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레이 공과대학교

덤프버전 :

파일:몬테레이 공과대학교 아이콘.png 몬테레이 공과대학교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파일:external/img1.adsttc.com/03.jpg


Instituto Tecnológico y de Estudios Superiores
de Monterrey (ITESM)

몬테레이 공과대학교
파일:Logo_Tecnologico_de_Monterrey.svg.png
국가
[[멕시코|

멕시코
display: none; display: 멕시코"
행정구
]]

종류
사립학교
학장
David Noel Ramírez Padilla
교직원
8,567 (2010)
학생
90,173 (2010)
본교
멕시코 누에보 레온 몬테레이
캠퍼스
31개
링크
파일:몬테레이 공과대학교 아이콘.png 공식 홈페이지
파일:LinkedIn 아이콘.svg | 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
파일:X Corp 아이콘(블랙).svg
|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위치
<white,#1f2023>



교표
파일:external/www.hultprizeat.com/Org-24%5Csponsor_635570019316534042.png



대학 소개

1. 역사
2. 캠퍼스
3. 학과
4. 국제화
5. 학비
6. 고등학교
7. 졸업인
9. 사건.사고



1. 역사[편집]


에우헤니오 가르사 사다를 필두로 한 지역 사업가들에 의해 1943년 가을에 설립되었다. [1] UNAM과 더불어 멕시코와 라틴 아메리카에서 상당한 명성을 갖고 있는 대학교이다. 남녀 공학 사립대학이며, 규모 또한 여러 캠퍼스를 포함한 라틴 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대학 중의 하나이다. 학생 숫자는 고등학교, 학부, 대학원의 학생을 합쳐 91,000명 정도이다.


2. 캠퍼스[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ITESM_Campus_Monterrey_CETEC.jpg
캠퍼스 몬테레이


파일:external/www.arqred.mx/TEC_CUERNA19.jpg
캠퍼스 쿠에르나바카.


본교인 몬테레이 캠퍼스를 필두로 60년대부터 전역으로 캠퍼스를 확장하기 시작해 현재는 33개 캠퍼스가 25개 도시에 산재해 있다.

치와와, 시우다드후아레스, 쿰브레스, 에우헤니오 가르사 라구에라, 에우헤니오 가르사 사다, 라구나, 몬테레이, 살티요, 산타 카타리나, 탐피코, 바예 알토, 치아파스, 쿠에르나바카, 이달고, 멕시코 시티, 푸에블라, 멕시코 주, 산타페, 톨루카, 베라크루스, 아구아스 칼리엔테스. 과달라하라, 이라푸아토, 레온, 모렐리아, 오브레곤, 케레타로, 산 루이스 포토시, 시날로아, 북 소노라, 사카테카스 등이다.

또한 캠퍼스가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에콰도르, 미국, 파나마, 페루에 위치해 있다. 입학 또는 국제 교류를 위한 국제 사무소가 벨기에, 캐나다. 중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스페인, 미국에 설치되어 있다.

3. 학과[편집]


총 57개의 학사 과정이 있으며. 그 중 37개는 영어/스페인어 이중언어로 강의를 한다. 학사 과정은 8학기로 나뉘어져 있다. (의과 제외) 석사 과정은 53개가 있으며 3-5학기로 나뉘어져 있다. 10개의 박사 과정이 있다.

4. 국제화[편집]


국제화를 모토 중 하나로 하며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또한 국제적 순위도 매우 신경쓰고 있어 2012년부터 세계 대학 순위에서 매년 상승을 하고 있다. 현재는 세계 순위로는 155위. 라틴 아메리카 순위로는 4위를 차지한다. # 한국 대학들과도 활발한 교류를 맺고 있다. 예로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한림대학교 등이 있다. 한국 학생들은 주로 몬테레이, 또는 과달라하라, 산 루이스 포토시 캠퍼스에서 교환학생을 하기도 한다.


5. 학비[편집]


학기당 MXN $140,000 (약 1000만원)을 호가하는 라틴 아메리카에서 가장 비싼 대학교로도 손꼽히나, 47%의 학생이 장학금을 받고 근로학생 또는 학자금을 책임지는 사람이 사망할 경우 전액 면제 등 많은 보호장치를 유지하고 있다.


6. 고등학교[편집]


프레파 떽 (Prepa Tec) 이라는 이름의 고등학교로서 이중언어, 이중문화, 다중 문화 또는 IB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멕시코 내에서도 가장 수준이 높은 고등학교 중 하나로 꼽히며 주로 국제학교가 주변에 없는 한국 교민들의 자녀가 (UNAM으로 진학할 사람은 제외. 이쪽은 아예 UNAM 계열 고등학교로 간다.) 다니기도 한다. 역시 학비가 비싼 것이 흠... 예를 들자면, 캠퍼스 쿠에르나바카의 2015년 수학여행은 프랑스 파리였다. 2006년 고등학교 수학여행은 유럽 14개 도시 순회였다.

수학여행이라고 서술하였지만, 사실은 단기 해외 어학연수에 더 가깝다. 캠퍼스마다 지원 할 수 있는 나라가 다르지만, 대부분의 학생이 상대적으로 가까운 미국, 캐나다나 유럽을 간다. 학생 본인이 원하는 국가를 무작정 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해당 국가의 언어를 어느 수준 정도를 해야 지원 할 수 있다. (대부분 A2에서 B2 사이)

7. 졸업인[편집]


멕시코의 많은 저명 인사들이 학사 또는 석사 과정을 밟은 학교이다. 대표적인 인물은 전 대통령인 엔리케 페냐 니에토(석사)[그러나]가 있다. 국내에는 GM 한국사업장의 사장인 헥터 비자레알이 이 학교를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8. 기타[편집]


스페인어 사용 국가들 중에서 가장 먼저 인터넷 을 도입한 교육기관이다.


9. 사건.사고[편집]


  • 2017년 멕시코 중부 대지진 으로 멕시코 시티 캠퍼스가 파괴되어 학생 5명이 교내에서 사망했다, 학교측은 멕시코 시티 캠퍼스의 14개 건물 중 10동을 철거하고 4동만 보수 보존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 캠퍼스는 멕시코 시티에서 지반이 약한 지역[2] 중 하나인 비야 코아파에 위치해 있으며, 주변 지역의 건물들도 대파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8 07:58:03에 나무위키 몬테레이 공과대학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야사에 따르면 설립 이유는 본인은 MIT를 졸업하고 멕시코의 MIT 버전을 만들고 싶었다고 한다[그러나] 정작 후배들은 흑역사로 취급한다(...)[2] 소치밀코 호수가 주변에 있으며, 과거 이 지역이 호수 중 하나였다. 소치밀코에서 시작된 운하가 하마이카 시장을 거쳐 멕시코시티 역사지구까지 갔었으나, 지금은 Canal Nacional 등 지명으로만 남아있고 모두 복개된 상황이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