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리부트 마이너 갤러리

덤프버전 :

종류
디시인사이드/마이너 갤러리
개설일
2016-07-15
주소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1. 개요
2. 소개
3. 성향
4. 다수의 갤러리 이주 시도
5. 2022년 하반기 이후, 2대 매니저의 권한 박탈
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메이플스토리리부트 월드에 관한 주제를 나누는 디시인사이드 갤러리이다.

2. 소개[편집]


인소야닷컴에 리부트 월드에 대한 게시판이 없고[1] 메이플스토리 갤러리에서 리부트 월드를 프리섭, 거지섭이라고 비하하며 아예 배척하는 분위기가 거세지자, 리부트 월드 유저들이 마이너 갤러리를 파려다 단순히 게임의 한 서버라는 이유로 1년간 계속 거절당하였다.[2]

리부트2 월드가 생긴 14일인 다음 날 2016년 7월 15일 드디어 디시인사이드에서 메이플스토리 리부트 마이너 갤러리의 생성을 허용하며 메이플스토리 리부트 마이너 갤러리가 신설되며 독립하였다.

최상위권을 꾸준히 차지하는 마이너 갤러리임에도 불구하고 승격이 되지 않고 있는 갤러리 중 하나이다. 다만 애초에 메이플스토리 내의 한 종류의 서버를 다루는 갤러리인 데다가 이미 최상위권을 차지하는 다른 마이너 갤러리들이 줄줄이 승격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승격이 되지 않은 만큼 승격은 힘들어 보인다.

이 갤러리가 사실상 리부트 월드를 다루는 유일한 커뮤니티였으나 메이플스토리 인벤에서 리부트 게시판을 만들어 달라는 요청이 있었고 결국 별도의 카테고리가 개설되었다. 또한 페이스북에도 비슷한 기능을 하는 커뮤니티 또한 존재한다.

2020년 2월 17일에 1차적으로 접근 제한되었다가 해제됐다.

3. 성향[편집]


온에어 갤러리를 임시 점령갤로 쓰던 시절에는 메이플스토리 갤러리에서 독립한 갤러리이기에 유저 및 글리젠이 상당히 적었다. 어쩔 수 없는 것이, 아무리 흥한 게임이라 해도 한 서버만으로 북적대는 갤을 만들기는 쉽지 않은데 전성기가 지난 메이플은 오죽할까.

그래도 V 업데이트 이후 메이플스토리가 흥행하며 자동적으로 갤러리에 사람이 많아지고 리부트2 월드가 생기며 훨씬 나아졌다. 갤러리 태생이 배척에서 만들어져서 그런지 훨씬 뉴비 유입에 적극적이다. 초기에는 리부트 인벤이 없어서 양질의 리부트 월드 정보글도 올라왔고 개념글 조작에도 대처하고 일간베스트 성향의 유저는 어느정도 배척하는 등 자율적으로 관리가 어느정도 잘 이루어졌지만

적은 유저수로 인해 갤러리가 독립하게 된다면 그들끼리 고인물이 되어 친목갤이 되지 않을까 우려가 있어서 다들 독립을 망설였지만 부모 갤러리인 메이플스토리 갤러리에 비하여 친목이훨씬 적은 수준이었다고 (...:) 나무위키 문서에 작성되어 있으며 신규 유저의 질문엔 나름대로 제대로 답변하는 모습이 보여서 갤러리는 마이너갤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활성화되어 초기에는 아이돌 열성 팬들이 자율적으로 도배하여 흥갤순위를 올리는 갤러리들에 밀리지 않는 게시글을 자랑하는 등 전성기가 존재하였다.

단풍 마이너 갤러리와도 성향이 나름 비슷했었다. 메이플스토리 인벤에 리부트 이야기 게시판이 생기기 전까지는...

일반적인 마이너 갤러리와 다르게 갤러리 매니저가 관리를 거의 하지 않고 있어 1대 갤주인 평원이라는 리부트2 월드의 리부투맨이라는 유저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매우 높았으나 의견 수렴을 최소한으로 하고 메이저 갤러리처럼 방치하는 운영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게임 내용보다는 유저 간의 분쟁이나 비매너 유저 박제 게시글이 개념글을 뒤덮었고 보돌팟으로 인하여 보돌팟에서 실수 한번에 유저간 갈등이 심화되던 리부트 월드의 전성기 시절에는 극을 달했다.

리퐁대전 발발 이후로는 이런 기질이 극대화되어 메이플스토리 갤러리와 비슷한 막장 분위기가 되었다. 적극적으로 다른 방송인이나 커뮤니티에 대한 집단적인 분탕질을 조장하고 파딱이라고 칭해지는 관리자들도 동조하는 지경까지 이르었다.

4. 다수의 갤러리 이주 시도[편집]


2020년 1월 3일, 1대 매니저가 부매니저 한명도 남겨두지 않고 tsent라는 아이디로 만들어진 자신의 갤로그를 탈퇴해버려 공석이 되었다. 이 때, 기존의 갤러리 길드와 반목중이던 신생 갤러리 길드원이 완장을 잡게 되며 본격적으로 세력다툼이 시작되었다. 기존의 갤러리 길드원들이 매니저직을 탈취한 2대 매니저에 의해 탄압당하자 타 갤러리로 이주를 시도하게 되었다. 가장 처음으로는 위젯 스튜디오 마이너 갤러리로 이주를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두번째로는 루미너스 마이너 갤러리로 이주를 시도하였으나 프로그램을 사용한 도배까지 그대로 옮겨와서 실패하였다. 세번째로는 마야 마이너 갤러리로 이주를 시도하였고 상당히 오랜 기간동안 갤러리 이주가 성공한것 같아 보였으으나 주제와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폐쇄되었다. 마지막으로 MMORPG 마이너 갤러리로 이주하였으나 디시인사이드 마이너 갤러리 연쇄 접근 제한 조치 사태의 여파로 접근제한 되었다. 이후 해당 갤러리의 접근 제한이 다시 풀리면서 기존 길드원들은 MMORPG 마이너 갤러리에 정착하고, 유입 후 리부트 마이너 갤러리를 탈환한 신생 갤러리 길드원들은 리부트 마이너 갤러리에 잔존하게 되었다.


5. 2022년 하반기 이후, 2대 매니저의 권한 박탈[편집]


그렇게 약 2년 후, 리부트 마이너 갤러리의 2대 매니저가 꽤 오랜 기간 자리를 사수하게 되면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 2대 매니저가 속한 길드의 구성원 및 친분이 있는 수 명의 유저들이 갤러리의 분위기를 완전히 바꿔버린 것이다. 갤러리의 전체적인 분위기로 봤을 때는 크게 드러나지 않은 부분이었으나, 2년이라는 짧지 않은 기간 동안 2대 매니저는 조금이라도 자신이 속한 길드를 비하하거나 돌려 까는 게시글이 발견되면 도배라는 사유로 익숙한 유동닉 갤러들을 정지먹이는 사례가 빈번해졌고, 리부트 마이너 갤러리는 2대 매니저와 관련된 사람들의 관리 속에서 리부트 서버로 유입하는 일부 뉴비 유저들만이 남게 되었다.

그러던 중 2022년 여름이 지나며 하반기에 접어들자, 눈으로 보이진 않았지만 서서히 불만을 쌓아왔던 일부 유저들이 2대 매니저를 신고하기에 이르렀고, 얼마 지나지 않아 2대 매니저는 자격이 박탈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다. 2대 매니저는 종종 메이플스토리 내부 캐릭터들을 코이카츠로 만든 후 캡처하여 이를 자랑하고자 갤러리에 올리곤 하였는데, 이 부분이 문제가 되어 자격이 박탈된 것이었다. 사태가 벌어진 이후 2대 매니저는 평소 친분이 있던 자신의 길드원 및 지인들에게 갤러리 매니저는 본인과 친분이 있는 다른 길드의 길드마스터가 담당하게 될 것이며, 갤러리의 기조는 크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 호언장담했고 그의 주장에 따라 3대 매니저 자리는 2대 매니저와 친분이 있어 '보였던' 해당 길드의 길드마스터가 가져가게 되었다.

3대 매니저 취임 이후, 2대 매니저의 기대와는 다르게 3대 매니저는 2대 매니저가 지난 2년 여간 리부트 마이너 갤러리에서 자행해왔던 패악질을 하나 둘씩 고쳐나가겠다는 기조 아래에 2대 매니저의 흔적을 철저하게 지우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는 자신의 길드를 향해 험담을 하는 것을 '도배'라고 여기며 갤러리 관리 내역을 공개하지 않았던 2대 매니저의 악습을 곧바로 철폐시켰으며, 모든 관리 내용을 공개한 직후 갤러리의 분위기를 180도 바꾸기 시작했다.

이 여파로 인해 2대 매니저 및 그와 친분이 있던 갤러리 이용자들 다수는 2년 전 자신들이 갤러리를 탈환해 쫓아냈던 다른 이용자들과 같은 신세가 되었다. 정확히 말하자면 상황이 역전되어 버린 것이었다. 2대 매니저의 패악질에 갤러리를 떠났던 유저들은 해당 소식을 듣곤 다시 리부트 마이너 갤러리로 복귀하기 시작했으며, 2대 매니저가 저질렀던 악행들과 자신들의 억울함 등을 토로하며 갤러리 내에서나 인게임 내에서 2대 매니저와 관련된 내용들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 여파는 2대 매니저가 고스란히 지게 되어, 그가 속한 길드는 그대로 리부트 서버 내에서 몰락하게 되었다.

사실 2대 매니저가 갤러리의 관리직을 놓쳐버린 순간부터 이는 예정된 수순이었다. 2대 매니저는 갤러리의 관리자라는 직함을 위시하며 자신의 길드만이 오로지 리부트 서버 내의 '갤길'이며, 자신과 친분이 있고 호의적이어야만 '갤길' 타이틀을 달아주는 등의 친목질을 시도하여 많은 유저들의 원성을 사곤 했다. 더군다나 갤길 타이틀을 가졌다면 인게임 내에서도 자유롭게 스틸을 할 수 있다는 기조로 접근하여 올드비, 뉴비를 가리지 않고 스틸을 자행한 끝에 대부분의 리부트 유저들은 2대 매니저에게 적대적인 입장이 되어버렸다. 이러한 상황이 몇 개월도 아닌 2대 매니저가 갤러리를 소유했던 2년 간 자행되어 왔었으니, 그 악행과 패악질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는 것은 당연했다.

이후 2대 매니저는 인게임 내에서도 완전히 자취를 감추고, 그 악행의 댓가는 그대로 돌아와 리부트 마이너 갤러리에서는 단 하나의 관심도 주지 않고 있으며, 이전처럼 언급도 되고 있지 않다. 애초에 갤러리라는 후광을 업고서 악행을 자행한 길드였던 만큼 갤러리의 의존이 끊기자 마자 사람들의 관심도, 길드 자체의 이미지도 완전히 무너져버리고 만 것이다.

6.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7 18:48:05에 나무위키 메이플스토리 리부트 마이너 갤러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단, 테스트월드에 리부트2 월드가 생긴 이후에 생겼고 나중에 다시 폐지되었다.[2] 심지어 프리서버로 오해한 것 같은 답변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