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추가옵션

덤프버전 : r20180326



1. 개요
2. 문제점
3. 추가옵션의 종류
4. 예시


1. 개요[편집]


파일:external/upload.inven.co.kr/i3842501518.png

언리미티드 업데이트 이후 새롭게 추가된 메이플스토리의 아이템 강화 시스템 중 하나로, 기본적으로 가지는 일정한 옵션과 다르게 추가로 부여된다. 추가옵션은 1개부터 4개까지[1] 임의로 부여되고, 아이템의 착용 레벨에 따라 추가옵션의 수치가 달라진다.

언리미티드 이후 몬스터에게 드롭되거나 혹은 제작/합성, 그리고 일부 보상으로 획득되는 장비 아이템에는 이 추가옵션이 부여된다. 단, 레벨이 너무 낮은 장비나 상점에서 구매한 장비에는 존재하지 않으며, 언리미티드 패치가 들어온 KMS, EMS를 제외한 지역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부럽다.

추가옵션을 바꾸기 위해서는 환생의 불꽃이라는 아이템을 써야 된다. 일반 환생의 불꽃은 레벨에 따라 쓸 수 있는 범위가 다르며[2], 추가옵션을 비교적 낮은 범위 내에서 재설정할 수 있다. 일반 환생의 불꽃을 사용할 수 있는 장비는 아이템 옆에 동그란 회색 괄호가 비어있는 경우이다. 차 있는 경우 강력한 환생의 불꽃이나 영원한 환생의 불꽃을 사용해야 한다. 등급이 높은 환생의 불꽃으로는 강력한 환생의 불꽃영원한 환생의 불꽃이 있는데, 강력한 환생의 불꽃은 레벨 제한이 없고 추가옵션이 없는 장비에 사용할 수 있으며, 강력한 환생의 불꽃은 최대 4단계, 영원한 환생의 불꽃은 최대 5단계까지로 높은 범위 내에서 임의적으로 재설정할 수 있다. 단, 종류에 관계없이 환생의 불꽃을 사용하면 장착시 교환 불가 아이템이 되고, 가위 사용 가능 횟수가 부여되며, 아이템 이동 시 가위를 소모하게 되는 문제가 생긴다.


2. 문제점[편집]


우선 좋은 추가옵션이 붙은 아이템과 그렇지 않은 아이템의 격차가 생겨 없던 시절보다 아이템의 등급이 극명하게 갈리게 되었다. 이러한 등급을 높이기 위해 더 높은 등급의 추가옵션이 붙은 장비를 찾게 되고, 그렇지 못한 장비를 가지고 있다면 쉽게 구할 수 없고 확률에 의존해야 되는 환생의 불꽃을 사용해 추가옵션의 등급을 높이게 된다.

그리고 아이템의 교환이 불편해졌다. 환생의 불꽃을 사용하면 가위 제한 횟수가 생기는데, 이 가위 제한 횟수가 0이 되면 해당 아이템은 영구 교환 불가가 된다. 이로 인해 가위가 있어도 아이템을 무한정 옮기거나 교환할 수 없게 되어 버렸으며, 가위 제한 횟수가 줄어들면 줄어들수록 해당 아이템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었다.

이 외에도 언리미티드 업데이트 이후 얻게 되는 장비 아이템에는 무조건 이 추가 옵션이 붙게 되었는데, 추가옵션이 없던 기존의 아이템에 추가옵션이 붙지 않아 이 아이템들이 모두 버림받고 외면당하게 되었다. 그나마 이 문제는 RED 패치로 추가된 강력한/영원한 환생의 불꽃으로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곤 하지만 이 불꽃의 가격[3]도 만만치 않다. 더구나 원하는 추옵을 뽑는 과정도 큐브돌리기마냥 오로지 운에만 의존해야 하는지라 여전히 골칫거리다.


3. 추가옵션의 종류[편집]



종류
범위
공격력/마력
무기 - +(무기의 순수 공격력 및 마력의)0 ~ 61.75%[4]
방어구 - +3, +4, +5, +6, +7
공격력이나 마력이 상승하며, 무기의 경우 그 상승폭이 방어구나 다른 추가 옵션보다 훨씬 크게 적용될 수 있기에[5]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공/마 추옵이 붙어야 한다. 물론 공격력 직업 무기에는 공격력 추옵이, 마력 직업 무기에는 마력 추옵이 붙어야 된다. S등급
데미지 증가
(일반) 데미지 - +3%, +4%, +5%, +6%, +7%
보스 공격 시 데미지 - +6%, +8%, +10%, +12%, +14%
무기에만 부여되는 추가옵션으로 일정 %만큼 상승하는 옵션이 부여될 수 있다. 설정 확률이 다소 낮고, 증가폭이 떨어지며, 주로 공격력/마력 추옵이 더 낫기 때문에 A등급에 그친다.
스탯 증가
스탯 +n - 장비별 레벨마다 다름
올스탯 +% - +3%, +4%, +5%, +6%, +7%
특정 스탯이 상승한다. 당연히 직업에 맞는 주 스탯이 올라야 하며, 절대값(n)으로 붙는 경우와 올스탯이 일정 %만큼 상승하는 경우가 있다. 올스탯 +%는 초록색으로 표시되나 대개는 일정 수치 정도로만 적용된다.[6] 주로 방어구에서 선호되며, 고레벨 방어구에 붙는 스탯 +n의 경우 5단계에 이르면 어중간한 올스탯 +%보다 더 나을 때도 있다. B+등급
Max HP
착용 레벨x3x(1~7)
보통 환영받는 옵션은 아닌 C등급이나, 데몬어벤져에게는 스탯 +n급으로 좋은 A등급 옵션이다. 단 기본 HP가 적은 직업군에게는 B등급이다.
착용 레벨 감소
-15, -20, -25, -30, -35
아이템의 착용 레벨이 감소한다. 카루타 세트나 네크로셋 아이템, 여제셋이나 반 레온셋 등등의 템들은 저렙 링크 캐릭용으로 애용받는다. 저렙한정 B+등급. 그러나 가끔씩 착감이 과도하게 붙는 경우도 있다. 초보자는 착용이 불가능한데 렙제가 10 미만으로 낮아진다던가.

이 외에도 Max MP(Max HP와 수치 동일), 일정 수치별로 증가하는 이동속도, 점프력 향상 추가옵션도 있으나, 영 쓸데가 없다.

그 밖에도 명중치와 회피치 옵션도 있었으나 V 매트릭스 업데이트와 함께 삭제되었다.


4. 예시[편집]


파일:attachment/망템.jpg
대표적 망추옵의 예시. 너클에 마력 +2는 쓸 수 없다. 수치도 매우 미비하고.. 그래도 올텟 3%가 같이 붙었기때문에 잠깐 쓰고 버릴거면 나쁠것도 없다.

파일:추가옵션34.png

대표적 선호 추옵의 예시. 우선 두손검 타입이므로 공격력 직업에게 가장 필요한 공격력과 데미지%, 그리고 부가적으로 두손검 직업은 힘 캐릭 이므로 주스텟인 힘과 생존력을 높여주는 깨알 HP증가 옵션[7] 까지 추가옵션이 상당히 괜찮게 붙었다고 볼 수 있다.


[1] 핑크빛 성배 등 일부 아이템에는 5개까지도 부여되기도 한다. 목록 추가바람[2] 110, 120, 130, 140, 150. 아직 160에 대한 소식은 없다.[3] 강환불은 최소 3천만원대 이상 영환불은 1억대에 육박한다. 이벤트 및 데일리 기프트로 받는 불꽃을 대리식으로 저렴하게 살 수도 있으나 이 경우 먹튀당할 위험도 각오해야 한다.[4] 현존하는 최고레벨 아케인셰이드 무기, 그 중에서도 스태프를 기준으로 하였다. 참고로 아케인셰이드 스태프는 기본 마력이 353, 최고 추옵 마력이 무려 218에 달한다.[5] 장비 레벨이 높을수록 무기의 공격력, 마력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추옵으로 붙는 상승량도 늘어난다.[6] 잠재능력의스탯% 적용방식과 동일하다.[7] 추후 소멸의 여로 이상 사냥터에서 길을 뚫을때 몬스터들에게 입는 데미지가 상당히 아프기 때문에 추후 포스뻥을 받기 전까지 괜찮은 추가옵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