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크 건쉽

덤프버전 :

 스타크래프트 테란의 유닛, 건물 목록 
<^|1><height=32>{{{#!wiki style="margin: 0 -10px -5px;"
[ 펼치기 · 접기 ]


파일:Mercenary Gunship.png
Merc Gunship.
풀네임은 Mercenary Gunship이다.
스타크래프트의 설정상으로만 존재하는 유닛. 정품이 나오기 이전인 베타 버전에서는 용병 유닛이었다.
파일:머크건쉽 와이어프레임.png
파일:머크건쉽 전투장면.png[1]

1. 개요
2. 유닛 속성
3. 무장
3.1. Bomb(지상용 공격, Unused)
3.2. Tormentor Missiles(토멘터 미사일, 공중용 공격, Unused)


1. 개요[편집]


길드 전쟁 당시 레비아탄급 전투순양함이 우주전 주력이었던 전쟁 당시에는 호위함이자, 함재기 역할을 대신했던 비교적 육중한 중형의 건쉽이 당시 쉽게 볼 수 있는 것들이었다. 건쉽이지만 발키리보다 훨씬 큰 구축함 역할도 담당하였으며, 토멘터 미사일을 주무장으로 장착해 함대공/함대함 임무를 모두 했다.

현재는 거의 퇴역했다고 봐야한다. 스타크래프트 대전쟁이나 브루드 워 종족 전쟁 때에는 쓰이지 않았으며, 카고 쉽과는 달리 시네마에서도 그 모습을 볼 수 없다.[2] 그러나 사실 스타크래프트 개발 당시에는 존재하여 게임에 나올뻔 하였으나 출시가 임박하자 밸런스상의 문제로 삭제되었다. 그리고 그 이후에 머크 건쉽을 모체로 한 발키리가 브루드 워에 등장하게 된다.

스타포트의 발키리 생산 버튼을 자세히 보면 발키리가 아니라 머크 건쉽이 표시되어 있다. 1.00 때는 unused로 남아서 이동 및 공격이 가능했다.[3] 비슷한 유닛으로는 카고쉽이 있다. 카고쉽 역시 1.00 때 이동과 공격이 가능했었고[4] 남아있는 데이터도 제법 많은 편이다. 머크 건쉽처럼 쓰일뻔한 용병 유닛들은 그외에도 3가지인데 카고쉽, 레이더,[5] 그리고 머크 바이커가 있다.[6] 이런 용병유닛들은 맵상의 칸티나[7]에서 생산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MOD를 건드리는 사람한테는 친숙할 수도 있는 유닛이다. Datedit과 Firegraft를 이용하여 발키리 영웅으로 개조할 수도 있고, 스 2 공허의 유산에 새로 나온 해방선처럼 개조도 가능하다.

복원한 영상
[다만]


2. 유닛 속성[편집]


체력: 60/방어력: 1/종족: 중립(Neutral)/유닛 위치: 공중/크기: 중형/생체 속성: 메카닉으로 추정.


3. 무장[편집]



3.1. Bomb(지상용 공격, Unused)[편집]


파일:머크건쉽 지상공격.jpg
값: 7/추가값: 1/실제값: 1/연사값: 22
형식: 폭발형/최소 사거리: 0/ 최대 사거리: 8/스플래시: 없음/방식: 타겟에 맞춤/대상: 지상/업그레이드: Unknown Upgrade60
머크 건쉽/구축함은 발키리 호위함과는 달리 지상폭격 역시 가능하였다. 어떤 식으로 공격하였는지는 알 수 없지만, 베타버전의 발키리와 달리 하나의 폭탄으로 지상을 폭격하거나,[8] 아니면 공대지 미사일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다. 무기가 발사되는 이펙트는 미사일 포탑/잠금 탄환과 똑같다.


3.2. Tormentor Missiles(토멘터 미사일, 공중용 공격, Unused)[편집]


파일:머크건쉽 공중공격.jpg
값: 7/추가값: 1/실제값: 1/연사값: 22
형식: 폭발형/최소 사거리: 0/최대 사거리: 2/스플래시: 없음/방식: 타겟을 따라감/대상: 공중/업그레이드: Unknown Upgrade60/
머크 건쉽의 우주전이나 대기 내 공중전에서 사용하는 무장으로, 이것을 통해 머크 건쉽이 '미사일 구축함'인 것을 알 수 있다. 아직 발키리가 머크 건쉽의 잔재가 남아있던 베타 시절의 사진을 참고하면, 발사 방식은 다연장이라는 것 빼고는 미사일의 형태도, 발사시의 모습도 역시 다르다. 무기가 발사되는 이펙트는 망령의 대공 미사일 공격과 같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7 13:14:01에 나무위키 머크 건쉽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다리 양옆의 지형은 베타시절에 있던 지형이다. 이름은 '협곡'으로 추정, 현재의 타르 지형 대신 있었다고 한다.[2] 다만 미션 브리핑 시작전에 나오는 화면에서는 오리지널인데도 발키리처럼 생긴 함선이 있다. 이것도 머크 건쉽이다.[3] 다만 그래픽은 스카웃으로 바뀌었다.[4] 카고쉽은 자원 채집과 유닛 수송도 가능했다. 다만 1.00 버전 때는 공격과 이동만 가능했다.[5] 공대의 그 Raider와 철자가 똑같다. 침공기 정도의 의미일 듯.[6] 시체매 비슷한 유닛. 다른 세 유닛은 포트레잇이 해병인데 (초상화가 해병이긴 하나 초상화 이름은 해당 유닛의 이름인 것으로 보아 용량등의 문제로 아예 초상화를 날려버리고 해병 초상화로 땜빵한 듯 하다.) 이 유닛은 고유한 포트레잇이 남아있다. http://m.cafe.naver.com/ArticleRead.nhn?boardtype=L&articleid=897&clubid=15345346&menuid=66&page=1[7] Cantina. 베타시절 있었던 중립건물로써 역시 삭제됨.[다만] 해당 영상은 제작자가 임의의 스텟을 부여해 만든 유닛이므로 실제로는 어떤 방식의 공격을 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현재 뎃에딧내의 공격력 수치도 사실 정확하다고 보기 어려운 것이 머크 건쉽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unused 무기가 공격력 7 연사속도 22 업그레이드 추가값 1 발사체수 1로 머크 건쉽과 동일 한것을 보면 실제 공격력은 아무도 알 수 없다. (아마도 언유즈드 무기는 대부분 같은 스텟으로 통일시킨 듯) 다만 예외가 존재하기는 하는데 머크 바이커의 공격의 경우는 30+2 일반형의 공격력을 가졌다는 데이터가 온전히 남아있다.[8] 맨위의 스크린샷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