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프버전 :

1. Map
1.1. 컴퓨터 용어
1.2. 게임 용어
2. 대중매체
2.2. 에어리어 88의 등장인물


1. Map[편집]


지도를 뜻하는 영어.


1.1. 컴퓨터 용어[편집]


3D 그래픽에서 텍스처를 뜻한다. 정확히는 세부 사항 자체가 텍스처, 그걸 모델매핑한 게 텍스처 맵이지만, 텍스처를 만들면 매핑하는 것이 당연하므로 거의 구분하지 않고 쓰인다.

나타내고 싶은 모델의 종류만큼 다양한 텍스처 맵이 있다.

  • 디퓨즈 맵(Diffuse map) - 물체의 기본 색상을 나타내는 텍스처
  • 스페큘러 맵(Specular map) - 물체의 반사광을 설정하는 텍스처
  • 범프/노멀 맵(Bump/Normal map) - 물체의 요철을 설정하는 텍스처


1.2. 게임 용어[편집]


게임의 배경/레벨을 맵이라고 부른다.

1990년대에 나온 일부 북미산 게임들은 에피소드 단위로 챕터가 분류되어 있고, 에피소드마다 일정한 레벨이 있는데 이 에피소드 내 레벨의 숫자를 구별할 때 '맵'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한다. 예를 들어서 E1M1이라고 하면 에피소드 1의 첫 번째 맵, 즉 1챕터의 1스테이지(레벨)라는 뜻이다.

RTS 게임에서도 대결이 펼쳐지는 전장(Battlefield)을 맵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빠른 무한맵, 거북이 바위, 투혼 등의 전장도 맵(Map)으로 분류한다. 바닥이나 책상에 펼친 지도 위에서 진행하는 모의전을 상상해 보자.

스타크래프트의 흥행으로 플레이어의 무대가 되면 싹 다 맵이라고 부르는[1] 풍조가 생겼다. 아무래도 포괄적이며 어감이 좋고 1음절이라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


2. 대중매체[편집]



2.1. 도라 디 익스플로러의 등장인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도라 디 익스플로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2. 에어리어 88의 등장인물[편집]


마크 III의 구성원으로 나다트 대통령 구출작전 에피소드에서 카자마 신의 부하가 된 인물.

본명은 알려지지 않았다. 맵이라는 코드명답게 운전 및 지도 관련 요원이다.

운전 및 독도법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탈출할 때 유니모그라는 특수 차량까지 준비해 보통 차량은 불가능한 지형(거의 90도에 이르는 절벽 등)도 주파하는 능력을 보여준다.

원래 직업은 사파리 랠리의 운전사였으나 랠리 중 원주민의 공격으로 파트너가 죽자 복수심에 불타 원주민을 차로 밀어버리고 은퇴, 용병일까지 오게 된 듯하다.

헬리콥터의 공격에 유니모그를 잃은 후 도보로 탈출 시 테일건을 맡았다가 롤랑 봇슈에게 단검으로 암살당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7 11:48:25에 나무위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플랫폼 게임의 스테이지, 레이싱 게임의 트랙도 맵이라고 부르며 심지어는 리듬 게임, 탄막 피하기 등의 무대도 전부 맵이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