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숨

덤프버전 :

1. 사전적 정의
2. 구체적 정의
3. 대한민국에서 잔기(殘機)를 부르는 명칭
4. 영화


1. 사전적 정의[편집]


사람이나 동물이 숨을 쉬며 사는 힘. 순우리말이다. 생명이라는 낱말과 뜻이 같다.

어원은 추정이긴 하지만 인간이 임종직전에 하는 하악호흡[1]을 과거 사람들이 목으로 숨을 쉬고 있는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즉 목으로 숨을 쉬는것은 사람이 죽기전에 하는 마지막 호흡이고 이게 끊어짐 = 죽음 으로 생각했다는 것.

한자로 목숨 명()이라 한다.


2. 구체적 정의[편집]


사람 등 여러 생물이 살아가면서 호흡하고 활동하는 일련의 과정을 이르는 말로, 이것이 끊어지면 죽음이 된다.

3. 대한민국에서 잔기(殘機)를 부르는 명칭[편집]


대한민국의 게이머들은 일본에서 온 용어에 익숙한 슈팅 게임 매니아를 제외하면 대부분 잔기를 목숨이라고 칭한다. 참고로 영미권에서는 1UP이라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잔기 문서로.


4. 영화[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8 06:31:00에 나무위키 목숨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다발성 장기부전으로 사망하기 직전에 보이는 호흡형태로 흉근조차 기능하지 못하게 된 상황에서 본능적으로 상반신 근육중 가장 강한 근육인 하악근을 이용하여 늑골근육을 강제로 끌어올리면서 산소를 흡입하는 호흡이다. 이때 실제로 움직이는 근육은 하악근이지만, 결과적으로는 늑골근육을 이용하기 때문에 목으로 쥐어짜는 듯 숨을 쉬는 것으로 보이므로 의학지식이 없으면 목으로 숨을 쉬고 있는것으로 보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