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락고등학교

덤프버전 :



이 문서는 학교 관련 문서이며, 로그인 후 수정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서술은 작성 시 편집권 남용으로 간주되어 제재될 수 있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 현황과 역사를 불문하고 학교 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과 학교 수준을 비하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와 교내 학생 단체(동아리, 학생회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 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밖에서 알려지지 않은 교사나 학생에 관한 서술
  • 템플릿:학교에 존재하지 않는 문단에 관한 서술
  •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서술



파일:의왕시 CI_White.svg 경기도 의왕시 고등학교

[ 펼치기 · 접기 ]
※: 자사고, ⊙: 자공고, ▣: 특목고, ◈: 특성화고, 이외 일반고

남자고등학교
,
여자고등학교
,
이외 남녀공학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각종학교
학교 틀 둘러보기


파일:모락고등학교전경.jpg

"비상(飛上)"

모락고등학교
Morak High School
慕洛高等學校

파일:모락고등학교교표.jpg



교훈
비상(飛上)
개교
2013년 3월 1일
유형
일반계 고등학교
성별
남녀공학
운영형태
공립
교장
김순호
교감
홍윤선
학생 수
582명
(2023.3.2)
교직원 수
66명
(2023.3.2)
상징
교조: 솔개
교목: 주목
교화: 모란
관할교육청
경기도교육청
소재지
경기도 의왕시 모락로 134
(오전동, 모락고등학교)
홈페이지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1. 개요
2. 교훈 및 상징
3. 학교시설
3.1. 지하 2층
3.2. 지하1층
3.3. 1층
3.4. 2층
3.5. 3층
3.6. 4층
3.7. 5층
3.8. 기타공간
4. 기숙사
5. 기타



1. 개요[편집]


경기도 의왕시 모락로 134(오전동)에 위치한 일반계 고등학교이다. 의왕시의 고등학교 중 가장 최근인 2013년에 개교한 신생고이다.


2. 교훈 및 상징[편집]


교훈은 비상(飛上)으로 "높게 날아 올라라"라는 뜻이다.

파일:모락고등학교교표.jpg

일반적인 모락고등학교의 교표로, 교표의 색은 때에 따라 바뀐다. 보통은 흰색바탕에 파란색 또는 남색 그림이고, 마이에는 검은 바탕에 금색 자수가 붙어있으며, 상장이나 안내문 등의 배경으로는 가끔 흰바탕에 초록색그림이 되기도 한다. 교표의 그림은 수리과에 속하는 대형 맹금인 "솔개"를 상징한다. 별로 안닮은거 같다 솔개는 학교의 교조이기도 한데, 교가에도 등장할 정도로 모락고등학교를 가장 잘 대표하는 심볼이다.
교조는 위에서 언급했 듯이 솔개이며, 교목은 주목(朱木)나무, 교화는 모란(牡丹)이다.


2018년 9월 새로운 교장이 취임함에 따라 이전의 강제적인 8교시 수강은 사라지고, 선택으로 바뀌었으며 2021년 현재는 완전히 폐지되었다. 월화목금은 7교시로 운영되며 수요일은 6교시로 운영 중. 다만 2023년 기준 1학년은 월화금 7교시, 목요일은 6교시, 수요일은 5교시로 운영 중이다.

남녀공학학교이지만 1학년은 일반적으로 무조건 남녀분반이다.
2,3학년도 인문/자연 계열 성비가 맞지 않을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혼반이 편성되며, 일반적으로는 분반을 우선한다.
때문에 8교시 방과후 보충수업시간이나 2학년 중국어/일본어, 3학년 현대문학감상/음악과 진로 등의 합동 수업을 빼면 남녀가 같이 수업을 들을 일이 별로 없다.
2016년에 2학년이었던 1999년생들은 인문 계열 성비가 맞지 않아 문과 한 반[1]이 남녀 합반이 되었으며, 2017년에 2학년이었던 2000년생들은 자연 계열 성비가 맞지 않아 이과 세 반[2]이 모두 남녀 합반이 되었다.
2018년에 2학년이었던 2001년생들도 자연 계열 성비가 맞지 않아 이과 세 반[3]이 모두 남녀 합반이 되었다.
그러나 99년생과 00년생 모두 자연 계열에서 인문 계열로 전과한 학생들이 많아 3학년이 되었던 2017년과 2018년에는 문과 5반과 이과 3반이 모두 다시 남녀 분반이 되었다. 전과로 인해 인문과 자연 계열 둘 다 성비가 맞게 되었기 때문.
2020년부터 전교 합반 실시, 추후 다시 분반으로 전환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3. 학교시설[편집]


파일:모락고등학교지도.jpg

학교는 크게 두 건물이 ㄱ자 형태로 있고 다리로 이어져있다. 각각 창의동, 배움동이라고 불린다.[4] 배움동에는 각 학년의 주 교실이 있으므로 배움동을 본관, 창의동에는 다용도의 교실들이 있으므로 창의동을 후관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사실 배움동과 창의동을 잇는 다리가 그리 길지 않아 하나의 건물 같다.
그리고 안내판에는 지하 1층과 지하 2층이 등장하지만, 사실 지하 1층이 바로 옆 도로보다 높다.(...) 지하 2층이 바로 옆 도로와 같은 층인 수준.
창의동 쪽의 계단이 정문, 배움동 쪽의 언덕이 후문이다. 창의동 쪽의 계단 옆에 언덕이 하나 더 있는데, 주차장으로 들어갈 수 있는 길이다. 언덕을 타고 올라가면 바로 앞에 기숙사가 나온다.


3.1. 지하 2층[편집]


지하 2층은 창의동에만 있다.

창의동 (후관)
엘리베이터 홀 / 자전거 주차대: 자전거를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엘리베이터 홀도 실제로 지하 2층에 존재하고, 엘리베이터에 지하 2층 버튼도 있지만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하 2층으로 내려갈 수도, 지하 2층에서 엘리베이터를 탈 수도 없다.
도로 바로 옆에 있기 때문에 실외 공간이다. 일반적으로 도로를 지나가다 보이는 모락고등학교 정문 계단 바로 왼쪽에 있는 바로 그 공간.


3.2. 지하1층[편집]


지하 1층도 지하 2층과 마찬가지로 창의동에만 있다.

창의동 (후관)
주차장 / 엘리베이터 홀: 창의동의 지하 1층은 모두 그냥 주차장이다. 교직원들의 차를 주차할 수 있다. 그리고 이곳에서 엘리베이터를 탈 수 있다. 아침에 엘리베이터를 타고 5층으로 올라가는 3학년들을 볼 수 있다.

기숙사: 지상 5층으로 1층에 공동 자습실이 있고, 2,3층은 여학생 호실, 4,5층은 남학생 호실이 위치해있다. 3층과 5층에는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SKY라운지와 2,4 층에는 각 각 취식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3.3. 1층[편집]


배움동 (본관)
시청각실: 각종 부활동 발표회나 연주회, 특별 교육을 들을 때 사용되는 곳이다. 그 외에 외부강사 초청 강연등을 들을 때에도 이곳이 쓰인다. (진로관련 교육 등) 무대 에는 양옆으로 빈방과 빔프로젝터의 빛을 반사할 위에서 내려오는 스크린이 있다. 약 200명 정도 수용할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동아리 시간에는 연극부가 연습실로 사용한다.
그 외에는 그냥 긴 복도와 기계실, 식수대 하나가 있다.

창의동 (후관)
교장실: 교장이 앉는 고급진 소파가 하나 있고, 그 앞으로 두 줄로 마주보고 의자가 한 줄에 4개정도 있다. 그 외에 집무 공간과 책상이 있다. 실제로 들어가 보면 생각보다 상당히 넓다는 걸 알 수 있다.

행정실: 학교의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곳이다. 교장실 바로 옆에 있다.

급식실: 전교생이 이곳에서 급식을 먹는다. 3학년,2학년,1학년 순서대로 밥을 먹는다.

도움반: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수업을 듣는 곳이다.[5] 2016년부터 1~2학년9반[6], 3학년 9반으로 나뉘어졌다.

3.4. 2층[편집]


배움동 (본관)
도서실: 책을 읽는 곳이다. 컴퓨터 4대와 여러 대의 책상이 많이 있다. 프린터가 있어 PDF로 변환 후 흑백으로 인쇄할 수 있다.

농구장: 도서관에서 복도로나와 옆에 있는 문으로 나오면 정말 작은 농구장이있다. 교실1.5개 정도 크기. 가끔 이 곳에서 농구말고 풋살도 한다. 이곳에서 바로 옆에 있는 실외 계단을 타고 올라가면 바로 그린존이 나온다. 그린존에서 공을 차다가 공이 농구장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심심 찮게 발생한다.

교무센터: 교감을 비롯한 교사들의 근무 공간. 본 교무실이라고 보면 될 듯. 전에는 3층 창의동 쪽에 있었으나 컴퓨터실과 자리를 바꾸게 되었다.

창의동 (후관)
다목적강당(체육관): 학생들이 운동하거나 각종 행사를 할 때 사용되는 곳이다. 위에서 내리고 올릴 수 있는 농구대가 압권이다. 농구공, 배구공, 배드민턴채와 공, 탁구채와 공, 배드민턴 네트, 탁구대, 점수판 등이 구비되어있다. 창의동 건물 내부에서 들어가는 길과 배움동과 창의동 실외 통로(건물밖)에서 들어가는 길 총 두 개의 입구가 있다.

방송실: 교내 방송을 담당하는 곳이다. 방송부원들 외에는 출입이 금지되어있다. 점심시간에 밥을 먹고 난 후 시간에 점심방송을 가끔 한다.

보건실: 강당 바로 옆에있어서 다치면 바로 달려갈 수 있다. 침대는 남녀 각각 두 대씩 마련되어있다.

샤워실: 땀을 흘린 학생들이 땀을 씻을 수 있는 곳이다.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상주실

체력센터: 체육 교사들이 휴식을 취하는 곳이다. 탁구공이나 배드민턴공 같은 자주 사라지는 것들이 구비되어있다.

인쇄실: 가정통신문이나 각종 프린트를 인쇄하는 곳이다.

교사 휴게실 여, 남: 교사들이 휴식을 취하는 곳이다. 한번도 본 적이 없다.

3.5. 3층[편집]


배움동 (본관)
1학년 1~4반: 4반 옆에 그린존으로 바로 나갈 수 있는 통로가 있다. (홈베이스 부근에는 1반이, 그린존 부근에는 4반이 있다.) 학교 후문 언덕 쪽에 있다.

1학년 5~8반: 8반 옆에 그린존으로 바로 나갈 수 있는 통로가 있다. (홈베이스 부근에는 5반이, 그린존 부근에는 8반이 있다.) 배움동과 창의동을 잇는 통로 쪽에 있다.

그린존: 학교 외부 1~4반 라인과 5~8반 라인 사이에 있는 공간. 1학년 남,여학생들이 쉬는시간마다 나와서 논다. 2학년 학생들이 위층에서 자주 구경한다. 이곳 옆 계단으로 내려가면 2층 농구장이 나온다.

학생부: 말 그대로 학생부이다. 복장이나 두발등의 단속에 걸리면 이곳으로 간다. 1학년 1~4반 라인에 있다.

진로실: 일주일에 한 번씩 진로시간에 가서 진로수업을 듣는 곳이다. 그 외에 8교시 방과후 보충수업 때 쓰이기도 하며, 야자시간에는 1학년 심화반 학생들이 이곳에서 야자를 한다. 진로실 옆 공간에는 1-1반 학생들의 사물함이 있다. (사물함에서 오른쪽으로 꺾으면 바로 옆에 학생부와 1-1반이 있다)

3층 홈베이스: 1~4반 라인과 5~8반 라인은 서로 평행하게 마주보고 있어서,두 라인을 이어주는 공간이 필요한데, 그 공간이 바로 "그린존" 과 이곳 "홈베이스" 이다. 실외 통로는 그린존, 실내 통로는 홈베이스라고 생각하면된다. 이곳에는 1-2반 학생 일부와 1-5반, 1-6반 학생들의 사물함이 있으며, 쉴 수 있는 공간인 의자가 10개정도 있다. 의외로 이 홈베이스가 엄청나게 많은 공간을 차지한다. 오죽하면 댄스 동아리 "스틸"이 이곳에서 공연을 하기도 할 정도. 문서 상단에 있는 모락고등학교 사진에서 지그재그방식으로 튀어나와 있는 창문부분이 실제로 홈베이스이다. 창문부근에 사물함이 있다.

유리방: 그냥 다목적 공간이다. '유리방'이라고 부른다. 6인용 책상 2개가 붙어있다. 이곳에서 자율동아리 수업을 하기도 하고, 심화반 학생들이 야자시간에 몰래 나와 혼자 자습을 하기도 한다.

1학년 교무실: 1학년 담임 8명과 학년부장 1명으로 총 9명이 있다. 시험기간만 되면 교무실 문에 각종 패러디를 활용한 교무실에 들어오지 말라는 종이가 붙어있다. 그래도 들어갈 사람은 들어간다.

창의동 (후관)
기술.가정실: 기술.가정 수업시간에 교사가 가끔 이곳으로 부른다. 책상과 가스렌지, 싱크대, 냉장고가 구비되어 있다. 2017년에 입학한 2001년생들부터는 1학년 기술.가정 교과가 사라진 탓에 주 용도로 사용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2019년 1학년 야자실로도 쓰인다.
미술실: 미술시간에 가는곳이다. 실기 전형으로 대학을 가려는 학생들이 방과후 이곳에서 그림을 그린다. 미술교사가 상주한다.

컴퓨터실: 스타크래프트 하는곳. 각종 컴퓨터 관련 수업을 하는 곳이다. 원래는 온라인 설문조사 등을 할 때만 쓰였으나 2023년 2학년 선택과목으로 '인공지능기초'가 신설되면서 2023년부터는 인공지능기초 수업도 진행한다. 간혹 동아리 부실로 쓰이면서 그 역할스타크래프트 실행기을 수행하고 있다. 무려 펜티엄 컴퓨터가 50대정도 구비되어 있다. 최근 확인 결과 i5인데 그래픽카드가 인텔 내장그래픽이다.

3.6. 4층[편집]


배움동 (본관)
2학년 1~4반(문과 라인): 2학년 문과반 학생들이 있는 복도이다. 2017년(2018학년도, 2000년생)의 2학년은 남녀 성비 인원에 따라 1반이 남자 문과반, 2, 3, 4반이 여자 문과반으로 배정되었다. 그리고 2018년(2019학년도, 2001년생)의 2학년도 2000년생과 같이 1반이 남자 문과반, 2, 3, 4반이 여자 문과반으로 배정되었다.

2학년 5~8반(문, 이과 라인): 2학년 이과반 학생들이 있는 복도이다. 2017년(2018학년도, 2000년생)는 이과의 여학생 수가 애매해져서(...) 어쩔 수 없이 이과 세 개 반[7]이 모두 혼반이 되었다. 한 편 문과 반이 다섯 반인지라 문과 남자반인 2-5반도 있었다. 그리고 2018년(2019학년도, 2001년생)의 2학년도 2000년생과 같이 문과 남자반인 2-5반과 함께 이과 세 개 합반이 배정되었다.

4층 홈베이스: 3층과 크게 다를건 없다. 다른점이라면 1반~4반 라인 부근에 화단(?) 비슷한 게 있다는 정도. 화단 주변에 앉을 수 있도록 의자가 원형으로 둘러져 있다.
2학년 교무실: 2학년 5~8반 라인에 위치. 3층 교무실과 구조, 인원수 모든 게 같다.

자연과학부/인문사회부: 1~4반라인에 위치. 탐구계열 교무실이지만 탐구계열 교사뿐만 아니라 국어와 영어 교사도 근무한다. 2-1반 바로 옆에 있다.

교과교실 II: 사실상 2학년 심화반 수업용으로 쓰인다. 소파가 한대 있는데 무척 푹신하다

창의동 (후관)
과학실: 지구과학/물리실, 화학실, 생물실이 있다. 실험용 교실이며, 일반적으로는 과학 동아리에서 사용하는 정도이다.
한 편 4층 창의동 복도에는 벽에 화이트보드가 길게 붙어 있으며, 책상과 의자가 있다. 이 곳에서 간단한 동아리 활동 등을 할 수 있다.


3.7. 5층[편집]


배움동 (본관)
3학년 1~4반: 예비군 훈련장이 잘 보이는 곳이댜.

3학년 5~8반: 3학년 쯤 되면 이과에서 문과로 전과하는 학생들로 인해 다시 얼추 성비가 맞기 시작하면서, 모든 반이 분반이 되곤 한다.(...) 2023년 기준 7반까지 쓰이고 있다.

5층 홈베이스: 자율학습시간에 쓸 수 있는 칸막이 책상이있다.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춥다 매년 입시철이면 소망을 담은 크리스마스 트리가 설치된다. 남자반쪽에 있는 식수대 위에 디지털 시계가 있는데, 수능날까지 남은 날을 D-day로 표시한다.슬프다

진로상담실: 1~4반라인에 위치. 진로부장님이 상주하는 교실. 칸막이가 쳐진 공간이 있고 진로에관해 1:1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진로정보실: 컴퓨터몇대가 있는 유리방. 인터넷으로 입시정보를 찿아볼수있다. 입시철에만 항상 만원이다.

3학년 교무실: 5~8반 라인에 위치한다. 1, 2학년 교무실과 큰 차이는 없다.

창의동 (후관)
어학실 1, 2: 2개 교실로 나뉘어져있다. 어학실 1에서 1,2학년들이 원어민 수업을 듣는다. 어학실 2는 3학년들의 자습실로 쓰인다.(...)

음악실: 각종 악기를 연주하고 음악 수업을 들을 수 있다. 2개 연습실이 있고 연습실마다 키보드가 하나씩 구비되어 있다. (2023년 기준 악기 창고로 쓰인다)

3.8. 기타공간[편집]


기계실: 1층. 홈베이스가 있는 곳에 위치한다. 복도가 불을 켜두지 않기 때문에 CCTV설치 이전에 커플이 자주 보이던 곳이였다.

홈베이스 별실: 홈베이스 양 끝에 있는 한 평 남짓되는 공간. 소파 한 개와 책상 하나가 있다. 주로 상담시에 쓰이는것같다. 자율동아리 활동도 가능하며, 탈의실로 쓰이기도 한다.

강당마당(?): 강당 외부출구로 나가면있는 넓은 휴식공간. 평상시에는 거의 잠겨있기때문에[8] 창의동 화장실에서나 볼수 있다. 이 외에 강당에는 숨겨진 공간이 꽤나 있다. 의자 창고라던지..


4. 기숙사[편집]


2017년 4월 3일부로 기숙사 '학의재'를 개관하였다. 시설은 굉장히 훌륭하며, 모락고등학교보다도 더 좋은 수준이다.

숙소는 4인 1실로 1층 침대 4개와 옷장 4개가 있다. 1층은 공용 자습실이며, 각 학생별 지정석이 정해져있다. 2, 3층은 사감실과 여학생 숙소, 그 외의 '청운'이라는 추가 자습실이 있고, 4, 5층은 2,3층과 마찬가지로 사감실과 남학생 숙소, 청운이 있다. 3층과 5층에는 PC가 각각 4대씩 구비되어 있다. 각 층마다 세탁실과 공용 샤워실이 하나씩 있으며, 각 방마다 샤워실, 세면대, 화장실이 따로 있다.

여담이지만 교육청의 지침에 따라 학교자체에서 석식을 배식할 수 없게 되어, 기숙사생들은 외부급식을 통해 저녁식사를 한다. 학교급식보다도 맛이 없다 물론 기숙사생이 아님에도 따로 석식 신청을 해서 먹고 집에 가는 학생들도 많다.

면학형 기숙사이지만 거리순으로 뽑은 학생들도 몇 있다. 한편, 개관 전에는 성적순으로 뽑으려는 계획이었으며 실제로도 그러려고 했지만, 인원 미달(...)이 발생했다. 그래서 추가 모집 까지 해야 했고 지원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합격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것은 2017년의 이야기이고, 2018년에 들어서면서 대기자가 있을 정도로 기숙사생이 많아지게 되었다. 물론 해마다 달 별로 기숙사생의 전체 인원이 들쭉날쭉한 것도 사실. 실제로 2017년의 경우 처음 개관한 4월에는 1,2,3학년 남 녀 총 78명 가량의 정원이 모두 꽉 차는 수준이었지만[9], 그 해 11월에 들어 3학년 학생들이 수능 이후로 모두 빠지고, 그 전부터 줄줄이 물타기로 많은 학생들이 기숙사를 퇴사하게 되자, 12월~1월 겨울방학 기간에는 1,2,3학년 남, 녀를 전부 합쳐봐야 기숙사생이 총 20명이 안되는(...) 수준에 이르렀다. 당시 인원이 하도 적어 여자는 2층 호실만, 남자는 4층 호실만 사용하고 3층, 5층 호실은 전부 비워두는 수준이었을 정도. 물론 2018년 새 학기에 들어서자 다시 모든 학년에서 많은 학생들이 지원하여 현재는 다시 기숙사생이 많아졌다.

2020년부터 코로나가 터지면서 기숙사 학생을 받지 않게 되었다. 2021년부터 기숙사 학생 모집을 했지만 신청인원이 극도로 적어 일인당 기숙사비가 두 배 이상 치솟았고 결과적으로 학의재는 잠정적 폐사 상태이다. 2023년 기준 다시 운영중이다.

5. 기타[편집]


신생고임에도 불구하고 매점이 없다.(학교 건물을 다른 회사에서 건설했다는 소문이...?!) 소문 아니고 사실. 이런 이유로 자판기, 매점 설치를 거절했다. 가장 가까운 편의점까지 왕복으로 15분 30분 정도 걸려서 석식시간을 활용해 먹을거리를 사온다. 덕분에 석식 시간대인 6시 쯤 모락고 옆을 지나가면 검은 봉투를 든 학생들 행진을 볼 수 있다. 다행히 편의점 근처에 음식점이나 간식을 살 만한 가게가 많아 야자나 기숙사생들에게 한 줄기 빛이 되어준다.

바로 옆에 위치하고있고, 학교명을 공유하고 있는 관계로 모락중학교 출신 학생들이 많은 편이다.

2019년까지 남녀 분반이었으나 2020년 기준으로 전학년 혼반으로 바뀌었다. 2019년 삼학년 남학생반에서 기물 파손이 잦았다는 게 이유라고.

해당 학교 건물은 디엔비건축사사무소가 설계했다. 건축사사무소에스파스의 설계안도 있었지만 더 진보된 설계를 적용한 디엔비건축사사무소의 설계안이 채택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8 01:15:07에 나무위키 모락고등학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2-1반[2] 2-6반, 2-7반, 2-8반[3] 2-6반, 2-7반, 2-8반[4] 사실 학교에서 따로 학생들에게 건물 이름을 알려주지도 않고, '배움동'과 '창의동'이라는 단어는 창의동 1층 행정실 쪽 복도에 있는 모락고등학교 안내판에만 등장하기 때문에, 모락고등학교 학생의 90%는 이 건물들의 이름을 잘 모른다. 그냥 1반~8반 주 교실이 있는 배움동을 '본관', 급식실과 체육관이 있는 창의동을 '후관'이라고 부르곤 한다.[5] 어떤수업은 본반에서듣고 어떤수업은 도움반에서 듣는다. 학습난이도 기준인 듯.[6] 1,2학년 합반으로 운영[7] 2-6반, 2-7반, 2-8반[8] 가끔 열려있기도하다.[9] 당시 인원은 총 75명 정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