 하나이다. 리그베다위키의 토론게시판이 딱 이랬다

  • 올드비 없는 댓글란
뉴비가 없는것도 문제지만 올드비가 없는 것도 문제다. 올드비는 기본적으로 뉴비에 비해서 사이트가 지향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서 잘 아는데 이런 올드비가 사라지게되면 사이트의 질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된다.

올드비가 사라지게 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크게는 분위기의 변화다. 조용하던 커뮤니티에 갑자기 사람들이 유입되게 되면 올드비들은 급격하게 바뀐 분위기와 주류에서 비주류 소수자들로 전락해버린 자신들의 상황이 싫어서 급격하게 떨어져나가는 것이다. 철도 갤러리가 대표적.

  • 개념 없는 운영자
만약 운영자가 커뮤니티의 규칙을 제대로 안지킨다면 어떻게 될까? 그리고 그걸 회원들에게 들킨다면? 아니면 운영자가 독재를 일삼는다면 이와 관련해서 유명한 사건이 있다. 루리웹 4.29 혁명,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웃긴대학 남녀사진 게시판 조리돌림 사건이 그것이다.

루리웹의 경우엔 운영자가 축출되면서 커뮤니티의 몰락을 막을 수 있었고 리그베다 위키의 경우엔 아예 망했다.

중고나라 로마법 사건의 경우에는 딱히 조치를 취하지도 않고 망하지도 않았지만 옛날부터 중고딩나라로 불려왔는데 이 사건을 계기로 그 위상이 크게 실추되었다.

  • 시대 적응을 못함
운영자가 개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운영이 잘 된 커뮤니티 중에 2010년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모바일 페이지의 제작이 필수화되었음에도 2019년 서비스를 종료하는 그 날 까지도 모바일 페이지를 만들지 않아 경쟁 사이트에 트래픽이 모두 빼앗긴 케이스가 있다.


3. 망한 커뮤니티를 살리는 방법[편집]


망한 커뮤니티를 살리는 방법은 사실상 없다고 볼 수 있다. 일단 커뮤니티에 망조가 들면 뉴비의 유입이 끊기게 되고 커뮤니티는 친목질에 빠져들게 된다. 그 결과 뉴비 유입은 점점 더 줄어들게 되고 글리젠 수도 급감한다. 이에따라 사이트가 재미없어지고 운영자도 관리에서 손을 놓고 나몰라라 하게 된다. 물론 사례가 없지는 않다. 문명메트로폴리스라는 카페는 오랫동안 침체기를 걷다가 문명 5가 출시되면서 회원수가 3배로 급증하였다.

카페가 망했다면 카페 매매로 살릴 수 있긴 하다. 다만 그냥 유저들하고 URL만 좀비처럼 살릴뿐 절대 살린게 아니지만.

어찌어찌 살렸다고 해도 해당 커뮤니티의 목적만 이전과 같을 뿐, 커뮤니티의 정관이나 운영진 등이 모두 바뀌기 때문에 사실상 새로 만든 커뮤니티라 보면 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01-29 14:24:24에 나무위키 망한 커뮤니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마영전 갤러리를 부르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