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지다! 마사루

덤프버전 :

멋지다! 마사루
セクシーコマンドー外伝 すごいよ!!マサルさん
Sexy Commando Side Story: Amazing! Masaru


파일:멋지다마사루01.jpg

장르
개그
작가
우스타 쿄스케
출판사
파일:일본 국기.svg 슈에이샤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대원씨아이
연재처
주간 소년 점프
레이블
파일:일본 국기.svg 점프 코믹스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챔프 코믹스
연재 기간
1995년 52호 ~ 1997년 40호
단행본 권수
파일:일본 국기.svg 7권 (1997. 12. 09. 完)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7권 (1998. 06. 05. 完)

1. 개요
2. 줄거리
3. 발매 현황
3.1. 한국 발매
3.1.1. 번안인가, 창작인가?
4. 특징
5. 등장인물
6. 설정
7. 평가
8. 미디어 믹스
8.1. 애니메이션
8.1.2. 회차 목록
8.1.3. 해외 공개
8.1.3.1. 대한민국
9. 기타



1. 개요[편집]


일본의 개그 만화. 작가는 우스타 쿄스케.

원제는 '섹시 코만도 외전 대단해!! 마사루 씨(セクシーコマンドー外伝 すごいよ!!マサルさん)'이며, 짧은 연재 기간동안 소년 점프 독자 앙케이트 1위를 한 적도 있는 희대의 문제작이다.


2. 줄거리[편집]


전학을 많이 다니는 바람에 친구 사귈 기회가 없었던 후지야마 오코메츠부(후밍, 한국명은 후멍)는 미역고등학교로 전학을 오며 '친구 100명 사귀기'를 목표로 왔으나 첫날부터 반의 명물인 사이코 '하나나카지마 마사루'와 짝이 되며 인생이 꼬이며 비정상인으로 환골탈태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평범한 학원물같이 동아리 활동, 대회 참가, 시험 공부 등의 에피소드가 진행되지만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건 하나도 없으며 떡밥을 뿌리는가 싶다가도 급작스럽게 회수하거나 아예 던지는 등, 스토리 전개를 통한 긴장감 보다는 순간적인 임팩트를 주는 전개가 주로 이어진다.

결말 부분에선 뜬금없이 최종보스로 보이는 인물이 등장하지만 알 수 없는 이유로 죽어버리고, 주인공 측이 '이겼다'라고 말하며 해괴하게 끝난다. 1화 만에. 이유는 하단의 발매 현황 문단 참고.


3. 발매 현황[편집]


01권
02권
03권

파일:멋지다 마사루 1.webp


파일:멋지다 마사루 2.webp


파일:멋지다 마사루 3.webp

파일:일본 국기.svg
1996년 6월 9일
파일:일본 국기.svg
1996년 9월 9일
파일:일본 국기.svg
1996년 12월 7일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1997년 6월 1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1997년 6월 17일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1997년 12월 18일

04권
05권
06권

파일:멋지다 마사루 4.webp


파일:멋지다 마사루 5.webp


파일:멋지다 마사루 6.webp

파일:일본 국기.svg
1997년 3월 9일
파일:일본 국기.svg
1997년 6월 9일
파일:일본 국기.svg
1997년 9월 9일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1998년 1월 9일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1998년 4월 3일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1998년 5월 22일

07권


파일:멋지다 마사루 7.webp

파일:일본 국기.svg
1997년 12월 9일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1998년 6월 5일


일본에선 초판은 슈에이샤의 점프 코믹스 레이블로 전 7권 완결됐고, 2008년엔 오나전판[1](전 5권), 2015년 문고판(권수 동일)까지 각각 나왔다.

소년 점프 연재 당시 굉장한 인기를 끌었고, 평소 점프를 읽지 않는 층에게도 화제가 되어 애니메이션 제작이 결정될 정도로 센세이션을 일으켰지만 원작의 후반부는 상당한 급전개로 마무리되었다. 이유는 작가 본인이 연재를 포기했기 때문이다.

일단 작가의 경력이 짧았던 탓에 주간 연재의 속도를 따라갈 수 없었고[2], 예상치 못했던 엄청난 인기로 인해 정신적으로도 대단한 스트레스를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후반부 연재분을 보면 작화가 상당히 난잡한 부분도 눈에 띈다.

결국 당시 상당히 인기를 끌었음에도 불구하고 작품을 접기로 결정. 주변인들도 '지금 그만두면 분명히 후회한다'라며 만류했지만, 우스타는 '지금 그만두지 않으면 두 번 다시 회복할 수 없다'라며 단호하게 결단을 내렸다. 더 이상 그릴 수가 없어서 작가가 그리다 말고 도망갔다는 소문도 돌았지만, 이후 우스타 쿄스케 본인이 '그리던 도중에 관둔 게 아니라 끝내기로 결정하고 관둔 것'이라고 부정하였다. 연재 종료 후 우스타는 '지금 생각하면 후회도 되지만, 잘못된 결단을 내렸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멋지다 마사루는 79화로 끝날 운명의 작품이었다'라고 회자했다.

이러한 경위로 인해 이 작품 이후 우스타 쿄스케는 소년 점프에서 연재 속도나 독자평에 구애받지 않고 본인의 페이스로 자유로이 작품을 그릴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게 된다. 작가 사정상의 문제에서 유래한 것도 있긴 하지만, 연재 기간이 2년이 채 안되는 신인이나 마찬가지인 작가에게 그정도로 배려를 해줄 정도로 당시 이 만화가 엄청난 인기를 구가했었다는 의미.


3.1. 한국 발매[편집]


한국에선 1997년 도서출판 대원이 처음으로 냈으며, 2004년에 세트로 묶어서 냈다가 2009년에 오나전판(완전판)을 냈다. 초판 번역은 소년챔프 편집부, 오나전판은 단행본 편집부 명의로 각각 했다.

대원씨아이가 2009년 2월 24일, 1권을 발간한 것을 시작으로 총 다섯권 완결로 이 만화의 오나전판을 발행했다. 완전판(完全版)이 아니라 오나전판(ウ元ハ王版)인 이유는 완전하게 색을 칠한 버전이 아니라 가볍게 형광색만 입힌 정도기 때문이다. 국내에 정식 발매된 오나전판은 캐릭터 명은 일본 원판 기준으로 변경했으나, 번역 자체는 기존 정발판과 동일하다.

만화 검열제가 시행되던 시절 수입된 만화인지라 고발을 당한 적도 있다. 스토리 진행에 개연성이 없고, 내용을 이해할 수가 없으며 청소년들이 이 만화에서 교훈이나 감동을 느낄 수가 없다는 이유라고 한다. 종이책은 세월이 흘러 절판 상태였다가 2015년부터 초판이 전자책으로 다시 나왔다.


3.1.1. 번안인가, 창작인가?[편집]


한국어 번역판은 한국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요소를 전부 갈아치웠으며, 특히 한국인이 알기 힘든 패러디를 일반적인 개그로 변형시킨 경우가 많다. 이해하기 어려운 말장난이나 패러디 덕분에 국내에 퍼지며 만들어진 애니메이션판의 자막은 발매된 코믹스를 기준으로 작성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자면 마사루가 화자인 홍수일(후지야마 오코메츠부)에게 별명을 붙여줄 때 후보로 올린 별명은 게로샤부와 후밍이였지만, 한국에서는 똥뚜껑과 후멍으로 교체되었다. 특히 후멍의 경우, 본래의 후밍과 발음은 비슷하지만, 우연인지 아닌지 후멍의 한국어 뜻은 똥뚜껑보다 무섭게 들릴 수 있다.[3]

처음에 마사루가 메소란 말을 하다가 갑자기 헛기침을 하며 후멍이 메소가 뭔지 의문을 품는 장면은 마사루가 그냥 말을 꺼내다가 헛기침을 하는 장면으로 바뀌었으며, 후멍은 왜 말하다가 헛기침을 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된다.

또한 상대 머리에 肉자를 적는다고 발언한 장면도 바뀌었다. 본래 해당 신은 만화 근육맨의 주인공 근육 스구루의 이마에 肉, 시종인 미트의 이마에 にく(고기)가 쓰여 있는 것을 패러디한 것이다(본 작품 외에도 다양한 장면에서 등장한다). 다만 역자가 이걸 몰랐던 모양인지 직역하여 고기로 번역해버려 마사루가 뭔가 훨씬 더 이상한 사람으로 비치게 된다. 또한 이후 마사루가 양아치들의 이마에 肉를 쓰고 야구모자로 울트라맨 머리를 만든 후, "근육맨이랑 똑같아!"라고 외치는 장면에서는 '정육점에서 파는 매달린 고기(...)랑 똑같아'라는 무서운 대사로 교체하였다. 주인공의 사이코스러움이 더 극대화된 예.[4]

샤론(캐서린)의 "오쿠레 형!"[5]날아라 슈퍼맨이라는 압도적인 대사로 변경되었다. 2000년대초 국내에서 제작된 애니판 아마추어 자막에선 이 부분의 자막이 일본어 발음인 '오쿠레 니상'을 잘못 알아들은 것인지 "오크라데이션!"이라는 의미불명이면서도 나름대로 꽤 웃기는 문장으로 번역되었다.

이 외에도 후반까지 변경점은 매우 많지만, 상당수가 오히려 이 만화의 막 나가는 포스를 더욱 강화시킨 초월번역이 되었다. 원작은 제대로 알고 보면 패러디를 깔아둔 개그 만화라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지만, 국내판은 상기한대로 너무 괴기하게 번역된 탓에 정말로 뭘 하는 건지 알 수 없는 정신나간 만화가 되어버렸다. 슬램덩크처럼 의역과 현지화가 너무나 완성도 높게 이루어진 사례로 꼽히며, 이런 요소들이 오히려 한국 팬의 숫자를 늘렸다는 의견도 있다.


4. 특징[편집]


패러디가 굉장히 많다. 이 만화에서 이해할 수 없는 장면들은 대부분 무언가의 패러디이다. 다만 패러디를 한 장면들의 분위기가 워낙 괴이해서 뭘 패러디한 것인지 알아차리기 힘들다.[6] 이는 패러디를 원래의 패러디 용도로 쓰기보다는 아방가르드에 가깝게 사용했기 때문이다.

작품의 컨셉부터 전형적인 열혈 학원물과 스포츠 만화의 클리셰를 차용한 패러디에 해당한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마사루의 피니시 기술로, 세인트 세이야같이 기술명[7]을 외치며 팔을 힘껏 뻗음과 함께 상대방이 수직으로 자유낙하하는 부분 등이다. 또한 만화책 표지들은 옛날 '공상과학소설' 장르로 분류되던 책들의 표지를 패러디한 것이라고 한다. 그 외에는 근육맨 패러디가 많다.

멋지다! 마사루가 기존 점프 개그만화의 상식을 파괴하며 일약 붐을 일으킨 이후, 마사루 스타일의 넌센스 개그만화 작가를 목표로 하는 만화가 지망생이 급증하여 한동안 소년 점프의 신인모집 부문에는 마사루 스타일을 흉내내는 아류작이 판을 칠 정도였다고 한다.

점프 만화 치고는 작품 연재 당시 굿즈 전개를 거의 하지 않았지만, 메소는 특유의 귀여운 디자인 덕에 게임센터의 인형뽑기 경품으로 제작되는 등 작품과는 별개로 독자적인 인기를 누렸다고 한다.


5. 등장인물[편집]


원판 이름(별명) - 번역판 이름(별명) 순으로 나열.

본작의 주인공.

섹시코만도부의 일원으로 마사루, 후밍보다 1학년 위인 3학년. 본래 가라테부 주장이었고 마사루 역시 가라데부 소속이었으나, 마사루가 입부하자마자 가라데부 전원을 때려눕혀 버려서 가라테부가 폐부 직전에 놓이자 마사루를 다시 가라테부로 끌어들이려 하지만[8] 어느 새 마사루의 페이스에 휘말려 섹시코만도 부에 입부하게 된다.
후밍과 더불어 작중 캐릭터 중에 그나마 상식인 포지션이었지만, 사나이라는 단어에 굉장히 약해서 '사나이답지 못하다' '비겁자'등의 비판을 받으면 다시 일어서지 못할 정도로 충격을 받아 헛점투성이가 되는 것이 치명적인 약점이다. 그리고 이럴 때에는 어째서인지 말투가 간사이 사투리가 된다.
비록 작품의 특성 상(?) 제대로 활약하지는 못하지만, 순수하게 격투능력만 보면 작중 상위권에 들어가는 실력자이다. 어째서인지 기술을 시전하면서 '가라테 킥!' '가라테 촙!'이라고 일일이 기술명을 외치긴 하지만.
이름은 일본의 전설적인 아이돌 콘도 마사히코에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애니메이션판의 마차히코 테마곡 역시 콘도 마사히코의 대표곡인 ギンギラギンにさりげなく의 멜로디 라인을 살짝 바꾼 패러디곡이다.
섹시코만도 대회 편에 등장한 라이벌(?). 가부키 고교 섹시코만도부의 부장으로 금발머리에 예쁘장한 얼굴을 하고 있지만 남자. 섹시코만도의 고수라 겉보기와 달리 상당한 똘끼를 감추고 있어서 마사루와의 첫 대면에서 한 방 먹였으며[9], 이후 마사루와의 투지를 불태우며 결승에 진출했지만 마사루 일행이 준결승에서 기권하는 바람에 흐지부지되었다.


6. 설정[편집]



  • 전설의 푸른 수염
모에모에(도미애)의 수염광 아버지가 기르기를 열망했던 것.
죽기 전에 모에모에에게 "전설의 푸른 수염은 메소"라는 유언을 전했다. 이후 모에모에는 그것이 무엇인지 매우 궁금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이 메소가 구 정식 발매본에선 '기이'라고 번역되었으며 이 또한 번역 때문에 오히려 아스트랄함을 강화시킨 것 중 하나다.
이후 극 후반에 마사루가 외계인들의 무례함에 분노하여 전설의 푸른수염을 기른 마사루로 변신한다. 이때의 마사루는 매우 신사적이였으며 싸움을 싫어하고 손수건 하나로 외계인들과 자리를 같이 하기도 했다. 그러나 하필 이때, 모에모에는 없었다.

  • 쵸니코니맛니소니엑스그린범퍼베이컨
작 중 케서린(샤론)이 우주인에게 납치되어 세뇌당했을 때의 기억을 되돌리기 위한 의식으로, 동물인형 옷을 입고 알 수 없는 기행을 펼친뒤, 마지막으로 소화제를 먹이는 걸로 끝나는 의미불명의 의식이다. 중간중간 흰별(☆)이 들어간다.
'쵸☆쵸☆쵸니 코니 맛니 소니 엑스 그린 범퍼☆베이컨' 줄여서 말하면 '포에버'.[10]
마사루와 그의 아버지 사토루(마도루)가 언급한 대사이다. 물론 원뜻은 둘만 안다. 작가도 모를 것이다.
콘도 마차히코(차대명)는 이 대사를 한번 듣고는 바로 외워버리는 기행을 보여주기도 했다. 마사루 오나전판에서는 '초☆초☆초니코니 맛니소니프레시 엑스☆그린범버 베이컨 씨'. 줄여서 말하면 '포엠'이라고 한다.


7. 평가[편집]


완결 이후에도 일본의 개그 만화에 대해 이야기할 때 거의 반드시 회자되는 작품 중 하나이며, 일본의 개그 만화는 본작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는 소리까지 나올 정도다. 이전까지의 개그 만화들이 주로 슬랩스틱 코미디나 빡센 시모네타들을 중심으로 그려졌다면, 이 만화는 다양한 패러디 요소, 그리고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독특한 센스를 웃음의 포인트로 삼고 있는 것이 특징[11]. 이러한 만화도 대중에게 통한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 우스타 쿄스케의 업적임과 동시에 죄악이라는 평가도 있다.

다만 작품의 범용성(?)은 상당히 나쁜 편으로, 취향이 맞는 사람에게는 최고의 개그만화라는 찬사를 받으나, 맞지 않는 사람은 대체 이게 어디가 웃기다는 건지 시종일관 지루해한다. 1권 좀 읽다가 버리거나, 7권까지 다이렉트로 자지러지면서 보는 사람으로 나눠진다. 따라서 친구에게 권하거나 할땐 주의할 것. 친구에게 추천할 경우 사용할만한 추천사로는 "이 만화를 보고 이해할 수 있다면 이전에 몰랐던 새로운 세계가 펼쳐진다. 단, 그 세계가 밝은 세계라고는 절대 장담할 수 없다." 정도. 또한 상술한대로 원판과 한국어 번역판의 속성이 많이 다른 편이다.

실제로 만화에 나오는 개그를 대화의 개그요소로 삼지 말자. 대부분은 이해하지 못한다.[12] 개그에 심취한 친구에게 어느 날 갑자기 아이원츄를 직접 당해보면 후밍의 기분을 알 수 있다.

대한민국 만화계에 병맛, 아방가르드를 퍼뜨린 만화의 시조로 여겨지기도 한다. 한국 문화계에서 아방가르드가 푸대접을 받는 와중에 만화계만 아방가르드 연출이 많고 널리 퍼진 게 이 작품(+초월번역) 덕이다.


8. 미디어 믹스[편집]



8.1. 애니메이션[편집]


멋지다! 마사루 (1998)
セクシーコマンドー外伝 すごいよ!!マサルさん


파일:멋지다! 마사루 애니 AT-X 키비주얼.jpg

{{{#feff4c,#feff4c

작품 정보 ▼
장르
개그
원작
우스타 쿄스케
감독
다이치 아키타로
조감독
사쿠라이 히로아키
기획
요시다 히로요시(吉田啓良)
캐릭터 디자인
마스타테 토시히데(桝館俊秀)
미술 감독
시바타 치카코(柴田千佳子)
색채 설계
니시카와 요코(西川裕子)
촬영 감독
코야마 시게오(神山茂男)
편집
마츠무라 마사히로(松村正宏)
이토 유타카(伊藤 裕)
음향 감독
타나카 카즈야(田中一也)
음악
야마모토 하루키치(山本はるきち)
애니메이션 프로듀서
데자키 사토시
종합 프로듀서
이시카와 마코토(石川眞実)
애니메이션 제작
매직버스(マジックバス)
제작
TBS
방영 기간
파일:일본 국기.svg 1998. 01. 05. ~ 1998. 04. 12.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2008. 05. 05. ~ 애니박스
파일:투명.png 2008. 06. 04. ~ 챔프TV
방송국
파일:일본 국기.svg TBS / (월~목) 00:40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애니박스 / (월) 18:30
파일:투명.png 챔프TV / (평일) 23:00
편당 러닝타임
8분
화수
48화 + 총집편 2화
시청 등급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파일:15세 이상 시청가 아이콘.svg 15세 이상 시청가

애니판의 경우 50화 완결(본편 1~48화, 총집편 49, 50화)로, 화당 10분짜리의 짧은 만화다. 1998년 1월 5일부터 4월 2일까지 TBS에서 방영되었다. 제작은 매직버스가 맡았으며 감독은 다이치 아키타로, 조감독은 사쿠라이 히로아키. 캐릭터 디자인은 마스타테 토시히데, 음악은 야마모토 하루키치 등이 맡았다.

애니메이션 오리지널적인 요소는 없고, 작화나 구도 등등 모든 것이 본편과 같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개그애니의 전설로 불리는 다이치 감독 특유의 연출력이 여김없이 발휘되었다. 이상적인 만화책 - 영상화의 표본으로 손꼽히기도 한다. 또한 특징적인것은 필살기 히트 후, 마치 방송사고로 보이는 전혀 뜬금없는 장면이 등장하며 특이한 여운을 남기는 점이다. 이는 이후 일본 개그만화의 한 요소가 되지만, 전혀 이해 불가능인 면도 있었기에 나쁜 평가도 존재한다. 또한 만화 중간중간에 갑자기 만화를 멈추고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가 진행되기도 하는데, 이는 작품 자체의 막 나감을 더욱 극대화시키는 효과가 있었지만 반대로 만화 자체에 대한 몰입도를 급감시키며 짜증을 유발시키기도 했다.

한편 오프닝은 전설의 명작으로 꼽히면서 지금도 니코동 등지에서 패러디 되고있다. 오프닝 중 상당 부분이 애니메이션 감독의 전작품 리리카SOS의 오프닝을 패러디한 것이다. 리리카 SOS가 조기 종영당한 것에 대한 소심한 복수라 한다. 그 밖에 늑대소년 켄이나 거인의 별 오프닝의 패러디 요소도 있다.

맨 처음에 남자와 여자의 목소리가 겹쳐져서 들리는데,[13] 여자가 말하는 내용은 "이 애니메이션은 스테레오 HI-FI로 녹음되어 있습니다. 대음량으로 시청해주십시오."이고, 남자가 말하는 내용은 "밤도 깊어졌습니다. 다른 사람한테 폐가 되지 않도록 음량을 낮춰서 시청해주십시오."로 서로 딴 소리를 한다.

마사루라는 작품 자체가 후반으로 갈수록 개그보다는 얼마나 막 나가냐에 치중되기 때문에 초반에 비해 후반의 평은 좋지 않으며, 그 때문인지 애니판도 48회까지만 이야기가 진행되고 종결되었다. 그리고 등장인물들이 제4의 벽을 깨며 이 모든 것이 연기였다는 것을 폭로한다. 이 작품이 완결된 지 약 3년이 지난 후에 연재했던 삐리리 불어봐 재규어도 이 구도를 크게 벗어나지 않아 어떤이들은 안심을, 어떤이들은 우스타 선생의 한계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애니도 꽤 유명한 반면 일본에선 뭐가 문제인지 재방송도 잘 안 되고 VOD 서비스도 없어 만화보다 인기가 떨어진다. 다만 주제가는 유튜브를 통해 알려져 있다.


8.1.1. 주제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ロマンス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1.2. 회차 목록[편집]


  • 각본은 우스타 쿄스케의 원작 만화 대사 중 방송불가능한 표현을 제외하고 그대로 사용해서 각본가가 없다.(...) 수정하거나 추가하는 대사는 감독이나 연출가들이 멋대로 했다고 한다.
회차
제목
콘티
연출
작화감독
방영일
코만도 1
マサルとヒゲ
마사루와 수염

다이치 아키타로
콘 신노스케
(昆 進之介)

1998.1.5.
코만도 2
マサルと赤白帽
마사루와 붉은 모자

다이치 아키타로
스즈키 요시나리
(鈴木芳成)

1998.1.6.
코만도 3
マサルと男の証
마사루와 남자의 증명

사쿠라이 히로아키
1998.1.7.
코만도 4
マサルと誓約書
마사루와 계약서

다이치 아키타로
1998.1.8.
코만도 5
マサルと美女
마사루와 미녀

시부이치 세츠코
야마우치 토미오
(山内富夫)

요코야마 준이치
(横山淳一)

1998.1.12.
코만도 6
マサルと覆面男(パート1)
마사루와 복면남 파트1

사카모토 츠구오
(坂本次男)

1998.1.13.
코만도 7
マサルと覆面男(パート2)
마사루와 복면남 파트2

야마자키 카즈히코
(山崎勝彦)

1998.1.14.
코만도 8
マサルとトレンディ・ボーイズ
마사루와 트렌디 보이즈

하야시 카즈오
(林 和男)

1998.1.15.
코만도 9
マサルとウルトラプライスセール
마사루와 울트라 프라이스 세일

다이치 아키타로
하나이 신야
(花井信也)

스기미츠 노보루
(杉光 登)

1998.1.19.
코만도 10
マサルとイソベとあやしい奴ら
마사루와 이소베와 수상한 놈들

미나미 야스히로
(南 康宏)

야마자키 타카오
(山崎隆生)

1998.1.20.
코만도 11
マサルと肉いアンチクショウ
마사루와 고기한 앤티크 샵

시부이치 세츠코
(四分一節子)

타카하시 시게하루
(高橋滋春)

니시오 아키코
(西尾彰子
)
1998.1.21.
코만도 12
マサルとスーザンとあと謎の発明集団
마사루와 수잔과 그리고 수수께끼의 발명집단

사쿠라이 히로아키
하나이 신야
노다테 세이이치
(野館誠一)

1998.1.22.
코만도 13
マサルとボス
마사루와 보스

마에지카 켄이치
(前島健一)

타나하시 카즈노리
(棚橋一徳)

小田仁
1998.1.26.
코만도 14
マサルとヒゲ魂
마사루와 수염혼

노다테 세이이치
1998.1.27.
코만도 15
マサルとガッツ合戦
마사루와 근성 합전

오다와라 오토코
(小田原 男
)
小田仁
1998.1.28.
코만도 16
マサルとナイスメガネ教師
마사루와 나이스 안경 교사

노다테 세이이치
1998.1.29.
코만도 17
マサルとあのお方たち
마사루와 그분들

카가와 유타카
(香川豊
)
타카하시 시게하루
카지와라 켄지
(梶原賢二)

1998.2.2.
코만도 18
マサルと真ヒーロー
마사루와 진정한 히어로

1998.2.3.
코만도 19
マサルとお花見大作戦(前編)
마사루와 꽃놀이 대작전 (전편)

1998.2.4.
코만도 20
マサルとお花見大作戦(後編)
마사루와 꽃놀이 대작전 (후편)

타카하시 시게하루
1998.2.5.
코만도 21
スーザン先生
수잔 선생님

시부이치 세츠코
스즈키 요시나리
코바야시 유카리
(小林ゆかり)

1998.2.9.
코만도 22
マサルと留年決定記念地獄の電車でおでかけめそ…
마사루와 유급 결정 기념 지옥의 전차로 외출하는 메소

1998.2.11.
코만도 23
マサルと留年地獄決定おでかけ記念の電車めそ…?
마사루와 유급 지옥 결정 외출하는 기념의 전차 메소?

시부이치 세츠코
1998.2.12.
코만도 24
マサルとドッキリハウスメソ
마사루와 몰래 카메라 하우스 메소

1998.2.16.
코만도 25
マサルとライク・ア・ローリング・ジャージ
마사루와 라이크 어 롤링 저지

와다 타카아키
카가와 유타카
사카모토 지로
(坂本次男)

1998.2.17.
코만도 26
マサルと細い秘密兵器
마사루와 가느다란 비밀병기

1998.2.18.
코만도 27
マサルとK.Dズ
마사루와 K.D즈

온지 마사유키
(音地正行)

1998.2.23.
코만도 28
マサルとスラッガー軍団
마사루와 슬러거 군단

1998.2.24.
코만도 29
マサルと必殺合戦
마사루와 필살 합전

타카하시 시게하루
타나하시 카즈노리
小田仁
1998.2.25.
코만도 30
マサルとドキッ!! 男だらけの野球大会
마사루와 두근!! 사나이만의 야구 대회

1998.2.26.
코만도 31
マサルとあぶないめそ
마사루와 위험한 메소

미나미 야스히로
노다테 세이이치
1998.3.2.
코만도 32
マサルと没個性新人
마사루와 몰개성 신인

이시자키 스스뮈
(石崎すすむ)

1998.3.3.
코만도 33
マサルの放課後個人授業
마사루의 방과후 개인 수업

마노 아키라
(真野 玲)

하나이 신야
시라이 노부아키
(白井伸明)

1998.3.4.
코만도 34
マサルとなるほど・ザ・セクシー夏の祭典スペシャル
마사루와 과연 더 섹시 여름의 축전 스페셜

마에지마 카즈코
(前島和子)

1998.3.5.
코만도 35
マサルと必勝男
마사루와 필승남

카가와 유타카
온지 마사유키
1998.3.10.
코만도 36
マサルとあやしい友情
마사루와 수상한 우정

마에지카 켄이치
1998.3.11.
코만도 37
マサルと行方不明
마사루와 행방불명

타카하시 시게하루
카지와라 켄지
1998.3.12.
코만도 38
マサルとアフロ魂
마사루와 아프로 혼

오다와라 오토코
타카하시 시게하루
1998.3.13.
코만도 39
マサルとニセ肉マン
마사루와 가짜 고기맨

마에지카 켄이치
코바야시 유카리
1998.3.16.
코만도 40
フーミンとネコの達人
후밍과 고양이의 달인

후루카와 미키
(古川美樹)

1998.3.17.
코만도 41
激マブ! あばれん坊中堅
빛난다! 날뛰는 중견

온지 마사유키
와다 타카아키
1998.3.18.
코만도 42
我が道を行く人々
자신의 길을 가는 사람들

1998.3.19.
코만도 43
ものたろう
모노타로

와다 타카아키
1998.3.23.
코만도 44
轟け! 新聞男!
울려퍼져라 신문남!

1998.3.24.
코만도 45
ダイエット・インポッシブル
다이어트 임파서블

시부이치 세츠코
타나하시 카즈노리
코바야시 유카리
1998.3.25.
코만도 46
マサルとクスリ祭
마사루와 약물 축제

나가하마 히로시
1998.3.26.
코만도 47
マサルと勉強パーティー
마사루와 공부 파티

시부이치 세츠코
타나하시 카즈노리
코바야시 유카리
1998.3.30.
코만도 48
マサルーナイトフィーバー
마사루와 나이트 피버

다이치 아키타로
1998.3.31.
총집편1
2日でできるマサルさんマスターへの道 ~入門編~
이틀이면 되는 마사루 마스터로의 길 ~입문편~

-
1998.4.1.
총집편2
2日でできるマサルさんマスターへの道 ~青春激闘編~
이틀이면 되는 마사루 마스터로의 길 ~청춘 격투편~

1998.4.2.


8.1.3. 해외 공개[편집]



8.1.3.1. 대한민국[편집]

2008년엔 챔프TV, 애니박스에서 더빙 방영을 했다. 번역은 임수정, 더빙 연출는 곽영재가 맡았다. 번역을 원작 그대로 하려고 노력했으나 (예: 근육맨 관련 번역이 정확함) 원문과 동떨어진 이상한 번역도 더러 존재한다. 간혹 정신나간 현지화가 정신나간 작품의 특유의 맛을 살려주는데 마사루가 부원을 모집하기 위해 유명한 야구선수의 사인볼을 주는 장면에서의 사인을 임요환으로 현지화하는 똘끼를 보여줌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도 하였다.[14] 하지만 전체적으론 성우 배정은 괜찮으나 녹음의 음질이 병맛이란 평이 지배적이었다. 그래도 성우들의 연기는 훌륭한 편이다.


9. 기타[편집]


  • 제목을 보면 제삼자 시점에서 마사루를 칭송하는 것 같지만 진짜 유래는 1화에서 마사루가 가라테부 출신의 불량배 둘을 날려버리고 섹시 코만도의 원리를 설명하자 이를 듣고 감동한 후밍이 "대단해...정말 대단해, 마사루!!(すごいよ… すごいよ マサルさん‼/스고이요 스고이요 마사루 상)"라고 외친 것에 유래한다. 한국에서 이 '스고이'가 '멋지다'로 번역된 것. 참고로 처음에는 마사루를 '하나나카지마 군'이라고 불렀지만, 어느 정도 거리감이 없어진 것인지 호칭을 마사루로 바꾸고, 그의 강함을 확인한 직후라서 그런지 일시적으로 경칭까지 붙여서 '마사루 상'이라고 불렀다.[15] 이후 '마사루 군'으로 호칭이 굳는다.

  • 1회의 경우 마사루의 기술 이름이 필살! Love me do!인데 이는 Love Me Do비틀즈의 데뷔 싱글이었음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식으로 2회에선 웃음의 덩크 슛, 3회에선 사순 퀄리티, 4회에선 펀치 델리컷, 도돈키 돈 히팅, 다니엘식 냉면 먹기[16] 등등 필살기 이름은 마사루가 내키는대로 외치는 것으로 보인다.

  • 박찬욱 감독은 일본 만화를 원작으로 한 올드보이 개봉 이후 한 인터뷰에서 "사실은 '멋지다 마사루'나 '아즈망가 대왕'을 영화화 하고 싶었다."라는 말을 해 수많은 오타쿠들을 충격에 빠트렸다.

  • 작중 마사루의 애정표현이자 섹시코만도부원의 인사인 "원츄!"는 만화 1화부터 등장했고 가끔 풀버전인 "아이 원츄!(I want you!)"도 나온다. 이 원츄는 마사루의 인기로 한국내에 마사루를 모르는 사람에게도 널리 퍼졌는데, 유래를 아는 사람은 적은 편이다.

  • 미역고등학교의 섹시코만도 부원은 매니저를 제외하고 전부 유급이 되며 결국 졸업을 못하게 되는듯 하다. 정확히 말해서, 매니저는 작품내에서 제대로 진급(1학년 → 3학년)을 했지만 마사루를 포함한 나머지 전부는 유급이 계속되어 졸업 자체를 하지 못하였다.(2학년 → 2학년, 3학년 → 3학년) 결국 만년 2학년, 만년 3학년인 상태였는데 섹시코만도 부원은 매니저와 후밍만 제외하고는 바보라서 자신이 유급된 것을 눈치 못 채고 있거나 오히려 유급을 기쁘게 생각하는 듯 하다. 최근에는 마사루의 캐릭터들과 재규어의 캐릭터들이 만나는 꿈의 에피소드가 나오기도 했는데, 여기서도 후밍은 고등학생이다.[17]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7 13:30:19에 나무위키 멋지다! 마사루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오타가 아니라 완전판(完全版)을 파자해서 ウ元ハ王版이라는 이름으로 낸 것이다. 칸젠반이 아니라 우겐하오반이라고 읽나?![2] 이 작품을 그리기 이전에는 만화를 그리는 페이스가 반년에 한 번이었다고 한다. 또한 우스타 쿄스케는 드래곤 퀘스트 다이의 대모험 연재 당시 어시스턴트로 들어갔다가 작업속도를 버티지 못하고 한 달 반만에 관둔 경력도 있다.[3] 후밍은 일본 여성 연예인의 별명이지만 후멍은 뒷구멍이라는 뜻이다.[4] 이외에도 '좋은 땀을 흘렸다(이이 아세 카이타/いい汗かいた)'라는 단골 대사 대신에 '좋은 수염을 그렸다(이이 히게 카이타/いいヒゲかいた)'라는 언어유희 대사도 나오는데 이를 어찌 번역하겠는가...[5] 1980년대에 유명했던 실존 개그맨. 예명은 Mr.오쿠레(Mr.オクレ)이고 비쩍 마른 외모를 가지고 있다. 방송에서는 다른 출연자에게 오쿠레 니상(오쿠레 형)이라고 불렸다.[6] 아래에서도 언급되지만, 한국어판에서는 현지화 때문에 대부분의 패러디가 더 알아볼 수 없게 변했다.[7] 보통은 Love.Me.Do(정발판은 날 사랑해줘용~ 펀치)지만, 그때그때 바뀔 때도 있다.[8] 이 이야기는 마차히코가 마사루에게 보낸 편지에서 설명된다. 여담으로 이 편지는 둘이 대면했을 때 마차히코가 '어차피 넌 말로 해선 통하지 않는 놈이었지'라고 하며 그 자리에서 써서 건네준다. 덤으로 마사루는 이 편지를 다 읽고 땅에 버리는데, 그걸 주워본 후밍은 정작 편지에 코마네치라는 4글자만 쓰여있는걸 보고 경악한다.[9] 마사루와 악수하는 척 하면서 씹던 껌을 쥐어서 마사루 손바닥에 붙였다. 하지만 마사루도 여기에 응수해 성게를 쥔채로 악수했다. 이후 이 성게는 몬가이가 먹었으며, 마사루 역시 그 껌을 먹었다고 한다.[10] 원문은 チョ☆チョニッシーナマッソコぶれッシュ☆エスボ☆グリバンバーベーコンさん(쵸☆쵸닛시-나 마솟코 브렛슈☆에스보☆그리반바- 베-콘상)으로 내용도 조금 다르고 별의 위치도 다르다.[11] 이후 이러한 장르를 '부조리계', '슈르계'라는 명칭으로 부르게 된다.[12] 이 작품은 '이해할 생각을 버리고' 봐야 된다. 절대 작품 자체를 이해하려 들면 안된다.[13] 스테레오 기능을 켜고 스피커, 헤드셋 등을 사용하면 왼쪽, 오른쪽 스피커에서 각자 들린다.[14] 이후 실패하자 사인볼의 사인을 강도경으로 해볼까란 대사가 나온다.[15] 일본 학교에서 같은 학년 남자끼리 '상'을 붙여서 부르는 경우는 서열이 자기보다 위일 때 정도가 있다. 여학생에게는 기본적으로 '상'을 붙여서 부른다.[16] 원문은 ダニエル・ド・ミテモガイジン. 얼핏보면 de가 들어가서 프랑스 귀족의 이름 같지만 '다니엘 아무리 봐도 외쿡인(도 미테모가이진)'이라는 뜻이다.[17] 이 모든것은 애초에 교장할배와 연을 맺어 생긴 교장 할배의 음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