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도 이야기 시리즈

덤프버전 :

無人島物語 (むじんとうものがたり / Mujintou Monogatari)

발매
1993~
제작
KSS(넘버링 시리즈, R 시리즈)
핑크 파인애플(X 시리즈)
유통
KSS
플랫폼
PC, 패미콤 등
장르
연애, 시뮬레이션

1. 개요
2. 역대 시리즈
2.1. 무인도 이야기 시리즈
2.2. 무인도 이야기 R 시리즈
2.3. 무인도 이야기 X 시리즈
2.4. 등장인물
3. 관련 링크


1. 개요[편집]


1996년도에 첫 시리즈가 DOS로 발매된 KSS (ケイエスエス)[1]사의 서바이벌 생존게임으로, 미소녀가 많이 나오는[2] 무인도 탈출 시뮬레이션이다. 용기전승 시리즈와 더불어 KSS가 게임 제작사로서도 널리 알려지게 된 계기를 만든 게임.

넘버링 시리즈와 R 시리즈는 KSS에서 만들었고, 에로게인 X시리즈의 경우 핑크 파인애플이 판권을 구입해서 병행 발매하는 형식으로 나왔다.

첫 작품 이후 인기가 좋아 시리즈가 줄기차게 나왔는데 특이하게도 3편은 무인도 이야기라는 타이틀명과 다르게 포스트 아포칼립스풍의 페허가 된 도시에서 살아남는 내용이다. 미소녀가 많이 나온다고 해도 어느 정도는 서바이벌에 충실한 게임성을 가졌지만[3] R시리즈는 대놓고 연애 쪽으로 방향성을 바꿨다. 특히 완전 성인용의 X 시리즈는 게임성이 극히 떨어지는 말 그대로 뽕빨물들. 그래도 이후 나오게 되었던 본격 서바이벌 게임의 기반을 다진 시리즈라는 점은 사실이다.

한국판으로 수입될 때 노출이 있는 장면들이 거의 수정되어 있다. 그런데 일본에서의 1, 2, 3, R, 4탄은 가슴 노출이 있지만 H씬이 없다고 15세 이용가다.


2. 역대 시리즈[편집]



2.1. 무인도 이야기 시리즈[편집]


최초의 시리즈. PC판으로 처음 나왔으며 이 당시만 해도 시뮬레이션의 비중이 크다.

스토리상 연애요소가 아주 없지는 않지만 미연시처럼 특정인물을 주도적으로 공략한다던가 하는 시스템은 없고 스토리 진행이나 특정 아이템이나 기술개발 등에 딸려오는 이벤트에서 15금 정도의 서비스신을 보는 게 전부. 공략게임의 인기에 힘입어 콘솔버전으로도 나왔다. 대부분의 콘솔 버전 및 역이식 버전의 경우 당연하지만 15금 수위의 서비스신은 적당히 수정돼서 나온다.

한국 정발판의 경우 넘버링 4탄을 제외하고 인명이나 지명 등이 한국식으로 로컬라이징되어 나오고, 서비스신도 여러 가지로 수정하거나 삭제해서 나온다.

  • 무인도 이야기
  • 무인도 이야기 2 : 1995년작. 한글어화되어 정발되었다. 시리즈 중 가장 인지도가 낮지만 1998년 4월 피씨플레이어라는 잡지에서 부록으로 배포된 바 있다.
  • 무인도 이야기 3[4]
  • 무인도 이야기 4: 무인도 이야기의 리메이크판. 리메이크라고 하지만, 게임성이 확연하게 바뀌어서 전혀 다른 게임이나 마찬가지이므로 정식 넘버링에 부족함은 없다. PS판으로는 표류기(漂流記)라는 제목으로 나왔다.


2.2. 무인도 이야기 R 시리즈[편집]


1997년 4월에 R을 발매하며 시리즈가 분기되었고,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미연시 게임으로 방향을 완전히 선회한다. 물론 시리즈의 전통을 지키기 위해 생존 시뮬레이션 요소를 아예 없애지는 않았지만, 주인공과 함께 무인도에 조난당하는 인물들을 선택할 수 있는데다가 특정 인물들 사이의 이벤트 조합 및 공략 요소들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

두 편 모두 한국에 정발되었으며, 지명이나 인명이 로컬라이징되지 않고 원래 설정 그대로 나오는 것이 특징. 그리고 19금적인 요소들은 어김없이 잘라냈는데, 편집한 요소들이 최대한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엄청나게 신경쓴 흔적이 보인다. 이 때문에 일본 쪽에서 오히려 편집판인 한국 정발판을 수집해 가는 사례가 있었을 정도.

RR에서는 원화가를 바꾸며 연애 쪽의 비중을 더 크게 잡았으나, 바뀐 원화의 평이 나빴던데다 시스템상 퇴보한 점들이 너무 많아 시리즈로서의 명맥이 바로 끊겨버린다.

  • 무인도 이야기 R[5]
  • 무인도 이야기 RR[6]


2.3. 무인도 이야기 X 시리즈[편집]


R 시리즈와 별개로 1997년 9월에 X 시리즈가 시작되었는데, KSS의 자회사였던 핑크 파인애플에서 무인도 이야기의 라이센스를 사서 병행발매 형식으로 시작했다.[7] 제작사가 제작사다보니 이 쪽은 대놓고 에로게로 나왔고, 야애니로도 나왔다.

첫 작품인 X는 그나마 뒤에 '외전'이라는 부재가 짤막하게 붙어 있었으나, XX부터는 그나마도 사라진다. 이 쪽도 X.2001에서 원화가를 바꿨다가 역시나 퇴보한 시스템과 원화 문제로 시리즈의 명맥이 거기서 끊겨버렸다.

결정적으로 에로게로 장르를 바꾸면서 설정들이 쓸데없이 시리어스해지고 매 작품마다 확정적으로 사망하는 주연급들이 나오는 등, 분위기가 오리지널 시절과 너무 달라져서 당장 X부터 기존 팬덤들은 다 떨어져 나간 상태였다.[8][9] 특히 네임드 캐릭터 중에 다중인격 미치광이 살인마가 들어간 것이 최악의 수로 꼽히는데, 주인공이 이 캐릭터와 대화할 때 조금만 실수하면 즉시 게임 오버가 뜰 정도의 높은 난이도 때문에 극단적인 설정을 좋아하던 에로게 팬덤에서도 이게 뭐냐며 많은 욕을 퍼부었을 정도. 첫 번째 시리즈물이었던 X의 경우 '금단의 프로젝트'라는 부제를 달고 단권짜리 라이트노벨이 나오기도 했으나, 역시나 별로 관심을 못 받고 묻혀버렸다.

  • 무인도 이야기 X ~외전~
  • 무인도 이야기 XX
  • 무인도 이야기 XXX
  • 무인도 이야기 X.2001



2.4. 등장인물[편집]



3. 관련 링크[편집]



[1] 한국에선 게임으로만 유명하지만 원래는 애니메이션 제작 쪽이 주 사업이다. 다만 애니메이터들은 보유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회사에 하청 제작하는 형태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였다. 애니메이션 쪽의 대표작은 웨딩피치(실제 제작사는 OLM)이 있으며, 웨딩피치 게임 역시 KSS에서 나왔다.[2] 그래도 주인공을 빼고도 남성 캐릭터들도 잘 나온다. 2편같은 경우 파티의 성별비율도 3:3이다. 애초 초기 무인도 이야기시리즈는 미소녀 게임이 아니기 때문이다.[3] 물론 하루만에 증기선을 2명이서 뚝딱뚝딱 만들어 내는 등 완전하게 현실을 반영하지는 않았다.[4] 원래 부제는 ~A.D.1999 TOKYO~, 한국 정발판의 부제는 ~A.D.1999 SEOUL~[5] PC판 부제는 ~Survival life in the uninhabited region~, SS판 부제는 ~ふたりのラブラブ愛ランド~. 한국 정발판에는 부제가 생략되었다.[6] 한국 정발판 명칭은 무인도 이야기 2000.[7] 이후 KSS가 망하게 되면서 무인도 이야기 시리즈의 라이센스를 핑크 파인애플이 온전히 소유하는 주객전도 현상이 일어나게 되었다. 다만 X.2001에서 시리즈의 명맥이 끊겨 라이센스 자체의 상업성이 사라졌기에 그냥 갖고만 있는 수준.[8] 3편이 대지진으로 거의 일본침몰 직전의 상황이라 분위기가 무겁긴 하지만, 정사 스토리상으로 주인공 팀에 소속되었던 사람들 중에 죽은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9] 3의 배드 엔딩도 충격적이지만 일부러 한번 보고 리셋할수 있는것이라 충격은 별로 크지않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8 11:12:19에 나무위키 무인도 이야기 시리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