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회전 슛

덤프버전 :

분류

1. 개요
1.1. 원리


1. 개요[편집]




하칸 찰하노을루의 무회전 킥
디디에 드록바의 무회전 킥

축구공의 한가운데에서 약간 아래를 발등으로 강하게 차서 최대한 회전력을 줄인 슛. 아주 강한 발목힘이 필요하다.

무회전 슛은 공의 움직임이 불안정해 골키퍼가 공의 방향을 예측하기 힘들어서 제대로 걸리면 골키퍼가 움직일 생각조차 못 한 채 골을 허용할 수 있다. 단점은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차는 사람도 공이 어디에 떨어질지 모른다는 것으로 어이없는 곳으로 공이 날아갈 가능성도 높다.

강한 중거리 슛을 구사하는 선수 중 적잖은 수가 이용하며, 특히 주니뉴 페르남부카누가 애호하는 킥으로 유명하다.

한때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이걸로 엄청 유명해서 중고등학교 급식들이 축구할때 개나소나 다 무회전 한다고 똥폼 잡곤 했었다. 대충 어디서 주워들은 기술로 찼다가 발목도 나가버리는건 덤…

1.1. 원리[편집]


마주 오던 공기가 뒤로 흐르면서 축구공의 상하좌우로 갈리는데, 이 때 공의 뒷면에 공기의 소용돌이가 생긴다. 이 불규칙한 공기 소용돌이에 의해 공의 움직임이 상당히 불규칙해지는 것. 이 소용돌이는 카르만 소용돌이 또는 카르만 효과라고 부른다. 다른 구기종목에도 비슷한 원리에 기반한 구종이 있는데 야구에서는 너클볼이, 배구에서는 플로터 서브가 있다.


2. 프리스타일 풋볼의 스킬[편집]


공에 회전을 걸지 않는 강력한 슈팅을 한다. 커맨드는 오리지널은 D키-공을 보낼 방향-(골대 기준)뒤쪽 방향키, 프리스타일 풋볼Z는 F.

ST 명성 7 이상, SS 명성 7 이상, CB 명성 7 DMF 명성 22 이상인 캐릭터가 배울 수 있다.

슈팅 게이지 2칸 미만일때는 감아차기 슈팅으로 발동되는 무회전 슛이 나가고, 게이지 2칸 이상일 때 전용 모션과 함께 강력한 슈팅이 나간다. 페널티 라인 밖에서 슈팅시 성공률이 비교적 높다.

무회전 슛의 특성상 공의 궤적이 심하게 흔들려 무회전간지를 뿜어낼 수 있다. 그러나 이 슈팅은 단지 무회전간지를 뿜어내기 위한 것만이 아니고, 공을 강하게 찰 필요가 있을 때 쓰는 것이다. 동일 게이지의 일반 슈팅이나 감아차기 슈팅과는 달리 박력이 느껴지는 슈팅이 나가기 때문에 강한 파워가 필요한 중거리 슈팅에 적합하다. 또한 페널티 박스 안 측면 슈팅시 가까운 포스트 쪽으로 무회전 슛을 하면 잘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센터백의 오버래핑을 권장하기라도 하듯이 센터백에게도 주어져 있다. 그러나 사용빈도가 많지 않고 애초에 슈팅능력치가 낮기 때문에 성공률도 썩 좋지는 않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8 12:56:29에 나무위키 무회전 슛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