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레전드/미니언 및 몬스터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모바일 레전드


모바일 레전드의 미니언 및 몬스터, 정글 캠프에 대해 서술하는 문서이다.
1. 개요
2. 미니언
3. 소형 오브젝트
4. 대형 오브젝트
4.1. 신귀
4.2. 영주
5. 그 외


1. 개요[편집]


모바일 레전드에서 등장하는 영웅들을 제외한 모든 개체들이다. 이들 중 라인을 따라 이동하면서 싸우는 개체들을 미니언, 라인 밖 중립 지역에서 서식하는 개체들을 몬스터라고 한다. 와드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맵전체가 밝다. 때문에 정글을 누가 먹는지도 다 알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 다만 가까이 갔을 때 한정이고 시야 밖으로 벗어나면 볼 수가 없다. 맵에서도 사라진다.

2. 미니언[편집]


미니언은 각 진영의 넥서스에서 생성되며, 자동으로 배정된 라인만 따라 이동하면서 보이는 적들을 공격한다. 미니언은 반드시 상대팀 영웅, 포탑, 미니언만 피해를 가할 수 있으며, 영웅이 미니언 처치에 기여할 경우 소량의 골드를 준다. 모바일 레전드에는 억제기가 따로 없는 대신 각 진영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포탑이 억제기를 겸하게 된다. 그러므로 억제기 포탑을 제거한 다음부터는 슈퍼 미니언이 나오게 되며 게임이 끝날 때까지 유지된다. 후술 하겠지만, 영주를 처치하면 해당 팀의 미니언들이 강화 효과를 얻고 덩치가 커진다. 영주를 먹었을 때 우리 미니언이 만약 슈퍼 미니언이라면, 정말 궁을 써야할 정도로 강해진다. 딜이 영웅의 평타보다 이프며 라인이 밀려서 뭉쳐있으면 웬만한 원딜들은 붙으면 살살 녹는다. 하지만 이는 대포 미니언일 때 한정이므로 마법사나 전사 미니언한테 궁까지 쓰고 도망다닐 필요는 없다. 그래도 여전히 단단하고 세며 라인정리에 힘을 써야 한다.

3. 소형 오브젝트[편집]


  • 가고일
전리품 : 5%의 마나와 350만큼의 체력회복 및 소량의 골드
스킬 : 매 1초마다 물리피해를 입힙니다
특성 : 없음
출몰 : 31초
리젠시간 : 70초
초반능력치 : 체력 - 3000, 공격력 - 156, 물리, 마법방어력 - 37
최종능력치 : 체력 - 3897, 공격력 - 238, 물리, 마법방어력 - 37
분당 성장 : 체력 - 81.50, 공격력 - 2.30

미드라인쪽에 위치한 정글이다. 미드라이너의 빠른 4렙을 가능하게 만들어주어 초반성장에 중요하다.

일부 캐릭터는 이를 이용하여 상대 버프 카정을 하기도 한다.

초반 회복 몹중에 가장 강하여 잡고난 뒤 피해를 많이입지만 보통 버프를 먹고 잡기때문에 티가 나지 않는다. 블루버프때문에 초,중,후반 모두 회복셔틀이 된다.

  • 크래머
전리품 : 5%의 마나와 350만큼의 체력회복 및 소량의 골드
스킬 : 매 1초마다 물리피해를 입힙니다.
특성 : 크래머가 죽으면 작은 크레머가 나옵니다. 작은크래머는 크래머보다 약합니다. 15초간 생존할 수 있습니다.
출몰 : 39초
리젠시간 : 70초
초반능력치 : 체력 - 2051, 공격력 - 113, 물리, 마법방어력 - 37
최종능력치 : 체력 - 3895, 공격력 - 183, 물리, 마법방어력 - 37
분당 성장 : 체력 - 126.69, 공격력 : 2.30

바텀라인쪽에 위치한 정글입니다. 정글칼의 스택을 빠르게 채워주어 초반 성장에 중요하다.

미드가 레드를 먹고 이 정글몹까지 챙기면서 바텀 로밍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작은 크래머는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경험치와 골드를 너무 적게 주기 때문이다. 체력이 없거나 시간이 남는다면 잡는것이 좋다.[1]

  • 비늘 도마뱀
전리품 : 5%의 마나와 350만큼의 체력회복 및 소량의 골드
스킬 : 매 1초마다 물리피해를 입힙니다
특성 : 체력이 50%미만이되면 잠재성을 발휘하여 70의 물리,마법 방어력을 획득합니다
출몰 : 40초
리젠시간 : 70초
초반능력치 : 체력 - 3019, 공격력 - 110, 물리, 마법방어력 - 37
최종능력치 : 체력 - 4743, 공격력 - 135, 물리, 마법방어력 - 37
분당 성장 : 체력 - 156.69, 공격력 - 2.30

탑라인쪽에 위치한 정글이다. 원거리 공격을 하기 때문에 콤보를 맞추는 영웅에겐 잡기 편하다.

미드라이너가 블루를 먹고 이 정글몹까지 먹은 뒤 탑 로밍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시간 여유가 없거나 체력이 없다면 무리해서 먹을 필요는 없다.

의외로 특성 때문에 단단한 유닛이다. 체력과 체력만 보면 소형 몬스터 중에서는 상위권에 속한다.

  • 소라게
전리품 : 18초동안 적용되는 골드버프를 획득합니다. 골드버프는 18초동안 60골드를 획득합니다. 그리고 소량의 골드를 획득합니다.
스킬 : 매 1초마다 물리피해를 입힙니다
특성 : 경기시작 2분동안은 작은 소라게가 나타납니다. 작은소라게는 9초동안 30골드를 주는 골드버프를 걸어줍니다. 45초에 출몰하여 15초마다 리젠됩니다.
출몰 : 90초
리젠시간 : 120초
초반능력치 : 체력 - 3640, 공격력 - 55, 물리, 마법방어력 - 37
최종능력치 : 체력 - 7867, 공격력 - 68, 물리, 마법방어력 - 37
분당 성장 : 체력 - 384.30, 공격력 - 1.15

탑라인의 끝에 위치한 정글이다.

라인전에 유리하다면 이 정글몹을 챙길 수 있는데 이는 성장차이를 더 벌어지게 만든다.

이 정글몹을 얼마나 먹느냐에 따라 라인에 차이가 벌어지며
3~5마리를 잡는다면 초중반 1킬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엄청난 정글몹이다.

돈을 많이 주는 만큼 영주, 신귀, 버프 다음으로 중요한 정글몹이다.

  • 핵심 경비병(고화질 버전은 염마), 통칭 레드
미드라인의 초반부분에서 오른쪽 정글, 탑라인의 끝부분의 왼쪽 정글에 위치한 정글몹이다. 보라색 점으로 표시된 만큼 잡몹이 아니기 때문에 체력, 방어력, 저항력이 높은데다 공격력도 높다. 그렇기에 극초반에는 리쉬 없이 잡기가 오래걸리고 잡더라도 체력이 바닥날 정도여서 귀환해야 할 정도다. 까지는 아니고 AOS게임 특성상 정글몹이 강하면 밸런스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초반이라 해도 체력이 절반 이상으로 깎이는 경우는 드물며 그래도 전에는 3분의 1정도 피해를 입었지만 그마저도 패치로 인해 버프를 잡으면 꿀열매가 떨어져서 체력 걱정은 사라진지 오래이다. 또한 템을 갖출수록 결국에는 버프 셔틀로 전락한다. 죽일 시 레드 버프를 준다. 버프는 추가 대미지와 감속이다.[2]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꽤 많은 골드와 경험치를 주고 연두색 소량의 체력과 마나 회복 버프구을 떨어트린다.[3]

  • 조각된 쇼커(고화질 버전은 뱀), 통칭 블루
위에 레드와 거의 비슷하며 죽일 시 블루 버프를 준다. 버프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마나 소모량 감소, 에너지[4] 사용량 감소이다. 그리고 이 또한 레드와 같은 양의 골드와 경험치를 주며 꿀열매를 떨어뜨린다.
레드와는 다르게 옆에 조그만 새끼 블루가 하나 딸려있고, 죽일시 회복버프를 2회 준다.

  • 암석 떠돌이
모바일레전드에서 바위게를 맡고 있으며 귀엽다. 공격은 하지 않지만 생각보다 단단하여 초반에는 먹는데 시간이 걸린다. 때문에 스킬을 섞어주면서 때리면 좋다. 잡으면 강[5]에서의 이동속도를 소량 올려주며 따라다닌다.[6] 마나를 지속적으로 채워 준다고는 하는데 그 양이 미미해서 티가 잘 나지 않는다. 효과가 끝나면 시들면서 죽는다. 신귀와 영주 집 앞의 시야도 벌어주고 돈도 꽤 짭짤하니 자주 먹어주는게 좋다. 예전에는 이속이 아닌 체력을 올려 줬어서 영주나 신귀를 먹을 때 피가 많이 닳지 않도록 도와주기도 했다. 바위게와 다르게 귀환 모션이나 이모티콘을 쓴다고 춤을 추진 않는다. 때린다고 도망가지도 않으며 지정된 구역을 빙빙 돌기만 한다. 특이한 점은 cc기에 무적이며[7] 아무리 지지고 볶아도 꿋꿋이 자기의 길을 걷는다. 만사에 무심한 편?


4. 대형 오브젝트[편집]


신귀와 영주가 있으며, 이들은 맵을 대각선으로 가로지르는 강 위에 위치한다.


4.1. 신귀[편집]


터틀로도 불리는 대형 오브젝트. 리그 오브 레전드의 용 역할을 담당하며, 처치 시 골드 + 경험치 + 버프[8]를 팀원 전체에게 제공한다. 체력은 약 15000 언저리이고, 시간이 갈 수록 단단해지며 10분이 경과하거나 신귀가 3번 처치되면 신귀는 퇴장하고 영주가 등장한다.

4.2. 영주[편집]


모바일 레전드의 최종 대형 오브젝트. 등장 시점은 리그 오브 레전드의 내셔 남작과 비슷하나, 역할은 협곡의 전령과 비슷하다. 경기 시간이 10분을 초과하거나 신귀가 3번 처치되면 등장한다.[9] 체력이 3만~4만대로 매우 높고, 방어력이 상당하며 범위 공격과 에어본 같은 방어력 관통 스킬 공격을 하기 때문에 버스트에 따른 리스크가 크다. 영주 또한 떠돌이처럼 cc기에 걸리지 않으며 데미지만 입는다. 처치 시 팀원 전체에게 골드 + 경험치를 제공하며, 상대 팀 라인 중 가장 많이 밀린 라인에 영주가 아군으로 등장하여 미니언과 포탑을 철거한다. 전령처럼 포탑에 어느정도 접근하면, 힘을 모아 포탑으로 돌진하여 막대한 피해를 주며, 롤의 전령과 다르게 체력을 소모하지 않는다. 아군으로 나온 영주 또한 cc기에 면역이며 영주가 등장하면 상술 했듯이, 해당 진영의 미니언들이 강화 효과를 얻고 덩치가 커진다.


5. 그 외[편집]


패치로 추가된 지형물인 태풍의 눈이 있다. 롤의 솔방울처럼 벽을 넘거나 빠르게 이동할 때 쓰지만, 롤처럼 적을 바른 방향으로 보내버리는 등의 교란 플레이는 불가능 하다. 위로 지나가면서 먹으면 대시 방향[10]이 생기고 1초정도 후 미끄러지며 이동한다. 먹으면 사라지긴 하지만, 버그인지 의도인지 여러명이 동시에 먹을수 있다. 리젠시간이 짧진 않아서 정글링을 할 때 괜히 먹었다가 추노를 당할 때 못 쓰면 매우 억울하니, 급할 때 아니면 최대한 아끼자.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8 05:38:28에 나무위키 모바일 레전드/미니언 및 몬스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가끔씩 크래머를 잡을 때 딜이 너무 강하면 한방에 크래머와 작은 크래머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모션도 동시에 뒤집어 까면서 죽는다.[2] 직업군에 따라 높은 추가 대미지 + 30% 감속 이거나 낮은 추가 대미지 + 80% 감속으로 나뉜다.[3] 통칭 꿀열매.[4] 기력 등[5] 탑라인에서부터 봇라인까지 신귀와 영주의 집을 관통해서 흐르는 푸른 강. 검푸른 색을 띄며 강이라고 하기에는 수심이 얕아 거의 티가 나지 않는다. 푸른 땅 정도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고..[6] 이때 죽이기 전의 모습이 아닌 꽃류의 식물 모양을 띄고 있다.[7] 속박, 도발, 기절, 에어본 등 어떤 cc기를 걸어도 직접적인 데미지 외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8] 몇 초 동안 피해가 없을 시 쉴드[9] 10분이 지나면 신귀를 잡지 않았거나 1~2마리만 잡았어도 등장한다.[10]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