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 록

덤프버전 :


Clever Girl - Elm

1. 개요
2. 상세


1. 개요[편집]


Math Rock

록 음악의 한 종류.


2. 상세[편집]


수학이라는 이름 그대로 11/8, 7/8, 폴리리듬 등의 난해한 박자 및 그루브를 위시하는 드럼은 재즈를 연상케 하며, 이를 따르는 기타 리프 등이 특징이다. 기타는 주로 담백한 클린 톤을 주로 쓰지만, 간간이 이펙트를 활용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난해한 박자와 재즈적인 요소 자체는 킹 크림슨예스 등과 같은 프로그레시브 록에서 최초로 시도되었다.[1] 거기에 펑크 록노이즈 록불협화음과 기묘한 코드 진행을 따오고, 스티브 라이히 식의 미니멀리즘이 결합됨으로서 최종적으로 매스 록이 탄생했다. 전반적으로 잔잔한 분위기에서 진행되는 구조가 많지만, 의외로 그 시초는 하드코어 펑크이다. 1984년 블랙 플래그의 'My War' 앨범에 수록된 폴리리듬을 활동한 전위적 리듬의 펑크 곡들이 최초의 매스 록 음악이라는 것이 정설.[2]

80년대 후반의 매스 록은 슬린트와 같은 그룹을 통해 미국 포스트록의 기반이 되었다. 이후 Don Caballero[3], 아메리칸 풋볼 등등 90년대 중반 인디 록, 미드웨스트 이모 씬을 기점으로 잔잔함이 부각되기 시작하여 꾸준히 마니아를 낳고 있으며, 다른 장르로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4]

일본에서는 toe, 린토시테시구레, people in the box, the cabs, tricot 등을 필두로 특유의 흐름까지 만들어내면서 국제적으로도 꽤 명성을 얻었다. 국내에서는 코토바, 다브다, 티어파크 등의 밴드가 계보를 잇고있다.

[1] 킹 크림슨의 1981년작 Discipline은 그 극단적인 변박을 활용한 작곡으로 후대 매스 록의 탄생에 큰 영향을 끼쳤다.[2] #앨범 수록곡 'The Swinging Man'.[3] 해당 밴드에서 기타리스트로 활동했던 이안 윌리엄스는 나중에 배틀즈라는 가장 대중적인 성공을 이룬 매스록 밴드로 활동한다.[4] 대표적인 예시가 Foals. 지금은 다른 스타일로 돌아섰지만 초기에는 매스 록과 댄스 펑크를 섞은 스타일을 갖고 있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7 10:30:43에 나무위키 매스 록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