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M/직업/카이저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메이플스토리M/직업

1. 개요
2. 역사
3. 스킬
4. 성능
4.1. 사냥
4.2. 보스
4.3. 보스 상세
5. 평가
5.1. 장점
5.2. 단점
6. 육성 가이드
6.1. 펫
6.2. 템세팅
6.3. 하이퍼 스탯, 하이퍼 스킬
6.4. V매트릭스
7. 여담

파일:external/orangemushroom.files.wordpress.com/kaiser.png
무기
두손검
사냥
극 최상
보스
극 최상
생존
극 최상
링크스킬
최대HP증가 2%/4%


1. 개요[편집]


용전사의 컨셉을 가진 캐릭터.
출시 초기에 블랙카이저 염색권을 얻을 수 있었고, 지금은 얻을 방법이 없어 새로 키운다면 붉은 카이저로 키워야만 한다.[1]


2. 역사[편집]


2021년 4월 패치로 상당한 상향을 받게 되어 저자본에서도 쓸만한 직업이 되었다. 5차 이후 코강을 하고 중자본 이상으로 넘어가면 카이저의 진가가 보인다.

카이저의 퍼뎀은 낮은 편에 속하나 타수당 딜이 매우 고른 편이다. 다른 1티어인 나이트워커와 비교가 되는데, 나이트워커는 퀀터플 스로우의 퍼뎀이 매우 높지만 퀀터플이 맥에 막힌 후로는 배트와 도미니언의 퍼뎀이 매우 낮아 중자본부터 투자효율이 급격히 낮아진다.[2] 반면 카이저는 초반 투자효율은 조금 안 좋을지라도 모든 타수의 데미지가 고르기에 꾸준한 성장을 할 수 있다. 그로 인해 유니크 4셋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다.

21년 12월 패치에서 너프를 겪고, 22년 1월 밸런스패치에서 누락이 되었다.[3] 카이저가 안 좋은 캐릭터는 아니지만 1.5티어 이상의 캐릭터들도 해당 패치들에서 거의 대부분 상향을 받았으며 심지어 카이저보다 티어가 동등하거나 높았던 나워나 루미도 한 차례 이상 상향을 받았다. 유니크 4셋은 캐릭터 특성상 아직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가장 효율이 좋은 구간에서 조차 다른 직업들이 카이저와 동등하거나 더 앞서는 딜을 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카이저는 2티어 이하의 직업이 되었다. 하지만 딜 외적으로 장점들은 존재한다. 딜사이클이 매우 단순하여 컨트롤이 쉬운 편이고 피작도 쉽고 방어유틸도 있고 이론상 무한 공반무시에 텔레포트와 긴 더블점프로 기동성도 우수하다.

2022년 6월 9일 패치로 피규레이션 최종대미지 증가, 기가 슬래셔 타수상향으로 보스쪽에서 좀더 좋은 성능을 낼수 있게 되었다.

2022년 9월 22일 패치에서는 카이저의 메인 스킬인 기가 슬래셔의 타수가 늘고, 타수가 늘면 대미지는 소폭 감소했던 전 패치에 비하여 스킬대미지까지 증가하였다. 윙비트 또한 같은 맥락으로 타수와 대미지가 증가하였고, 거기에 더해 가디언 오브 노바도 6대 카이저의 타격횟수와 대미지가 늘게 되면서 dpm 면에서 큰 상향을 받게 되었고 사냥능력도 소폭 좋아지게 되었다.

2022년 12월 v3 패치때 '윌 오브 소드:스트라이크' 의 지속 피해 타격 횟수가 6회에서 18회로 3배나 증가하는 큰 상향을 먹었다. 이에 따라 퍼뎀이 다소 줄기는 했으나 추가 폭발 횟수 역시 18회에서 24회로 늘었다. 또한 새롭게 추가된 v3 스킬인 드라코 슬래셔는 보스전에서도 좋지만 범위가 기가슬래셔보다 좋아 사냥에서도 쏠쏠하다.

2023년 5월 밸런스패치에서 가장 큰 수혜자가 되었다. 카이저의 극딜기라고 볼 수 있는 가디언 오브 노바의 타격횟수가 증가함과 동시에 지속시간이 30초나 늘어나 큰 dpm 상승이 이루어졌고, 그 외에도 윌 오브 소드의 타격횟수 상향, 드라코 슬래셔 유지시간 증가, 바디 오브 스틸 물리대미지 증가 패시브화 및 기타 여러 스킬들의 편의성 개선으로 다시금 예전의 좋았던 모습을 되찾았다.


3. 스킬[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메이플스토리M/직업/카이저/스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성능[편집]




4.1. 사냥[편집]


매우 뛰어난 편에 속한다. 본메(컴메)와 달리 메m에서 카이저는 기가슬래셔를 주 사냥기로 사용하는데, 이는 본메와 달리 기가슬래셔의 기본 타겟이 3마리(변신 시 5마리)로 준수한 편이고, 기가슬래셔의 범위, 몹 인식 거리도 뛰어나 소드스트라이크보다 더 좋은 사냥능력을 보이기 때문이다. 덕분에 코어강화를 본메보다 더 쉽게 할 수 있고, 본메처럼 소드스트라이크의 높은 킬컷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준수한 기본기와 저렙부터 사용할 수 있는 로프커넥트 덕분에 저레벨 구간 사냥능력도 상위권에 속하며 170 이후 프로미넌스, 200 이후 가디언 오브 노바를 배우면 사냥능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어 최상위권의 사냥능력을 지닌다.

2022년 6월 9일 밸런스패치로 윌오브 소드의 쿨타임이 증가하는 너프를 먹으며 사냥 면에서는 살짝 성능이 떨어졌으나 여전히 사냥능력으로는 루미너스와 어깨를 나란히 한다.

2022년 9월 22일 패치에서는 가디언 오브 노바 스킬 중 6대 카이저의 타격횟수와 대미지가 늘게 되면서 원래 좋았던 사냥능력이 좀 더 좋아지게 되었다.

2022년 12월 새롭게 추가된 v3 스킬인 드라코 슬래셔는 보스전에서도 좋지만 범위가 기가슬래셔보다 좋아 사냥에서도 더욱 쏠쏠해졌다.

4.2. 보스[편집]


2022년 6월 9일 벨런스패치로 인해 피규레이션 상태로 변신시 최종대미지가 증가하고, 기가슬래셔의 타수가 증가하였다. 하지만 윌오브소드의 쿨타임이 증가하여 타수는 제자리수준이며 윌오브소드가 변신게이지를 충전해주는 비중이 꽤 컸기때문에 단일보스딜 기준으로는 너프이다. 현재 카이저의 스우에서의 위치가 4레전이상의 장비로도 다른 2레전 직업보다 못한 경우가 꽤 빈번하다. 이제 정말 상향이 필요한 직군 중 하나가 되었다. 현재 레전장비를 기준으로 3티어정도의 직업이다.

2022년 9월 22일 패치에서는 카이저의 메인 스킬인 기가 슬래셔의 타수가 늘고, 타수가 늘면 대미지는 소폭 감소했던 전 패치에 비하여 스킬대미지까지 증가하였다는게 큰 이점. 윙비트 또한 같은 맥락으로 타수와 대미지가 증가하였고, 거기에 더해 가디언 오브 노바도 다른 선대 카이저들에 비해 대미지가 떨어졌던 6대 카이저의 타격횟수와 대미지가 늘게 되면서 dpm 면에서 큰 상향을 받게 되었다.[4]

2022년 12월 v3 패치때 '윌 오브 소드:스트라이크' 의 지속 피해 타격 횟수가 6회에서 18회로 3배나 증가하는 큰 상향을 먹었다. 이에 따라 퍼뎀이 다소 줄기는 했으나 추가 폭발 횟수 역시 18회에서 24회로 늘어 dpm이 늘었다.

2023년 5월 밸런스패치에서 가장 큰 수혜자가 되었다. 카이저의 극딜기라고 볼 수 있는 가디언 오브 노바의 타격횟수가 증가함과 동시에 지속시간이 30초나 늘어나 큰 dpm 상승이 이루어졌고, 그 외에도 윌 오브 소드의 타격횟수 상향, 드라코 슬래셔 유지시간 증가, 바디 오브 스틸 물리대미지 증가 패시브화 및 기타 여러 스킬들의 편의성 개선으로 다시금 예전의 좋았던 모습을 되찾았다.


4.3. 보스 상세[편집]


(공통)
모프게이지를 100%까지 채우고 변신이 등록된 펫을 빼고 라이딩을 타고 입장. 보스가 등장하기전에 펩을 다시 꼽고 라이딩에서 내려서 변신 후 윙비트->마제스티->윙비트 순으로 윙비트를 두개를 유지해야한다. 일반변신 후 트랜스 변신이 끝나기 전에 마제스티가 쿨이 다돌기도 하고 패치로인해 윙비트 딜점유율이 상당부분 올라갔기 때문. 이후는 기가슬래셔 연타와 함께 변신이 풀리면 브레스와 패트리로 게이지 수급만 빠르게 해주면 된다.

변신상태, 마제스티 버프가 on일때 모두 공격 반사를 무시하므로 보스전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 30초 쿨의 무적기와 전사 공용5차 바디오브스틸로 인해 무적을 꽤 오래 유지할 수 있다.


5. 평가[편집]



5.1. 장점[편집]


초반 육성 난이도가 매우 쉬운 편에 속하기 때문에 저자본, 초보 추천 캐릭터로 많이 뽑힌다. 다만 이건 저자본에서 로버스트 아머와 방어모드 등으로 안 좋은 템으로도 잘 죽지 않으며 초반 퀘스트가 경험치를 많이 주기에 육성 난이도가 '쉽다'이지 전사 직업의 낮은 깡공격력과 낮은 퍼뎀 때문에 강력함과는 살짝 거리가 있다. [5][6]
또한 카이저의 밸런스패치나 스킬들을 보면 퍼뎀보다는 타격횟수에 중점을 둔다.[7]이렇게되면 맥댐의 압박에서는 한결 자유롭게 된다는것도 장점중 하나이다.


5.2. 단점[편집]


유니크 4셋에서의 효율이 매우 좋았던만큼 오히려 레전더리 세팅으로 가면 효율이 역전된다. [8] 유니크 4셋에서는 그나마 상위권에 머물 수 있었지만, 레전더리 이상에서는 중위권 정도의 성능을 보여준다.

22년 1월 패치 이후 1분 30초의 극딜 뻥튀기 기록이 아닌 이상[9] 카이저가 상위권 기록을 보여준 컨텐츠는 무릉, 스우, 아카이럼 통틀어 전무하다고 보면 된다.


6. 육성 가이드[편집]



6.1. 펫[편집]



200이후 쓸벞과 자벞, 가디언즈 오브 노바, 윌오브소드 스트라이크는 펫 스킬칸에 넣고 트랜스와 마제스티는 따로 빼놓으면 된다.

6.2. 템세팅[편집]



140 무기 맥강에 100제 4셋 카자투만 껴도 이끼까지 충분히 간다. 이후 파프 4셋에 여제 견장 망토, 160 벨트 순으로 맞추면 된다. 자신이 고스펙을 바라고있다면 소울은 무조건 위루타소울 최댐 이상으로 볼것. 전사의 기본 깡공이 낮기때문에 파프 무기 레전에 나머지 부위들중 하나를 레전을 맞춰서 2레전 맞추는것도 좋다.

6.3. 하이퍼 스탯, 하이퍼 스킬[편집]


스탯

최종 맥, 추가타 1p, 맥댐을 보면 최댐, 못보면 치피, 사냥을 하고싶다면 파경

스킬

기가슬래셔 3개 다 강화 후, 변신지속시간 75초로 증가, 변신시 최종대미지 증가를 찍는다.

6.4. V매트릭스[편집]


스킬코어에 가디언 오브 노바, 윌 오브 소드: 스트라이크, 오라웨폰, 드라코 슬래셔를 장착한다. 칸이 남으면 생존을 위해 판테온을 넣는다. 강화코어에 주력기 기가슬래셔, 윙비트, 윌 오브 소드를 우선 강화하며, 부력기 패트리, 브레스, 프로미넌스 정도를 강화하면 된다.


7. 여담[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7 20:15:36에 나무위키 메이플스토리M/직업/카이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2021 예티X핑크빈 이벤트로 블랙카이저 염색권을 얻을 수 있다. 또한 2022년 7월 골드비치 이벤트로 블랙카이저 염색권을 재판매했다. 2022년 11월 이벤트에도 염색권을 푼 것을 보면 앞으로 이벤트상점에 자주 보일것으로 보인다.[2] 나이트워커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직업이 타수에 낮은 퍼뎀이 섞여있어 일정 이상 자본이 되면 투자효율이 꺾인다.[3] 다른 직업들은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 전부 상향을 받았다...[4] 여담으로 5차스킬들에 방어율 무시 옵션이 이번패치때 달리게 되면서 윌오브소드-스트라이크 스킬에 방어율무시 15% 효과가 달리게 되었는데 이는 다른 5차 스킬의 방어율 무시들보다 높은 수치이다.[5] 카이저의 딜사이클은 저레벨이나 고레벨이나 크게 바뀌지 않는 점도 크게 작용한다. 저자본 카이저가 강한 게 아니라 저레벨 카이저가 강한 것이다.[6] 약한 것은 아니지만 저자본에서는 더 좋은 선택지들이 많다.[7] 2022년 12월 밸런스패치때는 또다시 퍼뎀이 줄었으나 타격횟수는 무려 3배나 늘었다.[8] 퍼뎀이 고른만큼 타수가 많은 편은 아니다. 타 직업이 쓸만한 버프 맥강, 레전더리로 인한 스펙 상승으로 인해 퍼뎀이 낮은 스킬도 유의미한 성장효율을 갖게 되고, 결국 타수가 밀려 한계치 승부에서 지는 것이다.[9] 주 너프 내역이 가디언 오브 노바의 지속시간 감소이기 때문. 가오노 지속시간 너프로 인해 펫 버프 자동 스킬칸에 가오노, 오라웨폰을 같이 넣었을 때 쿨이 같이 도는데, 가오노와 오라웨폰이 온/오프 되었을 때 DPM 차이가 상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