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티스

덤프버전 :

1.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지혜의 여신
2. 대중문화 속의 메티스
2.1. 캄피오네! 애니메이션의 최종보스
5. 러시아의 휴대용 단거리 대전차 미사일
6. 캐나다의 민족


1.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지혜의 여신[편집]


오케아노스테티스의 자식들
3000명의 아들 포타모이
네일로스

나일강

알페이오스

알페이오스강

이나코스

이나코스강

히다스페스

젤룸강

3000명의 딸 오케아니데스
도리스
메티스
스틱스
에우리노메
디오네
클리메네
아시아
엘렉트라
플레이오네
칼리로에
알려진 신들만 게재



지혜의 신
메티스 (Metis)
그리스어
Μῆτις[1]
라틴어
METIS
그리스어 라틴문자 표기
Metis
티탄 신이자 대양의 신 오케아노스와 모든 바다와 강의 모신(母神) 테튀스의 3,000명의 딸 오케아니데스 중 한 명이자 지혜의 여신. 이름은 그리스어로 지혜, 기술, 마법적인 교활함 등을 의미한다. 바다의 여신이기도 하다.

제우스의 사촌이자 첫 번째 부인으로, 제우스가 자신의 아버지이자 자신을 죽이려고 하는 크로노스와 맞서려고 할 때 처음으로 제우스와 만난다. 메티스는 제우스가 혼자서는 크로노스와 대적할 수 없으며 다른 신들과 힘을 합쳐야 하는데, 가장 좋은 협력자들이 바로 크로노스가 먹어치운 제우스의 형제들이라고 하면서 강력한 구토약을 만들어 주면서 크로노스에게 먹이라고 한다.

제우스는 메티스가 준 구토약을 크로노스에게 먹이는데 성공하고 크로노스는 구토를 일으키며 자신이 삼켰던 자식들인 포세이돈, 하데스, 데메테르, 헤라, 헤스티아 등을 모두 뱉어낸다. 제우스는 이들과 힘을 합쳐 크로노스와 맞서 신들의 1차 전쟁인 티타노마키아를 일으키고 여기서 승리하면서 세상을 장악한다.

티타노마키아에서 승리한 후 제우스는 올림포스에 화려한 성을 짓고 메티스와 결혼하는데, 제우스의 조모인 가이아가 결혼식장에서 불길한 예언을 한다. 제우스와 메티스 사이에서 딸을 낳으면 이 딸은 아버지에 필적하는 힘을 갖게 될 것이고, 아들을 낳게 되면 이 아들이 크로노스나 제우스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아버지를 죽이고 왕이 될 것이라는 예언을 하게 된다.

가이아의 예언이 두려웠던 제우스는 싹을 잘라버리기로 한다. 메티스는 제우스의 딸 아테나를 임신했는데, 이 때 메티스에게 누가 더 작은 크기로 변신을 할 수 있나를 내기한답시고 먼저 개구리로 변신한다. 이에 메티스는 개구리보다 훨씬 작은 파리로 변신했는데, 개구리 상태의 제우스가 파리로 변신한 그녀를 그대로 삼켜 버린다.

졸지에 메티스는 제우스에게 배신당하고 그의 몸 안에 갇히는 신세가 되었지만, 대인배 메티스는 복수하는 대신 제우스를 계속 돕기로 한다. 이 때부터 제우스는 메티스 덕분에 샘솟는 지혜를 갖추게 된다. 대신 메티스는 제우스의 몸 안에서도 출산 준비를 계속 하고 있었고, 산달이 다가오자 제우스는 극심한 두통에 시달리게 된다. 고통을 참지 못한 제우스[2]헤파이스토스에게 자기 머리를 쪼개어 열게 하자, 이미 성인이 되어 완전무장한 상태로 아테나가 나왔다.[3]

또 다른 이야기로는 아테나가 제우스의 머리에서 튀어나온 뒤 본인은 제우스와 일체화되어 지혜를 나누게 되었다고도 한다. 몇몇 전설을 보면 아테나는 자기가 어머니 없이 아버지만 있다고 자처하기도 한다. 이를 보면 아테나는 자기 모친이 메티스란 것을 모르고 있는 듯하다. 헤시오도스에 따르면 우주창조에 참여한 우주의 원초적 힘들 중 하나이며, 창의성, 지능, 예술성, 정의감의 조합을 포함하며, 달리 신중함과 현명한 조언의 화신으로 비유된다고 한다.

제우스는 메티스를 삼킨 후 또 다른 여신 테미스뻔뻔하게 재혼한다. 자세한 것은 테미스 항목 참조.


2. 대중문화 속의 메티스[편집]




2.1. 캄피오네! 애니메이션의 최종보스[편집]


성우는 이시하라 카오리.

모티프는 당연히 1. 캄피오네에서 대지모신은 뱀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메티스는 아테나에게서 뱀의 속성이 분리된 존재로 추측된다. 여러모로 원작과는 다르게 흘러가는 애니메이션의 오리지널 캐릭터.
다만 많은 사람들의 추측과는 달리 어째서 메두사가 아닌 메티스가 등장했는지는 알 수 없다. 다만 메티스 신화와 캄피오네의 대지모신 설정을 생각해 본다면 메티스란 제우스에게 왕좌를 빼앗기기 전의 아테나가 아닌가 하는 추측이 가능하다. 여러모로 복잡하다.

애니메이션 12화에서 등장한 메티스의 얼굴은 정말 제작진이 뭘 생각한 건지 궁금한 지경. 아테나와 같은 얼굴일 텐데 완전히 광년이로 만들어 놓았다.(...)


3. 목성위성[편집]



목성의 위성
[ 펼치기 · 접기 ]
내위성
메티스 · 아드라스테아 · 아말테아 · 테베
갈릴레이 위성
이오 · 유로파 · 가니메데 · 칼리스토
히말리아군 위성 (순행 1)
레다 · 히말리아 · 에르사 · 판디아 · 리시테아 · 디아 · 엘라라
테미스토군 위성 (순행 2)
테미스토
카르포군 위성 (순행 3)
카르포
발레투도군 위성 (순행 4)
발레투도
아난케군 위성 (역행 3)
S/2003 J 12 · 유포리에 · 유페메 · LV · LII · 텔크시노에 · 유안테 · 헬리케 · 오르토시에 · LXVIII · LIV · LXIV · 이오카스테 · S/2003 J 16 · 프락시디케 · 하르팔리케 · 므네메 · 헤르미페 · 티오네 · LXX · 아난케
카르메군 위성 (역행 2)
LXXII · 헤르세 · 아이트네 · 칼레 · 타이게테 · LXI · 칼데네 · S/2003 J 10 · 에리노메 · 칼리코레 · LXVI · LXIX · 칼리케 · 카르메 · LXIII · 파시티 · LI · 유켈라데 · 아르케 · 이소노에 · S/2003 J 9 · 에이레네
파시파에군 위성 (역행 1)
LXVII · 필로프로시네 · S/2003 J 23 · 아오에데 · 칼리로에 · 유리도메 · 코레 · 킬레네 · LVI · LIX · S/2003 J 4 · 파시파에 · 헤게모네 · 시노페 · 스폰데 · 아우토노에 · 메가클리테 · S/2003 J

파일:Metis.jpg
갈릴레오가 촬영한 메티스의 흑백 사진.

어원은 1번이며, 목성의 네 개의 내위성 중 하나다. 7시간 4분 30초에 한 번 공전하며 조석 고정되어 있어서 자전 주기도 같다. 아드라스테아와 함께 목성의 주 고리를 이루는 먼지의 공급원 중 하나로 추정된다.

목성과의 거리가 약 6만km로 매우 가까운 관계로 메티스에서의 목성 시야각은 67도이다. 메티스에서 하늘을 바라보면 거의 40%가량을 거대한 목성이 떡하니 차지하고 있을 것이다.#

지름은 약43km(60×40×34)다.


4. 소행성[편집]


MPC 지정 번호 순 소행성(Minor Planet)
8 플로라

9 메티스

10 히기에이아

소행성대 천체 중 하나로 어원은 1번이다.

특별히 소행성족에 속하지는 않았으나 궤도나 스펙트럼에서 소행성 아말테아하고 닮은 점이 있다. 우연의 일치인지는 모르지만 둘 다 목성의 내위성의 이름으로 쓰이고 있다.


5. 러시아의 휴대용 단거리 대전차 미사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9K115 메티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캐나다의 민족[편집]


캐나다에 거주하는 크리족프랑스인의 혼혈이다. 미치프어라는 프랑스어크리어가 혼합된 피진을 사용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8 02:44:26에 나무위키 메티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현대 그리스어로는 Μήτις라고 쓰고 '미티스'라고 읽는다.[2] 제우스가 편두통에 시달린 이유는, 제우스에게 삼켜진 메티스가 자신의 딸인 아테나를 위해 갑옷과 투구를 만들어 내기 위해 끊임없이 망치질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재료는 어디서 난 거지[3]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같은 경우에는 메티스가 제우스의 머리로 올라가 조언을 해 주고 딸에게 입혀줄 무구도 만들었다고 연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