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나위키 위키비하 사건

문서 조회수 확인중...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개요
2. 결과
3. 여담


1. 개요[편집]


2월 25일, 소유자 탕팡이 자신의 위키가 유료서버를 쓴다며 우월감을 내보이다가 ExitWiki를 시작으로, 무료 호스팅을 사용하는 위키를 상대로 비방을 하기 시작했다. 무료 호스팅을 사용한다는 이유로 쇼트위키, 산천위키등의 위키들을 비방하였고, 이에 분노한 위키 갤러리 이용자 몇명이 무나위키의 대문과 특수 문서를 훼손하였다. 소유자 탕팡은 사과를 했지만 전혀 진심이 담겨져있지 않아 욕만 계속 먹었고, 반달이 계속되자 서버를 내리게 된다.
게시물에서 그만하라는 말을 했으나 제목이 '반달 작작좀'이라는 말과 내용에 욕이 들어있어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모르는듯 하다.
탕팡은 한 게시물에서 위키갤러리를 비난하는등정신을 못차리는 행보를 이어갔다.

다음날인 2월26일, 탕팡은 위키갤러리에 욕을하면서 자신은 잘못한게 없다며 주장했다.
또한 알파위키의 임시사무관이자 임시검사관인 카티노르에게도 비방을 하는등, 어제 올린 사과문은 사과문이 아니라 불만을 잠재우기위한 도구로 사용한듯 하다.
그리고 한번 해보자는듯 위키갤러리에 도발성 내용이 담긴 글을 올렸다.
이후 위키갤러리에서 무나위키의 소유자인 탕팡이 AGPL을 위반한것도 확인되었다. 이후 사과문이 올라왔다.


2. 결과[편집]


위키갤러리에서 여기저기에서 욕을 먹고있으며 다른위키에서도 해당사건의 문서가 만들어지고있는중이다.
이후에 한 게시물에서 나무위키에 토론에 외부개입을한 흔적이 발견되어 여론은 점점 안좋아지는쪽으로 변하고있다.이후 나무위키의 소슬바람 문서의 토론에 개입을 한것이 확인되었다.
오후 1시쯤, 탕팡이 무나위키를 폐쇄하고 1달간 자숙의시간을 가진다고 한다.


3. 여담[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